시와 산문의 유사점과 차이점

중국 고대 문학사 (1) 와 중국 고대 문학사 (2) 는 한어문학학과 학부생의 필수 전공 과목이다. 모두 고대 문학사의 지식이기 때문에 관련된 내용과 범위가 매우 넓으며, 대작 작은 작가들은 종류가 다양하고, 각종 문학 풍격과 작품, 바람이 불어오는 문학사조와 문학 현상은 모두 모두의 학습 과정에 큰 장애물이 되었다. 어떻게 이 방대한 지식체계에서 명확한 단서를 빗어 내고, 중요한 지식점을 포착하고, 문학사 학습을 순조롭게 완성할 수 있을까? 나의 교수 경험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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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시간을 선으로 한다. 고대 문학사는 시간과 왕조에 따라 장을 나누었다. 우리는 학습 과정에서 이 명확한 단서를 잘 파악해야지, 각 시기의 지식점을 혼동하지 말아야 한다. 예를 들어 중국 고대 문학사 (1) 는 선진문학, 진한문학, 위진 남북조문학, 수당문학으로 나뉜다. 그래서 학습자 머릿속에는 이런 거시적인 의식이 있어야 문학 현상과 작가가 속한 왕조와 시기를 구분할 수 있다.

둘째, 문학 현상을 강령으로 삼다. 시기마다 문학 현상과 문학 스타일이 다르다. 시간의 단서 아래 우리는 서로 다른 문학 현상과 문체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위진 남북조 문학에는 시, 산문, 소설, 문학 평론 등의 문체가 있어 책에서 일일이 찾을 수 있다.

셋째, 사람을 진주로 삼는다. 각종 문학 현상과 문학 풍격에서 그들의 대표와 그들의 관점, 중요한 작가 작품의 스타일과 특징을 각각 찾아내다. 이 단계는 매우 자질구레해서 모두의 인내심이 필요하다. 총결산할 때 몇 마디 간단한 말로 요약할 수 있어 기억에 좋다. 화하디다 교육망 (\7d0M/D5q${.iY8G

시간, 각종 문학 현상, 문학 스타일, 작가 작품은 모두 표 형식으로 정리할 수 있어 한눈에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중국 고대 문학사" 제 5 부 (2) 는 시대, 시기, 작가, 지식점에 따라 북송 초기, 북송 중기, 북송 후기, 남송 중기, 남송 후기 4 기에 따라 정리할 수 있다.

문학 진화의 내외적 요소: 중국 문학의 불균형 발전: 유행과 고아한 스타일의 침투와 교감; 문학과 도교의 개조와 혁신.

중국 문학의 진화를 촉진하는 요인은 외부 요인과 내부 요인이 모두 있다. 외부요소란 사회경제, 정치문화, 민족갈등, 지리환경 등의 영향을 말한다. 예를 들어 춘추전국시대 사회경제정치의 대변혁은 문화상의 백가쟁명을 가져왔고, 그에 따라 문학도 번영했다. 한나라 대통일의 정치적 배경과 한무제' 백가를 파면시키고 유교를 독존하는 정책' 은 한부의 출현과 한대 산문의 특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한말 황건봉기와 군벌 혼전은 건안 세대의 사상에 영향을 미치고 건안 문학의 새로운 국면을 열었다. 남북대치로 문풍이 판이하게 달라져 당당 통일과 당대의 광범위한 대외문화 교류가 당대문학의 번영을 촉진시켰다. 송대 이학의 부상, 사입사 기회의 증가, 인쇄술의 발전은 송대 문학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원대 문인의 지위가 낮아 그들은 시장에 진출하여 원잡극의 발전을 직접 촉진시켰다. 명중엽 이후 상업경제가 번영하고 시민들이 성장하여 이런 새로운 사회 형세를 반영하고 적응했고 문학은 획기적인 변화를 일으켰다. 청나라 초년의 민족 갈등이 두드러져 문학 창작에도 반영되었다. 1840 아편전쟁 이후 중국이 반봉건 반식민지 사회가 되면서 문학이 크게 달라졌다. 이것들은 모두 이해하기 쉽다.

중국 문학 진화의 내적 요인은 매우 복잡한 문제이다. 우선 문학 발전의 불균형성을 고려해야 한다. 중국은 역사가 유구하고 폭이 넓기 때문에 중국 문학 발전의 불균형성이 특히 두드러진다. 이것은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나타납니다.

첫째, 스타일 개발의 불균형. 각종 스타일에는 싹에서 형성, 성숙에 이르는 과정이 있다. 이른바 스타일 발전의 불균형은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한편으로, 각 스타일의 형성과 성숙은 선후를 포함한 서로 다른 시간을 갖는다. (마하트마 간디, 스타일, 스타일, 스타일, 스타일, 스타일, 스타일, 스타일, 스타일) 시와 산문은 가장 초기의 두 가지 문체이다. 일찍이 상주시대에는 글로 기재된 시가 있었다. 중국의 각종 문체에서 시와 산문은 기초이다. 위진 남북조 시대까지만 해도 소설은 규모를 갖추기 시작했고, 중당 시대가 되어서야 성숙한 소설이 나타났다. 송진 시대에는 송잡극과 김원원이 등장해 중국 희곡의 형성을 상징한다. 이상은 스타일의 대략적인 윤곽입니다. 다시 세분화하면 위진 () 이후, 중당 (), 백화단편 소설 () 이 송대 (), 백화소설 () 이 송원 (), 산곡 () 이 원대 () 에 형성된다. 중국의 각종 문학 양식이 형성된 시간은 수백 년, 심지어 1,200 년 차이가 나는데, 이런 불균형성이 얼마나 두드러졌는지를 알 수 있다. 반면에 개시부터 형성, 성숙에 이르는 과정의 길이도 다르다. 예를 들어, 소설, 고대 신화 에서 당나라 전설 까지, 매우 긴 시간 을 경험했다; 복의 형성 과정은 훨씬 짧다.

둘째, 왕조의 불균형. 서로 다른 왕조의 문학 전체가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기 쉽다. 어떤 왕조는 상대적으로 번영하고, 어떤 왕조는 비교적 평범하다. 그리고 각 왕조에는 한대의 푸, 당대의 시, 송대의 단어, 원대의 곡, 명청의 소설과 같은 비교적 발달한 문체가 있다. 그렇다고 이 조대의 다른 문체들이 주목할 만한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송시, 청시, 청사와 같은 것도 중요하지만, 대표 문체로서 위에서 말한 것이다. 사실 한 왕조 내부의 문학 발전도 불균형적이다. 한, 당, 송, 명 등 역사가 유구한 왕조에서는 최초의 문학이 비교적 평범하여 2 ~ 3 대의 노력 끝에 절정에 이르렀다. 일부 작은 조정에서는 양화진의 시, 남당, 서촉의 시와 같은 어떤 풍격이 갑자기 나타날 수 있다.

셋째, 지리적 불균형. 지역 불균형이란 두 가지 의미를 담고 있다. 하나는 서로 다른 왕조에서 각지의 문학 발전이 기복이 심하여 성극과 쇠퇴의 국면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Jian' an 문학은 예 수도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빔은 금릉에 집중되어 있다. 당나라의 허난 (Henan) 과 산서 (Shanxi) 시인은 더 많고 명나라와 청 왕조의 시인은 적다. 송대 강서 시인은 많아서 앞뒤가 매우 적다.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에는 강소성과 절강 문풍이 가장 성행하여 작가가 가장 많았다. 영남문학은 근대에 특히 주목할 만하다. 둘째, 지역마다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일부 스타일은 지방적 특색이 다르다. 적어도 형성 후 오랜 기간 동안은 그렇다. 예를 들어' 초사' 는 뚜렷한 초특색이 있고, 5 대명사는 선명한 강남 특색이 있고, 잡극은 농후한 북방 특색이 있고, 남극은 두드러진 남방 특색이 있다. 중국 문학 발전의 지역성은 중국 문학이 하나 이상의 발원지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우리는 중국 문학 발전의 불균형성에 충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문학의 진화를 설명할 때, 주선과 입체적 묘사를 강조해야 한다. 둘째, 중국 문학의 진화에는 대립과 보완적인 요소가 있어 상호 작용이 주목할 만하다.

예를 들어, 관습과 우아함의 상호 작용, 전환, 촉진. 《시경》의 《국풍》은 본래 민가이다. 공자가 정리한 후, 한나라에서 유가에 의해 고전으로 추앙되어 천명된 후 우아해지기 시작했다. 남조 민요는 장강 중하류 지역에서 발원한다. 이것은 저속하고 저속한 문학 작품인데, 양진궁문인들의 흥미를 불러일으켜 한 쪽에서 양진궁체시의 출현을 촉진시켰다. 단어는 처음에 당대에서 유행하는 민간 곡조로 발전 과정에서 점차 아화된다. 송원 시대에 희곡이 거리의 구란와셔에서 노래를 부를 때, 그들은 시민의 입맛에 맞는 대중문학이었다. 나중에 문인들이 이런 통속적인 문학 형식을 이어받아 개선하여' 모란정',' 장생전',' 도화팬' 등 정교하고 우아한 작품을 만들었다. 풍속과 야 사이에는 주로 풍속이 야에게 미치는 영향과 촉진, 그리고 풍속에서 야아로의 변화이다. 우아한 풍속의 예도 있다. 송대의 일부 시인들은 일부러 풍속을 아름다움으로 삼았고, 표면적으로는 풍속을 야아로 삼았지만, 실제로는 원래 고아했던 시를 풍속으로 바꾸어 속중에서 새로운 재미를 찾았다.

풍속과 아음의 상호 작용으로 문학의 장강은 상큼함을 유지하면서 상큼한 생수원에 의해 끊임없이 보충되고 휘저어진다. 다양한 스타일의 상호 침투와 융합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각 스타일에는 고유한 체계와 기능이 있어 스타일 사이의 경계를 형성한다. 일찍이' 전론 수필' 에서 조비는 "야야, 책은 이치에 맞고, 제목은 진실하고, 시는 아름다워야 한다" 고 말했다. 나중에 새로운 스타일이 점점 더 많아지고, 분류가 점점 더 가늘어지고, 다른 스타일의 시스템과 기능에 대한 이해도 점점 더 정확해지고 있다. 문체차별은 주목할 만한 문제이지만, 문체융합은 문학 발전과 관련된 큰 문제이다. 예를 들어, 시와 부의 차이는 분명합니다. 시인은 연애하고, 부는 육체적입니다. 시는 제인을 피하지 않고, 부는 번잡함을 싫어하지 않는다. 시의 아름다움은 수렴에 있고, 부의 아름다움은 진열에 있다. 시는 노는 데 쓰이는 것이고, 현혹하는 데 쓰는 것이다. 그러나 위진 이후에는 시의 특징을 흡수하여 서정적 소부가 성행하고 시적이 풍부하다. 초당시는 또 사부의 특징을 흡수하여, 육지의' 장안 고의 뜻' 과 같은 사부 현상이 나타났다. 또 다른 예로, 단어와 시는 체계가 다를 뿐만 아니라, 초기의 기능과 스타일도 다르다. "말은 몸에 있어서 고치기 어려울 것이다. 시가 말할 수 없는 것은 네가 말할 수 있고, 시가 말할 수 있는 것은 네가 말할 수 없다. 시가 호탕하여 말이 면면하다. "사의는 오락인을 동반하는 것으로, 17 ~ 8 세의 소녀가 멋진 잔치를 기초로 경골만 춤을 추며 즐거운 오락품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정치교육과 빈한한 출신이라는 큰 제목은 모두 시로 표현된다. 글은 시에서 용납할 수 없는 등 위의 감정을 터뜨리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시와 문자의 경계는 분명하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그러나 수시부터 시는 시의 기능을 부여받았고, 시와 단어의 경계는 상당히 모호해졌다. 주방언 () 은 푸 () 의 표기법을 흡수하여, 푸 () 를 단어로 삼고, 단어로 한정된 범위 내에서 최선을 다해 과장하고, 시 () 의 영토를 돌파하였다. 그러나 신 기아는 글을 단어로 하고, 단어와 문 사이의 거리도 좁혀졌다. 또 다른 예로 시와 산문의 경계는 원래 명확했지만 송대에 이르면 흐릿해졌다. 송인이 당시 () 이후에 다른 길을 개척하고 새로운 국면을 열 수 있었던 것은 그들이 문학을 시로 여기고 어느 정도 이런 경계를 깨뜨렸기 때문이다. 또 예를 들어, 중국의 소설은 많은 시를 흡수하고, 당대의 전설적인 명편 (예:' 꾀꼬리전',' 리와전',' 장한가' 등) 은 모두 진한 시시로 가득 차 있다. 송원 이후의 백화소설도 시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송대에서는 사람들이 보통 말하고 노래를 부르는데, 그 가사들은 시이다. 그래서 어떤 소설은 아예' 시화',' 어화' 라고 부른다. 중국 전통 희곡의 여러 요소 중에서 가사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가사도 시의 일종이다. 가사가 없으면 전통 희곡이 없다.

하나의 문체와 다른 문체가 서로 스며들고, 서로 융합되어, 다른 문체의 예술적 특색을 흡수하고,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는 것은 중국 문학 발전의 중요한 방법이다.

복고풍과 혁신의 교대와 충돌과 같은 것들이죠. 이것은 문학 유파의 운동으로, 주로 시 분야에 있다. 위진 이후 문학은 자각의 길에 올랐고, 문학 창작도 자각하거나 반자각적으로 끊임없이 혁신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리우웬은' 문심 조각룡통변' 에서 문학의 전파와 변화, 즉 인연과 변화, 계승, 혁신의 문제를 구체적으로 논술했다. 그중에는 이미 복고풍과 혁신의 문제가 관련되어 있다. 제나라 리앙 이후, 시가 육욕을 지나치게 추구하면서 몇 가지 폐단이 생겼다. 배씨의' 논조충' 은 엄중한 비판을 받았다. 초당 시인 천자앙이 큰 소리로 한위 본색을 회복하여 중국 문학사상 최초의 영향력 있는 복고 외침이 되었다. 천자앙의' 추억은 물처럼 세월을 회상한다' 는 것은 사실 일종의 혁신이다. 그것은 멜로디와 음률의 통일을 촉진하며, 성당시의 최고봉으로 이어진 요소 중 하나이다. 중당에 이르러 한유와 류종원은 문학판도에서 복고대기를 들고 육조 이래 성행하던 산문에 반대하며 3 대 2 한고문을 제창했다. 한 () 류 복고 () 도 사실 일종의 혁신이다. 고문 3 대를 기초로' 도 ()' 와 융합된 새로운 문학 언어와 문체를 세우는 것이다. 한유 이후 고문은 한때 쇠퇴했고, 산문은 다시 고개를 들었다. 송대 구양수, 수시 등이 고문을 다시 제창하고 써서야 고문의 흔들릴 수 없는 지위를 확립하였다.

복고풍과 혁신의 상호 작용도 중국 문학이 진화하는 한 가지 방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문학과 도의 이별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것은 주로 문학과 유교 윤리와 정치적 이상 사이의 관계를 가리킨다. 한대가 유학의 통치 지위를 확립한 이래 문학과 유학의 관계는 줄곧 문학 자체의 진화를 제약해 왔다. 문학이나 이탈, 또는 합도는 서로 다른 정도의 분열이 있다. 또한, 도교, 불교, 시민의 호소를 반영하는 사상도 다양한 정도로 스며들어 문학 연구에 다른 방향의 외력을 부여하여 문학의 발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문학은 유가에 적합하여 두보, 한유, 백거이, 육유와 같은 훌륭한 작가들이 많이 등장했다. 문학은 유가를 떠나 도연명, 이백, 수시, 조설근과 같은 훌륭한 작가들이 많이 등장했다. 당나라 이후' 밍따오',' 관도',' 재도' 에 대한 토론이 많이 나왔다. "밍따오", "통로", "로드" 의 표현은 자신의 정신과 심미 오락을 표현하기 위한 요구와 충돌하고 보완한다. 시민들이 궐기한 후 봉건예교에 반항하는 사상이 일고, 정서와 이성의 대립에서 새로운 목소리를 내는데, 희곡과 소설에서 쉽게 들을 수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요인과 그 상호 작용이 중국 문학의 진화를 촉진시켰다.

문학과 도교의 분리 또는 결합 과정에서 중국 문학이 진화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