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중국시 감상의 10 가지 전형적인 규칙과 독서 기술

국어 학습은 평소의 축적과 깨달음에 중점을 둔다. 고시감상은 수능 국어 필수 시험점으로, 법칙을 만질 수 없는 아동화를 축복한다. 다음은 10 의 규칙입니다. 그리고 관련 내용을 정리해 드릴 테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중국고시 감상의 10 대 전형 법칙

첫째, 시의 안목을 파악하고, 이미지를 파악하고, 의경을 이해한다

1 .. 시의 눈

시는 언어의 예술이며, 고대인들은 시를 쓸 때 특히' 정제자' 를 중시한다. 시 또는 시 중 가장 생동감 있는 단어는 보통 동사나 형용사이다. 예를 들어,'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의' 만나다' 와' 붉은 살구 가지끝 봄기운이 완연하다' 의' 소란스럽다' 는 글자는 시를 생동감 있고 경지가 넘치게 한다.

2. 이미지

작가가 시에서 표현한 경물과 사물은 객관적인' 이미지' 와 작가가 경물을 빌려 표현한' 정' 과' 지' 의 완벽한 조화이다.

고시의 이미지는 왕왕 정해져 있고 규칙적으로 따를 수 있다. 예를 들면' 매화' 는 인품이 고상한 상징이다. "달" 은 향수를 대표한다. 기러기' 는 책을 보내는 것과 같은 메신저이다. 시인은 때때로 마치원의' 추사' 와 같은 이미지를 만들어 1 1 개의 이미지를 만들어' 단장인' 이라는 중심 이미지로 미래를 그리워하는 추사를 표현한다.

3. 의경

의경은 문학 작품 중 자연과 생명이 조화롭고 광활한 장면으로 작가의 함축적이고 풍부한 감정이 스며들어 독자의 상상력과 사고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예술적 경지를 형성하고 있다. 우수한 고시는 경지를 창조하여 광활한 예술 공간을 가지고 있다. 시적 경지 (정경) 의 관계는 종종 정경 속에서 느끼고, 정경 속에서 감동하고, 정경 속에서 융합하는 경우가 많다. 아낌없이 비장하고, 창력이 강하고, 여유롭고, 웅장하고, 비장하고, 외롭고, 차갑고, 등등. 이러한 핵심 사항을 파악하면 언어 장벽을 뛰어넘어 시인의 정신세계를 빠르게 만지고 시의 예술적 경지로 들어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고시의 기본 지식을 습득하다

시는 고체시 ("고풍" 이라고도 함) 와 근체시 ("율시" 라고도 함) 로 나뉜다.

고전시: 현대시가 등장하기 전 초사를 제외한 모든 시와 현대시가 나타난 후 현대시를 제외한 모든 시를 포함한다. "노래, 행, 조" 는 독립적으로 소멸되는 시 장르이다. 예를 들면' 백설가 송별전 서기 오집', 백거이의' 비파행', 이백의' 등천목산 몽리행' 이 있다.

현대시: 운율시와 절구로 나뉜다. 각 시에는 오율 (오자) 과 칠율 (칠자) 이 있다. 첫 번째 연합 (한두 문장), 여련 (서너 문장), 목련 (오육구), 꼬리련 (칠팔구), 여련과 목련은 반드시 대련이어야 한다. 각 절구에는 5 개의 절구 (5 자) 와 7 개의 절구 (7 자), 2, 4, 6, 8 개의 압운이 있다. 첫 번째 문장은 놓거나 놓을 수 있는데, 보통 마지막까지 평정운이다.

단어: 일종의 새로운 시체로, 성당에서 생겨나고, 중당에서 유행하며, 만당 5 대에 발전하여 송대에서 성취했다. 단어는 긴 단문 (문장의 수와 길이가 다름) 과 시 (시에서 발전함) 라고도 한다. 단어의 길이에 따라 단어는 단조로움 (소령, 일반적으로 58 자 이내로 간주), 중음 (일반적으로 상하 간격, 58-96 자), 장음 (96 자 이상, 세 개 이상) 으로 나뉜다. 단어에는 경구가 있어 각 단어의 리듬과 압운을 엄격하게 정의한다.

곡: 즉 산곡,' 소령' 과' 집수' 로 나뉜다. 그것은 송진 시대에 점차 형성된 새로운 시체이다. 굴곡과 단어의 가장 큰 차이점은 굴곡이 규정된 글자 수에 안감을 주어 언어의 생동감을 높이고, 더욱 자유롭고 유연하게 사상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셋째, 다른 주제의시를 파악하십시오.

시 제재에 따라 고대 시는 서경 (서정) 시, 기사 (회고) 시, 역사 (회고) 시, 전원 (산수) 시, 변두리 (전투) 시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산수시 쓰기: 학생들은 고등학교에서 이미 접촉했으니 더 말할 필요도 없다.

향수에 관한 시: 감정을 서술하고 표현하고, 구체적인 사건의 서술을 통해 작별, 향수, 슬픔, 시간에 대한 감정 등 개인적인 감정을 표현한다. 예를 들면' 두입촉을 송별하다',' 두보의' 왕춘'.

시를 읊다: 시인의 어떤 역사적 사건이나 역사적 인물에 대한 읊음은 일반적으로 시인의 독특한 지식에 녹아들어, 역사로 읊고, 역사로 읊고, 역사로 역사를 다스리고, 역사를 오늘보다 더 많이 읊는다. 예를 들어 도연명, 유우석, 두목들은 모두 시사 저자이다.

사물에 관한 시: 주요 특징은 사물을 지지함으로써 자신의 야망을 표현하는 것이다. 이런 고시 중의 "물건" 은 대부분 특정한 의미를 가진 이미지이다. 예를 들어 복숭아꽃은 아름다움을 상징하고, 모란은 부를 상징하며, 화양은 가을의 의미 등을 상징한다. 이미지마다 의미가 다르다.

전원시: 도연명은 전원시의 창시자이고, 남조 사령운은 산수시의 원조이다. 산수전원시파는 당대에 형성되어 주로 왕위, 맹호연, 광희, 상건 등이 있다.

변두리시: 변두리 생활과 민족 갈등, 그리고 변두리와 관련된 일련의 것들을 묘사하여 성당에서 형성되며, 성과가 가장 높은 것은 고시, 삼삼, 왕창령, 왕지환이다.

넷째, 다양한 스타일과 장르를 구별한다

스타일' 은 시인이 주제 선택, 이미지 형성, 언어 사용 등에 있어서의 창작 특징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도연명의 시는 조용하고 평화롭고, 왕위의 시는 그림이고, 이백의 시는 호방하고 우아하며, 두보의 시는 침울하고 실의에 빠졌다.

장르는 주로 시의 장르와 문자의 장르를 가리킨다.

1 .. 시 유파: 현실주의와 낭만주의.

현실주의: 현실생활에 대한 객관적인 관찰을 제창하고, 현실을 정확하고 세밀하게 묘사하며, 전형적인 환경의 전형적인 인물을 진실하게 표현한다. 출처: 노래 책; 대표 작가: 두보, 백거이, 육유.

낭만주의: 이상에 대한 열렬한 추구를 잘 표현하고, 열정적인 언어, 기이한 상상력과 과장, 동화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만든다. 출처: 추 연설; 대표 작가: 굴원, 이백, 리호, 공 자진 등.

2. 단어 유형:

호방파, 완약파, 호방파: 기세가 웅장하고, 격조가 높고, 의경이 호방하고, 감정이 격동한다. 대표 인물: 수시, 신 기아.

완약파: 풍격이 부드럽고, 감정이 섬세하며, 완곡하게 얽히고, 정취가 깊다. 대표 인물: 류영, 강원, 진관, 이청조.

다섯째, 다양한 표현 기술을 분석하는 데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소재 선정상 허실을 결합하다 (실경은 시인이 묘사한 현실의 객관적인 경물, 즉 눈앞의 경물과 볼만한 경물이다. 허경은 시인이 느낌, 연상, 상상을 통해 창조한 경물, 즉 마음속의 경물과 상상할 수 있는 경물이다. 허실의 결합은 왕왕 시의 의경을 잃게 된다.

재료 선택상의 대비: 고시 표현 기교의 대비는' 정대비' 에 비해 일종의 표현 기술이다. 작품에서 어떤 사물에 대한 묘사를 더욱 뚜렷하게 하기 위해 대립과 반대 사물로 서로 보완한다. 그것은' 대비' 와는 달리, 대비 중의 두 가지 관계의 관계는 병행되어 있고, 결과는 쌍방을 두드러지게 한다. 대조적으로, 두드러지는 것과 받쳐진 것을 분명하게 구분할 수 있고, 돋보이는 것을 두드러지게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대조명언)

내용상의 움직임의 결합: 때로는' 움직임의 결합',' 움직임의 결합' 으로 해석될 수 있다.

구조상의 깔개와 배려: 작가가 독자가 무심코 암시하는 것은 시 구조가 치밀하고 앞뒤가 호응하며 제목과 호응하게 한다.

구조 대비 (Structural contrast): 비교는 두 개의 모순된 사물이나 같은 사물의 두 가지 모순된 측면을 한 작품에 넣는 방법입니다. 이런 방법은 이미지 특징을 부각시켜 이미지의 의미를 드러내고 주제의 표현에 날카롭고 깊은 효과를 내기 쉽다.

도덕적으로 말하면, 경서정, 물언지, 옛것을 빌려 현재를 풍자하고, 옛 서정을 빌리고, 말을 빌려 뜻을 표할 수 있다.

여섯째, 다양한 언어 스타일을 맛보는 데주의를 기울이십시오.

고시에서 단어에 대한 고사는 종종 글자 그대로 심도 있게 해석되기 때문에 다른 언어 스타일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시의 언어 스타일은 일반적으로 엄숙하고 엄숙하며 유머러스하며 익살스럽다. 이미지, 생동감 있고 간결한 간결하고 섬세하다. 함축적이고 명확하다. 날카롭고 평화롭다. 섬세하고 완곡하며 대범하고 따뜻하다. 어감의 높낮이는 시 감상의 수준을 크게 결정한다.

의경에서 어구를 음미하다: 시의 어구는 통일된 경지에 처해 있으며, 시가의 맥락에서 분석해야 정확한 이해를 얻을 수 있다. 달밤 추억형제' 의 전체적인 경지에 주의를 기울이면' 달이 고향에 적합하다' 는 것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고향의 달이 더 밝아지는 것은 고향을 그리워하기 때문이다.

특별한 문법 현상을 파악해야 한다: 시의 법칙에 맞추기 위해 종종 수식문이 있다. 예를 들면, "죽어 세탁녀가 돌아오고, 연잎이 어선을 구부리기 전에." 시에서는' 봄바람이 강남 연안에서 녹색이다' 의' 녹색' 과 같은 어류의 유연한 운용에도 주의해야 한다.

일곱째, 각종 수사 수법을 구분하는 데 주의해야 한다.

고시에서 작가는 늘 각종 수사 수법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풍부하게 한다.

비유: 가장 많이 쓰는 수법. 너는 또한 다른 비유로 같은 일을 쓸 수 있다. 예를 들어, 이어의' 물처럼 봄물이 동쪽으로 흐르다' 는 글은' 물처럼 봄물',' 마음이 무겁고, 근원이 무궁하다' 라고 쓰여 있다.

공감: 의사 소통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예를 들면 린치의' 어두운 향' 은 달의 황혼', 시각적인' 어두운' 으로 냄새' 향' 을 쓰며 매향의 특징을 강조한다.

차용: 예를 들면 배 대신 돛을, 권세 있는 집 대신 주문을 사용한다.

상호문성: 일관성 있는 어편에서는 함께 포함해야 할 단어를 문장의 상하 또는 상하 단락으로 배열하여, 단어를 절약하고 뜻을 나타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예를 들어 백거이의' 우리 주님은 이미 하마하셨고, 우리 손님은 이미 승선했다' 는 말은 사실상' 주하선, 객하선' 이다.

질문: 예를 들어 이어의' 얼마나 걱정이 많은가, 마치 강춘수가 동쪽으로 흐르는 것 같다' 는 것 같다.

과장: 예를 들어, 신기질의' 동풍야천나무는 피고, 별은 비 같다.' 와 같은 것들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고시에서 흔히 쓰이는 수사에는 의인, 질문, 반복 등이 있는데, 이것들은 모두 우리의 주의를 필요로 한다.

여덟, 시의 화제에 주의해라

시 한 편의 제목은 매우 중요하며, 왕왕 중요한 단서를 밝힐 수 있다.

예를 들어 시험 문제는' 초청객' 이고, 작가는 사람을 초청하고, 상대방은 오지 않았다. 환경 속에서' 집집마다 비가 오고, 곳곳에 개구리가 있다' 는 렌더링이 손님을 초청하는데, 왜 오지 않는가? 기다림에 대한 저자의 불안감을 부각시켰다.

아홉째, 심의 문제를 주의해라.

고시 감상 후, 종종 필기가 있는데, 표제 제목에 이미 있는 내용이 바로 그 예이다.

10. 연상과 상상력을 주의해서 사용하세요.

시 감상은 일종의 재창조이다. 재창조의 주요 방식은 연상과 상상력이다.

예를 들어 왕갑의' 비가 맑다' 는 작가는 옆 마당의 경치를 묘사하지 않고' 꿀벌 나비가 모두 담을 넘어갔다' 는 실제 장면을 썼다. 수험생이 이 시를 꽉 잡으면 의미의 안개를 통해 옆집의 아름다운 봄빛을 떠올릴 수 있다. 이렇게 행인들도 발길을 멈추고 구경할 수 있다. 하물며 꽃을 좋아하는 꿀벌과 나비는 말할 것도 없다. 。

국어 읽기 답안에는 어떤 기교와 방법이 있습니까?

(1), 먼저 문제를 보고 글을 읽겠습니다. 질문을 읽을 때, "문제의 눈" (즉, 질문에 답하는 관건) 을 찾아내어, 질문으로 본문을 읽으며, 독서에 명확한 목표가 있게 한다.

(2) 문장 읽을 때 문장 전체의 주요 내용과 중심 의미를 파악하는 데 주의해야 한다.

(3) 답을 준비할 때 반드시 제목을 자세히 살펴보고 "눈" 을 찾아야 한다.

(4) 답안을 대답할 때, 구체적인 주제는 관련 단락과 관련이 있으므로, 이 단락들을 반복해서 연구해야 한다. 만약 문장 전체가 관련된다면, 문장 전체를 다시 한 번 봐야 한다.

(1) 시간 순서 (이벤트 순서에 따라)

역할: 서사는 시작과 끝이 있고, 조리가 분명하며, 읽기에 조리가 분명하고, 인상이 깊다.

(2) 거꾸로 서술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역할: 서스펜스를 일으키고, 독자를 끌어들이고, 서술의 밋밋함을 피하고, 문장 생동감을 높인다.

(3) 삽입 (서술할 때 단서를 끊고, 또 다른 관련 물건을 삽입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역할: 줄거리를 보충하고 돋보이게 하고, 이미지를 풍부하게 하고, 중심을 두드러지게 한다.

(4) 평평한 서술 (약간)

언어 특징: (이미지가 생동감 있고, 신선하고, 간결하며, 정확하고, 정확하고, 깊고, 통속적이고, 음운이 조화를 이루고, 리듬감이 강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해결 방법: 이 문장 언어 (자연소박하거나 생동감 있고 아름답다) 는'? (문장 관련 문장 발췌) "그것"? (아래 동의어 사전에서 추출한 언어를 적절하게 선택하십시오.).

예: 이 문장 언어는 아름답고 생동감이 있다.' 근심을 불러일으키고 헤엄쳐 다닌다',' 마음속에 쌓인 감정을 두드린다',' 손에 꼭 쥐고 있는 은은한 근심을 잡아라' 등. 필법이 정교하고, 신선하고 아름다우며, 시가 충만하여 끝없는 뒷맛을 남기다. ("여름 절구")

참고: 문맥과 수사 방법을 결합하여 다음 진술 중에서 선택하세요. 반드시 문장 구체적인 내용에 따라 적합한 단어를 선택해야 한다.

첨부: 간단하고 자연스러운 언어 답변 기술:

(1), 소박하고 소박하다

②, 그림처럼 맑고 투명하게 썼다.

(3), 간결, 할랄, 우아함, 소박함, 자연

④, 언어는 간결하고 기세는 웅장하다.

(5), 문필이 세련되고, 의경이 깊다

(6) 언어는 간결하고 명쾌하며, 리듬은 명쾌하고, 명랑하며, 듣기 좋다.

(7), 부드럽고 조용하며 우아합니다.

(8), 밋밋하고 깨끗한 언어, 하늘하늘하고 매끄러운 펜, 밋밋한 색채?

(1), 글이 간결하고 묘사가 생동감 있다.

(2) 섬세하고 생동감 있는 묘사가 문필을 흐느적거리며 주제가 선명하다.

(3) 함축적이고 영영, 씹는 힘, 생각을 자극하는, 뒷맛이 무궁무진하다.

(4), 필법이 뛰어나고, 9 가 회장, 그림의 아름다움, 시의 운치가 있다.

(5), 용솟음치는 호쾌한 에어쿠션, 아름답고 영영 있는 화풍, 듬직하고 깊은 필법.

(6), 피와 살이 있고, 의미가 깊고, 언어가 심오하고 감동적이다.

(7) 많은 잉크를 뿌리고 즐거워한다.

(8), 추리가 심오하고 내용이 무겁다

(9) 언어 패드가 화려하고 간결하며 훌륭합니다.

(10), 심오하고 모호하여 흥미를 자아낸다.

(1 1), 언어가 아름답고 시적이 감동적이다.

(12) 문필이 기복이 심하고 의미가 깊습니까?

작문 수법과 역할: (대비, 대비, 억제 후, 교묘하게 서스펜스, 소견대, 개편명식, 사물표 (기호), 이합물, 정경교화, 협의? ) 을 참조하십시오

대답 루틴: 이 글은' XX' 의 수법을 사용하며, 작가는'? (문장 관련 내용) "문장 다 썼어요?"

예: 이 문장 속 작가는 북방 백양나무를 칭송하며 중국 * * * 생산당 지도하에 조국을 수호하는 광대한 군민의 영웅적 기개와 단결의 정신을 칭송하여 문장 함축적이고 감정이 풍부하며 작가의 찬양을 남김없이 표현할 수 있다.

(1) 의인수법: 사물에 인간의 성격, 사상, 감정, 동작으로 사물을 의인화하여 이미지가 생동감 있게 표현된다.

(2) 예: 사물을 생동감 있고 간결하게 묘사하고 이치를 설명하다.

(3) 과장: 사람이나 사물의 특징을 부각시키고, 본질을 드러내며, 독자에게 뚜렷하고 강렬한 인상을 준다.

(4) 상징수법 (탁물표지): 특정 의미를 묘사된 것에 맡기고 표현합니까? 감정화는 문장 표현력을 증강시켰다.

(5) 대비 수법: 대비를 통해 사물의 특징을 부각시켜 문장 주제를 더 잘 표현한다.

(6) 호 일 (측면 호 일) 수법: 부차적인 사람 또는 사물로 주요 사람 또는 사물을 호 일, 주요 사람 또는 사물의 특성, 성격, 사상 감정을 부각시킵니다. 호 일, 유사한 것의 호 일은 "긍정적인 대조" 이 고, 반대로 것의 호 일은 "부정적인 대조" 이다; 주 다음으로 두 번째입니다.

(7) 풍자: 비유, 과장 등의 수단과 방법을 이용하여 사람이나 일에 대해 폭로, 비판, 조롱을 하고, 심오함과 비판성을 강화하고, 언어를 신랄하고 유머러스하게 한다.

(8) 위양을 하려면 먼저 비하한 다음, 묘사한 대상을 대대적으로 찬양하고, 문맥을 대조하고, 쓴 대상을 강조하며, 예상치 못한 감동적인 효과를 받는다.

(9) 앞뒤 (앞뒤 호응): 줄거리를 완성하고, 구조가 엄격하며, 중심이 두드러진다.

대답 루틴: 이 기사에서는 "? (일부 단락) "; "XX" 라는 수사는 "할 수 있다" 는 말인가? "(수사 기능 세트)

참고: 대답할 때는 반드시 문장 구체적 내용을 결합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빈털터리입니다.

첨부: 몇 가지 일반적인 수사학의 표현 기능.

(1) 비유: 생생하게 간결하게 사물을 묘사하고, 이치를 설명하고, 언어의 생동감과 이미지성을 향상시키고, 추상화를 구체적으로 만들어 이해하기 쉽게 한다.

(2) 의인화: 사물에 사람의 성격, 사상, 감정, 동작을 부여하여 사물을 개인화하고 더욱 생동감 있게 하여 생동감 있는 효과를 얻는다.

(3) 과장: 특징을 강조하고 본질을 드러내며 독자에게 뚜렷하고 강렬한 인상을 준다.

(4) 대비: 조직은 명확하고, 리듬은 선명하며, 언어 잠재력은 향상되고, 서정보다 길며, 언어는 표현력과 멋이 더 풍부하다.

(5) 이중성: 문장을 가지런하게 하고, 구조가 일치하고, 형식이 아름답고, 음운이 조화롭고, 서로 잘 어울리며, 서로 잘 어울린다.

(6) 반복: 어떤 의미를 강조하면 문장 주제를 부각시킬 수 있고, 관점이 선명하다. 강렬한 서정적이고 감화력이 있다.

(7) 질문: 스스로 대답하고, 주의를 끌고, 생각을 계발한다.

(8) 반문: 태도가 명확하고 말투가 강하며 서정적인 성격이 강하다.

(9) 참조: 내용을 더 진실하고 정확하며 심오하고 정확하게 만듭니다.

(10) 반어: 반어를 추가하여 표현을 더욱 심오하고 강력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