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상 내용의 집중성. 시는 일정한 사회생활의 가장 집중적인 표현이다. \ "의미 는 여전히 곡물, 텍스트, 밥 을 위해 요리; 시는 양조하여 술을 만든다. " (오조' 난로시화') 시 사상 내용의 집중성은 주로 예술적 개념 (시의 이미지) 을 창조함으로써 작가의 사상 감정을 표현하고 사회생활을 반영한다. 의경은 내정과 로케이션의 물젖이 어우러지고, 이성, 형신의 조화로운 통일은 강한 감화력과 계시력을 지닌 시적인 예술세계다.
2, 표현 방법의 서정적. 시는 서정적인 문학 양식이다. \ "시인, 야망 도, 마음 을 야망 으로, 시 로 발언한다. 정이 중간에 움직여서 말에 나타나다 "고 말했다. ("마오시 서문") 시는 귀진적이다. "감정이 없으면 시인도 없고 시도 없다." (벨린스키) "시인: 근정, 묘언, 화성, 실의입니다." (바이 주이) "시의 창작은 자연적으로 드러납니다. 시의 생성은 자연물의 생존처럼 조금도 가식적이지 않다. 나는 신체시의 생명이 여기에 있다고 생각한다. " (곽모로) 시의 서정은 다른 문학 스타일의 서정과 비교해 특히
3, 언어 형식의 음악성을 강행하고 있다. 시는 가장 음악적인 언어 예술이다. "감정은 소리, 성문은 그 소리" (모시서), 조화로운 음운, 선명한 리듬은 시가 다른 문학 스타일과 구별되는 기본적인 특징이다. 마르크스가 말했다. "네가 운문으로 쓴 이상, 너는 너의 운율을 좀 더 예술적으로 안배해야 한다." 노신은 "새로운시는 먼저 조정이 있어야 하고, 대략 비슷한 운율을 붙여야 한다" 고 요구했다. 요컨대, 시의 본질은 세심하게 제작된 언어를 통해 독특한 사상감정을 형상적으로 표현하고, 특수에서 일반을 교묘하게 드러내며, 자신의 감각세계와 감정세계가 조화와 통일을 이루도록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