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맥락에서, 조도펜 선생의 이야기는 끊임없이 웅대한 서사서사시로 바뀌어 중국 지식인의 생명과정을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사람들의' 분신 정신' 에 대한 포상을 요약하면 중화민족의 모든 전통 미덕과 진보 사상을 거의 포괄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성실, 자유, 창조, 단단한 뼈, 독립, 진지함, 헌신, 혁명, 애국, 사심, 확고함, 겸손, 공정성, 책임, 노력, 지구력, 동지의 사랑, 대중의 관점, 전심전력으로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정신
이렇게 큰 영예에 직면하여, 나는 늘 현기증이 나고, 머릿속에 위인의 조각상이 자연스럽게 떠오른다. 그것은 햇빛을 목욕하고, 점점 커지고, 부풀어 오르고, 구름 속으로 곧장 들어간다. 이 순간, 나는 고개를 숙이고, 마음속으로는 그 선량하고, 평화롭고, 진실한 도핀 선생에게 더 접근하기를 갈망한다.
나는 1926, 10 이 한 달 동안 3 1 세의 도핀 씨가' 생활주간지' 를 인수하기 시작하여 그의 일생의 신문출판 생활을 시작하는 것을 보았다. 그는 1 년 동안 잡지의 인쇄 수를 2,800 부에서 20,000 부로 늘렸다. 1 년여 후, 이 잡지의 인쇄수는 4 만 부까지 증가했다. 2 년 후 654.38+0 만 5500 권으로 올라 당시 가장 많이 판매된 정기 간행물이 되었다. 이것은 중국 언론 출판사의 기적이다. 그 전에는 유명한' 신청년' 이 65,438+0,000 권밖에 남지 않았다.
나는 도핀 씨가 방금' 생활주간지' 를 인수했을 때 돈도 작가도 없는 것을 보았다. 도핀 씨는 칼럼을 풍부하게 하기 위해 다양한 필명 (예: 심수, 본분, 추월, 석양, 웃음 등) 을 사용했다. , 각 열의 모든 문장 포함. 생활서점은 1932 에 설립되어 그들의 업무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전성기에 생활서점은 전국에 거의 50 개 지점, * * * 출판 도서 1000 여 권, 정기 간행물 30 여 종을 보유하고 있다. 그는 한 국민당 문건에서 "궁벽한 시골에서 생활서점의 책은 곳곳에서 볼 수 있지만 빈틈이 없다고 해도 그 위력은 정말 무섭다" 고 썼다.
나는 다우펜 씨의 20 년도 채 안 되는 언론 출판 경력에서 그가 중국과 외국의 칠군자 감옥에 충격을 받은 적이 있는 것을 보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여러 가지 이유로 그는 여러 차례 국외로 망명하여' 망명 기자' 라고 불렸다.
나는 도핀 씨가 평생 800 여만 자를 남긴 것을 보았다. "작은 언론" 등의 칼럼을 표지로 삼아, 시종 "대중을 위해 목소리를 내고, 대중이 이해할 수 있게 하라" 는 작문 원칙을 고수해 왔다. Hu Yuzhi 씨가 말했듯이: "Lu Xun 이 불멸의 사람들의 멘토라면 Tao Fen 은 사람들의 진정한 동반자이자 친구입니다."
나는 도핀 씨의 이상적인 정기 간행물이' 경제적으로 독립적이고 정신적으로 자유로운 간행물' 이라는 것을 보았다. 그의 이상적인 출판사는 "머리는 죽일 수 있지만, 나의 양심, 나의 표현의 자유, 나의 편집주권은 어떤 방면이나 어떤 개인의 구속도 받지 않는다" 는 것이다. 그의 이상적인 간행물은 "독자를 위해 봉사하는 것, 이것은 편집자에게 가장 행복한 일" 이다. 그는 "편집인이었지만 도망자였습니다. 편집자가 되기 위해, 나는 감옥에 있었다; 편집자가 되기 위해서, 그는 영원히 빈털터리가 될 것이다. ...... "
이 이야기들을 보면, 우리는' 분발하는 정신' 의 인문적 지지를 찾았습니까? 아니, 나는 그 "위대한" 재창작을 위해 더 많은 각주를 찾을 의도가 없다. 나는 심지어 옛말에 따라' 한 마디로 가리면', 도핀 씨의 어떤' 덕' 이 그의 모든 정신을 가장 잘 다룰 수 있을까? 나는' 성실' 을 선택했다. 그것은 숭고한 진정성이다. 후진타오 로프 씨는 극단적 인 "말과 행동 일치" 라고 말했다. 마오 돈 씨는 "영원히 순진하다" 고 말했다. 도핀 씨도 골키가' 독수리의 노래' 에서 부른 것처럼' 바보 같은 용기' 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우리는 노래하고 바보의 용기를 노래한다'! 오, 나는 마침내' 분발하는 정신' 의 또 다른 해결책을 찾았다: 바보 같은 용기!
봐라, 장개석 는 일찍이 두펜 선생을 남경에 초청하여 그를 만나러 오라고 요청했지만, 그는 그에게' 진브레 2 세' 의 어필이 되라고 요청했지만, 그는 승낙하지 않았다. 결국 그는 홍콩으로 망명할 수밖에 없었다. 국민당 중앙은 생활서점, 종정서점, 독립출판사를 합병해 정부가 출자하여 도핀 씨를 사장으로 임명할 것을 제안했다. 그는 이렇게 하면 생활서점이 가게 공간을 잃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나는 상점 공간을 잃는 것이 멸종이라고 생각한다. 저장 공간을 잃는 대신, 저장 공간을 보존하고 멸망하는 것이 낫다. " 국민당이 도핀 씨에게 입당을 강요한 적이 있는데, 그는 "국민의 입장이 국민당원의 입장보다 낫다고 생각한다" 고 반박했다. 。 생활서점의 한 모임에서 그들의 구호는 "작가와 출판사가 연합하여 노예 문화를 격퇴한다!" 였다 이런' 피비린내 나는 시대' 에서 도핀 씨가 이렇게 직접적으로 권력에 대항하는 것은' 바보의 용기' 가 아닌가?
많은 경우 도핀 씨는 좀 유치하다. 그는 출판의 공정성과 독립성을 유지하기 위해 "우리는 최선을 다해 돈을 벌어야 한다" 고 말했다. 그는 또한 우리가 민주헌정을 통해 국민당의 독재에 반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충칭에서 국민당의 정치회의를 열었고, 국민당이 갑자기 생활서점 거의 50 개 지점을 압수해 생활서점의 많은 사람들을 체포했다. 도핀 씨가 지금' 참정' 할 수 있을까요? 그는 어쩔 수 없이 눈물을 머금고 회의를 떠났다.
많은 경우 도핀 선생님은 여전히 "어리석다" 고 한다. 그는' 대보' 의' 욕설 대방' 의 길을 가지 않고' 딱딱한 뼈를 뜯어먹고 신문을 운영하는' 스타일을 제창했다. 그는 비지니스 인서관의' 피정' 길을 가지 않았다. 그때는 손중산의 책과 노신 전집도 출판되지 않았다. 생활서점의 문학, 번역, 태백, 세계문학을 예로 들면, 그들은 78 부의 노신 선생의 번역작을 출판했다. 1935 만 47 편의 문장 발표. 생활서점은 소위' 금서' 라고 하는 많은 책을 출판했다. 예를 들어 항전 시대에는 금서 200 여 권이 있었다. 저자는 말, 은, 레닌, 스탈린,, 오대곤, 장, 진버다,,, 장나이기, 돈, 단목린, 유, 현성해입니다. 흥미롭게도, 그들은' 장개석 장군의 항전 연설집' 이라는 책을 한 권 냈고, 심지어 봉쇄되기도 했다. 이 책은 * * * 프로듀서의 지원으로 쓴 것이기 때문에' 장항일 억제' 를 취지로 한다. 그리고 생활서점의 정기 간행물은 끊임없이 압수되고 있다. 그들은 두렵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은 생활을 폐쇄하고 새로운 생활을 발표했다. "새로운 삶" 을 봉인하고 "공공 생활" 을 봉인하십시오. "공명" 과 "영생" 을 봉했습니다. 이건' 멍청한' 이 아니야, 아니면 뭐지?
주은래 선생은 일찍이 "분란을 출판의 본보기로 삼을 것" 이라고 말했다. 나는 상술한' 분발하는 정신' 의 전시 외에 출판된 기술 차원에서 또 어떤 참고할 만한 점이 있을까? 보세요, 이 방면에는 확실히 많은 좋은 경험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조도펜 선생은 도서, 정기 간행물, 신문을 각각 장매체, 중매체, 단미디어라고 부른다. 그는 정기 간행물부터 시작하여 책과 신문을 출판했다. 그의 의견으로는, 좋은 언론 출판 기관은 이 세 가지 측면을 적절히 결합해야 장점을 보완하고, 경제적으로 수지가 맞고, 운영상 성과가 더 쉽게 나올 수 있다. 또 다른 예로, 도핀 씨는 한 출판사를 운영하는데, 내용 외에 인터넷 배포 건설을 가장 중시한다. 그는 전국 곳곳에 가게를 여는 것을 좋아한다. 지부의 기능은 책을 파는 것뿐만 아니라 방사선 지역, 도서 발송 조직, 원고 조직 등이다. 그들의 Xi' an 지부는 마오쩌둥의' 장기전' 을 출판했습니다. 충칭 지부는 오조광의' 피닉스' 와 진의' 태평천국' 을 출판했다. 홍콩 지부는' 세계지식',' 이론과 현실',' 문학입장' 등의 정기 간행물을 출판한다.
또한 생활 서점에는 훌륭한 상업 활동이 있습니다. 첫째, 그들의 광고 업무는 당시 가장 큰 신문' 신고' 와 거의 비교할 수 있다. 하지만 그들은 돈을 벌지 않습니다. 그들은 광고를' 5 불광고' 라고 규정합니다. 여기에는 도덕을 방해하고, 바람을 피우고, 유엽병, 입만 번지르한 의사, 국산으로 대체한 외국 상품이 포함됩니다. 생활' 잡지는 전문적으로' 죄송합니다, 신고합니다' 라는 글을 써서 매국 광고를 게재한다고 비판했습니다. 둘째, 중국, 교통, 상하이, 신화, 장쑤 농상, 저장흥업, 집성성, Mainland China, 부운신, 화교 등 10 대 은행과 계약을 맺고 국내외 각 지점마다 도서 송금비를 면제한다. 보답으로 생활서점은 전문계좌를 개설하고 한 달에 한 번 은행과 도서를 결산한다. 셋째, 도핀 씨는 편집자가 혁신 정신을 가지고' 꼬리주의' 를 반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후쿠를 발표하고 많은 추종자들도' 문고' 를 발표하는 것은 매우 역겨워 보인다. 넷째, 도핀 씨는 직접 편집자를 초빙하는 네 가지 기준, 즉 공평무사, 사상이 깊고, 문필이 유창하며, 외국어에 정통한 네 가지 기준을 제정했다. 다섯째, 그들은 책을 사지 않는 독자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가게 안에 의자를 설치해야 하는 등 서점 직원의 업무 규칙을 정했다. 독자가 질문을 할 때 점원은 "아니오" 라고 말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그는 품절된 책들을 등록하고 즉시 찾아야 한다. 책을 훔치는 사람은 대중 앞에서 꾸지람을 해서는 안 된다.
분선생의 이야기는 정말 훌륭하다. 유감스럽게도, 그는 너무 일찍 세상을 떠났습니다. 마치 큰 연극이 막 이야기의 정점에 다다랐던 것처럼, 무대 위의 막이 갑자기 떨어져 관중들의 야유를 불러일으켰다! 도핀 씨의 후의 병은 매우 고통스러워서, 늘 밤을 새워 잠을 자지 못한다. 귀암 수술은 그의 외모를 크게 바꾸었다! 그러나 그는 여전히 농담으로 괜찮다고 말했다. 더 이상 사고를 치면 치장할 필요가 없다. 그는 유언에 "건강을 되찾을 수 있다면 ... 만약 상황이 호전된다면, 너는 먼저 서점을 회복하고 도서관과 일간지를 계속 운영하며, 너는 영원히 진보문화사업을 위해 노력하여 동지들과 20 ~ 30 년을 분투하기를 원한다" 고 덧붙였다.
나중에 상황이 정말 호전되었고, 도핀 씨의 이상서점도 생활, 독서, 신지 삼중서점의 형태로 발전하였다. 바로 이런 문화적 내면에 근거하여, 나는 줄곧 삼련서점을' 분정신' 의 어떤 표현으로 여겼다. 나는 삼련의 서풍을 좋아한다. 나는 삼련전통의 편집사상을 좋아한다. 나는 새로운 시대의 독서잡지와 생활주간지를 좋아한다. 나는 도분도서 쇼핑몰을 좋아한다. 나는 심심 동수옥 등 출판사를 좋아한다. 나는 삼련의 로고와 남색 바탕색을 좋아한다. 90 년대에 나는 심양에도' 삼련서점 심양지점' 을 열었다. 서점이 개업한 날, 서점의 일부 노인들이 독자들과 함께 모여 우리의 일과 추구에 감탄하며 감개무량했던 것을 기억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점, 서점, 서점, 서점, 서점)
그러나, 이 모든 것이 도핀 씨의 이상과는 점점 멀어지고 있는 것 같다. 그날, 나의 생각이 나의 꿈에 잠입했다. 나는 신구 중국이 한 시간의 계하에 의해 둘로 나뉘는 것을 보았다. 태양은 이쪽에서 비추고 있고, 안개는 다른 쪽에서 끝이 없다. 나는 이 해안에 서서 시공간을 가로지르는 구름을 밀고 건너편을 바라보았다. 사람들은 행색이 총총해서, 모든 것이 엉망진창인 낡은 영화처럼 보이며, 갑자기 어두워졌다. 나는 도핀 씨의 이름을 따서 한 위대한 애국자를 보았는데, 항일전쟁 승리를 앞둔 여명 때 갑자기 그가 사랑하는 땅에 누워 있었다. 그는 거기에 등을 대고 누워서 맑은 눈이 찬란한 별빛을 응시하고 있다. 한 소녀가 그에게 기대어 그의 팔을 흔들며 소리쳤다. 나는 어떻게 해야 할까? 우리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 이때 그는 이미 말의 힘을 잃었지만, 여전히 고집스럽게 손을 들어 세 글자를 힘겹게 썼다. "두려워하지 마라." " 이때 나는 천천히 깨어났고, 눈에는 눈물이 가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