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주제에서는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① 풍경에 관한 서정시, 풍경 명소와 자연 풍경에 관한 서정시. 현실에 대한 불만으로 인해 일부 고대 시인들은 자신의 감정을 산천에 기대어 강과 호수의 풍경과 자연 풍경을 묘사함으로써 자신의 사상 감정을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시가에는 흔히 뒤에 묘사된 풍경들이 표현해야 할 감정이 담겨 있는데, 이는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것이다. 그 스타일은 신선하고 자연스럽다.
(2) 영물 서정시, 시인은 영물의 모양, 특징, 운율, 성격을 묘사하여 시인의 감정을 기탁하고 시인의 정신, 품질 또는 이상을 표현한다.
(3) 시에 대한 향수감이 있다. 한 가지 일로 시인의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예를 들면 향수, 향수, 친구.
(4) 회고영서사시, 역사전고를 제재로 하거나, 자신의 견해를 표현하거나, 옛것을 빌려 오늘을 풍자하거나, 산전수전의 정을 토로하다.
⑤ 변두리 전투의 시를 묘사하고, 변두리 풍경과 변변 장병들의 군생활을 묘사하거나, 낙천적인 호마이나 향수의 정을 표현하며, 풍격이 비장하고, 획이 대담하다.
전반적으로 단어는 완약파와 광화파로 나눌 수 있다. 완곡한 말, 그 풍격은 우아하고, 완곡하며, 음악성이 풍부하다. 류영의' 오늘 밤 어디서 일어나니' 버드나무 기슭, 새벽바람 그믐달; 연의 슈 의 \ "무기력 꽃 드롭, 연의 반환 을 만났다 \"; 얼굴의 명구' 류루심 낮은 춤, 복숭아꽃 팬 밑바닥 노래' 는 정경이 어우러진 서정적 가작이라 예술적 장점이 있다. 호방한 단어는 수시에서 시작된다. 그는 접대하는 세상에서 벗어나 독립적인 서정적 예술로 발전하여 산수 풍경, 농가 풍경, 소요여행, 보국지로서 모두 그의 손에서 단어의 주제가 되어 꽃 앞달에서 광활한 사회생활로 나아가게 하였다. 오늘날 독자들의 입맛으로 볼 때,'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강' 이라는 호방파의 작품은 더 쉽게 받아들여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