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풍' 프린트 의류의 도안원은 주로 기존 재료와 원시 재료 두 가지로 나뉜다.
1. 처음에는' 국풍' 프린트 패턴의 재료가 대부분 기존 자원에서 나왔는데, 회화 예술에는 중국 프리 핸드, 꼼꼼한 그림, 벽화 등이 있다.
예를 들어 돈황 벽화는 여러 차례 의류 판화로 사용되었다. 또한 국내외 디자이너들이 널리 사용하는 상운, 우여곡절, 용봉무늬 등 중국 전통 도안의 상당 부분, 중국의 다채로운 민간 예술 문화 (예: 종이 오려내기, 바틱, 블루프린트 등), 중국 전통 공예 미술 재료가 의류 디자인에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예: 청화자의 도안, 조형 등). 기존 회화 예술이나 재료를 디지털 프린팅 패턴으로 활용한 디자인은 오랜 시간과 공간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미래의' 민족풍' 의류의 주요 재료원이 될 것이다. 그 장점은 기존 예술적 내포로 의류의 주제를 전달하고, 현대의류의 언어에서 민족문화정신을 전승할 수 있고, 예술작품의 유행도 의류 디자인의 예술성을 새로운 높이로 끌어올릴 수 있다는 점이다.
2. 또한 기존 재료를 이용하여 디지털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재료의 내용과 형식을 주관적으로 가공하고 변경하는 것도 흔하다.
예를 들어 중국 디자이너 담담은 20 18 춘하 패션쇼에서 그녀의 패션 작품을 선보였으며 국산 영화' 괴물 사냥' 을 영감을 받아 일련의 의상을 디자인했다. 귀여운 악마 후바 (Huba) 라는 익숙한 이미지가 가공되어 인쇄본으로 정제되어 중국 신화 맛을 지닌 학 산천 클라우드의 디자인은 동양 문화 특유의 자의와 추상적인 아름다움으로 가득 차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의류 디자이너는 당대 예술가와 합작하여' 문예독창성 강화' 원칙을 고수하는 경향이 커지고 있다. 디자인 창작 초기에 예술가나 디자이너 자신이 의류 조형의 특징을 결합하여 예술 창작을 완성했다. 예를 들어 디자이너 본인은 초반부터 의류 디자인의 주제를 둘러싸고 디지털 프린트 패턴을 직접 그렸고, 디자이너는 원화를 만들면서 의류의 조형 수요를 구상하는 경우가 많다. 회화와 의류의 예술 풍격 이념은 일치하며, 예술 표현은 유례없는 독특성과 고유성을 추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