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와 서화가 삼절되다

최근 작가 출판사는' 연작선' 을 출간했는데, 그중에는 작가의 다년간의 서화시사 작품이 수록돼 있는데, 그 중 문제화시가 나의 주의를 끌었다.

당대의 왕위가' 시에는 그림이 있고, 그림에는 시가 있다' 는 논점을 제기한 이후 중국 전통 서화는 시와 그림의 밀접한 관계를 확립했다. 송대에 이르러 장순민은 심지어' 시화 백발' 에서' 시는 무형의 그림이고 그림은 유형적인 시' 라고 말했고, 대서예가 황정견도' 후리는 토하려 하지 않지만 담묵으로 소리 없는 시를 쓴다' 고 말했지만 당시에도 그림의 경지에 불과했다. 당나라 이래로 사람들은 회화로 시를 썼다. 시성 두보는' 그림 독수리' 라는 시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 주제화시들은 하나의 시로 유일무이하다. 중국 전통 서화가 명청으로 발전한 후 점차 화가의 문제화시가 나타났다. 청대 정판교' 화죽석' 의 명구: "청산이 긴장을 풀지 않고, 뿌리가 깨진 바위에 있다고 주장하다. 천격은 여전히 견고하고, 바람은 남동풍 서북이다. " 이 시는 화면 속 풍경에 대한 묘사이자 인생 경험 후의 깨달음이다. 이 그림의 대나무는 의인화되었다. 이 시가 작가의 개인적 성격에 대한 자기은유일 뿐이라면 명대 당인 (자백호) 이 청순 벼슬녀화' 추선도' 에 쓴 시는 직설적인 풍자이다. "추선풍기가 모이면 미인이 왜 다정다감할 필요가 있는가." 이 세상을 자세히 보세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추위를 쫓지 않습니다. "시와 그림이 서로 잘 어울릴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시와 그림이 더 높은 승화를 이루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화가에게 시를 그릴 수 있으려면 그림을 잘 그려야 할 뿐만 아니라 예쁘게 써야 할 뿐만 아니라 서예 공도 잘해야 한다. 만약 세 가지 모두 우수하다면, 그는' 시화 서예 3 절절' 이라고 불릴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화가가 전면적인 교육을 받아야 한다. 그러나 민국 이후, 특히 5 월 4 일 이후 백화시의 출현으로 전통문화의 고전시에 대한 비하가 생겨 중국 전통시 정신의 전승에 영향을 미쳤다. 이른바' 시와 서화 3 절절' 이 점차 미미해졌다. 공자는 "시를 배우지 않고, 글자를 쓰지 않는다" 고 말했지만, 지금은 시를 배우지 않아도 그림을 그릴 수 있다. 특히 당대에서는 중국화 창작에도 필묵, 구도, 색채 등 회화 기교만 중시하고 전면적인 인문 교육은 중시하지 않는다. 그들은 전통을 바탕으로 혁신을 했지만, 무언가를 잃었다. 중국화의 시화 관계는 모두 잊혀졌는데,' 시화 서예 삼절' 은 말할 것도 없다. 문제가 어려워도 그들의 서화는 전통적인 서화동원론과는 거리가 멀고 시화와는 거리가 멀다.

기쁘게도, 소수에 불과하지만 여전히' 시화 서예' 의 경지를 추구하는 사람들이 있다. 우리 성의 중국 화단에는 두 사람이 언급할 만한 가치가 있다. 하나는 당대 신문인화의 대표 인물인 루목슨이고, 하나는 전통문화를 잘 아는 정윤령이다.

유명한 고전 시인 오장촉은 무슨의 시화를 평가했다: 진지하고 소박하며 자연스럽고 조각하지 않고 글처럼 맑다. 하지만 제 생각에는, 그 외에, 무슨의 시화에는 또 다른 특징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자신이 말했듯이, 그는 책과 그림의 스타일과 구도의 조화를 중시하고, 책의 의미는 시화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그래서 그의 시와 그림은 하나가 되어 부드럽고 자유롭고 산뜻하고 소탈하다. 예를 들면, "청죽의 쓸쓸하고 쓸쓸한 새, 하루 공기가 쾌적하다." 푸른 잎, 옥우가 맑고 먼지가 없는 것을 보아도 무방하다. "("주기 ") 이런 흐르는 시를 읽으며 이렇게 생동감 있는 그림을 보고 이런 고풍스러운 공령의 책을 감상하며, 갑자기 비범함을 느끼고, 사람을 짙은 전통문화의 경지에 들어가게 한다.

정윤령의 비문시는 외적인 열정으로 가득 차 있다. 그의 그림 제재가 광범위하고 현실 생활에서 취재를 많이 했기 때문에, 그의 문제화시는 강건하고 부드럽고, 정경이 어우러졌다. 예를 들어, 해방군이 총을 들고 보초를 서 있는 그림에서, 그는 이렇게 오언시를 썼다. "변관에 서서 난공불락이다. 한 쌍의 천리, 항상 안전을 본다. 클릭합니다 단 20 자, 한 전사의 이미지를 간결하고 힘있게 묘사하며 그림과 조화를 이룬다. 사스 시절 정운령은' 정장' 이라는 영웅인물화를 창작했다. 화면에서 한 백의천사가 모자를 쓰고 있는데, 모자 앞에는 만개한 모란이 있고, "백의천사가 옷을 차려입고 인민을 건강하게 지키겠다고 맹세했다" 는 7 마디 절문을 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백의천사, 백의천사, 백의천사, 백의천사, 백의천사, 백의천사) 역병을 몰아내는 것은 정말 국색이고, 사방팔방 꽃향기이다. " 이 그림은 실생활에서 모란' 국색 천향' 의 의료진에 대한 찬사를 빌려 인물화와 화조화시켜 이 직설적인 칠절시를 써서 색다른 느낌을 주었다.

시와 서화 3 대 명작' 은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를 집중적으로 반영해 강한 민족성을 지녔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예술 다양성의 현재 화가가 서로 다른 취향을 추구하는 것은 허용된다. 하지만 저는 어떤 예술이든 그 시대가 있고, 그 영원함이 있다는 것을 말하고 싶습니다. 즉, 예술가가 받은 교육과 다양한 예술 세계에서 자신의 길을 찾는 방법에 달려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