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현장에 깊이 들어가 자세히 관찰하고 재료를 축적한다.
속담에 "교묘한 여자는 쌀이 없는 밥을 짓기 어렵다" 는 말이 있다. " 경물 묘사의 문장 한 편을 잘 쓰려면 평소에 관찰하고 소재를 축적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구체적인 연습에서, 만약 당신이 어떤 풍경을 쓸 계획이라면, 절대 상상에 의지하지 말고, 현장에 깊이 들어가 자세히 관찰하고, 글쓰기 소재를 축적해야 한다. 학생들을 관찰할 때, 학생들에게 몇 가지 일반적인 관찰 순서에 침투해야 한다.
(a), 적절한 각도 선택, 점 관찰. 고정 소수점 관찰은 고정 된 위치에서 사물을 관찰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려면 먼저 적절한 관찰점을 선택하고, 적절한 시야각을 선택하고, 관찰된 장면을 고정 시간과 공간으로 제한하고, 목표를 정렬하고, 일정한 순서 위치를 유지하고, 이 점에서 관찰해야 합니다. 이런 고정점은 화면을 직접 조준하는 관찰 방식으로, 사진의 클로즈업과 같이 전형적인 환경에서 자연 풍경이나 풍토와 인정을 묘사하는 데 가장 적합하다. 고정 소수점 관찰 후 고정 소수점 묘사를 사용하면 독특하고 개성이 뚜렷한 풍경을 묘사할 수 있어 독자에게 몰입감 있는 느낌을 주고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다. 예를 들어,' 새의 천국' 에서 저자인 바킨은 이렇게 묘사했다. "우리 배가 반얀 나무에 가까워지자 나는 비로소 그 진면목을 볼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것은 정말 수많은 나뭇가지가 있는 큰 반얀 나무이다. 나뭇가지가 또 뿌리를 내렸고, 많은 뿌리가 땅에 늘어져 흙에 박혔다. 어떤 나뭇가지들은 수면 위로 드리워져 멀리서 보면 마치 큰 나무 한 그루가 물 위에 누워 있는 것 같다. " "유칼립투스는 전성기에 처해 있는데, 그것은 우리에게 모든 생명력을 보여 주는 것 같다. 푸른 잎이 그렇게 많으니, 하나하나 겹쳐서 빈틈을 남기지 않는다. 녹색은 모든 잎에 새로운 생명이 떨리는 것처럼 우리 눈에 번쩍인다. 이렇게 아름다운 남방 나무. " 필자는 뱃머리를 기점으로 선체가 다가올 때 큰 반얀 나무의 성장을 중점적으로 관찰하고, 큰 반얀 나무의 형태를 관찰해 이 기묘한 큰 반얀 나무의 진면목을 보고, 나뭇가지가 무수히 무성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나뭇가지가 또 뿌리를 내렸다 ... 땅을 똑바로 매달고 흙으로 깊숙이 들어가 ... 수면에 누워 있다." 큰 반얀 트리의 전반적인 이미지를 관찰했습니다. 큰 유칼립투스의 독특한 아름다움을 관찰한 결과,' 그렇게 많은 푸른 잎' 은 하나의 명료함이 아니라' 다른 한 조각 위에 쌓여 있다' 는 것을 발견했다. 작가는 관찰의 시선을 처음부터 끝까지 큰 반얀 나무에 고정시켜 반얀 나무의 가지, 잎, 뿌리의 모양, 색깔, 위치를 자세히 관찰한다. 그런 다음 조형의 묘사부터 시작하여 반얀 나무의 생명력을 생동감 있게 보여 주었다.
(2) 변화를 위해 행동하다. 관찰 할 때, 관측 지점이 다르고, 관측 각도가 다르며, 보는 상황이 다르며, 얻은 감정도 매우 다릅니다. 북송 시인 수시가' 실린 벽제' 시에서 쓴 바와 같이,' 영측을 보면 성봉이 되고 거리가 다르다.' " 따라서 학생들에게 관찰을 지도할 때, 학생들은 이동점 관찰법, 즉 끊임없이 관찰 위치를 이동시켜 서로 다른 관찰 각도에서 같은 장면의 표현을 관찰해야 한다. 움직이는 점 관측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첫째, 관측 점은 연속적으로 움직여야합니다. 두 번째는 관측 지점을 순서대로 이동하는 것이다. 이런 관찰 방법은 발전 변화의 경물을 관찰하는 데 적합하다. 작가의 경물에 대한 끊임없는 세밀한 관찰로 경물의 각 방면의 각기 다른 형태와 색채를 분명히 이해하게 되었기 때문에, 그는 쉽게 묘사할 수 있고, 할 말이 있어 경물의 모양을 묘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경물의 모습을 드러낼 수 있게 하여 경물이 독자 앞에 분명하게 드러날 수 있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당신이 좋아하는 관광지에 올 때, 먼저 파노라마를 보고, 전체에 대한 초보적인 인상을 가지고 경쾌한 발걸음으로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당신의 눈에 보이는 풍경이 당신의 발걸음에 따라 끊임없이 변할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이것이 바로' 경경 변경' 법이다. 예를 들어,' 이화원' 과 같은 수업은 공원 문 앞에 서거나 만수산 기슭에 서거나 쿤밍 호숫가에 서서 알록달록한 그림을 그리는 등 다양한 관찰점에서 정원의 경치를 묘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이화원은 지역이 넓어서 작가는 한눈에 풍경을 볼 수 없고, 반드시 관찰점을 이동하고 바꿔야 경관을 섬세하게 묘사할 수 있다.
(3), 객체를 설명하는 특성을 잡고 관찰하십시오. 각 장면은 산, 물, 꽃, 나무, 벌레, 물고기, 새, 동물 ... 하지만 각 장면마다 고유한 특징이 있습니다. 즉, 같은 장면입니다. 계절마다 특성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관찰할 때 특징을 파악할 수 없다면, 쓴 문장 역시 천편일률적이어서 독자를 감염시킬 수 없다. 따라서 봄꽃의 아름다움, 가을잎의 고요미, 강해의 장대, 강물의 졸졸 흐르는 물 등을 쓰든, 그들의 특징을 잘 관찰하고, 풍경의 전모를 이해하고, 한 중심을 둘러싸고 써야 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예를 들어 학교의 작은 정원에서는 꽃향기가 독서 소리와 함께 조용하고 아름다운 것이 특징이다. 운동장에는 철봉, 평행봉, 농구장이 있다. 학생들이 운동을 하고 있는데, 그것의 특징은 흥분이다. 또한, 어떤 장면은 이 물건의 차이를 발견하기 위해 동시에 비교 관찰해야 한다. 예를 들어, 나뭇잎을 관찰하는 경우, 하나의 나뭇잎만 쳐다보면 녹색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느낄 수 있지만, 비교해 보면 솔잎은 바늘처럼, 유엽은 눈썹처럼, 단풍잎은 오리발처럼 보이는 것이 진정한 특징이다.
둘째,' 풍경 속의 사랑' 을 실현한다.
이른바' 풍경 속의 느낌' 이란 자신의 감정을 풍경에 대한 묘사에 기탁하는 것이다. 감정이 없는 풍경은 생명력이 없는 창백한' 몸' 일 뿐이다. 풍경을 묘사할 때, 경물의 아름다움을 쓸 뿐만 아니라, 자신의 진실한 감정도 써야 하며, 경물의 특징을 자신의 감정과 자연스럽게 융합해야 한다. 이렇게 쓴 문장 만이 감정, 풍경, 장면으로 가득 차 있어 강한 감화력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산비' 라는 수업은 저자가 이렇게 묘사했다. "태양 아래서는 산의 색깔이 거의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많아 짙은 녹색, 청록색, 연한 파란색, 황금색, 불 같은 붉은색이 있다. 빗속에서 모든 색깔이 낭자한 녹색에 녹아 눈부시고 투명하다. 이 싱그러운 녹색은 비와 안개 속에서 흐르고, 내 눈으로 흘러들어와 내 가슴으로 흘러들어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이 말은 빗속 산림의 가장 매력적인 색깔인' 녹색' 을 묘사하며, 두 가지' 흐름' 의 운용은 두 가지 수준을 보여준다. 이' 녹색' 은 눈에서 보는 것이 아니라 마음이 느끼는 것, 빗속' 녹색' 의 잊을 수 없는 아름다움을 강조한다. 작가는 산우의 색채미에 대한 묘사를 통해 산우에 대한 그의 사랑을 표현했다.
셋째, 동정을 결합하여 완벽한 전체를 형성해야 한다.
정적인 묘사, 경물의 모양, 내포, 색채, 매력을 그려내다. 동적 묘사는 사물의 동작, 소리, 표정을 세밀하게 묘사해 생동감 있고, 이미지적이고, 전하는 효과를 달성해야 한다. 경물을 쓸 때는 정적 묘사와 동적 묘사를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경물이 정적미와 역동적인 아름다움을 겸비하고 독자를 깊이 감염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첫눈" 이라는 수업은 이렇게 쓰여졌습니다. "밤새 눈이 내렸다. 아침에 날씨가 개고 해가 나왔다. 문 열어 봐, 와! 정말 큰 눈이군요! 산천, 강, 나무, 집들은 모두 두꺼운 눈 층으로 덮여 있어, 만성화장옥으로 만든 세상이 되었다. 나뭇잎을 떨어뜨린 버드나무에 솜털, 반짝이는 은줄기가 가득 걸려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겨울여름에 자주 쓰이는 송백나무는 푹신한 무거운 눈덩이로 가득하다. 바람이 불고 나뭇가지가 가볍게 흔들리고 은줄기와 눈덩이가 우수수 떨어진다. 옥같은 눈이 바람에 흩날리며 아침 햇살을 반사하며 오색찬란한 무지개를 보였다. " 이 단편의 저자는 정적과 역동성을 결합한 방법으로 눈 뒤의 아름다운 경치를 생동감 있게 썼다. 우리는 학생들에게 글쓰기를 지도할 때, 학생들에게 정적인 묘사와 동적인 묘사를 모두 요구하여 정적과 동태를 결합하여 완벽한 전체를 형성하도록 요구한다.
넷째, 현실과 결합해 연상을 확대한다.
상상력을 넓히는 것은 신기한' 신선제' 이다. 대부분의 풍경은 정적이다. 단지 묘사만 하면 쭈글쭈글해 보일 것이다. 상상의' 신선제' 를 뿌리면 풍경은 즉시 생명의 활력을 드러낸다. 예를 들어, "산중방우" 라는 수업은 저자가 이렇게 묘사했다. "나 * 는 나무산에 있어, 마치 내가 나무인 것처럼 조용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내 발 밑에서 자라는 뿌리는 흙과 암석으로 깊숙이 들어간다. 머리카락이 수관으로 자라고, 팔이 나뭇가지로 변하고, 피가 나무의 즙이 되어 연륜을 돌며 흐른다. " 이것은 작가가 숲에 들어가 나무에 기대는 연상이다. 나무는 친구이고, 사람과 나무는 이미 하나가 되었다. 이것은 얼마나 아름다운 상태인가! 이러한 연상에서 우리는 작가와 나무 사이의 그런' 지음' 본연의 정을 실감할 수 있다. 그런 천인의 화합에 들어가는 경지를 실감할 수 있다. 또 다른 예를 들면, 글을 쓸 때, "연잎이 바람에 흔들리고 있다" 고 쓸 때, 당신은 곧 "아름다운 아가씨가 춤을 추고 있는 것 같다" 고 생각하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이렇게 연꽃잎을 쓰면 독자의 거리가 가까워진다. 쌀 한 묶음을 볼 때, 땋은 머리를 땋은 소녀처럼 상상해 보세요. 이것은 풍경에 생명을 부여하고, 경물을 생동감 있는 인물에 비하며, 문장 분위기를 더욱 생동감 있게 만든다. 비유 외에도 의인화, 과장, 배비 등 수사 수법도 사용할 수 있다. 수사 수법의 적절한 사용은 경물 묘사를 더욱 섬세하고 생동감 있고 흥미진진하게 하여 아름다운 즐거움을 줄 수 있다.
다섯째, 서사가 질서 정연하고 명확하다.
작문을 할 때는 일정한 순서로 쓰는 것에 주의해야 하고, 필요에 따라 쓰거나, 시간순으로 쓰거나, 공간순으로 써야 한다. 이렇게 해야 문장 맥락이 선명하고, 주제가 두드러지고, 어지럽지 않을 것이다. 동시에 풍경을 잘 쓰려면 풍부한 어휘가 있어야 한다. 풍부한 어휘도 없고, 아무리 아름다운 풍경도 우리는 묘사할 수 없다! 그래서 학생들이 좋은 단어와 문장을 쌓도록 지도해야 한다.
요컨대, 주변의 사물을 잘 관찰하고, 사물과 결합하여 합리적인 상상을 펼치고, 진실한 느낌을 만들어 내면 작문을 잘 할 수 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학생들이 사물을 관찰하고 이해하는 방법과 능력이 끊임없이 향상되고, 혁신적인 사유가 배양되고, 작문 수준도 계속 높아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