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이백은 남편이 곁에 없는 아내의 고통에 특히 관심이 있다.

비록 그들은 봉건 왕조에 살고 있지만, 그들의 시와 노래가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는 것을 보면, 그들은 일부 교과서가 줄곧 말한 것처럼 여성에 대한 차별과 억압으로 가득 차 있지 않으며, 여성에게도 동정과 존중을 표할 줄 안다. 그들은 모두 여성을 찬양하고, 여성을 불쌍히 여기며, 여성의 불행을 하소연하는 시를 많이 썼다.

그는 평생 외지에서 떠돌아다니며 아내와 자주 헤어지는 것 같다. 이백은 특히 남편 곁에 없는 아내의 고통에 관심을 갖고 있다. 이 아내들은 농부, 군형수, 궁녀를 포함한 한 계층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 "징 노래 \", 밀 요리, 누에 고치 매듭, 징 농부 여자 는 바슈 에서 멀리 남편 을 그리워, 그들이 빨리 돌아오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백제성변에 폭풍이 몰아치고, 5 월에 감히 연못을 건넌다' 고 그들은 집으로 돌아가는 길이 안전하지 않을까 걱정했다. 곤경은 농부의 남편에 대한 사랑이 세심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어두운 밤 울음" "황운성의 변두리는 살고 싶어한다. 그것은 말 못 하는 가지에 울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기계, 금진천녀, 청사가 연기와 같다. 셔틀버스를 멈추고, 먼 곳에 있는 사람을 떠올려, 나는 외로운 방에 있다가, 눈물이 비 오듯 쏟아졌다. " 시 속의 직녀는 먼 길을 가는 남편에게 미련을 두고 있다. 하장 () 의 독서는' 천지를 놀라게 하고 귀신을 울린다' 고 생각했을 뿐만 아니라, 나는 천 여 년 후에 읽은 뒤에도 하염없이 오랫동안 하염없이 하염없이 하염없이 지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장정 중 한 쌍의 죽마고우, 영원히 헤어지지 않는 작은 부부, 남편은 반년 동안 멀리 여행하지 않았고, 아내는 지난 일에 대한 추억 속에서 남편에 대한 그리움을 나타냈다. 순수한 시대의 사랑은 바람직하다.

관산월, 휘영청 밝은 달이 천국의 산에서 솟아올라 구름바다의 무한한 안개 속에 있다. 호탕한 바람이 만리를 불며 옥문을 통과하다. 그해 한병은 바로 산길을 가리켰고, 토번은 청해의 광활한 영토를 탐냈다. 이것은 역대 전란의 장소로, 살아남을 수 있는 병사는 거의 없다. 수비대 병사들이 외진 변두리 도시를 바라보자, 그의 고향은 근심을 금치 못했다. 오늘 밤 위층에 있는 사람들은 한숨을 쉬는 것이 아무 일도 하지 말아야 한다. "처음 여덟 문장은 풍경을 묘사하고, 험악한 환경과 처지를 설명하고, 마지막 네 문장은 감정을 묘사한다. 군인과 그들의 아내, "너도 나를 보고 싶어. 클릭합니다 마지막 두 문장의' 한숨' 은 독자를 영원히 울게 하기에 충분하다. 춘사, 너의 북방의 풀은 옥처럼 파랗고, 우리 이곳의 오디 () 는 푸르스름하게 휘어져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고향을 그리워하는 날, 오래전 너와 슬픔이 그립다. 봄의 미풍, 내가 너를 감히 알지 못하는데, 왜 내 침대 옆에 있는 실크 커튼을 분리해야 하는가? -응? "관산월처럼 험악한 처지를 쓰지는 못했지만, 내가 벗어날 수 없는 그리움과 외로움은 똑같다. 자정 오가의 네 편의 시 중 하나인 밝은 달이 경성에 높이 걸려 만채가 격파되었다. 가을바람이 쉽게 불어오는 소리가 집집마다 변두리를 지키는 사람을 기억한다. 오, 타타르 군대는 언제 정복될 수 있고, 남편은 언제 긴 전투에서 돌아올 수 있습니까! -응? "요점은 슬픔이 아니라 소원이다: 전쟁이 끝나고 부부가 다시 만날 수 있다. 비슷한 작품으로' 이도편' (규중 미인 10 대) 과' 장그리움' (매일 꽃과 연기) 이 있다.

궁녀의 비참한 운명을 표현한 작품, 예를 들면' 옥족':' 옥계 한로, 실크 바닥이 젖어 오랫동안 배회하고 있다. 하지만 수정유리를 통해 가을달의 빛을 바라보는 물막은요? . "황제의 환심을 얻지 못한 궁녀들, 그들의 밤은 유난히 길고 쓸쓸했다. 대조적으로, 그들은 민간 여자보다 못하다. 일은 힘들지만 생활에도 자유와 기쁨이 부족하지 않다. 월녀 다섯 편의 시' 에 쓴 것은 베트남 여성의 수상 생활이다. 예를 들어, 세 번째 노래: "시노 채련인, 손님들이 읊조리는 것을 보아라." 연꽃에 웃으면 부끄러워 할 수 없다. "이 크로스 컨트리 여성들은 동화 세계에서 행복한 엘프와 같습니다. 만당 시인 두순학 (주포작품) 이 쓴' 원춘궁'' 그리고 해마다 남방 처녀들은 모두 부용 채집, 꿈애' 를 통해 입궁한 여인, 소녀 시절 고향 생활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했다.

두보와 이백은 다르다. 여성에 대한 그의 관심은 주로 그들의 불행한 운명에 대한 동정에 나타난다. 그는 일반적인 그리움과 고독감보다는 어려운 시기와 특수한 상황에서 여성의 생활상황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이백의 낭만, 두보의 현실은 여기서 볼 수 있다.

결혼식 작별' 은 여성에 대한 송가일 뿐만 아니라 여성에 대한 만가이기도 하다. 시 속의 신혼여자는 부드럽고 박학하다. 신혼이라 부부가 얽히고설킬 때가 되었다. 그러나 이 당나라 신인은 남편이 징집되어 곧 출발할 것이라는 고통스러운 국면에 직면해 있다. "만약 당신이 아내가 된다면, 좌석은 당신의 침대를 따뜻하게 하지 않을 것입니다." "당신은 오늘 죽을 것입니다. 당신은 고통을 참아야 합니다!" 너와 함께 가겠다고 맹세하니 상황이 노랗다. 결혼식에 대해 걱정하지 말고 노력해라! 준용 앞에서! " 내 의견으로는, 시의 아내는 슬픔 속에서 이성을 잃고 울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남편에게' 노력' 을 권하여 인물의 미감과 시의 예술적 감화력을 증가시켰다. 두보는 또한 군형수가 옷을 부수는 시를 한 수 썼다. "누더기" "나도 내가 돌아오지 않을 것을 알고 있다. 가을에 모루를 닦을 것이다. 쓰라린 추운 달 가까이, 정이 길다. 발을 동동 구르며 발을 데우고 지쳐서, 한 발, 벽이 뭇사람의 깊이를 넘어뜨리는 것이 낫다. 규방에서 힘을 다해 텅 빈 소리를 듣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두보시의 군형수는 사상이 약한 여자가 아니라 슬픔 속에서도 여전히 힘이 넘치는 여자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남편에 대한 그녀의 사랑은 우울하고 멍해 보이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바람',' 누가 그녀보다 더 귀여워? 그러나 그녀는 텅 빈 계곡에서 혼자 살고 있다. 문제가 관구에 나타났을 때, 그녀의 형제와 가까운 친척이 살해되었다. 고위 관리는 자신의 생명조차 차폐되지 않는다고 어떻게 말합니까? 그녀의 남편, 떠돌아다니는 마음으로 옥같은 새로운 얼굴을 찾고 ... 그가 볼 수 있는 것은 새로운 환희의 미소일 뿐, 우리는 어떻게 노인의 울음 소리를 들을 수 있을까 ... 그녀의 하녀가 진주를 팔고 돌아오기를 기다렸다가 짚을 찾아 지붕을 덮는다 ... 그녀는 얇은 비단의 소매와 추위를 잊고 석양에 높은 대나무에 기대고 있다. 이 시를 문인이 맡긴 작품이라고 말하는 평론가도 있고 현실주의가 맡긴 작품이라고 부르는 평론가도 있다. 내가 보기에 문인이 위탁한 작품이든 아니든 두보가 전쟁에 상처를 입은 여성과 남성의 추근거림에 대해 매우 동정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두보의 눈과 글 속에서 이 불행한 여자는 그렇게 아름답다.

"마이너스 급여 라인", "여주 처녀가 반화를 내고, 사백오십은 시댁이 없다. 더 나쁜 것은, 나는 결혼해서 팔지 않고, 오랫동안 미워했다는 것이다. 지풍은 남자 역녀를 타고, 여자는 여자 출입을 한다. 십중팔구 임금은 마이너스이므로, 파는 돈은 공급해야 한다. 늙고, 목이 늘어지고, 들꽃 산야엽은 은비녀가 어우러진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험상환생의 시장 대문을 힘차게 오르고, 생사사리 소금 우물을 등반하다. 얼굴 화장은 울음, 땅 위의 옷, 추위와 졸린 석근, 무산녀가 못생겼다면, 소군촌이 어디 있겠는가! " 여주 여자는 남자보다 못하다. 노동강도가 크고 생김새가 못생기고 화장이 시대에 뒤떨어진다. 게다가 전란까지 더해져 많은 남성들이 전쟁터에서 전사했고, 40 ~ 50 세가 아직 결혼하지 못했고, 두보는 여의주 (현재 중경봉절) 의 중년의 무표정한 여성들에게 깊은 동정을 표했다. 두보의 여성에 대한 배려는 젊고 아름다운 여성 (향옥) 에만 국한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내가 보기에 시인의 사상 경지는 일반 석옥보다 훨씬 높다. 재무랑' 도 이런 작품이다. "홀 앞에는 음식과 아이가 없는 여자가 있었다. 갇히지 말고, 가난하지 말고, 두려움에서 친밀함으로 바꾸는 것이 가장 좋다. 즉, 먼 곳의 방문객을 막을 수 있는 많은 것들이 있지만 나무 울타리를 삽입하는 것은 매우 진실이다. 나는 이미 뼈까지 가난해 달라고 간청했고, 나는 말의 눈물을 생각하고 있다. " 과부 이웃은 대추를 먹어서는 안 된다. 비록 생활의 자질구레한 일이지만 두보는 넓고 깊은 동정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손 아주머니의 제자 무검을 봐라" 는 지난 일을 애도하는 작품이지만 여성 연예인 (유명한 궁중 무용가, 공손 아주머니) 에 대한 감상도 적지 않다. "몇 년 전에 아름다운 공손이 살았는데, 검춤은 힘이 있다. 관객은 그들 사이에 잃어버린 산과 같고, 하늘과 땅이 왔다갔다하며, 그녀의 움직임에 따라. "라고 말했다. 예나 지금이나 동서고금에 이렇게 따뜻한 언어로 궁정과 무용예술을 찬양하는 시가 적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