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탁의 역사적 공적에 대해 말하자면, 그의 아내 채완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채용은 고지탁의 정치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그의 정치적 성과는 채황 덕분이다. 서세창은' 청조열전 부녀전' 에서 "그 장은 흩어져 있고, 대부분 수재이며, 그 번호는 내실 중 좋은 친구이다" 고 말했다. 채부도 청초에 개성이 있는 여성사인이다. 그녀는' 운견환사초' 두 권과' 기타 잡시' 한 권을 썼다. 그녀가 지금까지 전해지지는 않았지만, 나머지 작품들은 모두' 착지작' 으로 청대 여성시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이 걸출한 여성에게 그녀의 사적과 재능은' 대청고',' 비전 보보',' 청대 시집',' 청대 고대인전',' 청대 시연보',' 청대 관련 시집' 등 중요한 사서에 기재되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지금까지, 여성시를 보면,
한편 운귀두 총독 (아버지와 남편) 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여성으로서 청대 운남사 연구에서 미개척 처녀지에 속한다. 주된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첫째, 그녀의 사적을 기록한 사료는 대부분 단순합니다. 둘째, 고계탁은 청대 운남 사회사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쳤지만 이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도 하지 않았고, 고계탁 뒤에 서 있는 이' 내실 중 친구' 도 알아채지 못했다. 이 글은 한정된 사료에 근거하여 한때' 유명했지만 지금은' 무명' 했던 이 여성의 생애를 간략하게 기술하였다.
하나. 유명한 연꽃은 진흙에서 나와서 물들지 않는다.
채완, 본명 우희, 요양인. 한군은 백기로 생졸년이 불분명하다. 그녀는 청나라 수원장군으로' 샌프란시스코의 난' 을 진압한 명신 채옥용의 딸이다. 그의 어머니 관세음보살은 오삼계의 총신 중 한 명이었다. "원원 (진원원) 과 국색, 망귀옥용, 생득옹용." 왕신의' 우루 수필 듣기' 는 "팔면관음이 특히 밝고 장군 (채옥용) 은 덕지, 여명만이다" 고 말했다. 채옥용이 죽은 뒤 군적 추방을 선고받은 이유 중 하나는' 벼슬을 해야 할 여성을 숨기는 것은 사리사욕으로 당의 말을 듣지 않는 것' 이다.
채완의 특별한 가정환경은 그녀의 성장에 큰 영향을 미쳤다. 채옥영은 청나라 운운 총독 채세영의 둘째 아들이며, 한군 정백기인, 본적 금주, 부사령관, 형부 박사 계급을 수여받았다. 샌프란시스코의 난리가 터진 후 채옥용은 수원장군이 되어 전공이 탁월했다. 봉기 후 운남의 사회경제를 회복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운남에서의 청정부의 통치를 안정시키기 위해 일련의 조치를 취하여 운남 사회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결국 그는 창고 총독 보좌관으로 임명되었다. 연말에 죄로 면직되어 사면을 받고 돌아오자 출가하여 빈문으로 도망쳤다. 그의 휘황찬란한 공훈과 불행한 결말은 채용의 마음속에 큰 상처를 입혔다. 나중에 그녀의 시사가부는 아버지의 공훈을 추모하는 것을 위주로 사람들의 생명을 잃은 감상적인 감정으로 가득 찼다. 오빠 이름은 만인데, 재상이다. 옹정년 동안 그는 시랑 리 () 와 하인 사미장 () 과 함께 "명절로 서로 연마하고, 다문경 () 으로 구성되어 옥중 () 으로 죽었다."
따라서 형제자매들은 법원 관리들의 문화적 배경과 천군만마를 통솔하는 장군의 관대함과 기량으로 채옥의 어린 시절 좋은 문화교육 환경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사서도 그를' 침음가학, 박학다재',' 독서무서' 라고 불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주군과 구름을 평가할 때, 그들은
하지만 아버지의 유죄 판결과 가정운세의 돌연변이로 그녀의 인생이 크게 달라져 그녀의 성격과 심리적 성장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녀의 시에서 그녀는 봉건 여성이 보기 드문 웅장한 기세와 시풍을 보이며' 구부의 유풍' 이라는 찬사를 받았으며, 이는 결혼 후의 가정생활과 기복이 심한 정치생활에서 여유를 갖게 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남녀명언)
어머니의 우여곡절 경험은 채완에게도 큰 영향을 미쳤다. 팔면관음은 명말 청초에 유명한 예기였다. 명말 예부 시랑 이명서 댁의 명기였다. 나중에 그녀는 미모와 선가선무로 오삼계의 사랑을 받았다. 오씨가 죽은 후, 그녀는 채옥용을 따라갔다. 이것은 중국 정통의 봉건예교에서 어머니의 탄생은 귀족 가정에 의해 용인되지 않는다. 하지만 채완은 어머니의 경험에서 또 다른 성격을 배웠다. 하나는 현실에 안주하고, 다른 하나는 자발적으로 공부하는 것이다. 공부에서 그녀는 정치 함양, 사상, 남다른 학식을 길렀다. 관련 사료기록에는' 청명현',' 다서에 잠기다',' 아내가 책을 읽지 않고 읽지 않는다' 등의 여러 기록이 있다.
나중에 그녀는 남편과 결혼하고, 아이를 교육하고, 예교를 지키며, 시에서 자신을 위해 이름을 남겼는데, 어머니와는 완전히 달랐다. 당시 사람들은 그녀를' 탈진흙 청련' 이라고 칭찬했다. 즉 민르창의' 비집보' 에서 "군자는 만씨의 어머니가 미인이고, 여자가 지혜가 있다면 탈토라고 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시에서는 "워워워워워보는 산과 같고, 강처럼, 세상에 아무것도 없다" 고 말한다. 그리고,
결론적으로 채완의 가정환경은 그녀의 성장과 인격의 형성에 큰 영향을 끼쳤고, 결혼 후 가정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시에서 독특한 스타일을 형성하고, 큰 성과를 거두어 좋은 기초를 다졌다. 그래서 그녀는 봉건사 의사의 가정생활에서 얻을 수 없는 역할을 하여 봉건 시대의 걸출한 여성 중 하나가 되었다.
주지사 부인은 기꺼이 남을 돕는다.
채완 어머니의 출신과 채가의 지위는 그녀의 지위를 약간 뒤처지게 했다. 그녀는' 이방' 으로 고가에 시집갔기 때문이다. 고가의 지위와 높은 정치, 가정생활에서 그녀의 중요한 역할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그녀는 여전히 일품 부인이라는 칭호를 받았다. 왕모훈의' 청우루 노트' 도 채완이' 시집갔다' 고 말했다
고치탁은 청관이고, 관할 지역에 재해가 있을 때도 늘 앞장서서 기부를 하기 때문에, 그의 가정생활은 일반 관원에 비해 비교적 가난해 보인다. 이런 상황에서 채완의 현모양처는 더욱 완벽해졌다. 고지탁의 시' 계련빈병, 친쇠와 라이선스'' 가종과 효발' 에는' 가종' 웨딩드레스 규범이 이미 완성되었다. 없어졌다. 남자는 매우 부끄럽지만, 그들은 누구에게 말할 것인가? 한 마디로 아내에 대한 무한한 애정과 감사를 표했다. 고지탁임운귀총독 때, 그의' 비가 오는 밤에 덕익역관에 배달된다' 는 시에서' 그리운 가을이 오고, 루멘 구약은 여전히 텅 비어 있다' 는 말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배꽃은 언제 심나요? " 한마디로 봉강 대리의 아내에 대한 그리움과 부드러움을 표현했다. 하지만 채완의' 이유' 신분과 결혼 후의 조화로운 생활은 중국 고전결혼에서 아쉬움을 자아냈다.
고지탁은 당시 정부 관원들 사이에서 신중하고 듬직한 것으로 유명하다. 즉,' 장이 깊고 무겁다' 는 것이다. " 왕의 「석양」은 "뭇사람이 외롭고 기쁨이 무색하다" 고 말한다 청나라의' 고지탁의 부드러운 간사함' 이라는 일화도 한쪽 측면에서 볼 수 있다. 그럼에도 황제에 대한 낭송은 그를 어휘와 문필에 더욱 신중히 했다. 그리고 옹정 원년 (1723) 임운귀 총독은 낭송에서' 장군' 과' 황제' 라는 칭호를 잘못 써서 이 칭호를 받아들였다. 채완은 정치에 깊은 흥미를 가지고 있다. 그는 사상이 있고 통찰력이 있다. 즉' 청사고' 등 사서가 칭찬하는' 정사에 정통하다' 또는' 정치에 정통하다' 는 것이다.
시인이자 일반 정치학자' 의 걸출한 여성으로서 당시 사람들은 그녀를 높이 평가했다. "부인은 인재다. 내가 어부에 가면 며칠밖에 걸리지 않는다." 그래서 재능 있고 식견이 있는 이 여자는 고가에 시집간 후 자연스럽게 남편의 아내 역할을 하며 곧 남편의 정치생활에서 자신의 비범함을 드러냈다. 고지탁의 관련 사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온량검소한 이름 한순간, 아내와의 약속' 과' 촉동모 연주' 가 서로 확정됐다.
우리는 고지탁과 채완의 구체적인 과정이나 세부 사항을 알지 못하지만 채완의' 절수' 를 거쳐 그는 항상 옹정제의 칭찬과 칭찬을 받는다. 옹정주 () 의 고계졸권 () 의 상칙을 펼쳤을 때, 우리는 종종 주배치 () 가 일부 정치사무와 관련된 관점과 어휘에' 호',' 사론통기',' 아주 좋다',' 아주 좋다' 등,' 모든 표현이 하늘의 칭찬을 받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조화로운 부부 생활 과정에서 채완은 점차 고지탁의 일상생활과 정치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내실 중 좋은 친구' 가 되었다.
특히 벼슬길이 순조롭지 않을 때, 특히 벼슬길이 순조롭지 않을 때는 더욱 그렇다. 특히 옹정 후기 고계탁의 벼슬길 역경에서 채옥은' 내실 중 좋은 친구' 로서의 가치가 더욱 중요하고 두드러진다. 왜냐하면 고지탁은 줄곧 관원의 부하였기 때문이다. 즉, "부지런한 처사, 너그럽게 사람을 대하는 사람, 재능 있는 관원, 왕왕 그 대신 고생하고, 그 잘못을 저지르고, 일하기 싫어하고, 일을 일으키지 않고, 일을 저지르지 않고, 가는 사람이 짜다." "
옹정 12 년 (1734), 치안 판사 조쿤치는 마침내 방파제 공사 배상 문제로 연루되어 얼마 지나지 않아 장쑤 순회직을 받았다. 당초 총독직에 비해 그의 좌절감과 각종 좌절감은 상상할 수 있다. 재임 순무 기간 동안' 순무와 맞지 않고, 출중하고, 고립무원' 으로 조순소에 의해' 졸려' 가 여러 차례 실패했다.
그래서 외롭고 실의에 빠진 고지탁은 종종 시를 빌려 "비바람이 멎고, 한두꺼비는 이미 하늘에 있고, 결국 젖지 않고, 외로움만 느낀다" 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서 재능이 뛰어난 채완은 남편의 정신적 지기가 되었다. 고지탁은 일찍이 시' 백연시' 를 한 곡 불렀다. 다섯 번째 문장' 빌릴 때' 를 다 썼을 때, 그는 마음을 가라앉히지 못했다. 남편의 마음과 성품을 잘 알고 있지만 담담하고 깨어있는 채완은 남편시의 쌍관뜻을 알아듣고, 이에 따라' 대' 는 이 멋진 이야기를 내놓았고, 채완시문을 정리한 많은 학자들의 추앙을 받아 채완시문과 사건에 대한 고전적인 이야기가 되었으며,' 규중 좋은 친구' 라는 평판이 나왔다.
채면의 현혜품과 능력으로 벼슬길을 실의에 빠뜨린 고계탁은 규각에서 위안을 찾아 인생에서 가장 고민하고 외로운 시간을 보냈다. 이는 봉건 관료의 가정생활에서 참으로 귀중하다.
3. 여중학생 남편의 시 이름은
가오 카이 (Gao Qicheng) 는 뛰어난 정치가 일뿐만 아니라 성취 된 시인이기도합니다. 그는' 일대문호' 라고 불렸지만, 그의 시는 그의 정적에 가려져,' 온량공시가 공훈에 가려져, 문호 세대가 신도시로 곧장 들어갈 줄은 몰랐다' 는 우려가 적다. 후세에 전해진' 호웨이 탕길' 은 6 권으로 청대의 시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천부' 를 가지고 어디로 갔는지 먼저 컴백 시기를 말하자. 친절한 키스, 좋은 말, 슬픈 색깔, 나를 사랑해 울고, 내가 핑안 돌아오길 바래. ...... 집에서는 똑같이 근심하고, 외출하면 두 가지 근심이 된다. 가장 슬픈 일은 ... 네가 오늘 외출하기 전에 내일 너는 세계를 여행할 것이다. 물은 목이 메어 흐느끼고 나뭇잎은 높고 낮았다. 날씨는 여전히 슬프고 비바람도 슬프다. "내부 보내기" 시는 말했다: "바람과 비, 반환 기간이 멀어질수록, 근심이 깊어질수록 산과 강이 멀어진다. ""
채완은 고계탁의 정치적 생활상의 아내일 뿐만 아니라 시에 조예가 높고 남편 금슬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재녀이기도 하다. "수완공 씨" 의 기록과 "부인 ... 석산화" 의 찬미도 있습니다. 위안 메이의 "정원 시를 따라" 는 "부인이 맑고 우아하게 태어나서 시를 쓸 수 있다" 는 평가가 있다. 채완은 남편의 시가 성취에 비해 손색이 없다. 그녀는 시집' 구름과 기타 잡시' 를 가지고 있지만, 모두 보존되지 않았다. "내 아내의 시는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것이 아니다." 나머지 시 몇 수는 각종 시집에서 발췌한 것이다. 청대 내각 학사철보는 만몽 한기인의 시를 기록했고, 문집은' Xi 송아집' 이다. 석만' 은 현존문집의 제 1 권으로, 수록된 시는 네 곡밖에 없다. 즉' 귀사 간재는 그 전체를 보지 못했고, 기록은 그 네 편밖에 기록하지 않았다' 는 것이다.
채완의 시는 남편의 작품에 비해 여성시의 통상적인 비애와 분기가 결여되어 웅장하고 강력한 기세로 가득 차 있다. 당시 사람들은' 한 고대 남편의 유산' 과' 충돌 건물' 에 대해 논평했다. 한편 심선보' 부인시 증여시' 는 "우희의 시, 매우 호매하다" 고 말했다. 당뢰, 레이현의 규각시에도' 모두 침울하고 실의에 빠져서, 여한과는 다르다' 는 평가가 있다.
채면의 시는 대부분 아버지를 기념하기 위해 쓴 기록으로, 매우 비장하여' 시 속의 근심과 안개' 를 평가한다. 특히 옹정원년 (1723) 은 운귀총독으로 임명된 남편을 따라 운남에 가서 아버지가 그해 싸운 옛 곳으로 돌아가 풍경을 보고 사람을 그리워했다. 그녀의 감상적인 정이 저절로 생겨나서, 그녀는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훌륭한 작품을 많이 썼다. 이에 대해' 운룡정창시화' 에는' 양문이 우희부인을 따라다니며 ... 그리고 시를 썼는데, 두 권의' 운견환사초' 가 있다. 그가 운남에 도착했을 때, 시가 말했다.' 남남이 첫 진료 고향, 40 년 후, 나는 대사주 운남과 함께 승리를 목격하고, 어른의 무덤에는 풀이 있다. 지금 과거를 회상하는 것을 돕는 것은 슬프다. 왜냐하면 나는 여덟 개의 긴 문장을 얻었기 때문이다. 나는 나의 야망으로 고통을 회상한다. 곽측치 10 조시화' 도 "우희, 인안의 딸, 고문량 개편, 이후 양문이 운남에 들어간다" 고 기재했다. 그녀는 그날 전쟁터를 지나 소령의 구름에 대해 ... 인안의 과거를 느꼈다. " 채완의 잔존시 가운데 진용관, 관소령, 강서파, 구봉사, 앵무새봉, 운남포, 철소교, 사당 등이 후세에 칭송되고 잘 알려져 있다.
채용 () 이 아버지의 경력을 묘사한 시에서 볼 수 있듯이, 그의 시는 두 가지 뚜렷한 특징이 있다. 하나는 아버지의 탁월한 전공을 회상하고 아버지의 불행한 결말을 애도하는 것이다.
"진룡관" 시는 "모든 길이 험난하다. 나는 혼자 서글프다. 나는 침묵을 닫고 차가운 연기를 잠글 것이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유민들은 늘 첫눈을 남기고, 전쟁터는 한가하다. 만 명이 말 한 마리를 따라 6 월에 연을 날렸다고 한다. 비석은 군대의 눈물을 다 흘리고, 이끼는 40 년 동안 먼지를 적셨다. " 시인이 진룡관문에 올랐고, 그의 서글픈 눈빛을 통해 사야의 적막을 보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컬링' 냉연' 을 폐쇄함으로써 그것이 전략적 요충지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때의' 유민' 은 지금은 백발이 성성했고, 아버지가 질주하는 전쟁터도' 곽외천' 으로 변했다. 시인은' 말 한 마리' 로 아버지가 천군을 이끌고 반란을 일으킨다는 것을 비유하고,' 연날리기' 로 오삼계라는 왕이 결국 아버지에게 패배한 하늘의 총아를 비유한다. 지금 옛일은 연기와 같고,' 전군의 눈물' 을 머금은' 잔비' 만 남았지만, 이끼와 먼지로 40 년을 뒤덮었다.
구봉사' 시운: "로비 송문이 깊어도 제목은 여전히 김가게로 기록되어 있다. 이끼로 만든 먼지 솥에는 향이 없지만, 스님을 침식하는 주방에는 바퀴벌레가 있다. 맨손으로 고래를 죽이는 데는 천년, 백두불 1 세가 걸린다. 오늘 남송은 누구고, 고선은 있다. " 구봉사는 채옥용의' 스티커 주석' 으로 머리를 자르고 출가하기 때문에 채완이 이 시를 쓴 기분과 목적이 한눈에 드러난다. 심덕잠의' 국조시집' 은 "수장군, 오란이 있은 후, 책임을 지고 마침내 문을 열었다" 고 기재했다. 4 장은 모두 윈난남전, 비탄, 비탄입니다. 이월서' 춘빙실 야유풍' 도' 구봉사' 를 장명 운운운으로, 수원을 따라 지은 것' 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그 중' 맨손으로 고래를 죽인 천년기' 와' 누가 남송에 있는가' 라는 말은 아버지가 전쟁터에서 용감히 뛰어난 업적을 그리워하는 것이 분명했고, 애탄물은 인비적인 작품이었다.
오삼계 반란 초기에 청나라는 건국 관례를 답습하여 왕후벨러를 독으로 삼아 장군권을 한인 관원에게 맡기는 것을 거절했다. 그러나 이 때 백전을 겪은 장군은 이미 연이어 세상을 떠났고, 그들이 작위를 물려받은 후손들은 군대에 익숙하지 않았고, 팔기 여행에서도' 약간 취약하다' 고 해서 오삼계 등의 반란이 빠르게 호남을 휩쓸고 오군이 가는 곳마다 파죽지세로 이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청군이 이끄는 장군은 형향에 모였지만 군대를 이끌고 강을 건너 오군 해각과 교전할 엄두가 나지 않았다. 따라서 법원은 첸 지민, 채옥영 등' 승세를 타고 올라가야 한다' 고 평반중립에 한마 공로를 내걸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해리포터스, 명예명언)
그러나 채옥용의 부주의로 청나라 장군의 의혹이 많아지면서 결국 봉호, 직위 깎기, 공문의 종말을 맞았다. 그래서 채완의 시' 까까머리는 평생 불심으로 돌아간다',' 고선좌노림' 이 생겨났다. 아버지가 그해 싸우며 살던 곳은 지금은 이끼가 먼지도 향기도 없고, 식승요리사는 바퀴벌레가 있다. " 이런 느낌에 채완은 앵무새봉에도' 붉은 깃발은 사람을 만나는 곳, 백두는 눈 가득한 안장을 동반한다' 고 말했다. 시냇물의 파도가 사레와 같고, 전문이 반쯤 망가졌다.
채용 () 은 아버지의 운명에 대한 감정과, 법정과 세상 사람들이 부록을 잊어서 낳은 슬픔은 관소령과 강서파에서 특히 집중되었다. 관소령에는' ..... 정루가 홀로 집을 마주하고, 풍대학이 놀라고 있다.' 유승평이 여전히 위태롭다고 질책하고,' 강서포' 는' 서릉 천중용 칼' 을 가지고 있는데, 일찍이 만인이 좁은 장을 탔었다. 귀신등이 파란 피를 끄고, 야생 무덤이 처량하게 울부짖으며 백양나무를 울린다. 꿈은 공허한 사막을 끊고, 물건은 흐르는 물을 따른다. 다만 지금도 잔졸이 있어 공산을 가리키며 전쟁터라고 한다.
채완은' 감정' 이라는 시에서' 성찰이 성하를 휩쓸고, 손이 제 1 곡을 눌렀고, 꿈이 깨지면 지난 일을 이야기할 필요가 없다' 고 묘사했다. 그 당시 많은 놀라움 크레인, 팔기 칠보차, 일찍이 채색 소매를 휘두르며 아침노을, 가을바람이 알려지지 않아, 장작문으로 황혼을 보고 있었다. " 이런 애도의 정은' 청시 연보' 에서 이렇게 평가된다. 만시의 시는 모두 아버지를 다치게 하고, 영평, 오삼계, 그 애틋한 슬픔은 결코 그 능력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애도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애도명언). "
그러나 딸로서 아버지의 반역 후 안정과 번영을 목격할 수 있는 사회환경의 후손으로서, 그녀의 시는 일반적인 의미에서' 감상' 이 아니라 시에서 함축된 것으로, 세상이 아버지의 전공과 후세를 위해 크게 기여한 진지한 감정을 이렇게 빨리 잊지 않기를 바란다. 이런 사상은' 운남포' 시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성쇠는 끝이 없고, 천고전이 된다. 백은 몇 차례 신우역을 거쳐, 붉은 인은 한때 노산 노수에 널리 퍼졌다. 오운은 이미 창백한 개처럼 변했고, 그 정신은 뻐꾸기만 개조할 수 있을 뿐이다. 무후의 천 가구를 보면, 너의 업적이 그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
둘째, 부녀 본연의 관점, 즉 일반인의 심리나 인간성의 관점에서 아버지를 그리워하고, 자신이 아버지를 잃은 후의' 고아' 마음가짐에 슬픔을 느끼는 것이다.
채완이 아버지의 공훈을 쓴 시는 거시적이거나 국가의 혼란을 담고 있다면, 그녀의 시의 또 다른 두드러진 특징은 일반인의 심리나 인간성, 즉 일반 부녀의 사랑과 아버지의 사랑을 잃은 외롭고 무력한 일반 딸의 관점에서 아버지에 대한 깊은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다.
이 점은' 절절 숭배' 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회장에는 눈물이 가득하고, 고춧가루 한 잔은 노묘를 숭배한다. 쓰레받기의 꼬리는 이미 제자리로 돌아왔기 때문에 그것의 목소리와 모습을 생각하기 어렵다. 낡은 기지를 둘러싸고 청산이 있고 외로운 빈 복도가 낮에 움직인다. 서리가 내리고 구름 연기가 허황된 후에 남방 사람들은 당지라고 부르는 것을 아쉬워한다. " 곽측지' 십조시화' 는 이에 대해 "조상은 가지런히 획일적이며, 특히 피와 눈물의 말" 이라고 평가했다.
철소교' 와' 앵무새봉' 도 이런 심경을 집중적으로 반영하는 시 두 수이다. 철소교' 구름 ... 류영은 커튼처럼, 발릉은 원래 그윽한 푸른 풀이었다. 바람이 고아의 눈물을 불 때, 나는 내 후손을 잇는 다리를 볼 수 없다. "앵무새봉" 구름: "앵무새봉 앞에서 난간을 미워하고, 혼자 탄식하고 ... 시냇가의 파도가 사레와 같고, 전문이 반쯤 망가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앵무새, 앵무새, 앵무새, 앵무새, 앵무새, 앵무새) 석두 속의 슬픈 일은 나도 몰라, 고아들에게 눈물을 숨겨라. " 이런 생동감 있고 감동적인 묘사는 글자에 피눈물감이 있다.
결론적으로 청초 명신 고계탁과 그의 역사적 공적에 대해 말하자면, 그의 부인 채완은 피할 수 없는 인물이다. 봉건시대의 평범하고 심상치 않은 여성으로서 채완은 청대 여성시 역사상 독특한 풍격의 걸출한 시인으로서 현모양처의 역할을 성공적으로 맡았을 뿐만 아니라 현모양모의 중요한 역할과 영향력을 발휘해 봉건사 의사의 정치생활에서 명성을 떨쳤다. 그녀는 여성의 섬세하고 대범한 감정과 문학예술상의 조예를 남편의 홍안지기로 삼았다. 그도 남다른 능력과 학식으로 열녀전의 본전에 들어갔다. 따라서 채완은 고대사나 여성사 연구, 청대 문학, 시 연구, 청대 운남사 연구에서 연구자들이 무시할 수 없는 여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