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희귀의 학술 평가.

첫째, 갑골문의 연구와 해석에서 원한은 끊임없이 새로운 성과를 거두었다.

갑골문의 * * * 는 4500 여 자로 알려져 있으며 학자들은 2000 여 자를 해독했지만 학계에서는 1000 자 안팎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는 "모르는 글자는 대부분 지명, 인명, 성 등과 같은 고유 이름이기 때문이다. 그 의미는 알 수 있으므로 그 음을 읽을 수 없다. "(곽모로' 고문변증발전', 고고학 학보, 제 1972 호) 지난 100 년 동안 여러 세대의 학자들의 노력 끝에 Oracle 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글자는 대부분 이미 선인들이 해석하였으며, 많은 알려지지 않은 글자는 상대 이후의 글에서 더 이상 사용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 글자의 변천에 대한 단서를 찾기가 쉽지 않으며, 후세의 사전에서 확인하기도 어렵다. 그래서 새로운 발견을 하기 어렵다 "(왕우신:' 건국 이래 갑골문 연구', 54 면, 중국 사회과학출판사, 198 1 년). 처희귀 출간 비범, 그의 첫 고증서' 갑골문 상대오형' 이 196 1 에 출간돼 학계의 관심을 끌었다. 둘째, 구석규는 갑골문 연대학 연구에도 기여했다.

그는 연대 연구에 대한 열띤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이설근이' 여족부사' 를 제안한 것은 무정 말기부터 조경 시대까지 근거를 두어야 하는 이후, 그는 "여족부사가 무정부사의 전통설인 줄 알았다" 고 말했다. 문립의 작품을 읽은 후 심사숙고한 끝에 그는 고어를 포기하고 이석학으로 바꿔야 한다고 느꼈다. 자세히 생각해 보고 관련 점술을 종합해' 문립의 사고방식을 따라 약간의 보완논증을 했다' 며' 역법 갑골문의 시대' 기사 ('고문연구' 제 6 집, 중화서국,198/Kloc-0 이 글은 빈조, 초조, 이조부사 중 동인의 이름을 종합하여 20 편의 동종 부사를 비교하였으며,' 이조부사는 무정, 시기' 에 속해야 한다는 것을 종합적으로 논증하였다. 처희귀는 이학근 등 학자의 관점을 단호히 지지하며' 이조 갑골문' 시대의 학술토론과 분기단대의 심도 있는 연구에 중요한 추진 역할을 했다.

한편 여어석규는 갑골문의 성격, 즉 갑골문이 의문문의 근본 문제인지 여부에 대해서도 의견을 제시했다. 그의' 은허 갑골문이 의문인지 아닌지에 대한 고찰' (중국어, 제 1988 호, 제 1 호). 발표 후 국내외 학자들은 이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국내에서 왕우신의' 심유적 갑골문 문제' (중원 유물 제 2 호, 1989) 와 진위전의' 은허 갑골문 성격론' (하상문명 연구, 중주 고적출판사,1 미국에서는 중국 고대 T 13 (1989) 이 중국과 다른 나라의 학자들을 전문적으로 조직하여 이 문제를 검토했다. 중국 학자 구희귀, 라오종이, 장병권, 이설근, 왕우신, 범소루 등. 토론에 참가한 외국 학자는 쇼네시, 니드웨이, 다카시마 건일 등이다. 이 토론은 우리가 갑골문 격언의 성격을 더 잘 이해하는 데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말해야 한다. 셋째, 구석규는 갑골문 재료를 이용해 은상 역사를 연구하는 데도 의미 있는 탐구를 했다.

그의' 상대일족 조직과 귀족 서민 두 계층의 연구' (문사총지 17 집, 중화서국, 1983) 는 상사회에 통치계급으로 구성된 일족 조직이 있다는 것을 논술했다.' 중' 은 배제를 의미한다

갑골문의 전 무 위 관원 고시 (문사 제 19 집, 중화서국, 1983) 에서 "후, 전, 문, 위 등 제후들의 이름은 모두 관명에서 진화했다" 고 말했다. "왕후의 성격을 지닌 첫 번째 허우, 전, 문, 웨이는 해당 관원들이 하나의 발전 과정을 거쳐 형성된 것이다. 중앙왕권은 관직에서 발전한 이런 왕후를 인정한 후에야 봉건 왕후에게' 후, 전, 문, 위' 등의 작위를 사용하고, 이 작위를 제후국의 일부 왕후에게 부여하기 시작했다. "

갑골문에서 본 상대농업 ('고문자집', 중화서국, 1992) 은 상대가 재배한 농작물을 전면적으로 고찰하여' 상대의 농업은 주로 풀 (기장) 과 기장' 이라고 판단했다. 상대의 농업 생산 도구는 주로 나무로 만든 갈퀴, 쟁기, 삽, 그리고 석두, 조개류로 만든 낫과 호미였다. 황무지의 나무는 타는 것 외에 주로 석두, 도끼, 파운드로 청소한다. 경작제도는 주로 황폐한 것이고, 비료는 주로 식물과 물불이 변하는 짚이다. 은인은 토지 정리 작업을 매우 중시하며, 그들의 포기 경작 제도는 이미 농사 단계를 넘어섰다. "당시 이미 낮고 습한 논밭을 많이 개간했는데, 침수 배수 대책도 일정 수준에 이르렀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상조의 단위 면적당 농업 생산량은 여전히 비교적 낮다. 상조 대귀족의 호화로운 생활은 민간인, 노예, 신하자에 대한 잔혹한 착취에 기반을 두고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