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를 들어 남송의 여중은 범중연의 경리 신정이' 성취' 되면' Xi 닝의 급책' 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희녕 시절' 안사소인의 법 ... 가이안세는 그가 배운 것을 내놓았다. 장 zihou 법 (던) 토안사 불평 개인, 채경토소위민 (혜종) 때, 점점 더 심해지고, 화는 중원 (같은 책, 권 21) 이다. 또 명청시대의 왕부지처럼, 그는 "송의 혼란은 신의 통치에서 시작된다" 고 말했다. 하늘을 원망하고 남을 원망하는 자는 후세를 비웃는 자는 사치스럽지 않고 포학한 것이 아니라, 급박하게 스스로 다스리고 싶어 하며, 아래에서 다스리는 자는 피곤하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원수명언). " ('송론' 권 4) 왕부지는 시닝 변법과 소인을 인용하는 문제도 언급했다. 그는 "국민 간의 우정도 폭정으로 시작된다. 폭정의 부상은 나라를 병들게 하고, 인민을 병들게 하기에 충분하지만, 죽기에는 충분하지 않다 ... 하지만 바로 폭정의 출현이다. 이것은 여론이 허락하지 않는 것이고, 그것을 조장하는 사람은 형세에서 승리하고, 그들은 그들과 함께 있는 사람을 돕고 싶어하고, 집단은 작기 때문에 응해야 한다 ... "(같은 책 6 권)" 안사 전통적인 평가에 따르면, 첫 번째는 왕안석 변법의' 급정' 이나' 가혹한 정치' 자체에 문제가 있고, 두 번째는 격렬한' 당쟁' 을 불러일으켰다. 왕안석의' 그와 함께 있는 사람을 끌어들이기 위해 급급하고, 소그룹은 호응해야 한다', 심지어 왕안석의 신당까지' 점점 나빠지고 있다' 고 북송 멸망을 초래했다.
왕안석 변법 평가에 대한 전환점이 근대에 나타났다. 당시 중국 국민들은 개혁과' 부강병' 을 갈망하여 상양과 왕안석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왕안석에 대한 평가가 가장 높은 것은 양계초의' 왕안석전' 이다. 그는 "3 대 완벽을 위해서는 대중만이 충분하다" 고 말했다. 세상에서 출중하지는 않지만 세상에 시달렸지만 세상을 바꾸지 않은 사람들, 태시의 클린웰, 우리 나라의 경경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왕안석전 ",해남출판사 200 1 판, 22 면)
1949 이후 왕안석 변법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예를 들어 후외려씨가 편집한' 중국사상사 통사' 제 4 권 (인민출판사, 1959 판) 에는' 왕안석 신학, 개혁사상, 유물주의 철학' 장이 눈에 띄는 위치에 있다. 이 장을 제외한 북송 사상은' 왕안석의 선구자' 를 제외하고는 기본적인 부정평가를 했다. 상양과 왕안석은 문혁 시대 중국 역사상' 정확한 노선' 의 대표이다. 개혁개방 이후' 개혁이 생산력을 해방시키는 것' 이라는 큰 맥락에서 왕안석의 변법은 여전히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등명' 북송 정치개혁가 왕안석', 허베이 교육출판사, 2000 년 참조).
본인은 왕안석 변법에 대한 연구는 없지만 최근 몇 년 동안 범중연의 사상을 연구하여' 범중엄과 송학정신' (본 글의 초고는 2003 년, 3 만여자에 쓰였으며, 최근' 중국유학' 제 1 집, 상무인서관 2006 년판) 에 발표돼 시닝 변법 문제를 다루고 있다. 이 글의 1 부에서는' 범중엄과 경력신정', 2 부에서는 경력신정과 시닝 변법, 3 부에서는' 범중엄과 유학 부흥' 에 대해 다루고 있다. 후반부는' 범중엄과 송대 유학부흥' 이라는 제목으로 2003 년' 철학연구' 제 10 호에 발표됐다 도교에도 역사적 한계가 있지만 (일부 원인은 시닝 변법의 자극으로 귀결될 수 있음), 나는 도교에 대해 기본적으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
송대 유학의 부흥은 원래 부처님을 겨냥한 것이었지만, 오히려 법을 바꾼 후, 정정은 왕안석 신학을 부처님을 뛰어넘는' 큰 재앙' 으로 여겼다. ('정유서' 권 2:' 현재 시씨는 더 이상 중시하지 않는다. 큰 환자는 학문이다. 만약 오늘 부절 연구를 먼저 바로잡아야 한다면, 그것은 이후의 학자를 망칠 것이다. 에 대한 이도학 욕망의 구분은 주로 왕안석 신학, 도학과 신학의 대립, 남도 후' 도학파' 와' 관료파' 의 대립 ('주의 역사세계' 삼련서점 2004 년판 627 면 참조) 을 겨냥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는 송대 정치문화의 발전이다. 만약 우리가 송대 (그리고 원명청) 주류를 차지하는 도교를' 보수파',' 호족 지주그룹' 의 이익을' 사상사상의 탁류' 로 여긴다면, 당연히 왕안석 신학을 높이 평가해야 한다. 그러나 학계의 주류 관점이 도가에게 기본적으로 긍정적이라면 (역사적 한계도 있지만), 왕안석 신학에 대해 이렇게 높은 평가를 내리기는 어렵다. 물론 송명리학에 대한 평가는 여전히 토론할 수 있지만, 이런 토론을 소홀히 하고 왕안석 신학을 일방적으로 중시한다면 이런 평가는 편파적일 뿐이다. 신유학과 신유가를 모두 중시하고 똑같이 대한다면 갈등을 피하기 위해서일 뿐이다.
경력신정과 시닝 변법 부간을 집필하는 과정에서, 나는 레닌이 왕안석에 대한 유행하는 평가, 즉' 왕안석은 중국 1 1 세기의 개혁가' 를 떠올렸다. 저는 이에 대해 고증을 했습니다. 우선 본문의 주석으로, 본문이 너무 길어서 별도로 문장, 즉 2004 년 8 월 광명일보 역사판 10 이 발표한' 레닌 평가 왕안석에 대한 오인' 을 했습니다. 제 생각에는, 문장, 분명히 인용 실수를 확인 했습니다. 플레하노프는 레닌을 반대하는 논거로 삼았고 레닌은 "20 세기 러시아는 20 세기 중국과 비교될 수 있다" ("레닌전집", 제 2 판, 제 2 판 12 권, 226 면) 를 부인했다.
사상사 평가의 모순과 실수는 레닌의 왕안석 평가를 인용하지만, 왕안석 변법의 필요성을 재평가할 필요성을 설명하고, 어떻게 재평가할 것인지는 사료에 근거하여 실사구시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둘째, 왕안석 변법에 대한 기존 연구에는 두 가지 치명적인 결함이 있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범중연의 경리 신정을 왕안석의 희녕 변법과 비교하지 않았고, 두 번째는 왕안석 본인의 사상 전향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범중엄이 이찬을 찬양하는 새 정책은 여기서 상세히 설명하지 않는다. 간단히 말해서, 숭이신정은 관리의 정돈을 기초로 한 것으로, 이런 관리의 통치는 날카로운 관리를 깎고, 과거를 개혁하고, 학교를 설립하고, 육재와 군사, 경제 등을 감식하는 분야에 기반을 두고 있다. 바로 이청신정이 문풍을 갈고, 과거를 개혁하고, 학교를 설립하고, 경학의 정수를 인식하고, 인재를 양성하는 기초 위에 세워졌기 때문이다. 송대의 학풍이 변화했고,' 응용학습' 이 전국적으로 확립되고 보급되고 경학사가 이후' 경학전고 시대' 에 들어섰기 때문이다. (필경학사 참조, 중화서국) 서문) 이후 삼수숙학, 왕안석신학, 이학 등은 경경의 뉴딜 분위기의 감화로 점차 형성되었다 (내 수필' 송학과 주의 역사세계-'유림외사' 를 참고하라, 제 1 집, 산둥 대학 출판사, 2005 년 참조).
닝변법과 경력신정 사이의 차이점은 공리나 재테크를 우선으로 한다는 것, 즉' 오늘의 재테크의 최우선' ('송사' 전문제 11 권), 왕안석이 말한' 나는 재테크를 우선으로 해야 한다' ('자치통감' 장판 제 220 권) 이다. 잠시' 재테크' 를 최우선 과제로 삼는 득실을 평가하지 않고, 먼저 왕안석 본인 사상의 전환을 묘사해 보자.
범중엄은 4 년 (1052) 산둥 청주에서 안휘영주로 이주했고, 여름과 5 월에는 출생지인 서주로 가서 병으로 사망했다. 왕안석은' 제범영주문' 에서 이렇게 말했다. "아아, 내 남편은 내 일생의 선생님이다. 처음부터 끝까지 명절은 흠잡을 데가 없다. " \ "지아 왕위, 부 추밀 ...... 수이 총리 리, 첸 자주. 현자를 부축하여 선을 널리 알리고, 낭비를 근절하다. 관원은 많이 북한에 있고, 사도는 시골에 있다. 왕안석은 당시의 많은 학자들과 마찬가지로 범중엄을 "내 일생의 사단" 으로 여겼음을 알 수 있다. 그는 범중연의 일생이' 명예에 흠잡을 데가 없다' 고 말했는데, 이는 후세에 범중연에 대한 보편적인 평가이기도 하다 (예:' 송원학례'? "순서" 구름: "고평은 평생 흠이 없다"); 그리고 그는 범중연의 뉴딜 경축도 높이 평가했다. 하지만 희녕 9 년 (1076) 에 이르러' 당쟁' 의 압력으로 왕안석은 송신종 앞에서' 좋은 명성을 가지고 친구를 사귀고, 당조를 돕는 것은 극히 나쁜 풍속이라고 비판했다' 고 비판했다. 이것은 왕안석 평가 범중연의 전환점이다. 왕안석은 당시 범중엄을 가상적으로 여겼고, 범중엄이 아직 살아 있다면 아들 범순인처럼' 구당' 에 합류할 가능성이 높다. 이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범중엄은 천성 3 년 (1025) 이 쓴' 시사 연주' 라는 책에서 인종에게 "사람을 논하고, 너무 과대평가하지 말고, 너무 얕게 급한 일로 여기지 마라" 고 권고했다. 그는 임종 전' 유언표' 에서 뉴딜 진사의 죽음을 한탄했다. (같은 책, 볼륨 16) 송신종, 왕안석의 급선무는 돈을 관리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범중엄이 비판하는 것으로, 범중연의' 흥재민',' 말억제' 개혁 사상에 위배된다.
왕안석은 이청 2 년 (1042) 진사로 지방에서 10 여 년간 벼슬을 했다. 가우 3 년 (1058), 북으로 소환되어' 인종언서' 를 집필했다. 이 책은 수천 자에 달하지만, 왕안석 변법에 대한 과거의 연구는 대부분 이 책의 한 구절에 집중되어 있다. "나는 돈 버는 데 있어서 대신이지만, 나는 배운 적이 없지만, 나는 전생에 재테크의 대의를 훔쳤다." 세계의 이익 때문에, 세계의 부를 만든다; 천하의 부를 천하의 근본으로 삼다. 만약 당신이 자신의 방식으로 당신의 돈을 관리하고 바꿀 수 있다면, 나는 어리석지만, 나의 임금을 인상하는 것은 나의 자금을 해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존 F. 케네디, 돈명언) "("왕안석 전집 "권 39) 이 말은 이후 시닝 변법의 정신에 부합하지만," 어록 "의 작은 점일 뿐이다. 이 책은 개혁의 필요성을 먼저 이야기한 다음, "선왕의 통치" 는 "법에 따라" 라고 말하고, 그 당시에는 "물건을 바꾸고, 물건을 바꾸라" 고 제안했다. "당이 오늘 인재가 부족하기 때문" 이기 때문에 "반드시 불가능하다" 고 말했다. 관원 부패를 예로 들자면, "조정의 다음 명령마다 그 의도는 좋지만, 재위자는 집행할 수 없어, 사람들에게 기름을 붓고, 관원은 그 죄로 백성을 교란한다." 그래서 "지금 절실히 필요한 것은 인재이다. 클릭합니다 그래서 그는 인종에게 인재를 "교육, 교육, 취취, 임임"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위의 단락에서 "양육" 에 대해 말하는 것은 단지 절차일 뿐이다. 안씨서의 정신은 개혁이 반드시 치관으로 치명해야 한다는 것이다.' 지금의 급용은 인재에 있다' 는 것은 경경의 신정 정신과 일치한다.
송인종은 가우 8 년 (1063) 으로 사망했다. 그의 후임자인 영종은 재위 4 년도 채 안 되어 세상을 떠났고, 그의 아들 종신은 왕위를 물려받았다. 희녕 원년 (1068) 3 월 종신은 문언보 등 대신에게 "오늘 재테크가 급선무로 국고에 없어서는 안 된다" 고 제안했다. 신하들은 비용 절약에 주의해야 한다. " ('송사' 전문제 11 권) 이후 희녕 변법은 실제로 종신의 이 유언장을 물려받았지만, 이 유언장은 신하들의 승인을 받지 못하고 신왕안석이 점차 이 유언장에 고개를 숙였다. 같은 해 4 월, "한림학사 왕안석이 많아질수록" 종신이 물었다. "지금 제일 먼저 무엇을 다스릴까?" " 왕안석: "선택술부터 시작해요." 이때 그가' 선택술' 이라고 부르는 것은 종신이' 요순을 법으로 삼기를 바라는 것' 이다. 본조 백년 무대사' 라는 책에서 왕안석은 종신에게 이익을 피하고' 유망한 왕' 이 되라고 권했다. 그는 먼저 제국주의 시험과 관리의 문제점을 열거한 후, "재테크는 거의 불가능하다. 그래서 백성은 부유하지 않다. 근면과 국강" ("왕안석 전집" 권 41) 에 대해 이야기했다. 같은 해 8 월 왕안석과 사마광은' 재테크' 문제에 대해 논쟁을 벌였다. 안사는 "국가가 충분히 쓰지 못한 것도 잘 관리하지 못한 사람들 때문이다" 고 말했다. 다만 이렇게 말한다. "재테크에 능한 사람은 의복을 절약하고 국민의 부를 극대화시킬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재테크, 재테크, 재테크, 재테크, 재테크) 만약 그렇다면, 인민은 가난할 것이고, 도둑이 될 것이다. 나라에 좋은가요? 클릭합니다 안석은 "이것은 좋은 재테크 매니저가 아니다. 재테크를 잘하는 사람, 백성은 추가하지 않고 국용한다. 클릭합니다 빛은 말했다: "이것은 상 홍양이 한 무제를 괴롭히는 것이다 ..." ("송사" 전문제 11 권) 이때 종신은 구두로 "나도 사마광과 한통속이다" 고 말했지만, 그의 마음속에는 이미 왕안석을 결정했다.
희녕 2 년 2 월, 종신은 왕안석을 의사참정권으로 간언하고, 세 편의 의법법을 세웠다. 종신이 물었다. "대청이 세워야 할 첫 번째 일은 무엇일까?" 왕안석이 대답했다: "풍속을 바꾸는 것은 입법이 시급하다. 무릇 아름다움을 원하는 풍습은 모두 군자 소인이다. 의리를 수치로 삼는 것도 군자이다. " 이때 왕안석의 문답은 역시' 풍습' 과' 법도' 를 근거로 한 것이다. 같은 해 3 월 종신은 분명히' 재무 관리' 배치를 가속화하고 싶어 했다. 그는 왕안석에게 "편찬상의 규정은 어떻습니까? 클릭합니다 안사답: "나는 이미 글을 읽고, 렌을 살짝 엿보았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오늘 재테크를 원한다면, 당신은 그것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세계는 법원이 임현이 아니라 첫 번째 자리에 두는 것을 보았다. 그러나 법원이 재테크를 업으로 하는 것을 보면 의교육 때 하는 것이 낫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재테크, 재테크, 재테크, 재테크) 나쁜 풍속을 두려워하는 것은 그것의 폐단을 극복할 수 없다. 폐하께서는 국체를 깊이 연구하여 경중완급이 있어야 합니다. " 이때 왕안석은 재테크에 대한 계획이 있었지만 여전히' 국체' 와' 경중완급' 문제, 즉' 인현',' 의리' 가 우선이라고 생각한다.
같은 해 4 월, "8 명을 파견하여 농토 수리 세금을 검사하다" 고 했는데, 그중에는 후원가의 선배 유일뿐 아니라 정호도 있었다. 닝 원년, 정호 는 \ "논잡자 \" 와 \ "잡자 10 일 \" 을 올려 변법을 주장했다. 주가 나중에 논평한 바와 같이, "신법 여행은 확실히 대중이 계획한 것이다. 밍따오 씨는 그것이 아니라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변화의 시대이기도 하다. 하지만 나중에 사람들이 화가 났을 때, 밍따오 들은 인간의 감정에 어긋나는 일을 하지 말라고 설득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왕 일행은 의론이 매우 커서, 대중은 모두 물러났다. 클릭합니다 ("사이토 유자파", 제 130 권)
바로 같은 해 7 월 쌍지법을 반포했고 9 월에는 청묘법을 반포했다. 이 두 부의 재테크 신법이 나오자 즉시 사마광, 범순인, 쩡공량, 조변, 부필, 한치, 소철, 수시, 정호 등 조신의 반대에 부딪혔고, 왕안석은 "자신과 사람의 일을 밀어내는 것이 매우 강하다" 며 "동도인을 설득하여 돕는다" (
희녕 4 년 2 월, 왕안석은 종신에게 "오늘 아무것도 하지 않는 자는 모두 돈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고 말했다. 나는 먼저 재테크를 서두르지만, 재테크를 하기 전에 일이 처리하기 어렵다. " 이에 따라 왕안석은 행동과 말 모두 종신과 합의했고, 그의 전환도 완성되었다. 이 전환점에 대해 여중은 "푸안세는 생각을 바꾸려고 했을 뿐, 이 일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고 평가했다. 이것은 젊은 농작물에도 좋고 유익하다. "("송대 대사기 유인물 "제 1 권) 왕부의 평론은" 신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은둔을 가지고 있고, 국신은 그 소원을 이룰 수 없을 때 수완이 많고 왕안석이 허황된 틈을 타서 들어온다 "고 말했다. 문언보는 황제가 즉위하기 시작하자마자' 수비군이 변변을 준비하면 국고가 반드시 부유할 것' 이라고 말했다. 이 비 안사 가이드, 그 야망은 오랫동안 설정되었습니다. 클릭합니다 ("송론" 볼륨 6) 여중의 평론은 왕부의 심오함보다 못하다. 오히려' 재테크' 를 최우선 과제로 삼는 것은 왕안석의 은폐가 아니라 왕안석의 점차적 겸손에 영합하는 의지다. 그러므로 엄밀히 말하면, 닝의 변법은 왕안석과의 변법이어야 한다. 재희 닝이 9 년 왕안석이 파면된 후에도 종신은 원풍 8 년 (1085) 이 사망할 때까지 원풍년 동안 신법을 집행하고 있어 희녕 변법은' 희풍신법' 이라고도 불린다.
송신종과 왕안석의 급선무는 돈을 관리하는 것이다. 경제를 발전시키거나 생산력을 해방시키는 것이 아니라' 국용부족' 이나' 국고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만약 농지 수리 를 중시한다면, 범중연의 \ "답진 10 일 \" (그의 문장 \ "개도 \" 또는 댐 건설 연못 \ "참조) 에서 이미 알아차렸고, 정호 등도 시닝 2 년 동안 농토 수리 검사에 참여해 조신 분쟁이나 당쟁탈을 일으키지 않았다.
논란을 일으킨 것은 등손해법과 청묘법이다. 이른바' 등손해법' 은 주로 해운사절을 설립하여 동남 6 로의 세금 징수, 구매 및 조공물,' 경중 화물의 징수와 분산권 귀공' 을 담당함으로써 국가의' 재정긴급' 문제를 완화하는 것이다. 청묘법' 은 국가가 춘하 식량이 익지 않았을 때 농민에게 돈을 빌려, 수확 후 2 만 분의 2 의 이자를 더하여 원래의 여름추세로 상환하는 것이다. 이것은' 이윤촉진' 으로 간주되어 합병을 억제하지만,' 실제로는 당시 통행한 금리로 고리대금을 지급하는 법원에 불과하다' (채미표 등' 중국통사' 제 5 권, 인민출판사, 1978 참조). 등의 손해법이 나오자 간언원의 범순인은 그에게 등 손해법을 중단하라고 호소하며 "각종 잡화를 가두고 상인의 추호도 싸게 차지하겠다" 며 왕안석을 비판했다. "근공을 얻고 싶다. 그 낡은 학교를 잊어라." " 요순의' 지인' 과' 위민' 의 길을 포기하고 오부강병의 술에 대해 이야기하다. 상법은 상양이라고 하는데, 돈과 이익은 모두 머크가 뒷받침하는 것이다.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은 부패를 의미하고, 찬성하는 사람은 그것을 덕이라고 부른다. "소련은 또한" 악마가 바르지 않고, 관리는 한간으로, 백성은 해를 끼친다 "("육안계승 "볼륨 35" 3 부 규정 ") 를 비판하기도 했다. (역주: 역주, 역주, 역주, 역주, 역주, 역주, 역주) 청묘법' 이 공포된 후, 부필 총리는 자신이 병이 나서 사직했다고 말했다. 사마광과 여혜경은 북한 문제에서 "백성들이 돈을 모으기만 하면 조금씩 다음 집을 잠식할 수 있다" 고 논쟁했다. 현관의 감독력은 얼마나 됩니까? " (\ "송사? ("사마광전") 한기도 청묘법에 항의했다. 이는 "관방이자돈, 최초 합병을 억제하고 가난한 사람을 도우려는 본의에 절대 어긋난다" 고 주장했다. 민심을 얻으려는 자는 얻을 수 없다. " ("재치통감연보" 권 68) 이것이 끝이다.
사마광은' 구걸 파업' 에서 청묘법 시행을 비판하면서' 빈부불문',' 배급' (분담) 을 강요하는 국면,' 빈부모두 부자', * * * 보가였다 종종 미국 관리들의 호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이익을 이야기하는 사람들은 현란하고, 분발하고, 두지두용, 조상의 낡은 법을 바꾸라고 외치며, 사마광의 경고는 나중에 왕안석에서 실제로 성취되었다. "송원학안?" "공 징 (gong Jing) 의 새로운 학습 전략" 은 말했다: "왕 씨는 처음에 알고 있었고, 갑자기 그 권리를 얻었다. 악선생이 다시 만나니, 왕선생의 환심을 얻을 수 있으니, 모두 헛수고이다. ...... (공 징) 금릉으로 은퇴하고 혜경의 오해를 후회하기 시작했다. \ "노래 역사? 여혜경 전기' 도 "혜경이 안사에 반항하고, 왕을 해칠 수 있는 사람은 무엇이든 할 수 있다" 고 기록했다. ""
평등기회법' 과' 청묘법' 이 공포된 후 정호 () 와 신법 () 은 의견이 다르다. 모든 일은 반드시 의논해야 한다. 몇 달 후, 수십 장, 특히 매우 까다롭다: 부신은 차이가 있고, 신하는 큰 계획이 있고, 민의가 좋지 않고, 청묘가 이자를 받고, 조상서를 팔고, 벼슬은 자기 사람이 아니어서 막지 않는다. JD.COM 교통부문은 무책임하게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것을 박탈하고 승진시켰다. 이른바' 시랑의 마음이 다르다' 는 것은 당시 신법이 정치적 분쟁을 일으킨 것이다. 왕안석은 신법을 실시하기 위해' 위법한 관원을 발탁한다' 며' 급공 근리자' 를 점점 더 많이 발탁하고 있다. 이는' 소대신, 대계획은 공개적으로 토론할 수 없다' 는 뜻이다. 정호 () 는' 신하들이 각자 마음을 품고 태도가 일치하지 않는다' 는 상황에서' 치료 촉진' 효과를 얻기가 어렵다고 생각한다. 중국과 외국의 인정은 교환할 수 없다. 그는 심지어 "법령은 요행으로 작은 성공이 있고, 이익을 촉진하는 신하는 날로 진보하고, 상덕의 바람은 나날이 쇠퇴하고, 특히 조정의 복이 있다" 고 지적했다. 정호 반대 신법, 하느님이 민중을 배척하고 이익의 인자를 밀어내길 바란다. 즉, 지역을 교란하는' 홍보관' 을 철회하고' 이익을 취하다' 는 청묘법을 중단하고' 이익을 취하다' 로 대체한 인정 ('정문집' 제 1 권 참조) 당시 정정 장재 등은' 광전 회복' 을 주장하는데, 이는 일종의 도덕적 이상주의 개혁 방안으로, 토지 평균이나 토지 국유의 성질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환상" 이라고 할 수 있지만, 그들이 "호족 지주 그룹" 의 이익을 대표한다고 말하는 것은 근거가 없다.
레닌전집' 제 1 권 12 권에서는 "왕안석은 중국 1 1 세기의 개혁가이며 국유지의 시행은 완료되지 않았다" 고 말했다. 이것은 플레하노프 "프랑스 무정부주의자 출신" 입니까? Reclus 의 지리학적 저작을 인용하여 레닌의' 토지국유' 사상에 반대하는 논거로 삼다. 왕안석 변법에 대한 그의 오해는 분명하다. 실제로 사상적으로' 토지국유' 를 주장하는 것은 왕안석이 아니라 왕안석이 변법에 반대하는 것이다.
셋째, 왕안석 변법에 대한 평가는 사상전통과 역사현실의 두 가지 관점에서 평가할 수 있다.
사상전통으로 볼 때 왕안석 변법에 관한 논쟁은 유교' 체용',' 본말 거꾸로',' 의리분별' 사상 전통의 영향을 분명히 받았다. 왕안석도 이 전통의 일원이다. 이는 그의 이른바' 이풍풍속, 입상' 에서 볼 수 있다. 지금 가장 절실한 것은 ... 의리를 수치로 하고 군자를 수치로 삼는다' 와' 나라와 국민을 걱정하며 경중완급이 있다' 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그가 행동과 구두로' 재테크' 를 최우선 과제로 삼았을 때, 그는 이 유교 전통을 어겼다. 이 전통의 영향을 받은 조신들은 대부분 시닝 변법에 반대한다. 유가의 가치취향과 송대가 유치국의' 국체' 를 보면,' 정의' 는 분명히 신당에 있지 않다. 이 전통은 너무 깊어서 왕안석 자신도 희녕 2 년 3 월 이전에 한 말로 자신을 반대할 수 있다. 그가 변법 과정에서 주관의 정교한 새로운 의미로' 재테크' 의 합리성을 변호할 때도 헛수고였다.
역사적 현실을 보면 경력신정과 희녕 변법은 당시 송나라가 직면한 심각한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 위기의 가장 두드러진 표현은' 용국부족',' 부정풍',' 관리의 부패' 였다. 팬 Zhongyan 는 \ "기념 시사 책 \" 에서 말했다: "사가는 큰 재능을 추구하지 않고, 경경은 큰 수술을 추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다. 스승과 도가 폐지되고 문풍익이 있다. 칙령이 많지만, 왜 말려야 하는가? 군자는 성실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그것의 출처는 분명하지 않다. 나는 파도가 분명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믿지 않는다. 국가가 이직을 생각하지 않는다면 폐단이 이익보다 큰 것은 국가의 복이다. " 범중엄의 관점에서 볼 때, "오늘의 현령은 규칙에 따라 부여되며, 대부분 머리가 명확한 사람이 아니다. 노쇠하고 있는 사람들은 아이들의 계획이지만, 고집스럽게 봉오리를 맺는 것은 모두 이기주의이다. 젊은 사람들은 현현의 직무를 부끄럽게 여기고, 정치가 많은 사람은 공명에 가까워질 것이다. 만약 한 도시에서 보면, 사방 군부가 있다면, 칠팔례가 있으니, 왕의 성황을 엿보기 어렵지 않다! " 그는' 고본구민' 이 먼저' 하군령, 군위',' 정선교화' 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해야만' 가난, 두려움, 부역 불균형, 형벌, 민리, 민해가 가지 않는다' 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범문정공집' 권 8' 치료서' 범중연의 개혁사상은 처음에 왕안석에 의해 받아들여졌다. 이는 그가' 인종에게 주는 말' 이다. 그때 그는 "사물을 바꾸고, 사물을 바꾸라" 고 생각했다. "그것은 필연적으로 불가능하다." 관원 부패의 경우, "조정은 심혈을 기울여 금지령을 내렸지만, 재직자는 여전히 집행할 수 없어, 국민에게 기름을 붓고, 관원은 한간 교란민이 되었다." 이후 시닝 변법의 실패도' 벼슬이 한간간이 되고, 국민이 병에 걸리기 때문' 이었다. 청묘법을 추진하는 관원은 다대출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고 백성의 부를 돌보지 않고' 억제' 를 강요한다. 각급 관료들은 신법의 이름으로 부정행위를 하고 국민과 이익을 다투며' 분란이 끊이지 않고 안거낙업' 을 빚었다. 당시 시닝 변법은 최소한' 재테크' 와 임현권권, 예절교육을 조율하는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는 뜻이다. 송신종은 오로지' 재테크가 요즘 급선무다' 라고 강조하며 왕안석도 이런 뜻에 영합하여 조신 간의 정치와 당파 투쟁을 불러일으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재테크, 재테크, 재테크, 재테크, 재테크)
변화법은 재정관리 방면에서도 효과가 없는 것은 아니다. 특히 농토수리법과 전부법 등을 반포했다. 이 점은 덩광명 선생의 저서' 재테크가 천하의 효용' 절에서 충분히 서술되었다 (북송 정치개혁가 왕안석, p. 3 14-325 참조). 그러나 역사 발전에 미치는 영향, 역할 또는' 실천 기준' (같은 책 9 페이지 참조) 을 감안하면 여전히 긍정적인 평가를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우선, 나는 시닝 변법의 반대자들을 모두 보수파, 신당, 노당 사이의 다툼을 사회 발전의' 신구 갈등 투쟁' 이라고 말하기가 어렵다고 생각한다 (동서 3 14 면 참조). 계급 투쟁' 색채를 지닌 간단한 판단을 하지 않는다면, 닝 통치 기간 동안' 부정 대신은 각기 다르다',' 죄가 일치하지 않는다',' 왕안석은 신법을 강행하여 구당이' 퇴중' 하고 신당은' 인품과 학문이 모두 좋지 않은 사람' 을 발탁했다.
둘째, 닝시대의 당쟁은 원래 정호 () 가 회피한 것이다. 그와 왕안석은 방식이 다르지만, 일의 마음이 평온하고, 경경이 더욱 감동되었다. 그러나, "직설적인 사람은 무력으로 이기려고 시도하므로, 그 (경경) 는 화자의 적이다" (밍따오 씨의 행동). 쳉 이순신 (Cheng Yi) 은 나중에 "뉴딜 개혁은 우리 당의 투쟁의 결과이기도합니다. 오늘의 일을 이루면 반드시 두 가지 죄가 있을 것이다. " 정호도 이렇게 말했다. "왕은 무정하다. 모든 사람이 그가 안 된다고 생각하면, 그는 더욱 강해진다." 。 군자는 모두 소인을 쓰고, 싸우는 것은 모두 소인이기 때문에 천하를 해친다. 군자가 그들과 적이 되지 않는다면, 일단 그들의 처지가 오래 늦춰지고 억울함을 당하고 복종감이 생기면 소인은 탈 기회가 없고, 그 피해도 그리 크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원수명언) "(소버윈' 전견록' 권 15) 이 당쟁의 위험은 구당이 재희와 풍년 사이에 모두 추방됐다는 점이다. 그 유산은 종신이 죽은 뒤 사마광이 무대에 올라 신당을 밀어내려고 애썼다. 철종이 출범한 후 신당의 장방패 채경이 잇달아 무대에 오르자 구당은 모두 원우당 안건에 투입되었다. 원우당 사건은 남송청원당 사건의 선례를 열었다. 이 두 당 사건은 모두' 송조 존망의 관건' ('송안'? 원우당 사건). 닝당과 당안 사이의 분쟁으로 볼 때, 신구 쌍방은' 분명 양죄와 벌' 이지만, 신당의 책임은 결국 더 크다.
셋째, 한때 추앙받았던 왕안석은 "하늘도 땅도 두려워하지 않고, 조상도 법을 지키지 않고, 사람의 말도 동정하지 않는다" 며 왕안석의 단호한 정신이나' 유물주의 관점' 을 표현했지만, 군주집권의 정치체제와' 이신의 보좌' 의 정치국면에서는 이런' 삼부족' 이론의 역할이 완전하지 않다 예를 들어, 길을 여는 데 있어서 여중은 "희녕 초에는 발언자가 많았다" 고 평가했다. 시닝 에서 4 년 동안 머물렀는데, 말하는 사람이 적었다. (시닝) 7 년 가뭄이 진리를 추구할 때 ... 여전히 새로운 법률을 쟁취하는 바람이 있다 ... 혜성을 향해 8 년 동안, 안사가' 천원' 을 제창하는 것은 사람은 들어갈 수 없다 ... 진실은 봉쇄되었다. ("송대 대사기 유인물" 권 14) 송원시대? 경경의 새로운 학습 전략에는 "금릉의 3 부족론. 조의 재앙일 뿐만 아니라 대대로 재앙이기도 하다. 사람이 집권하고 있고, 천하에 힘이 없는 사람은, 신하가 돌아오려고 하면, 이보다 더 큰 사람이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이제 나는 그에게 천변을 두려워하지 않고, 불법적인 조상이 되지 않고, 자비를 베풀지 말라고 가르쳤는데, 그가 어떻게 할 수 있겠는가? " 명청까지, 왕부는 여전히' 삼부족론' 이' 천하를 해치고 죄명 가르침을 받는다' ('자치통감' 권 29 권) 라고 여겼다.
마지막으로, 내가 가장 유감스럽게도, 시닝 변법은 이면에서 도교의 발전을 자극했고, 도교의 역사적 한계는 원명청의 발전에 영향을 미쳤다. 예를 들어, 범중엄은 유산표에서 인종이' 천리, 인욕' 을 받길 바라며' 인욕' 이 당시 긍정적인 단어였다는 것을 설명하지만, 나중에 도가는 왕패, 의리, 사리를 엄격히 구분하여' 천리, 멸인욕' 이 보편적인 교조가 되었다. 또 이청시대의' 공부와 우시' 는' 좋은 문체 사용' 과' 관리 업무' 뿐만 아니라' 좋은 문체 사용' 과' 관리 업무' 도 중시한다 (\ "송원학안? "안정안" 의 발전과 함께 중국은 "기술학원" 성격의 학교를 만들기가 어렵지 않다. 그러나 희녕이 법을 바꾼 후 당쟁은 갈수록 치열해지고 도가는 왕패, 의리, 이욕의 구분을 더욱 중시하고,' 군심의 시비' 를 치국평천하의 근본이나 전제 (졸문' 주성의' 군심의 시비' 에 대한 사고 참조),' 중국 사회과학원 대학원 학보' 20 중국 역사 발전에 대한 이런 부정적인 영향은 시닌 변법 탓으로 직접 돌릴 수는 없지만 이청 뉴딜의 요절을 유감으로 생각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중국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