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1/ReadNews.asp?NewsID=588465 샤오홍의 소설을 읽을 때 가장 먼저 가장 직접적인 느낌은 그녀의 파격적인 스타일과 언어입니다. 그녀는 평범한 사람들의 생각에 따라 글을 쓰지 않고, 자신에게 익숙한 모든 것을 매우 자연스럽고 낯선 언어를 사용하여 설명합니다. 저자의 말에 따르면 "매우 낯설고 매우 신선합니다"("9월 1일"). 내 남동생에게"). 예를 들어, '왕아줌마의 죽음'의 첫 번째 단락은 다음과 같습니다.
"풀과 채소 잎은 회백색 서리로 덮여 있습니다. 산에 노란 잎이 달린 나무는 태양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해가 떴다가 가버린다. 아침 노을 속으로 들어가라...
여기서는 풀잎이나 채소잎이 서리로 덮여있다고 하지 않는다. 산 위의 나무들이 노랗게 변했지만 서리로 덮여 있다는 것입니다. 아침 노을에 의해 태양이 가려졌다고 말하는 대신에 중심 단어인 "나무"를 수정하여 "기다려라"라고 표현하십시오. 분명히 전자는 일상 언어인 반면 후자는 다소 초월적이다. 이는 독자들에게 일종의 '밝음'이라는 낯설음과 신선함을 가져다준다. 샤오홍 소설에 나타난 언어의 신선함과 낯설음은 솔직함과 자연스러움뿐만 아니라 문장의 파격적인 함축에서도 표현된다. 유치하고 소박한 아름다움과 독특하고 부드러운 분위기를 지닌다. 살펴보자. '호란강 이야기'의 '에필로그' 중 일부:
제가 태어났을 때 할아버지는 이미 예순이 넘으셨습니다. 제가 스무 살이 되기 전에 할아버지는 이미 일흔, 팔십이 되셨는데, 뒷마당의 옛 주인은 이제 돌아가셨습니다.
여기서 단조롭고 반복되는 문장 패턴과 반복적이고 울려 퍼지는 서사 스타일이 아이의 유치함과 단순함을 느린 속도로 서술하지만 깊은 의미를 담고 있다. 작가는 할아버지의 나이와 자신의 나이 변화를 서술하면서 할아버지의 나이 배열에 대한 친숙함과 사랑을 드러낸다. 이 기간 동안에는 할아버지의 평범한 삶을 보여주기 위해 많은 구체적인 내용이 생략되었다. 사라지다, 죽다, 도망치다. 샤오홍의 순진하고 담백한 언어와 말투에는 깊은 우여곡절과 상실감이 담겨 있다. 이러한 언어 표현 방식은 독특하고 독특한 개인 스타일을 형성했다. 천 마디 말을 쓰는 것과 잉크를 금처럼 소중히 여기는 것은 전혀 다른 두 영역이지만, '조직'을 통해 언어는 '의미'를 생산할 뿐만 아니라, '의미' 이상의 것을 생산하기도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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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오홍은 본질적으로 자서전적이며 감성적인 작가라고 생각합니다. "소재는 작가의 감정에 익숙하거나 작가에 대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느낌이 있어야 합니다." 자전적 서술방식이 샤오홍의 의식적 선택이자 추구가 된 것은 바로 이러한 미의식에 기초하고 있다. 그녀의 소설에서는 이러한 자전적 서사방식이 주로 다음 두 가지 측면에서 반영된다.
첫째, 자전적 향수적 문체이다.
샤오홍의 가장 성공적이고 예술적으로 매력적인 작품의 대부분은 '뒤뜰', '가족 밖의 사람들', '후'란허 전기' 등 그녀의 개인적인 삶의 경험이 통합된 자전적 소설입니다. , "작은 마을의 행진"등은 모두 예외없이 자전적 향수 스타일을 사용하며 "나는 사물을 관찰합니다"라는 기억 방식을 통해 사람을 이야기하고 풍경을 묘사합니다. Xiao Hong은 "생각하는 시간"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러한 심리적 거리감은 그녀에게 관찰하고 성찰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여 삶과 삶의 진정한 유산을 깊이 드러낼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 주었으며, 그 결과 그녀의 자전적 향수 작업은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둘째, 1인칭 제한 내레이션이 있다.
일반적으로 샤오홍 소설의 서사적 각도는 전지적 서사적 각도('생사의 장', '마벨' 등)와 측면을 아는 서사적 각도('The The Field') 등 다양하다. 왕이모의 죽음' 등). 그러나 그녀의 유명한 소설들(가족 밖의 사람들, 소달구지, 호란강전 등)은 대부분 1인칭 '나'의 제한된 서사적 관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샤오홍의 소설 속 '나'는 사실 각 시대의 작가 자신의 그림자를 갖고 있다. 작품 속 '나'는 결코 강요된 방관자나 외부인이 아니라 소설 속 인물이자 삶의 증인이다. 존재하다.
샤오홍은 '감정이 이성을 이긴다'는 자서전적 여성작가이다. 오직 이 관점만이 그녀의 본성과 깊이 일치하고 그녀의 감정과 말이 충분히 표현될 수 있게 하는 것이 샤오홍의 특징이다. 소설은 강한 감정적 효과를 가져오며, 이러한 관점의 독특한 서사적 기능은 그녀의 작품의 내용을 증가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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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은 중국 고전미학에서 중요한 범주이다. 샤오홍은 자신의 소설에서 특정한 감정의 표현이 적절한 풍경과 환경과 연결되는 경우가 많으며, 그 둘은 완벽한 통합의 조화로운 상태를 이룬다.
분위기 표현에도 똑같이 강조됩니다. 그녀의 소설에서는 창작 주체의 감성적 색채가 스며들어 서정적 분위기가 강한 환경과 배경, 즉 광활한 동북평원의 풍습, 문화적 관습, 지리적 환경, 역사적 변화 등이 주로 분위기를 반영하고 있다. . 샤오홍은 작가의 본연의 감정에 몰입된 분위기를 묘사하기 위해 애정이 가득한 펜을 자주 사용한다. 그 중 가장 집중적이고 특징적인 것은 동북지방의 풍습과 풍습에 대한 묘사이다.
상황과 분위기는 샤오홍 소설의 감정적 단편이자 배경이다. 이 둘을 통합하는 것은 의미, 즉 샤오홍 소설을 관통하는 내면의 감정적 단서이다. 이런 의미는 샤오홍의 작품 전체에 스며들어 있으며, 우리는 언제든지 그것을 느끼고 경험할 수 있다.
왕이모가 죽고, 입양한 딸 샤오환이 "나무뿌리 밑에 앉아 잠이 들었다". 숲 속의 달빛이 Xiaohuan의 얼굴에 떨어졌습니다.”( "왕 아줌마의 죽음").
겐다씨는 숯불 연기에 숨졌다. "밖의 정자 네 귀퉁이에 있는 종소리가 아직도 울리고 있다. 오늘은 바람이 조금 불었기 때문에 한 번에 더 크게 들릴지도 모르겠다." '눈이 온다'(중국 북부)
유난히 차분하고 차가운 목소리가 죽음을 이야기하며, 죽음보다 더 답답한 삶의 슬픔을 느끼게 한다.
샤오홍 소설의 시적 함의는 상황이나 의미 등으로 투영될 뿐만 아니라, 시의 서정적 형식을 통해 직접적으로 전달되는 경우도 많다. 예를 들어 '호란강 이야기'의 두 번째 장:
하늘에는 별이 가득하고 집에는 달이 가득하며 인생은 어떤지, 왜 그렇게 슬픈가요?
밤의 고요함 속으로 뛰어들어 보세요. 이제 신들을 다시 산으로 보낼 시간입니다. 모두가 아름답게 드럼을 연주합니다!
비가 내리는 밤이라면 북소리는 더욱 슬프겠지만 과부는 일어나서 머뭇거릴 것이다.
이것은 더 이상 일반적인 의미의 서정적이지 않습니다. 이는 시적인 예술적 개념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언어, 운율, 리듬도 전체 텍스트가 스토리라인을 서술하는 것이 아닙니다. , 그러나 창작자의 슬픈 심리적 감정의 흐름은 독자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샤오홍은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시에서 흔히 사용되는 '순환과 반복'이라는 예술적 기법을 자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호란강 이야기』의 4장에서는 “우리 집이 황폐하다…”, “우리 집 마당이 황폐하다…”, “우리 집 마당이 매우 황폐하다… 황량하다..." ", 문장과 문단의 반복은 앞뒤로 오가는 음악적 감각을 만들어 소설과 시의 정서와 분위기를 강화시켜 영혼을 감동시키고 매력이 넘치게 만든다.
다나는 "진정한 천재의 표식, 그의 남다른 영광, 그리고 대대로 이어져야 할 의무는 관습과 전통을 깨고 새로운 길을 찾는 것"이라고 말했다. 루쉰은 수필이라는 장르를 발견하고 사상가, 작가로서의 재능을 발휘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기질과 개성, 재능을 바탕으로 소설, 산문, 시를 넘나드는 독특한 '소홍류' 소설을 창작했다. 전통적이고 엄격한 구조는 소설에 시의 정신과 산문의 매력을 부여한다. 이런 의미에서 샤오홍은 매우 개인적이고 매력적인 소설 창작을 통해 현대 소설 개념의 갱신을 촉진하고 소설에 또 다른 독특한 의미를 부여한 천재입니다. 문학적 개념이 큰 변화를 겪고 있는 요즘, 우리는 샤오홍의 소설을 읽을 때 더욱 친밀감을 느끼며, 그 중요한 문체적 의미와 미적 가치도 감상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