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 시학은 시인이 일종의 감정이라고 생각하는데, 시인의 마음속의 감정이 세계에 투사되고, 세상 만물은 모두 시화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시는 시인의 자아표현이어야 하고, 시인의 감정의 직접적인 표현이며, 시인의 영혼이 이상적인 세계에 대한 외침이어야 한다.
형식주의 시학은 시가 단지 의미 있는 언어 예술 형식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어떤' 내용' 이든' 형식화' 를 거쳐야 예술이 될 수 있다. 형식은 내용에 굴복하지 않는다. 시인의 미에 대한 추구는 종종 형식의 독립 창조이다. 형식의 독립품질은 시인이 사회 현실을 비판하고 아름다운 세상을 여는 독립력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극단적인 형식주의 시학에서 시는 단지 언어공예일 뿐이다.
정신분석시학은 시를 쓰는 것이 꿈과 같고 시는 시인의' 백일몽' 이라고 생각한다. 일반인이 꿈을 꾸는 것은 인간의 본능적 욕망이 사회도덕과 이성의식의 억압에 만족하지 못하고 꿈으로 옮겨져 누설되기 때문이다. 시인이 시를 쓰는 것은 현실 세계에서 만족할 수 없는 본능적 정욕을 판타지 세계로 옮겨 터뜨리는 것이다. 이 둘의 차이점은 시가 심미에 쓰이는 예술 형식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본능적 정욕을 미화하는 위장이다. (이런 의미에서' 사랑시는 남자가 자신의 일을 과시하는 것' 이라는 말은 순수한 조롱이 아니다.) 동시에 정욕을 예술계로 옮기는 것도 본능적 정욕의 승화이다. 두 사람의 유사점은 시를 쓰는 것과 꿈을 모두 논리적 사고를 형상적 사유로 대체하는 정신 활동이라는 점이다.
각 유파는 시의 정의에 각각 중점을 두고, 각각 극단과 깊은 점이 있다. 1950 년대와 1960 년대에 유행했던 것은 어찌 방의 정의였다. "시는 사회 생활을 가장 집중적으로 반영하는 문학 장르이다. 상상력과 감정으로 가득 차 있고, 종종 직접 서정적인 방식으로 표현되며, 언어가 정련되고, 말투가 조화롭고, 리듬이 뚜렷하다. " 당시 유행했던 현실주의와 낭만주의가 결합된 시가의 정의라고 할 수 있는데, 그 안에는 그가 시의 형식미와 그율미에 대한 중시가 담겨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낭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낭만명언)
1980 년대 초, 여진은 시에 대해 더욱 간결한 정의를 내렸다. "시는 노래 생활에서 가장 높은 언어 예술이며, 보통 시인의 감정을 직접 쓴 것이다." 이 정의는 어찌 방방의 시학 정의와는 다르지만, 새로 부상한 선봉시학의 정의와는 다르다.
만약 모든 주의와 유파를 버리고, 순수한 기술적 차원에서 한 마디로 시에 간결한 정의를 한다면, 나는 시가 이미지를 빌려 음악적 감각을 지닌 언어로 감정과 아름다움을 표현할 수 있는 예술이라고 말할 수 있을지 궁금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 시는 예술, 시는 언어예술, 시는 감정을 표현하는 예술, 시는 아름다운 예술, 시는 이미지를 통해 표현된다. 시의 언어는 음악성이다. 음악감은 음악성이다. 리듬과 운율을 포함한다. 이는 시 언어가 산문 언어와 구별되는 중요한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