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을 어떻게 이해했는지 말해 봐?

유묵, 1966 은 심양, 중국 미술사 석사, 문학예술박사, 역사학 박사후 출신이다. 현재 베이징대 역사문화자원연구소 연구원, 중국미술학원 대학원 객원 교수 20 1 1 20 1 7 월' 20 12 (런던)' 로 초빙됐다 주요 저작은' 중국 예술미학',' 인생의 이상',' 원시 유학과 중국 인격',' 중국화클리닉',' 서예와 기타 예술',' 선종과 의경',' 중국화론과 중국미학',' 석타오, 공현' 이다 이 밖에 그는 40 여 권의 책을 편집해 400 여 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그는 베이징, 심양, 샤먼, 복주, 쯔보, 태원, 청두, 하얼빈, 장사에서 전시회를 열었다.

예술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요? 이것은 내가 10 여 년 전 중국 미술학원 대학원에서 수강한 필기이다. 오래된 본문을 뒤집어 자신에게 비망록을 만들어 주다.

우리가 오늘 말한' 예술' 이라는 개념은 원래 르네상스 이후의 서유럽 문명에서 번역된 것이다. 서유럽 문명에는 종교, 정치, 산업, 경제, 과학, 철학, 교육, 군사, 예술 등 9 개 분야가 있는데, 이런 관점에서 서구 예술은 처음부터 독립했다.

반면, 중국의 문명체계는 경학, 군사, 민업, 종교, 예술 등 다섯 가지밖에 없다. 비교를 통해 서구 문화에는' 예술' 이라는 범주가 없기 때문에 무언가에 붙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고전 문학의 "예술" 개념

중국 고전 문학의 관점에서 볼 때, 예술과 비슷한 것은 아마도' 예',' 공',' 에너지' 또는' 교묘' 의 개념에 속한다. "후한서 조전전" 은 사서를 인용했다. "공자 칠경, 하도, 낙서학, 중외 예술은 일체가 아니며, 백여 명이 받았다." 이것은 아마도 문헌에서' 예술' 이라고 불리는 최초의 사람일 것이다. 그러나, 이런' 예술' 은 범위든 내포든 서구의 현대적 의미의' 예술' 개념과 크게 다르다.

예술의' 예술' 은 마음의 내재적인 씨앗에 포함되어 있다. "종" 은 "_" 이고 "종" 은 "_" 이며, 그 차이는 매우 분명합니다. 중국에서는 최초로 예술을 통해 내면의 도덕을 배양하는데, 이 의미가 완성되면 점술, 대기, 양궁, 제작, 주전자 던지기, 통제를 포함한' 예술' 은 제외된다. 특히 1 1 세기 문인 예술이 등장한 후' 도덕상, 예술 하향' 이라는 관념이 더욱 순수하다. 사람들은 금, 책, 그림만 정통 예술로 여기고, 조각, 건축, 연극, 공예 등은 모두 장인 기술로 간주되어 미술 분야에서 제외되었다.

이 과정은 경험, 기술, 지식, 지혜에 근거하여 단계적으로 추진된다.

근현대에도 사람들은 끊임없이 도덕 윤리 철학 역사에서 예술을 해방시켜 예술 자각의 상징으로 삼았지만, 중국의 전통 예술과 미학은 시종 두터운 인문 전통과 문화 전통을 떠나지 않았다. 그러므로 중국 예술의 위대함은 인생의 경지의 위대함과 같다. 중국 예술의 심오하고 심오함은 철학의 심오함과 같다.

예술은 적어도 세 가지 주요 "가치" 의 조합입니다.

형식의 가치. 주관적 감정에서' 아름다움의 가치' 라고 부른다.

(2) 초상화의 가치. 객관적으로는' 진가치', 주관적으로는' 인생가치' (인생흥미의 풍부함과 확장) 라고 한다.

(3) 계몽의 가치. 우주의 생명의 의미를 자극하는 가장 깊은 의미와 경지는 주관적인 느낌으로는' 영혼의 가치' 이며, 영혼의 깊은 감동은 생명의 자극과는 다르다.

장인과 예술가의 가장 큰 차이점은 개성의 침투에 있다. 예를 들어 장인은 도자기에 자신의 흔적을 남기지 못하지만 예술가는 감히. 그는 도자기에 자신의 흔적을 덧붙이겠다고 고집했다.

저는 이렇게 썼습니다. "전통예술의 관점에서 볼 때, 한 폭의 그림은 한 폭의 그림이 아니라 상징이며, 반열린 문과 깨끗한 거울처럼, 우리의 원래 아름답고 순수한 본성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되며, 심지어 우리 마음속 깊은 곳에서 산천에 가까운 자연의 본성을 회복시키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추운 겨울눈, 황혼의 제비, 긴 밤, 기쁨이든 억압이든 외로움이든, 우리의 소리 없는 가장 다채로운 심정을 보여주는 방법이기도 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침묵명언)

종병이는 산수를 그리는 데는' 맑은 맛' 이나' 맑은 맛' 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고, 범관도 스승이 스승보다 못하다고 말했고, 스승의 마음은 스승보다 못하다고 말했다. 원래' 마음' 은 창작의 근본이었다. 마음가짐은 어떤 것이어야 합니까? 장자의' 순백의 마음' 이어야 한다! 이 순백색의 마음이 있어야 천지의 큰 아름다움을 볼 수 있지만, 이 순백색의 마음은 가장 보호하기 어렵다. 근대 대학자 마일포는 외모로 사람을 평가한다. 그는 한 사람을 욕할 때마다' 험악한 마음으로 가득 차 있다' 고 욕할 때마다' 마음' 의 관점에서 예술적 품격을 측정한다.

예술은 시와 마찬가지로 언어로도 이야기를 한다. 시는 일상 언어가 도달 할 수없는 영적 영역을 탐구합니다. 예술은 한 걸음 더 나아갔다. 그것은 말을 할 줄 모르고, 이해만 할 뿐, 시각에 신비감, 몽롱감, 환각감을 제공한다.

Ouyang xiu 는 말했다: "dele 은 피곤할 줄 모른다" ("진정한 초서 배우기"); 스와 동포 는 말했다: "잉크 트랙, 유형 에 따라, 유형 은 단점 이있다. 아무것도 없는 게 아니라, 잠시 기뻐하며 속마음을 털어놓는다? " ("동파발필도") 그 목적은 사람의 감정이나 정신을 가리키는 것이다.

흔적' 이라는 책은 자신의' 존재' 뿐만 아니라 사람의' 존재' 도 보여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서예는 선으로 이루어진 궤적이지만, 기하학적 의미의' 선' 이 아니라, 심지어 상징이 아니라, 실제로 사람의 존재를 표현하고, 선은 사람의 마음의 증거가 된다. 영혼, 생명, 혈육이 있다.

그러나 이 영혼, 이 생명, 이 혈육은 인간의 영혼, 생명, 혈육을 기초로 한다. 우리가 서예가의 방을 거닐고 있을 때, 우리가 작은 소리로 속삭이거나 서예가가 쓴 글자를 숙고할 때, 예를 들면, "책을 찾아 촛불이 짧고, 차를 구우면 잔을 길어진다.", "광신도를 배우고, 신전을 완화하고, 선을 마신다.", "물이 끊어져 다리가 갈라지고, 연운비가 꽃을 기르고" 또는 "짧은 종이 비스듬히 풀을 만들고, 창문을 맑게 한다. 아니면 생활? "월급을 줍고 개울에서 차를 굽고, 지팡이를 짚고 구름을 보고 남는다" 는 것은 선의의 경지이자 예술의 경지이다.

철학자 하이데거에 따르면 예술가는 단지' 통로' 에 불과하다. 예술의 본원과 예술작품 사이의 통로이며, 예술가의 궁극적인 목표는' 진리' 를 작품으로 들여보내고, 작품을 밝혀지지 않은 진리의 표상으로 만드는 것이다.

이것은 선과 통하는 점이 있다. 동양사상에서 소위 깨달음, 해명, 폭로, 박탈은 모든 장애물과 맹인을 없애는 것만으로 모든 것을 다 아는 자유의 경지에 이르게 하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유명언) 이것이 바로 내가 늘 말하는 예술가가 예술가가 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그들이' 본질' 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그림 같은 풍경은 고전시에서 찾을 수 있다.

자연계의 만물에 직면하여 중국인들은 항상 자신을 자연으로 융합하여 산수, 식물, 화조가 모두 자신의 기질과 조화를 이루는 것을 보고, 친밀한 관계는 세계에 대한 진정한 사랑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이런 의경은 오늘날 기적이고 꿈이지만, 과거에는 평소의 매화 뉴스일 뿐, 예사로운 집의 처마 앞집 뒤의 새는 벌레소리라고 불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래서 연이 날고, 물고기가 뛰고, 모든 생기가 방황하고 있다.

표현주의 "

중국 문인 예술을 일종의' 표현주의' 로 생각하는 것은 문제가 크지 않을 수 있다. 칸딘스키 (W. Kandinsky, 1866- 1944) 에 따르면 현대표현주의 예술의 근원은 한 사람의' 내면의 수요' 에서 비롯된다. 이른바 내면의 수요란 예술이 주로 사람의 내면적 욕구의 표현을 고려할 때, 사람들이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은 단지 시각적인 이미지가 아니라 사람의 정신 상태, 즉 한 사람의 내면정신 생활에 의해 결정된다. (존 F. 케네디, 예술명언)

예술은 모순을 중재하여 조화를 초월하는 것이다. 그래서 예술은 사람의 감정적 충동을 정화할 수 있다. 중국의 사상가들은 예술이 생활 정화에 있어서의 인격의 효용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

종병은' 산수서 그리기' 에서 예술 창작의 관건은' 맛' 이나' 알' 이라고 말했다. 그래서 종병도' 형체로 쓰고, 색으로 본다' 고 강조하지만, 그는 외적인 객관적 지식을 찾는 대신 사람의 정신과 심경에 더 신경을 쓴다. 그가 탐구하는 것은 내면생활의 진상이다. 그의 의견으로는, 예술가는 먼저 자신의 마음속에서 밝은 머리를 유지해야 한다. 이 머리는 밝고 또렷한 다음, 그 마음을 사물로 인도하여 예술 창작이 사람의 정신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왜 중국 예술은 예술에서 특히' 도덕' 을 강조합니까?

예술가는 자신의 정신생활을 향상시킬수록 자신의 내면의 장애를 발견하게 된다. 중국 철학자들은 이를' 진실하지 않다' 라고 부른다. 사욕, 습관성 유물주의 경향, 고집불통, 성질 괴팍 등. 이런 나쁜 습관을 없애기 위해서는 유니폼, 조정 또는 개조를 위해 일을 하지 않고 자신의 정신생활을 정화해야 한다.

동파머리글' 권 5 권' 후기와 크묵주': 나는 도를 배우지 못했지만, 달도를 원하지 않아 병이 나고 있다. 나는 지금 괜찮아. 하지만 내가 뭘 할 수 있을까?

예술에서 강한 표현욕은 엄격한 의미에서 종교학자들이 허락하지 않는 것이다. 욕망의 자아의 일부이기 때문에 욕망의 자아를 초월하는 의지와 모순되기 때문이다. 사람은 반드시 이런 갈등을 해결할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강하게' 불편함' 을 느낄 것이다. 이것은 일종의' 병' 이고,' 사퇴' 는 정화이다.

"타오" 와 "예술" 은 관련이 있습니다.

"도-예술" 모드에서 예술의 가치는 항상 도를 가리키는 가장 높은 현실을 가리키며, 예술의 의지가 더 크고 더 현실적인 의지와 감정 속에 존재한다는 것을 발견한다. 그들은' 심미적인 사람' 으로서 존재의 본질로 돌아간다.' 존재' 라는 단어가 생활상황의 모든 것을 가리킨다면, 그것은 힌트를 제시하고, 부르고, 초월한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고통, 행복, 혼란, 깨달음, 실실, 광희, 그것은 모든 사물의 세부 사항을 볼 수 있고, 맛은 매우 투철하다. 그들의 예술에서 생이나 죽음, 인간성이나 영성을 보는 것이 그들의 예술이다.

황화서' 에서 판천수는 중국 예술에 대한 그의 이해를 표현했다.

왕 선생님이 그림을 배우는 단계는: 하나는 법으로부터, 두 번째는 의경에서, 세 번째는 운에서 배우는 것이다. 학습 규칙 엄격한 곳, 복잡한 곳, 은밀한 곳, 실용적인 곳, 과거를 따르고, 열심히 운동하고, 들어가고, 나가고, 해탈을 구해야 한다. 경지를 구하라: 높은 곳, 큰 곳, 깊은 곳, 두꺼운 곳에서 들어가야 한다. 고대인의 마음속 깊은 곳을 엿보고, 의지와 불법을 하나로 합치고, 풍경이 저절로 생겨야 조화의 아름다운 진리를 얻을 수 있다. 매력을 찾다 우리는 만권의 책을 배우고, 만리길을 배우고, 나의 호연한 기운을 키워야 한다. 혼합의 활력 속에서 순수한 신비, 신비로운 마음, 자연의 표정과 매력이 손목의 바닥에 다다랐다.

예술은' 큰 곳',' 깊은 곳',' 높은 곳',' 복잡한 곳',' 은밀한 곳' 등에서 들어가야 한다. 중국 전통그림에 대해 매우 깊이 이해하고 있는 사람은 쓰지 않을 것이다. 우리 자신을 돌아보면, 우리는 엄밀하거나 복잡함/밀집/실용성/높음/굵은가요? 그렇지 않다면. 빨리 바꿔! (저자: 유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