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논문의 연설 원고는 500, 600 자이다.

문명예절이 나와 함께 있다.

만약 네가 오늘 진다면, 너는 실패자가 아니다, 왜냐하면 너는 내일 돌아올 것이기 때문이다.

。 만약 네가 돈을 잃는다면, 너는 실패자가 아니다. 왜냐하면 생명의 가치는 돈주머니에 없기 때문이다. 만약 당신이 문명을 잃는다면, 당신은 완전한 실패자입니다. 왜냐하면 당신은 인간으로서의 참뜻을 잃었기 때문입니다. (존 F. 케네디, 실패명언)

문명예의는 자율과 타인을 존중하는 행동 규범이며 타인에 대한 존중과 이해를 나타내는 과정과 수단이다. 문명예의는 개인의 자질과 교양, 개인도덕과 사회공덕의 구현이며, 국가의 얼굴이다. 싱가포르는 영어국가입니다. 이 나라의 공공장소 표어는 대부분 영어로 쓰여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데나 가래를 뱉지 말라',' 흡연 금지',' 잔디를 짓밟지 말라' 와 같은 예의바른 표어는 중국어로 쓴 것이다. 왜요 사람들은 "이런 문명화되지 않은 행위는 대부분 중국 대륙에서 온 관광객이기 때문이다" 고 대답했다. 싱가포르에 간 중학교 교장은 "문명화되지 않은 행동도 국치이다" 고 말했다. 여러분들이 기억하시는지 모르겠네요. CCTV 는 국경일 이후 천안문 광장 곳곳에서 껌 찌꺼기를 볼 수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40 만 평방미터의 천안문 광장에는 60 만 개의 껌 찌꺼기가 있다. 어떤 곳은 1 평방미터도 안 되는 땅에 껌 얼룩이 9 개 있다. 밀집한 관광지는 천안문 광장의 신성함과 엄숙함이 뚜렷한 대조를 이룬다.

문명은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회, 사람과 자연의 관계를 포괄한다.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개인 도덕의 완벽을 추구합니다. 둘째, 공익과 공공질서를 보호한다. 예의에 대해 말하자면, 나는 한 이야기가 생각난다. 한번은 레닌 동지가 계단을 내려와 계단이 좁은 통로에서 한 여공을 만나 물마루를 들고 있었다. 여공은 레닌을 보자마자 뒤로 물러서서 길을 양보했다. 레닌은 그녀를 멈추고 말했다. "너는 이렇게 할 필요가 없다. 너는 이미 반을 완성했지만, 나는 오히려 두 손이 텅 비었다. 먼저 가세요. 그는 큰소리로 우호적으로 "제발" 이라는 단어를 말했다. 그리고 그는 벽에 기대어 그 여공을 위층으로 올려놓았고, 그는 아래층으로 내려갔다. 이것도 예의의 구현이잖아? 학생 여러분, 시대의 바퀴가 우리를 2 1 세기로 데려왔습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사람이 원자와 같아서 서로 연관되어 있어야 생존가치가 있다. 좋든 싫든 학업이나 사업에서 성공하고 행복하게 생활하려면 먼저 예의를 배우고 친척과 친구, 선생님 동창, 심지어 그와 교류해야 하는 모든 사람을 포함하여 누구와도 지내는 법을 배워야 한다.

고대인 구름: "예의를 배우지 않으면 설 수 없다. 클릭합니다 。 즉,' 의식' 을 배우지 않으면 사회에 발붙일 수 없다는 것이다. 사람을 교육하다' 는 말은 사람의 사상과 문명의 정도를 높이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의 문명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모레 끊임없이 높아지는 것이다.

노신 선생이 말한 바와 같이, "중국이 세계에서 살아남으려면, 그 첫 번째 일은 입인이고, 뒤이어 만사가 이루어진다." 자기 수양을 향상시키려면 우선 독서에 전념해야 한다.

배우고, 인지 수준을 향상시킵니다. 인지가 어느 정도 되면 옳고 그름을 분간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옳고 그른 것을 분간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자신의 마음을 단정하게 하고, 자신의 양심에 어긋나지 않고, 자신의 언행을 열심히 해야 한다.

모든 대사가 도덕 표준에 부합한다면 한 사람의 수양이 높아질 것이다. 이것이 고대인들이 말한 것이다: 착실, 지식, 성실, 정, 수련. 개인의 도덕적 수양을 보완하는 것은 사회 문명을 촉진하는 기초를 제공할 것이다.

문명은 사실 세부 사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나는 한 유명한 사람이 미덕의 실현은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말한 것을 기억한다. 수많은 예들은 눈부신 사업과 성공한 인생의 관건이 고상한 정서라는 것을 보여준다. 우리 민족의 미래를 대표하여 우리는 배우고 전승해야 할 것이 많지만, 가장 기본적인 문제는 우리가 어떤 정신적 면모, 어떤 사상적 품질, 어떤 도덕 기준으로 인류 문명의 바통을 이어받아야 하는가 하는 것이다.

남개대학 총장은 거울에 좌우명을 썼다. "얼굴은 단정해야 하고, 머리는 잘라야 하고, 옷은 가지런해야 하고, 단추는 매야 하고, 머리는 곧고, 어깨는 평평하고, 가슴은 넓고, 등은 곧고, 날씨는 교만하지 말고, 색채는 평화로워야 하며, 적당히 차려야 한다." 중학생으로서, 우리는 자신의 외모가 적어도 학교의 분위기와 학생의 신분에 부합해야 하며, 대범하고 품위 있는 외모를 유지하는 것이 선생님과 학우에 대한 존중이라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우리가 하는 일을 반성하고 문명은 아직 우리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다. 우리 주변에는 아직 문명화되지 않은 행위와 몇몇 동창들이 있다. 예를 들어, 우리 캠퍼스에서는 계단에서 우리의 아름다운 캠퍼스와 매우 어울리지 않는 종이 부스러기, 캠퍼스 곳곳에서 볼 수 있는 음식 봉지와 껍데기를 볼 수 있습니다. 이것들은 어때요?

사람들에게 슬픔을 가르치지 않을 수 있습니까! 우리는 모두' 언어의 거인, 행동의 난쟁이' 인가? 명대 대학자 왕수인은 "아는 것은 실천의 이념이고, 행동은 아는 쿵푸다" 고 말했다. 아는 것은 줄의 시작이고, 행은 아는 성취이다. 지식과 실천이 하나가 되다.

하나의 본체, 하나의 쿵푸. 알면서도 하지 않고, 단지 알 수 없을 뿐이다. "우리는 문명예절의 교육을 받았지만, 이것에 인색하고 심지어 반대 방향으로 가는 것은 사회교육을 받은 적이 없는 것과는 다르다! 그러므로 우리가 사회문명을 짓밟으려면 이런' 지식과 실천의 단결' 에서 공을 들여 자신의 말에서 공을 들여 문명화되지 않은 행위에 작별을 고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문명인이 되려면 반드시 문명의 교육을 받아야 한다. 마치 광석 같다. 만약 네가 강철이 되고 싶다면, 너는 그것을 난로에 넣고 불로 정련해야 한다. 우리 부모님은 우리를 학교로 보내셨는데, 바로 우리를 문명용광로의 순수한 강철로 만들기 위해서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결과가 가장 중요한 것은 아니다. 부모로서 그들은 우리가 선생님의 지도하에 건강하게 자라서 문명인, 훌륭한 사람이 되기를 기대한다.

사람들. 그들은 우리가 기둥이라고 기대하지 않지만, 나는 우리가 적어도 한 그루의 푸른 나무였으면 좋겠다. 말할 필요도없이, 우리는 오늘날 사회의 문명화되지 않은 행동을 변증적으로 보고, 좋은 것을 선택하여 따라 하고, 나쁜 것을 바꿔야 한다. 나

나는 강 뒤의 파도가 앞의 파도를 밀고 있다고 굳게 믿는다. 만약 우리 각자가 입을 꼭 다물고, 욕설을 퍼붓지 말고, 아무데나 가래를 뱉지 마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우리의 손을 잡고,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지 않고, 싸우지 않는다. 우리 발을 잘 관리해라, 잔디를 짓밟지 말고. 정원은 틀림없이

그것은 우리의 문명 때문에 더 좋고, 사회도 우리 때문에 더 좋아질 것이다.

문명예절은 우리가 삶을 배우는 기초이자 건강하게 성장하는 팔이다. 문명이 없다면 기본적인 도덕적 결론은 없다. 문명인이 되고, 사회인이 되고, 환경을 청소하고, 캠퍼스 환경을 보호하는 법을 배우자. 문명예절의 꽃이 캠퍼스 곳곳에 꽃을 피워 문명의 바람이 캠퍼스와 사회에 두루 불게 하여 우리의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을 동반하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