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소수 민족 학생들의 중국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데 유리하다.
중화민족은 겸용, 겸용, 겸용 민족이다. 오랜 역사 과정 속에서 각 민족은 끊임없이 교류와 융합을 하며 점차 아름다움, 아름다움, * * * 공생, * * 중화민족의 5 천여 년 동안의 문명 발전 과정에서 중화문화와 소수민족문화는 줄곧 교류, 충돌, 융합, 조화로운 발전 상태에 처해 있다. 중국 다민족의 문화환경에서 중화문화의 개방, 포용, 발전은 각 민족 문화의 융합을 의미하며, 따라서 그 주도적 지위를 두드러지게 한다. 그러나 민족 문화의 단순성, 독창성, 상대적 폐쇄성으로 인해 민족 문화 간의 차이는 여전히 존재한다. 문화적 충돌, 적응, 정체성은 소수민족 집단이 중국 문화 환경에 진입하는 현실적인 문제이다. 이와 함께 세계화로 인한 충격과 도전에 따라 중국의 전통문화는 서구 문화의 전례 없는 충격을 받았으며, 이로 인해 소수민족예과 학생들의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정체성이 점점 낮아지고 있다. 풍천유는 문화집단이나 문화회원이 그룹 내 신문화와 그룹 외 다른 문화의 가치와 효용이 전통문화가치기준에 부합하는 태도와 방식을 인정한다고 주장했다. 인정된 신문화와 외래문화는 받아들여지고 전파될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인정' 은 인지문제일 뿐만 아니라 정체성과 문화적 정체성의 문제이며, 민족적 정체성을 결속시키는 정신적 유대이자 민족적 정체성의 정신적 기초이다. 따라서 문화적 정체성은 정체성, 민족 정체성, 국가 정체성의 기초이자 전제이다. 대외문화가치관의 무분별한 인정과 비판없는 수용은 국가의 정치적 기반과 민족의 구심력을 와해시키기에 충분하다. 반면 우리 자신의 전통문화에 대한 강한 정체성은 민족 자신감, 국가 번영, 문화 휘황찬란한 유일한 길이다. 중화민족의 전통문화는 우리의 가장 깊은 문화적 소프트파워다. 대학 예과 언어에서 전통문화교육을 전개하는 것은 소수민족 학생들이 중국 전통명절을 자신의 풍습으로 인정하고 한자를 국가 공통어로 인정하고 화하 자손의 신분에 대한 인정에 유리하다. 이러한 가장 기본적이고 의미 있는 신분들은 공통된 목소리를 형성했다. "우리는 모두 중국에서 왔고, 모두 염황자손과 용의 후손이다."
(b) 예비 중국 교육 개혁의 심화에 도움이된다.
중국어는 인류 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국어교육은 일종의 교육행위일 뿐만 아니라 일종의 문화행위이기도 하다. 국어학과 기본지식을 전수하고 읽기와 쓰기의 기본기능을 듣는 책임뿐만 아니라 인문사상과 인문정신의 교육책임도 맡고 있다. 사춘기는 올바른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을 확립하는 중요한 시기이며 청소년의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때 학생들의 전통문화에 대한 사랑과 흥미를 키울 수 있다면 전통문화 전승에 대한 역할은 자명하다. 따라서 예과어학습습관에서 전통문화교육을 관통하고, 국어교재 텍스트 탐구에서 전통문화를 배우고, 국어활동에서 전통문화를 실천하고, 진정으로 전통문화교육을 어문교육의 전 과정으로 실천하는 것은 소수민족 학생들의 심신의 건강한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며, 국어교육의 내용을 크게 풍부하게 할 것이다. 민족예과 교육에서는 주로' 누락, 보충 사전 결합' 의 교육 모델을 채택하고 있으며, 대학 적응 학습의 전환은 종종 암기 고등학교 지식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예과 중국어 교육도 예외는 아니다. 그러나 새로운 사회 상황에서 대학과 사회의 수요에 어떻게 적응할 것인가는 현재 예과 중국어 교육이 더 깊이 생각하고 탐구해야 할 문제가 되었다. 예과 중국어 교육에서 전통 문화 교육을 강화하는 것은 예과 중국어 교육 개혁을 더욱 심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1. 국어 교실 수업의 폭과 깊이를 탐구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예 Shengtao 씨는 "교과서는 단지 하나의 예일 뿐이다. 클릭합니다 따라서 교사로서 교과서와 교과서의 경계를 과감히 깨고, 교과서에 대한 철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과서 내용을 보완, 확장 및 재구성하여 교육 내용을 풍부하게 해야 한다. 중국은 풍부한 전통문화를 가지고 있어 예과 중국어의 교육 내용을 크게 풍부하게 할 수 있어 중국어 수업이 다각적이고 다양한 해석을 받아 넓고 넓은 교실이 될 수 있다. 예과 중국어 교육에서는 여전히 중국어 기초 지식을 위주로 하며, 지식이 광범위하지 않고, 내용이 비교적 무미건조하여, 학생들의 중국어 학습에 대한 흥미를 어느 정도 떨어뜨렸다. 많은 학생들은 국어 수업이 알아듣지 못한다고 생각하는데, 자신의 지식 비축과 학습 태도를 통해 선생님의 과도한 해설 없이 배울 수 있다. 그래서 수업을 빼먹는 것은 국어 성적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따라서, 그들은 국어 수업에 대해 충분히 중시하지 않고, 적극적인 학습 태도와 주동성이 부족하다. 이런 현상은 고등학교에서도 흔하다. 상술한 결과를 초래한 원인은 매우 많다.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일부 국어 독서 교육이 비효율적이고 무미건조한 상태에 있고, 교사들이 우수한 문학 작품에 대한 해석이 단조롭고 포인트가 부족하다는 점이다. 이런 익숙한 교실은 의심할 여지 없이 학생들의 독서 흥미를 연마하고, 학생들의 독해력을 낮추며, 학생들의 국어 교실에 대한 기대치가 높지 않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은 여전히 깊은 중국어 선생님과 중국어 수업을 믿고 기대하고 있다. 학생들은 국어 교실에서 더 많은 개인화된 해석 체험을 기대하고, 한 번도 접해 본 적이 없는 깊은 콘텐츠에 접근하고, 질감이 있는 심미 체험을 인정받고, 혁신적인 국어 교실을 통해 지식을 얻는 기쁨을 갈망하고 있다. 전통문화는 내포가 풍부하고 고전, 시사가부, 천문지리 등 자연, 사회, 문학지식은 소수민족예과 학생에게 새로운 지식체험이 될 것이다. 교사는 전통문화를 선양하는 것을 선도하고, 교수법과 내용을 개혁하고, 국어교실을 문화, 사상이 있는 교실로 만들어야 한다. 이런 교실이야말로 학생들이 진정으로 필요로 하는 것이다. 그들의 호기심과 학습 열정을 자극할 수 있다.
2. 국어 교육의 공간을 넓히는 데 유리하다.
오랫동안 교육의 공리화 경향은 자질교육을 공허한 구호로 만들었고, 많은 학교들이 시험을 유일한 교육 목표로 삼았는데, 이는 교육의 원래 의도에서 벗어난 것이 아니라, 위로 선을 향해 나아가는 것 뿐만 아니라, 사람의 발전 수요를 간과하는 것, 즉 진실과 아름다움을 추구한다. 선생님이 단순히 시험에 합격하여 학생들에게 무엇을 배우라고 가르치면 어학 수업은 미감 없이 온도와 인간성이 부족한 순수 기술 학원이 된다. 또 교재만 외우고 교재를 할 줄 아는 선생님들에게도 바람직하지 않다. 이런 국어 선생님은 영혼이 없다. 왜냐하면 그들은 사람을 교육하는 자연적 속성을 잃고, 한 영혼으로 다른 영혼을 깨우는 본성을 잃었기 때문이다. 전통 문화는 우리 생활의 모든 방면에 포함되어 있으며, 국어 교과서의 문학 작품에도 광범위하게 포함되어 있으며, 다양한 형태를 드러낸다. 이름, 노래, 영화, 텔레비전, 문자 메시지, 춘련 등. 중국 전통문화를 발양하려면' 국어는 삶이다' 라는 이념을 충분히 이해하고, 주변에서 우리가 즐겨 보는 국어 교과 과정 자원을 개발해야 한다. 동시에, 이러한 현실 생활의 국어와 전통문화의 내포를 결합하면 국어교육의 공간을 크게 넓히고 국어교육의 내포를 풍부하게 할 것이다. 중국의 전통문화는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발전해 왔으며, 오랜 세월에 걸쳐 사람들에게 넓은 사유 공간을 제공하였다. 전통문화의 내포를 정확하게 해석하고 국어 수업에 녹일 수 있다면, 학생들의 국어 텍스트에 대한 개인화된 해독에 도움이 될 것이며, 학생들의 개성적 사고와 발산적 사고를 양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사고력을 키우고, 과감하게 혁신을 탐구하고, 시대를 이끌고 있는 새로운 인재를 양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중국 교육" 발췌: 전통 문화 유산의 의의와 필요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