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는 "나는 선현의 사상을 전하고 자신의 사상을 창조하지 않았다. 나는 고대인의 것을 믿고 좋아한다" 고 말했다. 나는 개인적으로 자신을 라오펑에 비유한다. "
이 장에서 공자는' 말로 다 표현할 수 없다' 는 원칙을 제시하여 공자사상의 지혜를 구현하였다. "언필신, 행필과" 의 원칙을 완전히 따르고, 고대의 좋은 일만 하고, 자신의 사상을 창조하지 않는다. 한나라 이후 이런 사상은 고문경학파를 형성하기 시작했고,' 말이 다 되지 않는다' 는 방식은 중국인의 사상에 어느 정도 계발 작용을 하였다.
원문 7.2 공자는 "나에게는 무명 (1) 이 무엇이고,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지치지 않는다 (2)?" 라고 말했다.
아들이 말했다: "나는 공부를 귀찮게 하지 않고 묵묵히 기억하고, 사람을 가르치는 것은 피곤하지 않다. 무슨 성과가 있는가?"
이전 장에 이어 이 장의 내용을 논평하고 학술 연구 방법을 계속 이야기하다. 앞서 그는 자신이 "말이 없고 충실하다" 고 말했지만, 이 장에서는 그가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는다" 고 말했다. 공자 교육 방법의 한 측면을 반영한다. 이것은 중국 교육사상의 형성과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고, 오늘날에도 우리는 여전히 그의 교육이론을 보급하고 있다.
원문 7.3 공자는 이렇게 말한다. "덕을 고치지 않고, 덕을 배우지 않고, 옮기지 않고 (1), 덕이 좋지 않고, 덕을 고치지 않는다. 제 걱정입니다. "
공자는 "(많은 사람들이) 슬림하지 않고, 학문을 중시하지 않고, 듣는 것은 할 수 없고, 잘하지 못하는 것은 시정할 수 없다" 고 말했다. 이것들은 모두 나의 걱정이다. "
춘추말년 천하의 난리를 평론하다. 공자는 세상이 자신이 한 일에 대해 자책할 수 없다는 것을 한탄하며 이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다. 그는 도덕적 수양, 독서 학습, 오류 시정을 비교했다. 그의 의견으로는, 도덕적 수양과 각종 지식을 배우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실수나' 무능' 을 제때에 바로잡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야 수양을 개선하고 지식을 풍부하게 할 수 있다.
원래 7.4 연거 (1), 신신 (2) 이 좋다. 요요 (3) 가 그렇습니다.
공자가 집에 살았을 때, 말쑥하고 온화하며 근심 걱정이 없었다.
원문 7, 5 공자는 "나는 약하다! 오랜 시간 동안 나는 더 이상 주공 (1) 을 꿈꾸지 않았다. "
공자는 "나는 아주 늙었다. 오랫동안 주공 꿈을 꾸지 못했다. "
주공은 중국 고대의' 성인' 중의 하나이다. 공자는 주공 (), 순우 (), 당 () 이후 정통 사상을 계승했다고 자처하며 고대 문화를 발전시키는 중책을 짊어지고 있다. 이 말은 공자의 주공에 대한 숭상과 동경을 보여 주며 주례에 대한 숭배와 지지를 보여 준다.
원문 7.6 공자는 "뜻이 도에 있고 덕에 의지하고 (1), 인자에 의지하여 예예 (2) 를 유람한다" 고 말했다.
공자가 말했다: "도를 지향하고 덕을 기초로, 인을 기초로 육예 (의식, 음악 등) 범위에서 활동한다. ). "
"예기" 에 대해 논평하다: "그 기예를 즐기지 않고, 그 학문을 즐기지 않는다. 그래서 군자는 공부, 은재, 수리, 이자, 라인에 관심이 있다. 남편은 천성적으로, 나는 그를 배우고, 선생님께 뽀뽀를 한다. 나는 그것을 좋아하고 믿는다. 내가 선생님을 반대하지 않기 때문이다. " 이 해석은 여기서 이른바' 예술 중의 유랑' 이라는 의미를 분명히 했다. 공자는 인덕을 강령으로, 육예를 기초로 학생을 양성하여 학생들이 전면적으로 균형 잡힌 발전을 얻을 수 있게 하였다. 원문 7.7 공자가 말했다: "나는 지금까지 독학한 적이 없다 (1)."
공자가 말했다. "10 원 이상의 육포를 예물로 나를 만나러 오는 사람은 내가 다 가르친다."
공자는 이 장에서 이 말에 대한 분석을 통해 그의 지칠 줄 모르는 스승의 정신을 보여 주었고, 그의' 교무류' 의 교육사상도 보여 주었다. 예전에는 고기 열 송이가 학비를 내야 하기 때문에 중간 이상 가정의 아이들이 입학할 수 있고, 가난한 가정은 당연히 고기 열 송이를 낼 수 없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기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고기명언) 그래서 공자의' 유교무류' 는 글에만 머물러 사회 실천에 옮기지 못했다. 이런 추론으로 공자의' 교무류' 의 교육사상을 부정하는 것은 지나치게 이상화되고 유치한 것이다. 어떤 사회에서든 완전히 철저히 교육을 받으려면 상당히 어려울 것이다. 이는 사회경제 발전의 정도 때문이다.
원 7.8 공자는 "화내지 않으면 (1) 화를 내지 않고 (2) 화를 내지 않으면 보내지 않는다" 고 말했다. 한 뿔 (3) 을 세 뿔로 거꾸로 돌리지 마라. 그러면 더 이상 (4) 가 없을 것이다. "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학생들이 이해하고 싶어질 때까지 그들을 계몽하지 않도록 가르치십시오. 그가 생각하지만 말할 수 없을 때까지 그를 깨우치지 마라. 그에게 한 가지 일을 가르쳤지만, 그는 그로부터 다른 세 가지를 추론할 수 없었고, 더 이상 그를 가르치지 않았다. ""
영업' 제 2 1 장에 대해 논평하면서 공자는 "사람 이상은 구두로도 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중국인 이하는 구두로 말할 수 없다. " 이 장에서는 그의 교육 방법에 대해 계속 이야기한다. 여기서 그는' 계발적' 교육의 사상을 제시했다. 교육에 있어서, 그는' 오리채식',' 오리채식' 의 방법에 반대한다. 그것은 교육의 기본 법칙에 부합하고, 영향이 심오하며, 오늘날의 교육 과정에서도 여전히 참고할 수 있다.
원래 7.9 의 아이가 장례자 옆에서 밥을 먹어서 배불리 먹지 못했다.
공자는 애도자 옆에서 밥을 먹으며 여태껏 배불리 먹지 못했다.
오리지널 7. 10 아들은 매일 울며 노래를 부르지 않는다.
공자는 이날 울면서 애도하며 노래를 멈추었다.
원 7. 1 1 공자는 안연이 "쓰면 돼, 버리면 감추고 (1), 나는 남편과 군주 (2)!" 라고 말했다. 루즈는 말했다: "만약 당신이 삼군 (3) 에서 일한다면, 당신은 누구와 (4) 함께 일할 것입니까?" 아들은 말했다: "호랑이 폭풍 (5) 바람과 (6), 후회 없이 죽는다, 나는 왕과 함께하지 않는다. 돌발적인 사건도 두려워할 것이다 (7). 선한 자도. "
공자는 Yan yuan 에게 말했다: "당신이 나를 사용하면, 나는 그것을 사용할 것이다; 내가 없으면 나는 숨을 것이다. 너와 나만 할 수 있어! 루즈는 공자에게 물었다. "선생님, 만약 당신이 삼군을 통솔한다면, 당신은 누구와 함께 있습니까?" 공자가 말했다. "나는 맨주먹으로 호랑이를 때리고, 걸어서 강을 건너고, 죽어도 후회하지 않는 사람과 함께 있지 않을 것이다. "제가 찾고자 하는 것은 세심하고, 계획에 능하며, 임무를 완성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공자에 대한 논평은 이 장에서' 노여움이 맹호처럼 죽어도 여한이 없다' 는 사람들과 함께 군대를 지휘하지 말라고 제안했다. 그가 보기에 이런 사람은 절망적이지만 용기가 없으면 큰일을 이룰 수 없기 때문이다. "용" 은 공자의 도덕 범주 중의 미덕이지만, 용은 용감무모하는 것이 아니라 "역경을 두려워하지 않고, 도모하기 좋은 사람" 이다. 이런 사람은 지혜와 용기가 있어서' 용기' 의 요구에 부합한다.
원래 7. 12 공자는 "부 (1) 는 구할 수 있지만 (2) 도 구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채찍을 든 사람 ③, 나도 그렇게 한다. 네가 도착하지 않으면 내가 시키는 대로 해라. "
아들이 말했다: "만약 부가 정말 얻을 수 있다면, 나는 기꺼이 할 것이다. 설령 사람을 채찍질하는 이런 하등 직업도 할 수 있다. (벤자민 프랭클린, 돈명언) 부와 도가 맞지 않고 추구할 필요가 없다면, 나는 여전히 내 취미에 따라 일을 할 것이다. "
공자가 말한 부귀와 도의 관계에 대해 논평해 보겠습니다. 길만 맞으면 부를 추구할 수 있다. 도리에 맞지 않으면 부귀를 추구할 수 없다. 그리고 그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할 것이다. 이로써 공자는 관직이나 부자가 되는 것을 반대하지 않지만 반드시 도에 부합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원칙적인 문제이며 공자는 원칙에 어긋나지 않고 부귀영화를 추구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원래 7. 13 아들의 경고: 가스 (1), 전쟁, 질병.
공자는 금식, 전쟁, 질병에 대해 신중한 태도를 취했다.
원래 7. 14 아들이 함께 (1) 에서 소우를 들었지만 삼월고기의 맛을 몰라 "싫으면 좋다" 고 말했다
공자는 제나라에서 소락을 들었지만, 오래도록 고기를 맛볼 수 없었다. 그는 "소음악이 이렇게 매력적일 줄은 몰랐다" 고 말했다. "
당시 귀족들 사이에서 유행했던 고대 음악인 소악에 대한 논평. 공자는 좋은 음악 지식과 강한 음악 감상 능력을 가지고 있다. 샤오는 듣고 나서 오래도록 고기의 맛을 맛볼 수 없었다. 이것은 물론 묘사이지만, 고락에 대한 그의 감상은 이미 집착에 이르렀으며, 이는 그가 음악에 조예가 깊다는 것을 보여준다. 원래 7. 15 는 특히 "위군 대사는 (1) 인가?" 라고 말했다. 자공은 말했다: "약속 ③, 나는 그것을 물어볼 것이다. 클릭합니다 그는 들어가서 말했다. "버이는 누구야, 서기 누구야? 클릭합니다 고 말했다: "고대 성현도. 클릭합니다 고 말했다: "당신은 혐오 스럽습니까? 클릭합니다 그는 말했다: "qiuren deren, 왜 쓴 분노? 클릭합니다 밖으로, 말했다: "주님은 할 수 없습니다. 클릭합니다
유연 (자공) 은 "선생님이 나라를 지키는 군주를 도울 수 있을까?" 라고 말했다. 자공이 말했다: "좋아, 내가 그에게 물어볼게." 그래서 그는 들어가서 공자에게 물었다. "버이와 서기 어떤 사람인가요?" (공자) 고 말했다: "고 대 거룩한 xianxian." " (또 자공): "그들은 무슨 원한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공자) 는 말했다: "그들은 자비를 구했다. 그들은 왜 반감을 가지고 있는가? " (자공) 나와서 "선생님은 위군을 도와주지 않으실 겁니다." 라고 말했다.
위국군이 즉위한 후, 그의 아버지는 그와 황위를 쟁탈하며, 백이 () 와 서로 물러나는 것과는 뚜렷한 대조를 이루었다. 여기서 공자는 보이와 숙치를 칭찬하지만 위부자의 등급명분 침범에 대해 매우 불만을 품고 있다. 공자가 이 두 가지를 평가하는 기준은 부호가 예의에 맞는지 여부다.
원 7. 16 공자는 "적게 먹고 (1) 물을 마시고, 팔을 구부리고 (2) 쉬고, 즐거워한다" 고 말했다. 불의한 부귀는 나에게 뜬구름 같다. ""
아들은 말했다: "거친 음식을 먹고, 흰 물을 마시고, 팔을 베개로 구부리고, 방도 낙이다. 부정한 수단을 통해 얻은 재산은 나에게 하늘의 구름과 같다. "
공자가 대대적으로 제창한' 가난은 생생하고, 즐거움은 즐겁다' 고 논평했다. 그는 이상과 포부가 있는 군자가 항상 자신의 의식주를 위해 뛰어다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했다.' 옷을 줄이고, 팔을 구부리고, 베개를 베는 것' 은 이상적인 사람의 즐거움이라고 할 수 있다. 동시에, 그는 부귀영화에 맞지 않는 것에 대해 단호하게 받아들이기를 거절하고 하늘의 뜬구름으로 여길 것이라고 제안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이런 사상은 고대 지식인들에게 깊은 영향을 미치고 일반인들에게 받아들여졌다.
7. 17 공자가 말했다: "가 (1) 는 몇 년 동안, 50 년 동안 배우기 쉽고 (2), 큰 문제는 없다."
공자가 말했다. "50 세에 몇 년 더 이경을 배우면, 나는 큰 잘못을 저지르지 않을 것이다."
공자가 자신이 말한' 50 대 천명' 에 대해 논평하는 것은 그가 이경을' 지천명' 과 연결시켰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는 자신의 언행이' 천명' 에 맞도록 <역경> 열심히 연구할 것을 주장했다. "사기 공자 세가들" 에서 공자는 "이경을 읽고, 위편은 삼절한다" 고 말했다. 그는 주역을 읽는 것을 매우 좋아해서, 일찍이 여러 차례 죽간을 입은 포주를 깨뜨린 적이 있다. 공자가 고군분투하는 생활과 학습정신이 후세 사람들의 공부에 합당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원래 7. 18 자잠야어 (1), 시, 책, 선물은 모두 야어이다.
공자는 때때로 말을 예의 바르게 한다. 시를 읽고, 책을 읽고, 찬양한다면, 그는 항상 공손한 말을 사용한다.
원래 7. 19 엽공 (1) 이 공자에게 루즈에 대해 물어봤는데 루즈가 틀렸다. 아들은 말했다: "여자가 말하지 않으면 사람도 사람이고, 분노하고 먹는 것을 잊고, 즐거워하고 근심을 잊는다. 나는 그녀가 늙을 줄 몰랐다 (2). 클릭합니다
예공은 루즈 공자에게 어떤 사람인지 물었지만 루즈는 대답하지 않았다. 공자 (루즈에게): "왜 그가 너무 화가 났다고 말하지 않고, 열심히 밥 먹는 것을 잊고, 모든 고민을 잊고, 심지어 자신이 늙었다는 것조차 모르는 것이 바로 이렇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공자는 이 장에서 자신의 마음가짐을' 노여움, 음식 잊기, 즐거움, 근심 잊기' 로 묘사했다. 노년에도 깨닫지 못했다. 공자는 독서, 학습, 각종 활동에서 끝없는 즐거움을 체험했다. 그는 전형적인 현실주의자이자 낙관주의자이다. 그는 주위의 사소한 일에 대해 걱정하지 않고 긍정적인 정신적 면모를 보였다.
7.20 공자가 말했다. "저는 태어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옛날부터 잘 구했습니다."
공자는 "나는 선천적으로 지식이 있는 것이 아니라 고대 사물을 사랑하고 부지런하고 민첩하게 지식을 찾는 사람이다" 고 말했다.
공자의 "지혜" 즉 "타고난 지식" 에 대해 논평했지만, 그는 자신이 태어났다는 것을 부인했다. 그가 박학한 사람이 된 것은 고대 법규와 문학 서적에 대한 그의 사랑과 근면함과 민첩한 사고에 있다. 이것은 그가 자신의 학습 수양을 총결하는 주요 특징이다. 그가 이렇게 말하는 것은 그의 학생들이 열심히 공부하여 각 방면에서 유용한 인재가 되도록 격려하기 위해서이다. 오리지널 7.2 1 보라색은 별반, 강함, 혼란, 신을 말하지 않았다.
공자는 기괴, 폭력, 혼란, 귀신을 말하지 않는다.
공자가' 인',' 예치' 등 도덕관념에 대한 대대적인 제창을 논평하다. 공자의 논어에서 공자가 기괴, 폭력, 혼란, 귀신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거의 볼 수 없다. 예를 들면 그의' 귀신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 는 것이다. 하지만 절대적인 것도 아닙니다. 그가 가끔 이런 문제들을 말할 때, 모두 조건적이고 특정한 환경이 있다.
7.22 공자는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을 것이다. 선을 택하고 그것에서, 선하지 않고 고치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세 사람이 동행하면, 반드시 한 사람이 우리 스승이 될 것이다. 나는 그의 좋은 성격을 선택하여 그에게서 배우고, 그의 나쁜 곳을 자신의 결점을 고치는 참고로 본다. "
공자의 "세 사람은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는 말에 대해 논평하여 후세 지식인들의 극찬을 받았다. 그가 겸허하게 다른 사람에게서 배우는 정신은 매우 귀중하지만, 더욱 귀중한 것은 그가 좋은 것을 스승으로 삼고 나쁜 것을 스승으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중에는 깊은 철리가 담겨 있다. 그의 말은 우리가 사람들과의 교제를 지도하고, 수양을 키우고, 식견을 넓히는 데 유리하다.
공자는 7 월 23 일 원문을 말했다. "네가 태어난다면 환현 (1) 에게 무엇을 줘야 하는가?"
아들은 말했다: "하나님은 나에게 덕을 주셨다. 완귀인이 나를 어떻게 할 수 있을까? "
기원전 492 년에 공자는 위국에서 진국까지 송국을 경유했다. Huanxuan 공자 를 해칠 군대를 이끌 것이라고 들었다. 당시 공자는 제자들과 함께 큰 나무 밑에서 예의를 연습하고 있었다. 환현은 큰 나무를 베어 공자를 죽이고 싶었다. 공자는 학생들의 보호 아래 송국을 빨리 떠났다. 도망가는 길에 그는 이 말을 했다. 그는 자신이 인자한 사람이라고 생각했고, 신이 그에게 인자한 사람의 신분을 부여했기 때문에 환현은 그에게 어쩔 수 없었다.
원 7.24 공자가 말했다. "둘째 아들 셋아들 (1) 은 나를 밀접하게 하는가? 나는 숨길 것이 없다. 만약 내가 아무것도 하지 않고 두세 아들과 함께 일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잎가을이다. "
아들이 말했다. "얘들아, 내가 무슨 일이 있다고 생각하니? 나는 숨길 것이 없다. 나는 너와 할 일이 없다. 내 공구는 바로 이런 사람이다. "
원 7.25 자교사: 문 (1), 흥 (2), 중 (3), 편지 (4).
노트 (1): 문헌, 고서 등. (2) 행: 미덕, 사회 실천의 내용을 가리킨다. (3) 충성: 최선을 다하는 것은 충성이고, 다른 사람에게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4) 신앙: 신뢰는 현실에 기반을 두고 있다. 성실은 성실이다.
공자는 학생들에게 문, 행, 충성, 편지의 네 가지 내용을 가르쳤다.
공자는 7 월 26 일에 "성인을 보지 마라! 군자를 만날 수 있다면 스 (1) 가 좋다. " 공자는 "나는 좋은 사람을 볼 수 없다! 클릭합니다 상수 (2) 가 보이면 할 수 있습니다. 죽음은 존속하고, 공허함은 이익이고, 약 (3) 은 태 (4) 이고, 견디기 어렵다. ""
아들은 말했다: "나는 성인을 볼 수 없고, 군자도 볼 수 있다. 클릭합니다 공자도 "나는 좋은 사람을 볼 수 없지만, 나는 일치된 사람 (좋은 품성을 유지하는 사람) 을 볼 수 있다" 고 말했다. 그런 사람은 없는 척하지만 허무하지만 충실하는 척하고, 가난은 부자인 척하면 끈기 (좋은 성격 유지) 를 갖기가 어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
춘추말년' 예붕악악' 의 사회상황에 대해 논평하면서 공자는 일종의 절망을 느낀 것 같다. 이런 사회적 맥락에서 그의 관념 속' 성인' 과' 좋은 사람' 을 찾기가 어렵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허영심이 강하여 태국을 위한 계약' 이 즐비하다. 이런 상황에서' 군자' 와' 집착하는 사람' 을 볼 수 있다는 것은 만족스럽다
원래 7.27 낚시 무강 (1), 수영 (2) 은 복복 촬영 (3) 이 아니다.
공자낚시는 낚싯대 (갈고리) 만 쓰고 큰 밧줄은 쓰지 않는다. 새만 찍고 둥지 속에 있는 새는 찍지 않는다.
사실 갈고리가 달린 낚싯대로 낚시를 하고 그물로 낚시를 하며 화살로 날아가는 새와 둥지 속의 새는 본질적인 차이가 없다. 공자의 이런 방법은 자신의 인자를 표현하는 것에 불과하다.
피상적인 견해
공자를 말하는 방법은 단지 그의 인심을 과시하기 위해서이다. 이것은 마치 한 노인이 낚시를 좋아하는 것과 같지만, 다른 사람들은 그물로 낚시를 고집한다. 그는 노인의 즐거움이 낚시에 있다는 것을 몰랐다. 그러나 노인이 낚시를 해서 인인을 나타낸다고 해도, 그 학식이 얕고 말이 저속하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하지만 공자의 예술에서 인을 볼 수 있다면 성인의 일거수일투족이 눈에 띈다.
7.28 공자는 "내가 모르는 것은 나와 무관하다" 고 말했다. 많이 듣고, 선을 택하고, 많이 보고, 알고, 알고 있다. ""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그런 사람이 있는데, 그는 아무것도 모를 수도 있고, 허공에서만 창조할 수도 있지만, 나는 한번도 이렇게 한 적이 없다. 많이 듣고, 잘 선택한 학습; 많이 보고 많이 기억해라. 이것은 이등 지혜이다. "
이 장에서 공자는 우리가 모르는 것을 더 잘 알고, 열심히 공부하고, 아무것도 모르는 것을 모른 채 허공에서 물건을 만드는 방법에 반대할 것을 건의했다. 이것은 자신에 대한 그의 요구이자 학생에 대한 그의 요구이다. 원래 7.29 상호 고향 (1) 은 말하기 어려웠고, 남자는 보고 고수는 막막했다. 공자가 말했다: "(2), (3) 으로 진보하는데, 왜 기뻐하지 않는가?" -응? 사람은 몸을 깨끗이 하고 (4) 전진해야 하고, 몸을 깨끗이 하지 않고, 갈 수 있다고 보증하지 않는다 (5). ""
공자는 공통된 고향에서 그 곳의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기가 어렵다고 생각했지만, 공동의 고향인 한 소년이 공자에게 마주쳐서 학생들은 의아해했다. 공자는 "나는 그의 진보가 그의 퇴보가 아니라 그의 진보가 확실하다" 고 말했다. 왜 너무 멀리 가야 합니까? 사람들은 진보를 위해 자신의 잘못을 바로잡았다. 우리는 그가 잘못을 고치고 더 이상 과거에 미련을 두지 않을 것이라고 믿는다. ""
공자가 세계 인민에게 그의 사상을 선전했다고 평론하다. 하지만 이 공통 고향 지방에서는 어떤 것은 안 된다. 그래서 그는 "들어가지 않으면 물러난다" 고 말했다. 사람은 자신의 진보를 유지하고, 깨끗하면 자신의 미래를 유지하지 않는다' 는 것은 공자의' 지칠 줄 모르는' 태도를 한 면에서 반영한 것으로, 그는 과거의 실수에 집착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원 7.30 공자가 말했다: "인원요? 나는 인자한 자를 원하고, 나도 인자하다. "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인은 우리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습니까? 내가 인자에 도달하려고 하면 인자가 온다. "
공자라는 장의 언론을 보면 인은 인간의 천성이기 때문에 전적으로 자신의 노력에 의지하고 외력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 "나는 인자한 자를 원하고, 나도 인자한 자를 원한다." 이런 인식의 기초는 여전히 도덕의식이며 꾸준한 노력을 통해 인심을 얻을 수 있다. 여기서 공자는 도덕적 수양에서의 주관적인 능동성을 강조하며 의의가 크다.
원 7 3 1 천쓰 패배 (1) q: "소환 (2) 의식?" 아들은 말했다: "의식 을 알고있다. 클릭합니다 공자가 물러났고, 후아 (3), 진 (4): "군자가 당을 안 한다고 들었는데 (5), 군자도 당이라고?" 군은 오 (6) 에서 동성 (7) 을 취하여 오맹자 (8) 라고 부른다. 의식은 알지만 의식은 몰라? \ "우 엄마 기간 통지. 아들이 말했다: "가을에도 다행이다. 만약 있다면 사람들은 알게 될 것이다. ""
천쓰 는 묻지 않았다: "루 zhaogong 에티켓 을 알고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또한 의식 을 알고있다. 클릭합니다 공자가 나온 후, 오에게 허리를 굽혀 절하며, 그에게 다가와 "군자가 다른 사람을 편들지 않는다고 들었다. 군자는 아직도 다른 사람을 보호하고 있는가? " 노군은 오국에서 같은 성을 가진 여자를 아내로 삼았고, 국군과 같은 성을 가지며, 그녀를 오몽자라고 불렀다. 노준이가 예우라면 또 누가 모를까? \ "우 말 기간은 공자에게 이 말을 했다. 공자는 "나는 정말 운이 좋다. 실수가 있으면 사람들이 알게 될 것이다. ""
노가 아내와 같은 성을 가진 여자를 아내로 맞아들여 예법을 어겼지만 공자는 예법을 안다고 말했다. 공자가 정말로 루를 보호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즉' 존자를 위한 금기' 다. 공자는 당시 종법등급제도를 유지하는 것을 가장 높은 원칙으로 삼았기 때문에 그는 자신의 모순을 가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공자는 어쩔 수 없이 자조하며 "구도 운이 좋다" 고 말했다. 만약 그가 있었다면 사람들은 알게 될 것이다. " 사실, 그는 편애가 자신의 잘못이라는 것을 인정했지만, 그는 이 모순을 해결할 수 없었다.
오리지널 7.32 아들이 다른 사람과 노래를 잘 하면 상반된 모습을 하고 그들과 화해한다.
공자는 다른 사람과 함께 노래를 부른다. 만약 그가 노래를 잘 부른다면, 반드시 그에게 다시 한 번 부르고, 그리고 그와 함께 부르라고 부탁해야 한다.
원 7.33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문, 모 (1) 우리 유대인도. 만약 네가 신사라면, 나는 아무런 수확도 없다. "
공자는 "책 지식의 경우, 나는 다른 사람과 비슷해서 아직 하지 못했다" 고 말했다.
"문, 무물유인" 이라는 말을 평론하는 학계는 서로 다른 해석을 가지고 있다. 어떤 사람이 이 말을 하는 것은 "책 지식을 논하면 나는 남보다 못하다" 는 뜻이다. 어떤 사람들은 "나는 부지런한 사람과 비교할 수 있다" 고 말해야 한다. " 우리는 여기서' 나는 다른 사람과 비슷하다' 는 해석을 채택했다. 그는 교육 사업에 종사하면서 학생들에게 책 지식을 전수해야 할 뿐만 아니라, 그들의 실천 능력도 키워야 한다. 그는 수행에서 아직 군자의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고 말했다. 자신과 학생들이 이와 관련하여 더 열심히 노력하길 바란다.
원 7.34 공자가 말했다. "만약 거룩하고 인자하다면, 내가 어찌 감히 할 수 있겠는가?" -응? 억압 (1) 은 (2) 지칠 줄 모르고 지칠 줄 모르는 것을 가르치는 것은 구름 (3) 이라고 할 수 있다. 공 시화 (gong xihua) 는 "견습생만 배울 수 없다. ""
。 아들은 말했다: "만약 성씨와 인인을 논한다면, 나는 어찌 감히 할 수 있겠는가! 클릭합니다 ! 하지만 지루하지 않고 열심히 (신성하고 인자한 방향으로) 일하며, 다른 사람을 가르칠 때 결코 피곤하지 않다고 말할 수 있다. 공 Xiaohua 는 말했다: "이것은 정확히 우리가 배울 수없는 것입니다. ""
이 글의 제 2 장에서 공자는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는다" 고 말했고, 이 장에서는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는다" 는 문제도 말했지만, 사실은 일치한다. 그는 자신이 성론인에 대해 이야기할 자격이 없다고 생각했지만, 이 방향으로 끊임없이 노력하면서 다른 사람을 즐겁게 가르칠 것이다. 이것은 그의 폐부의 말이다. 자비와 불친절은 학문을 바탕으로 한 것이지만, 공부는 글에 머물러서는 안 되고, 할 수 있는 기초 위에 세워져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그러므로 학습과 즐거움은 서로 연결되어 있고, 기본적으로 일치한다.
오리지널 7.35 자병 (1), 루즈를 위해 기도해 주세요 (2). 공자는 "어떤 것 (3)? 클릭합니다 루즈가 그에게 말했다. "네." ④ 군웅' 신에게 기도' ⑤ 라고 말했다. 공자는 "나는 오랫동안 기도했다. ""
공자가 중병에 걸려 루즈는 귀신에게 기도했다. 아들이 말했다: "이 일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루즈는 "네. "군웅" 의 문장 는' 너를 위해 천지의 신에게 기도한다' 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나는 오랫동안 기도했다. 클릭합니다
공자는 병이 심해서 루즈가 그를 위해 기도했다. 공자는 이 행동에 반대하지 않고 오랫동안 기도했다고 말했다. 이 말을 어떻게 이해합니까? 공자 자신도 귀신에게 기도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그가 매우 미신적인 사람이라는 것을 설명한다. 그가 귀신에게 오랫동안 기도했지만 병세가 호전되지 않았다는 말도 있다. 이는 그가 귀신에 대해 회의적인 태도를 갖고 공자가 자신의 언행이 틀리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기도는 그에게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설명한다. 스스로 이 두 가지 관점을 자세히 평가해 주십시오.
피상적인 견해
이 장은 신탁으로 간주되거나 통행증으로 간주되지만 원본이라고도 합니다. 이봐, 고인을 위해 기도해; 낯선 사람을 위해 행복을 찾다. 천국에 가고, 세상에 내려가고, 천국은 신이고, 세상은 허무하다.
기도는 비범한 사람의 기도이며, 아들과' 아무 말도 하지 않는 곤혹' 은 한번도 이런 기도를 한 적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기도명언) 공자는 항상 인자를 만들어 말했다. 도는 순수하고 완벽하며 천도에 부합하는 것이다. 바로 이 장을 기원하는 것이다. 신들이 있다면, 자기 보호, 가자 해야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기도는 소용이 없다. 그리고 생로병사도 있다. 이것이 바로 하늘이고, 하늘은 자연이다. 이곳의 기도문은 학자들이 자세히 고려한 것이어야 한다. 연자의 춘추와 경경의 장기 질병으로 인해 그는 주시를 처벌하고 싶어 했다. 제 12 부' 사염자 간언' 에서 연자는 이 뜻에 대해 매우 훌륭하게 서술을 했으니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원문 7.36 공자는 "사치하면 손자가 없고 (1), 검소한 것은 사실이다 (2). 손자가 없는 것보다는 착실하게 하는 것이 낫다. "
아들은 말했다: "사치하면 예의가 많고 검소한 것은 초라하다. 클릭합니다 。 점잖고 예의 바르기보다는 초라한 것이 낫다.
춘추시대의 왕공대의는 극도로 사치스럽고, 그 생활이 즐기는 기준과 예의의 잣대는 주나라 천자와 다르지 않다. 공자의 눈에는 예절을 초월하고 예의에 어긋나는 행위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검소한 것은 초라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예의의 존엄성을 지키기 위해서는 점잖고 예의 바르기보다는 초라한 것이 낫다.
피상적인 견해
사치하면 교만하고, 비굴하지 않으면 검소하고, 검소하면 겸손하다. 사치와 검소는 군자의 중용의 도가 아니며, 사치는 여전히 해를 끼치고, 검소하면 견고하다. 학자들은 이 장의 사고를 해결해야 할 뿐만 아니라, 겉치레와 근검절약을 없애고 그로부터 교훈을 얻는 방법도 알아야 한다. 《논어》는 《예기 잡기》의 안내서이다. 다음 장은 공자가 말했다: 관중은 수재이지만, 그는 수재여서 더욱 어렵다. 연의 조상 숭배, 하지만 돌고래 어깨 는 콩 을 숨기지 않는다, 현명한 의사 도 어렵다. 군자는 올라갈 수 없고 내려갈 수 없다. 쩡 닫아 (Zeng zi) 은 말했다: 국가는 길이 없다, 신사는 수치스럽고 예의 바르다. 나라가 사치스럽게 검소하게 보이고, 나라가 검소하게 예표하다. 이것이 올바른 방법이다.
공자는 7 월 37 일 "정직한 사람은 개방적이고 태연하고 (1), 마음이 좁은 사람은 초조하고 걱정스럽다" 고 말했다. (2). "
아들은 말했다: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은 늘 슬프다. 클릭합니다
원래 7.38 아들, 강유, 경제, 강하지만 맹렬하지 않은, 공손하고 안전하다.
선생님, 그는 부드럽고 자상하지만 엄하고 위풍당당하지만 사납지 않고 공손하고 점잖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