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적 구속과 외적 구속에 대하여 의의 감정도 다음과 같이 번역한다
문장 번역
내적 구속과 외적 구속은 관계를 조정하는데 사용된다 사람과 만물 사이의 관계를 다루기 위해 위의 안정과 아래의 조정이 사용됩니다. 그러므로 안팎의 절제는 의의 감정과 같다는 말씀은 절제하는 태도와 감정이 의의 일부라는 뜻입니다. 군주는 예절에 대해 신중한 태도를 유지하고 충성심과 성실성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국가가 진정으로 강력해질 수 있습니다.
문장 원문
반역자가 일어나는 이유는 위에서 언급한 의에 대한 존경심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남편은 의로우므로 사람들이 악하고 배신하는 것을 제한하고 금지합니다. 오늘날 의를 귀히 여기지 않고 존중하지 않는다면 아래 사람들은 의를 버리고 간음하려는 마음을 갖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위에 있는 사람들은 아래에 있는 사람들의 스승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위의 합은 메아리와 그림자와 같습니다.
그러므로 훌륭한 사람이 되려면 거역하지 말아야 합니다. 남편의 의는 안으로는 사람을 책임지고 밖으로는 모든 일을 책임지는 사람입니다. 내부 및 외부의 기복은 정의의 감정입니다. 그러나 세상의 모든 중요한 일에는 의가 근본이고 믿음이 그 다음입니다. 고대에 우(玉)와 당(唐)은 자신의 의무를 믿고 천하를 다스렸으며, 걸(結)과 주(周)는 자신들의 정의를 저버리고 세상을 어지럽혔다. 그러므로 남보다 우월한 사람은 예의와 의로움을 조심해야 하며, 충성스럽고 믿음직스러운 사람이어야 합니다. 이것이 군자의 기본이다.
원문
대략적으로 역적이 일어나는 이유는 군주가 도덕과 정의를 존중하지 않기 때문이다. 도덕은 사람들이 악을 행하고 배반을 저지르는 것을 제한하는 데 사용되는 것입니다. 요즘 군주는 도덕과 정의를 존중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아래 사람들은 도덕 사상을 포기하고 악한 분위기를 따르게 될 것입니다.
게다가 군주는 신하들의 롤모델이다. 은유적으로 말하면, 메아리가 목소리에 반응하거나 그림자가 신체에 반응하는 것처럼 주제는 군주를 메아리칩니다. 그러므로 군주로서 도덕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도덕이란 안으로는 사람을 다스리고 밖으로는 만물을 다스릴 수 있는 것이며, 위로는 군주를 안정시키고 아래에서는 위로와 아래로 조화롭게 하는 것이 바로 도덕의 본질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세상을 다스리는 모든 필수 요소 중 도덕이 가장 기본이고, 약속을 지키는 것은 그 다음이다. 고대에 Xia Yu와 Shang Tang은 도덕을 기반으로 약속을 지키려고 노력했으며, Xia Jie와 Shang Zhou는 도덕을 버리고 신뢰를 저버렸으며 세상은 혼란에 빠졌습니다. 그러므로 군주로서 예의와 정의를 세심히 다루며 충성과 신의를 다해야 합니다. 이것이 군주가 되는 가장 큰 기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