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최주서의 질문에 대답했고, 글의 시대도 간략하게 설명했다. 당작가: 웨이의 시가 주로 표현한 것은 무엇인가?

당대의 왕위를 대표하는 산수시파는 중국시 역사상 중요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 산수시파의 창작과 예술정신이 중국시의 특징을 크게 반영했기 때문이다. < P > 청대의 저명한 시론가 왕사정 (양우) 은' 청고' 권 266 에서' 오직 운만 가르치는 것' 을 평론하며, 신운을 시학 이론 체계의 핵심 범주로 추앙했다. 이 개념을 명확하게 사용하든 안 사용하든 양우는 곳곳에서' 자연의 매력' 을 시가평가의 가치척도로 삼고 있다. 운율' 으로 시사를 판단하고, 왕위, 맹호연을 대표하는 당대의 산수시파의 창작 스타일은 양우의 심미 이상에 가장 잘 맞는다. 양우의 시론에서 왕위, 맹호연, 창건 등이 추앙을 받고 있다. 동시에 왕세정의' 신운설' 이 선종과 깊은 연관이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양우의' 시학' 에서 볼 수 있듯이 양우의 선종시학은 일반적인 은유 수준이 아니라 선종의 특질을' 신운설' 의 심미 내포로 내화한 것이다. 이 점에서 왕어양은 엄창랑의' 선유시' 보다 한 걸음 더 나아갔다. 왕세정은 산수시 각 유파의 창작에 대해 이야기할 때 종종' 입선' 의 독특한 상황으로 시의 아름다움을 묘사한다. 그는 예를 들어 이렇게 말한다. "당나라 사람들은 늘 선 () 에 들어가 득의양양하게 말을 잊는다. 그들은 인터넷 이름으로 묵묵히 골수를 갈았다. 왕 (위) 배 (디) 의 시' 지천별집' 과 주용의 시' 남국의 끝없는 눈' 을 보면 기탄없이 직언해도 깨달을 수 있다. "("조상주 ") 여기서 왕위, 등의 오언절구는 모두 선과 관련이 있다고 강조한다. 그는 또 "엄창랑은 선유시로, 신칠설로, 오언유합, 자입선" 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빗속에 떨어지는 과일' 과 같다. 풀벌레가 등불 아래에서 노래하고, 소나무 숲 속의 달빛과 개울의 수정석, 태백의 가는 커튼이 물 속에 있고, 수정유리를 통해 가을 달의 광채를 바라보고, 상건하거나 부드러운 달이 와서 자신의 적자의 친구를 위해, 호연한' 나무꾼 블랙, 풀벌레 추위', 류탁욱의' 꽃잎이 바람에 흩날리며, 멀리 흐르는 물향이다 (누에의 후속작) 주제는 전작과 비슷하여 모두 언어의 한계를 뛰어넘는 혼경을 주장한다. 산수시파의 사람과 사람 사이의 차이에 대해서도 말했다. "당시, 왕위의 불어, 맹호연의 보살어, 유어, 웨이의 조어, 류종원의 말을 하겠습니다." 불교를 비유로 사용하는 반면, 다른 시인' 두보, 유, 장구령의 전무유, 건현유, 리의 영웅유, 귀신유, 루통의 요술 나머지, 이상은, 한국의 곡식어 우유' 등은 불교에 관여하지 않는다. 실제로 왕몽 시인과 불, 선의 내적 연원을 밝혀냈다. 왕세정은 왕몽 시인을' 입선' 으로 논하며 창작 중' 신운' 의 본보기로 보는 것은 주관적인 억측이 아니라 이 시인들의 인생 경험과 창작에서 총결된 것이다. 즉, 왕몽을 대표하는 당대의 산수시파는 사상의식과 예술스타일 모두에서 불선 () 과 객관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는 것이다. 그 내면의 원인을 밝히는 것은 우리가 이 시인들의 예술 전통을 이해하는 데 확실히 유익하다. < P > 2. 산수시인과 선종의 관계 < P > 우리가 말하는 산수시파, 성당 ~ 중당 시절 산수를 심미 대상으로 내심 세계를 표현한 시인들, 왕위, 맹호연, 창건, 추 광희 등 주로 성당 시대에 살았던 시인들, 류장경, 위, 위 시간상, 이 시인들은 당나라에서 쇠퇴에 이르는 변천을 경험하는 경향이 있어 기계적인 구분을 하기가 어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시간명언) 예술적으로 그들의 주제는 대체로 비슷하고, 기법과 풍격이 일맥상통하다. 그리고 대부분 선종과 선승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사상은 선종 스타일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 P > 왕미의 불교와 선종에 대한 경건함은 문학사를 연구하는 학자들의 상식이므로 자명하다. 아청인은 왕웨이와 이 두보를 비교해서 시와 불교의 관계를 지적했다. "백은 운율로 이기고, 아름다움은 율동으로, 운은 이치에 맞는다." " 태백돈구는 쉽게 조절할 수 있고, 자식의 크기는 아름답고, 대웅 (석가모니 참조) 의 학문은 완벽하고, 글자는 성교에 부합한다. "("알당시 ") 는 왕위의 시가" 글씨가 성교에 부합한다 "고 말했다. 사실보다 과장되었지만, 그의 시가 사리보다 더 깊은 특징을 나타냈다. 맹호연에 관해서는 평론가들이 불교와 선종과의 관계를 거의 언급하지 않고 고증할 수 있는 문자자료도 적다. 그러나 가장 강력한 논거는 그 자신의 시이다. 맹의 시에서 우리는 맹호연이 선승과 밀접한 교제를 하고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자주 그와 함께 노래를 부르는 선승은' 참 대사',' 범빈 법사',' 초점 대사' 가 있다. 시인도 선사의 승방에 머물며 선사들과 선선하는 경우가 많다. 선사 제목 시 21 여 수, 예를 들면' 남청미사 종실',' 대사야숙산방',' 서산선사란로',' 대우사 선방',' 야오익대사실',' 용흥사정',' 대사지주 사도부' 등이 있다 이 시들에서 우리는 맹호연이 선종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P > 이 파의 시인은 상건, 류탁욱, 구름 등이다. 선승과 교류한 적이 있고, 시풍은 선가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배디는 왕위의 절친한 친구이자 그의' 법적 파트너' 이다. 소위' 다모 부부' 는 선종리의 동도이기도 하다. 배디' 는 현존시 29 곡,' 지천별집' 중 21 곡은 왕웨이와 합창한 작품으로 선운이 부족하지 않다. 다른 9 곡 중 4 곡은 선사의 선승과 직접 관련이 있다. 예를 들면' 담추사 임상원집',' 청류사',' 유담 흥임상산원',' 여름 청류사 방선사',' 서탑사 루예차천' 이 있다. 시에서 선선에 대한 동경을 여러 차례 표현하는데, 예를 들면' 부명이 무슨 이득이 있는가? 나는 그 이후로 선 (禅) 생활을 하고 싶다. 클릭합니다 ("유감화사 담흥임상선연") "정신경지가 가장 좋고 법당 먼지가 밀봉되어 있다. 자연은 고개를 숙이고 구름을 보는 것이다. " ("청량사 제단 벽민원집") "지법은 더럽지 않다. 네가 어이가 없다면, 누가 감히 돈을 낼 수 있니? 클릭합니다 ("여름에 청룡사에 가서 선사") 등등. 배디는 선종과 깊은 관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창건한 시도 선선으로 유명하다. 그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단산사 뒤의 불교 정수처로, 시인의 선종에 대한 수양을 분명히 보여준다. 말할 필요도 없이, 이 파의 시인은 그다지 사람들의 주목을 끌지 못하지만, 그의 시는 산수시파의 예술적 특색을 잘 반영하고 있다. 숨겨진 시는 26 곡에 불과하지만, 선과 직결되어 시 이름에 명확하게 표기된 시는 11 여 곡이다. 예를 들어, 지음사 화려한 공방, 조지음사 봉사, 그리고 금융대사 란로 등이 있습니다. "당대의 재재재전" 은 그의 시를 평가했다. "좋은 문장으로 충분하다. 당외 정서를 잘 쓴다. 몇 세대가 없다. " "당 밖의 느낌은 내면에 살면서 바티칸을 풀어주고 세속을 멀리하는 느낌이다. 유탁욱도 산수시파의 시인이다. 개원 11 년 (723) 진사, 낙양 치우 후임, 하현 행정 장관. 그는 "본성이 고상하고, 속물로부터 벗어나, 먼지를 자랑한다." " "산간 지역의 승려 도사 부부와 친구를 사귀다. 당재전' 은 한편으로는 선승과 교제가 많고, 다른 한편으로는 그의 시를' 세상을 위해 좋다' 고 한다. " (같은 책) 시에서 "마음은 경계가 없고, 업계는 좌우를 걸었다" 고 말했다. "("등루산봉사 ") 등의 문장은 그의 선수를 폭로했다. 광희는 산수시파의 중요한 시인이다. 선승, 불사와 직접 관련된 시는' 정교한 집을 분별하는 느낌',' 주의 언주인 옛집',' 원외에서 용흥원',' 주인의 집' 등 11 여 곡이다. 오언만리장성' 으로 불리는 유명한 시인 유장경은 왕몽의 시인과 거의 연관이 없다. 사실 예술적으로 말하자면, 유장경은 이 시인들 중의 선두주자이다. 그의 시는 성당에서 중당으로 향하는 사대부의 심정을 더 많이 표현했다. 상청시 중 적막한 산수 장면은 문인들이' 안사의 혼란' 을 겪은 경진 후의 심령 외부화이다. 유장경의 시는 더 깊고 넓은 선의의 흔적을 가지고 있다. 선사' 에서 선승과 직결되는 문장 31 편 가까이 있다. 그와 선종의 연원이 꽤 깊다는 것도 알 수 있다. 선의 매력은 산수 청휘의 묘사에 완전히 스며들었다. "합대사상 신춘", "영발대사", "유림선사 쌍봉사" 와 같은. 위는 중당의 유명한 시인으로, 예로부터 왕몽의 유력한 지지자인' 왕, 맹, 위, 류' 로 여겨져 위, 류종원이 중당도, 사산수시 예술정신의 계승과 발전을 설명했다. 위시 중 거의 31 곡은 선사의 선승과 직결된다. 시에서 볼 수 있듯이 시인의 선 () 의식은 자각적이고 강렬하다. 예를 들어 시에서' 근심은 기부할 수 있다' ('이위 증정') 라고 말하는 것은 인생관에서' 심생제법, 심멸제법' ('단경') 의 선종 관념의 유도임이 분명하다. 인연은 사람을 피곤하게 하고, 늦게 깨달는다' ('최대사의 물음 소담') 는 불교의 12 인연에 대한 호응이다. 류종원의 불교에 대한 신앙은 더욱 잘 알려져 있다. 특히 영주로 강등된 후 불교에 대해 더 깊은 이해를 갖게 되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어려서부터 좋은 부처였으니, 그에게 부탁하여 31 년을 축적하였다. 세상에서 말하는 사람은 거의 그의 말을 알아들을 수 없다. 링링링에서 나는 유일한 사람이다. 클릭합니다 ("스님을 종추 아저씨에게 보내는 외침" 순서) 유시의 시, 예를 들면, "아침과 조묘에서 경전을 읽다", "선당" 등은 모두 선이라는 개념으로 기회를 잊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P > 요약하면 당대의 산수시파의 시인들은 대부분 선종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선열의 풍조에 빠져 선승과 어느 정도 교제를 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선종의 관념과 사고방식이 이 이 시인들의 예술 풍격에 상대적으로 내면적이고 깊은 영향을 끼쳤는지 생각해야 한다. 다른 말로 하자면, 당대의 산수시파의 예술적 특징에 선종 유전자가 있습니까? 대답은' 예' 입니다. < P > 셋, 텅 빈 밝은 시와 먼 격조 < P > 는 실재에서 허무로 중국 고전시 예술이 비약적으로 도약했다. 이런 비약의 실현은 주로 성당에 있지만, 주로 왕몽을 대표하는 산수시인에게 나타난다. 이 방면에서 왕위의 시가 가장 전형적이다. 예를 들어 유명한 시구' 종남산':' 그 거대한 높이는 천국의 도시에 가깝고, 천 개의 산을 바다 구석으로 연결한다. 흰 구름이 뒤에서 한 조각을 합성했고, 푸른 안개가 군산에 녹아 사라졌다. 중앙의 산봉우리가 남서부를 갈라놓고 산골짜기는 각기 다르다. 나는 집에 있고 싶어서 강에 있는 한 나무꾼에게 소리쳤다. " 이 시는 종남산의 웅장한 기세를 묘사하였다. "백운" 이라는 말은 산 속의 구름이 갑자기 드러나고, 아득하고, 시의 의경이 넓고 창창하지만, 또한 공허하고 변화무쌍한 경지가 있다는 것을 묘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판천필' 시에서도 마찬가지다.' 가을 창공은 스스로 말하고, 정은 세상 밖에 있고, 사학은 먼 산이 구름을 건너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맑은 파도는 황혼에 있을 것이고, 맑은 달은 한가할 것이다. 이 밤은 나 혼자인데 아직 돌아오지 않았다. " 또한 매우 공허한 경지를 만들었다. 이런 시는 왕위의 작품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이 강은 천지를 관통하는데, 이곳은 산색이 있고 없다. 인간의 거처는 먼 하늘의 잔물결 위에 떠 있는 것 같다. " ("한강이 범람하다") "고성은 석양을 내려다보고, 극포는 창산을 비춘다." ("승하북의 탑") "호탕하고 청량하며, 내일 달이 된다. 둥근 빛은 만물을 포함하고, 취한 그림자는 한가한 흐름에 들어간다. " ("가을의 맑은 빛") 모두 빈영이 흔들리는 경지와 장활함이 있다! < P > 이런 시정은 모사의 시가뿐만 아니라 산수시파의 다른 시인들의 창작에서도 볼 수 있다. 맹호연의' 건덕야박' 처럼: "나의 작은 배가 안개 속에서 전진하고, 낮이 어두워지고, 옛날의 추억이 시작된다. 세상은 얼마나 넓고, 나무는 천국에 얼마나 가깝고, 달은 수면에 얼마나 가까운가! 수리공방': "왜 석두 처럼 재미있죠? 가정실에 직접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끼는 봄빛이 가득하고, 나선은 밤달이 한가하다. " 이제 태양은 이미 서구 산맥 밖에 떨어져 있고, 또 다른 계곡은 그림자와 어둠으로 가득 차 있다. "나는 기숙 가정 교사가 될 수 없다고 확신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 。 지금 달과 밤의 한기가 소나무를 가로질러 가는데, 내 귀는 바람과 물의 소리 때문에 순수하게 느껴진다. 상건' 파산사 후선': "여기는 산광새생, 연못물은 고요하다." 。 왕창령의 옛집에 유숙하다:' 역시 부드러운 송월이 와서 자신의 적자의 마음을 가진 친구가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옥포": "벽수 명월은 넓고, 연류는 맑고 평평하다. "추 광시 어만": "연못은 물이 얕지만 연꽃은 물고기가 흩어진다. 클릭합니다 잠깐, 이런 텅 빈 맑은 시적 산수는 산수시파의 작품들 가운데 비일비재하다. < P > 당시와 비교했을 때 위진 남북조시는 형식미감 추구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지만 비교적 착실하고 공허하고 밝은 매력이 부족하다. 성당시가 추앙을 받는 것은 대부분 시학 환경 때문이다. 안창랑은 "성당 때 사람들은 영양에만 관심이 있었고, 흔적도 없었다" 고 말했다. 그러므로 그 아름다움은 투철하고 정교하며, 공중의 소리, 상중의 색, 물의 달, 거울 속의 꽃과 같이 함께 정박해서는 안 된다. " ("창석화차별") 은 주로 이런 시적 경지를 가리킨다. < P > 사실에서 허무까지 시풍의 문제뿐만 아니라 의경의 문제이기도 하지만, 시예술은 더 높은 수준에서 인류에 대한 가치를 실현했다. 사람들은 더 이상 자연 경관을 객관적으로 묘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경관 이미지를 마음의 투영으로 만든다. 헤겔이 말했듯이, "예술에서 이러한 감성적인 형태와 목소리의 표현은 그 자체나 감각에서 직접 드러난 표상과 모양을 위한 것이 아니라, 그 표상으로 더 높은 정신적 이익을 만족시키기 위한 것이다. 영혼의 깊은 반응과 메아리를 불러일으키는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하면 예술에서 감성적인 것이 영성화되고 영적인 것도 감상에 의해 드러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 ("미학") 제 1 권, 중역, 49 면) 나는 이 각도에서 공명시의 가치를 알고 있다. < P > 그렇다면 선은 그 안에서 어떤 역할을 했을까요? 대답은 선 (禅) 의' 공관' 이 시인의 예술적 사고에 침투하는 것이다. "빈" 은 불교의 첫 번째 중요한 의미입니다. 불교의 관점에서 볼 때, "네 가지가 모두 텅 비어 있다", "오의가 모두 텅 비어 있다" 는 것이다. 주체와 객체가 모두 비어 있어야 생사의 운명에서 벗어날 수 있다. 그러나 진실한 것이 허무하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어렵다. 그래서 그는 "환상으로 허황된 말을 했다." 대승반야는' 중관' 의 사고방식을 채택하여 독보적으로 모든 것을 진실도 허무하지도 않은 환상으로 묘사했다. 승자가' 비진공론' 에서 말했듯이,' 각종 법칙의 허명은 사실이 아니다. 예를 들어, 마술사는 마술사가 아니고, 마술사는 실물이 아니다. " 승조는' 사람들을 부르다' 를 비유로 모든 것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일종의' 소환' 이라고 말한다. 철학적으로 말하자면, 이것은 당연히 순수한 유심주의이다. 그러나 그것이 문학 창작에 미치는 영향은 복잡하여' 유물주의' 와' 유심주의' 를 구별하기 어렵다. < P > 왕위신불, 주로 선 (), 선 () 은 주로 대승 반야 () 를 발전시키는 것이다. 왕위는 이 길을 잘 안다. 그는' 건복사 광사실 별시서' 에서 "무릇 소년이 유무를 따지면 모두 소년이다" 고 썼다. 떠나는 것도 허황된 것이다. 사람이 환상을 포기하지 않을 때는 너무 많다. 그러므로 눈은 먼지가 될 수 있고, 마음은 다를 수 없고, 마음은 세상 어디에도 없고, 몸은 아무것도 없고, 사물은 나를 무한대로 생각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왕위는 이런' 비현실적인' 시각으로 생활과 세계를 바라보는 것이다. 색은 비어 있고, 공은 색이며, 허무함도 허무함도 없고, 모든 것이 무색의 빈 속에 있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이런 사고방식은 시의 예술적 사고에 스며들어, 마치 아무것도 없는 것처럼 공허하고 가벼운 심미 경지를 만들어 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P > 전반적으로 산수시파의 예술 스타일이 가장 두드러진다. 시인은 산수가 맑고, 마음이 평온하며, 의경이 유장하고, 단어가 한가하고 담담하다. 이전 세대의 시론자들은 모두 이 파 시인의 원체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후진형은' 진택장사' 를 인용해 "순고 은은한 목소리로 산림의 한가한 정취를 써내는데, 이천시와 같이 정말 수묵화이다" 고 말했다. 단지 그것이 "가볍다" 는 말일 뿐이다. 후응린은 왕몽을 고진과 비교했다. "왕몽은 유유자적하고, 고천은 비장하다." ("시") 후진형은 허평맹호연의 언어도 인용했다. "양양은 날씨가 맑고 마음이 외로워 말이 흩어지고 가독성이 있어 본색이 그대로 드러난다. 조류는 이한림보다 적지만, 쇼는 왕우승보다 적지만 한가하고 한가하며, 독보적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당음귀잠") "창원" 은 이 파의 시인과 같은 풍격의 특징이다.

몇 가지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왕위 "송산가서": "맑은 강물, 그 관목을 지나 천천히 나를 흐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