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수에는 나무가 없고 거울은 받침대가 없습니다. 이것은 어떤 시에서 나온 것입니까?

보리에는 나무가 없고, 거울은 받침대가 아니다.

당나라 혜능의 <보리시>에서

보리에는 나무가 없고 거울은 받침대가 아니다.

부처님의 성품은 언제나 청정하시나니 먼지는 어디 있느냐!

마음은 보리수, 몸은 거울대이다.

밝은 거울은 원래 순수하지만 먼지로 얼룩져 있어요!

보리에는 나무가 없고, 거울은 받침대가 아니다.

아무것도 없는데 먼지는 어디있나요!

보리(菩薩)는 오직 마음에서만 찾을 수 있는데 왜 굳이 외부에서 신비를 찾아 헤매겠는가?

이것을 실천하니 서양이 이제야 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혜능(638~713)은 본명이 여(魯)인 당나라 영남성 신저우(현 광동성 신싱현) 출신이다. 선불교의 창시자는 황매의 5대 조상인 홍인의 망토를 받아 동산법을 계승한 사람으로, 선의 6대 조상으로 세상에 알려져 있다. 당나라 중종(忠宗)은 사후에 대견선사(禪師師)로 추대되었다. 육조의 『탄경』의 저자가 세상에 전해졌습니다. 그는 중국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불교 승려 중 한 명입니다. 광둥성 소관시 난화사 영조탑(Lingzhao Pagoda)에는 혜능 선사의 진신이 모셔져 있습니다.

감사

첫 번째 구절은 둔황 필사본 "탄징(Tan Jing)"에서 발견됩니다. 이 시의 유래에 대해서는 『담경』 4~8장에 분명하게 기록되어 있다. 5조 홍인이 "어느 날 모든 제자들을 불러" 모두에게 "게송을 지으라"고 하셨다. 또 “만일 너희가 총론을 깨달으면”, 즉 “내가 당신에게 법을 베풀고 6세에게 전하여 주겠다”고 말씀하셨다. 홍인의 첫 제자 신수는 문 앞에 다음과 같은 시를 썼다. "몸은 보리수 같고 마음은 거울대 같으니, 홍인이 이 사실을 알고 나서는 항상 부지런히 닦아 먼지가 생기지 않게 하라." "그런 다음 그는 신수를 불러 홀에 앉게 했습니다." "당신이 이 게송을 쓸 때에는 아직 도착하지 않았습니다." "만약 당신이 최고의 보리를 구한다면 얻을 수 없을 것입니다." , 그는 "다른 구절을 써달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쇼에 참석하는 데 며칠이 걸리지만 할 수는 없습니다." Huineng의 구절은 Shenxiu의 Wuxiang 구절에 대한 응답으로 작성되었습니다. "Tan Sutra"에 따르면 Huineng은 먼저 Shenxiu의 구절을 "읽어달라고 요청"한 다음이 구절을 구성하고 "통역사에게 서쪽 방 벽에 적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이 구절은 선슈의 구절과 연습 방법이 근본적으로 다르다. Shenxiu의 "No Phase Gauge"는 그를 Hongren의 후계자 자격에서 박탈했지만 Beizong 종파의 창시자가되었습니다. Shenxiu는 "항상 먼지를 부지런히 닦는다"를 강조했기 때문에 후대에서는 "먼지를 닦아 순수함을 본다"고 주장했기 때문에 "점진적인 Xiu 학교"라고 불렀습니다. 혜능의 시는 신수의 시를 전면적으로 부정하는 것, 즉 주관적 이상주의와 객관적 이상주의를 전면적으로 부정하는 시로, '본성을 보고 부처가 되는 것'의 관건을 직접적으로 파악하고 있어 '돌개파'라 일컬어진다.

혜능은 『탄경』 제20편에서 “세상 사람의 성품은 본래 청정하고 모든 법은 그 성품에 있다. 모든 악한 일을 생각하는 것은 곧 악을 행하는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 모든 좋은 것을 생각한다는 것은 선행을 실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이 혜능의 '현현론'의 기초입니다. 그의 의견으로는 "바보"와 "현명한 사람", "선한 사람"과 "악한 사람", 그리고 그들과 "부처"사이에는 극복 할 수없는 격차가 없습니다. '혼란'에서 '깨달음'까지, 단 한 가지 생각이면 됩니다. '도살을 내려놓고 즉시 부처가 된다'는 이 사상은 우리나라 불교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이후의 중국 철학이론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두 번째 게 역시 Shenxiu의 "Wuxiangao"에 대한 응답으로 Huineng이 썼습니다. 그것은 '거울'의 순수함, 즉 '자성'의 순수함을 설명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는 불교도들이 모든 사람이 이상적인 상태에 도달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다고 굳게 믿는 주관적 조건입니다. 이 구절은 둔황 필사본 "탄징(Tan Jing)"에서도 발견되지만, 궈펑(Guo Peng)의 "탄징 편집 및 설명"에 대한 텍스트 연구에 따르면 이 시는 파생된 것임에 틀림없습니다. 특히 처음 두 문장에서는 '몸'과 ​​'마음'이라는 단어의 위치가 바뀌었지만 실제로는 심수의 말을 반복하는 것이므로 혜능의 생각으로 보아서는 안 된다.

세 번째 게는 <육조법보 담경>에 나와 있으며, <전당시집>에 추가되어 널리 유포되었다. Guo Peng의 "Tan Sutra 주석 및 주석"에 따르면 이 시는 "Bodhi Gauge"의 첫 번째 시에서 발전했습니다. 핵심은 Huixin 버전이 선두를 차지했으며 Qisong 및 Zongbao 버전이 이어졌습니다. '부처의 성품은 항상 청정하다'가 '본래 무(無)'로 바뀌었다. 이것은 오해이며 일부에서는 송나라 때부터 이를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Guo Peng은 "담경의 첫 번째 독자들은 '불성' 이론을 이해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자연이 공하다'는 이론도 이해하지 못했습니다."라고 믿습니다. 그리고 대승불교의 무(無)는 미망심(妄心)과 미혹상태(妄想)로 말하면 "진심(眞心)"과 진상태(眞眞)로 말하면 결코 "무(無)"가 아니다.

『제단경』 제15편에서 혜능은 “등이 있으면 빛이 있고 등이 없으면 빛이 없으며 등은 빛의 몸이요 빛은 목적이니라”고 말했다. 혜능(惠能)도 『제단경』 제24편에서 “허공에는 해와 달과 별, 땅의 산과 강, 모든 식물, 악인과 선인, 악인과 선인이 담길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법, 천국, 지옥, 하늘의 모든 것, 세상의 인간의 본성도 공하고 마찬가지입니다." 이것은 회를 증명하기에 충분합니다. 에너지의 이념적 체계는 "모든 법"이라는 이론과 완전히 다릅니다. 본질적으로 비어있습니다." 그러나 이 문장 앞에서 혜능은 “마음은 마치 허공과 같이 넓다”고 말했다. 그는 모든 것을 “마음”, 즉 “자성”에 귀속시켰다. 이는 전형적인 주관적 이상주의적 견해이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도 '부처의 성품은 항상 순수하다'와 '본래 무(無)'를 동일시하는 것은 부적절하다.

'대장장경'에 나오는 네 번째 연은 수행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제단경』 제35편에서 혜능은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것을 인용했습니다. “마음이 청정하면 불국토도 청정할 것입니다.” , 서쪽에서 멀지 않고, 마음이 깨끗하지 않으면 부처님 명호를 염송하여 왕생하기 어렵다." 탄경 36절에 "진도를 보면 행하리라"고 했습니다. 바른 마음이 없으면 길을 볼 수 없느니라. 부처 마음이 없으면 어디서 부처를 구하리요." 『제단경』 제52장에는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내 마음속의 부처요, 자기 부처가 진짜 부처이니라. 만일 나에게 부처 마음이 없으면 어디서 부처를 구하리요!" <제단경> 제53구에도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마음 속에 진리를 가질 수 있고, 진리를 갖는 것이 부처가 되는 원인이라면, 진리를 구하지 않고 밖에서 부처를 찾는 것은 언제나 어리석은 일이다”라고 그는 반복해서 말했다. 혜능이 제자들에게 가르친 것은 바로 자신이 바로 부처가 되는 길입니다. 그의 생각에 부처님을 구하는 사람들은 오로지 깨달음을 추구하고, 겉으로 드러내는 척하지 않고, 한 가지 상황에 집중하고, 어려움을 쉬운 것으로 바꾸어 스스로 목표를 달성한다고 본다. 기초로.

창작 배경

이 시의 유래는 《담경》의 4~8구에 분명하게 기록되어 있다. 5대 조상 홍인이 제자들을 모두 불렀다. 언젠가 오겠다”며 모두에게 “각각 한 편의 연을 지어달라”고 요청했다. 또 “만일 너희가 통념을 깨달으면” “법을 베풀어 6세에게 전하게 하리라”고 말씀하셨다. 홍인의 최고 제자 신수(沈秀)가 문 앞에 게송을 썼다. 보리수, 마음은 거울대와 같으니 항상 부지런히 닦아 먼지가 남지 않게 하라.” 홍인은 이 사실을 알고 “수대사를 불러 홀에 앉혔다”고 말했다. 네가 이 게송을 쓸 때에는 아직 도착하지 않았다.”, “만약 네가 최고의 보리를 구한다면 얻을 수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그에게 “다른 게송을 만들어라”고 청하십시오. 그리고 "슈는 며칠 동안 앉아서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혜능의 운문은 선슈의 "무향 운문"에 대한 응답으로 쓰여졌다. "Tan Sutra"에 따르면 Huineng은 먼저 Shenxiu의 구절을 "읽어달라고 요청"한 다음이 구절을 구성하고 "통역사에게 서쪽 방 벽에 적어달라고 요청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