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는 강바곡걸, 티베트 대학 예술학과 부교수를 소개한다. "티베트 라사 850000"
티베트족 전통 무용의 체운, 체태, 동작, 리듬에 대한 연구를 통해 티베트족 무용의 심미 특징과 티베트족 인민의 심미 이상을 탐구하다.
키워드: 티베트족 전통 무용/무용 이론/체운, 동작, 체태/심미 특징
이 글은 티베트족 전통무용의 체운, 스타일, 심미의식, 심미이상에 대한 연구를 통해 티베트족 무용의 심미적 특징을 탐구하여, 고대 민족이 혁신적인 티베트족 무용을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데 있어서의 기본적인 심미적 특징을 파악함으로써, 발전하는 티베트족 무용을 더욱 민족적 특색과 심미적 가치로 만들었다.
하나
무용예술은 인류의 사회생활과 생산노동을 동반하여 인류 역사 발전에서 가장 먼저 없어서는 안 될 예술 형식 중 하나가 되었다. 마찬가지로, 민족의 심리적 소질과 심미 이상을 바탕으로 티베트족의 형성과 발전에 따라 티베트족 무용도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심미 내용이 되었다.
티베트족 무용의 심미적 특징을 탐구하기 위해서는 먼저 역사에서 무용을 어떻게 보는지, 어떻게 무용예술이 티베트족 문화에서 차지하는 지위를 파악할 수 있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티베트족 전통문화전적' 5 대 문명학' 에서 춤은' 교묘하게 천공을 빼앗는다' (즉 기술) 로 분류되어 무용예술이 이론적으로 대문화의 범위 내에 자리잡고 성숙한 이론의 기초를 가진 예술 형식 중 하나가 형성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티베트 역사에서,' 창목목' 과 같은 대다수의 춤은 서면' 춤 스펙트럼' 뿐만 아니라' 대사' 로' 댄스' 를 기록했다. "칼" 춤 "장고보" 의 음악이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다. 고대 티베트족 민요에는' 담무' 에 관한 노래가 많이 있었다. 수많은 무용논술에서 춤이 무엇이고, 형체 운용, 9 가지 춤 기술 등 무용 이론은 고대 티베트족 무용의 정수이자 무용 이론의 가장 대표적인 부분이다. 장문 고서 (참고: 공초: 지식집진 [M], 중서 290 페이지 (장문), 베이징: 민족출판사, 1985. )' 춤의 다양한 동작과 자세는 인체가 빚은 기묘한 공예 중 하나' 에 대한 논의로, 우선 춤은 사람과 인체가 하는 다양한 동작에 맞춰 다양한' 기묘한 공예' 를 창조한다. 바로 이런 살아있는' 솜씨' 로 당시 현지인들의 사상 감정을 표현했다. 고대인들은 이렇게 심미 대상의 표현 수단을 정교하게 설명할 수 있었다. 당시 사람들의 생활에서의 무용예술의 지위와 무용예술에 대한 사람들의 높은 인식을 충분히 증명하고,' 구무용술' (참고: 산저 가초:' 사의전 블루류 노트' [Z],/Kloc-0) ) 춤은 인체의' 모양', 동작언어의' 소리', 춤의' 정' 으로 생명과 감정을 표현한다는 것을 간결하고 투철하게 설명했다. 예를 들어, "완곡하고, 자태적이고, 추하다" 는 것은 모든 종류의 생동감 있는 사람들의 형태를 통해 표현된다. 그리고 말하는 것을 좋아하고, 인체로' 흉악, 웃음, 공포' 를 생동감 있게 표현한다. 마찬가지로, 마음속의' 슬픔, 분노, 선함' 과 같은 감정도 인체로 잘 표현된다. 위의' 춤 9 대 기교' 라는 관점에서 볼 때, 춤은 예술적 높이로 승화를 통해 사람의 사상 감정을 표현하는 것임을 쉽게 알 수 있다. "모양, 소리, 정" 이 춤에서 조화롭게 운용되어 춤의 심미적 특징을 더욱 부각시켰다. 마찬가지로,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다양한 티베트족 민간 무용도 단순한 모방과 무의식적인 오락에서 높은 예술적 가치를 지닌 예술로 발전하게 되었다. 고대 티베트의' 9 가지 춤 기교' 는 브라마푸니가 고대 인도의' 악무용론' 에서 논술한 것으로 여겨지는 티베트족 춤과는 무관하다는 지적이 있다. 이에 대해 필자의 관련 자료에 대한 연구를 통해 티베트족 역사에서 사람들은 인도 불교 문화를 흡수하는 동시에 많은 관련 예술 이론과 기법을 흡수했다. "보로도무니는' 라스' 를 토론할 때 8 종만 제안했고, 나중에는 인도 무용수에 의해 9 종으로 증가했다. 이 9 종' 소녀' 는 주로 카다칼리 무용수의 얼굴 표정과 눈빛훈련에 쓰인다. (참고: 우해연:' 동방무용원의 자질구레한 일' [M], 180 면, 세계지식출판사,1 ), 이것은 티베트 고서' 춤 기술 9' 에서 논술한 내용과 일치한다. 단지' 분노, 공포, 용맹' 의 세 가지 종류만 있고, 다른 여섯 가지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고대 인도' 라스' 도 무용예술에서' 모양, 소리, 정' 의 조화로운 운용에 대한 관점을 언급하지 않았다.
둘;이;2
역사상 각 민족은 사회생활에서 본민족의 생활, 사상감정, 그리고 일정한 심미적 특징을 반영하는 예술 표현 형식을 창조했다. 무용예술은 창작시간이 가장 빠르며, 역사가 가장 오래 지속되고, 유포범위가 가장 넓으며, 감정 표현이 가장 직접적인 예술이다. 각 민족의 역사 발전에서 가장 대표적이고 민족적 특색을 지닌 예술로, 민족적 성격과 심미 정취를 가장 잘 표현한다. 어떤 민족이나 부족의 사람이라면 자신이 가장 잘 아는 음악이나 춤 동작을 들을 때, 자신도 모르게 흥분하여 몸의 각 부위와 관절에 전달된다. 춤 리듬이 바뀌면서 몸이 자연스럽게 춤을 추기 시작했다. 이것은 이 집단의 심미의식의 일종의 본능적 구체적 표현이다. 각 민족의 지리환경, 정치역사, 종교신앙, 민속습관의 차이로 민족과 지방적 특색을 지닌 풍격을 형성하였다. 예를 들면 지역마다 춤의 강약, 강약, 개방, 폭, 춤 리듬의 차이 등이 형성되었다. 어떤 민족 무용은 사람의 하체를 위주로 상체 동작이 작다. 어떤 민족은 상체 동작이 풍부하고 하체 동작이 적다. 어떤 분야에서는 큰 동작이 춤의 아름다움이고, 다른 분야에서는 미묘한 춤이 아름답다. 바로 많은 무용 풍격에 민족의 심미 정취와 특색이 함축되어 있다.
"심미의식은 객관적인 심미대상이 사람들의 머리 속에 역동적으로 반영된 것으로, 일반적으로' 미감' 이라고 불린다. (참고: 왕조문: 미학개론 [M], 66 면, 베이징: 인민출판사, 1984. ) 을 참조하십시오. 미감은 심미재미, 심미능력, 심미관념, 심미이상, 미감 등 심미의식 활동의 모든 측면과 표현, 감상활동이나 창조활동 중 특수한 심미심리 현상을 포함한다.
앞서 언급했듯이 티베트인들은 역사적으로 민족 심미 특징에 부합하는 무용 이론 체계를 형성했지만, 이 이론 체계는 사회의 발전과 사람들의 심미 능력 향상에 따라 끊임없이 개선되고 발전했다. 무용 이론과 무용 미학은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동등하게 취급해서는 안 된다. 무용이론은 춤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춤을 추느냐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고, 무용미학은 신체운, 체태, 동작, 리듬, 감정 표현 방법, 아름다움을 체험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티베트족 무용은 자신의 심미적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지리기후 차이, 사투리 차이, 의상 차이, 종교적 영향으로 독특한 심미적 재미를 형성했다. 티베트족의 춤은 민간에서 널리 전해지는 많은 민간 무용을 포함한다. 상류 사회가 감상할 수 있는 칼의 가무가 있다. 종교 의식을 전담하는 창무도 있고, 많은 교파의 장극 춤도 있다. 위의 춤 형식과 기법은 다르지만 춤의 기본 체운, 동작, 체태, 기교는 매우 유사하며, 기본 곡식 구조와 리듬 스타일이 비슷하다. 의류 방면에서는 폭, 지방, 날씬함, 색깔이 다르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디자인이 기본적으로 일치한다. 게다가, 그들이 권춤 위주의 춤 방식도 비슷하다. 따라서 비슷하거나 비슷한 체운은 티베트족 무용의 심미 특징의' 뿌리' 로 상대적으로 안정된 심미감의 반영이다. 티베트족 고서 (참고: 현자 인용론 [M], 베이징: 민족출판사, 198 1 년. ) 이 책은' 9 종 춤 기술' 을' 9 종 시 작문' 으로 바꿔, 시 작가가 무용수의 체태, 리듬, 풍부한 감정을 시에 쓰도록 요구했다. 마찬가지로, 무용수들이 춤을 출 때 시적인 화의를 표현하도록 요구하며, 시와 춤이 하나로 어우러져 노래와 춤으로, 단어로 정을 전하고, 손짓으로 감정을 표현하여 티베트족 무용을 활력과 열정으로 가득 채우도록 요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춤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춤명언) 티베트족 가요에서는 춤을 추려면 끝없는 하늘에서 뛰어야 하고 흔들리지 않는 큰 산에서 뛰어야 한다고 말했다. 춤의 리듬은 밤하늘의 번개처럼 빠르다. 피자반 정의심검이 쓴 책입니다 (참고: 사전정의 제인 짱: 음악 [M], 10 페이지, 베이징: 민족출판사, 1986. ): "사람들은 옷차림을 하고, 사람들은 즐겁게 노래하고 춤을 추며, 슬픔도 없고, 신성한 음악도 최고다." 이것은 티베트족 인민가무 심미의식의 구현이자 티베트족 가무의 매력이기도 하다. 티베트족 춤도 지역, 시간, 나이, 남녀 등 대상에 따라 다른 춤과 리듬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이전에 티베트족의 춤은 활발하고 강력하며 따뜻하고 우아하며 부드럽고 민첩하며, 매우 강한 순농구와 도시 시민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후장춤은 분방하고, 걸음걸이는 민첩하며,' 짱 년' 을 곁들여 서부 고산인의 개성적 특징을 충분히 보여준다. 아리 지역의 춤은 발걸음이 우아하고 온건하며, 춤자태가 우아하고 소탈하여 고상 문화의 매력을 충분히 표현했다. 장동강바인의 춤은 웅장하고 거칠고, 자유분방하며, 강바인의 기질적 특징을 충분히 보여준다.
티베트족 무용의 아름다움에 대하여 티베트족 고서와 민가에 대량의 기록이 있다. 중국 가요집-티베트권' 에서' 노래의 문 열기' 장처럼 무용수의 자세에 관한 가요를 대량으로 기재했다. 이로써 우리는 티베트족 무용의 기본적인 심미 특징을 인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임지 지역의 과일과' 축가 댄서 3 층 외관' 에서 다음과 같이 노래합니다.
캐비닛은 냄비 마당의 창고입니다. 오늘 창고 문을 열어야합니다.
팔은 탁춤의 날개다. 오늘 나는 날개를 펼칠 것이다.
허리는 노래와 춤이 흔들리는 곳이다. 오늘 나는 긴장을 풀고 싶다.
무릎은 냄비장의 풍륜이다. 오늘 나는 돌아야 한다.
내 발은 냄비농의 볼이다. 오늘 나는 굴러갈 것이다.
티베트족 고서 (참고: 공초:' 지식문고', 중권, 292 면, 베이징: 민족출판사, 1985. ) 댄서에 대한 형태 학적 요구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반신은 수사자처럼 움직이고 허리 동작은 요염하다.
사지 관절은 민첩해야 하고 힘줄 활동은 긴장을 풀어야 한다.
온몸의 자세는 부드러워야 하고, 공연 표정은 오만하게 해야 한다.
동작이 물처럼 느리고 무릎이 흔들려야 한다.
발가락은 민첩해야 하며, 일반적으로 자태가 늠름해야 한다.
......
위의 춤 과정에서 인체의 각 부위에 대한 기본적인 요구 사항을 보면 티베트족 무용의 기본 미학 사상을 쉽게 알 수 있다. 형식미, 리듬미, 동작의 조화로운 운용은 무용미의 기본 특징이다. 티베트족 춤은 발, 무릎, 허리, 가슴, 손, 어깨, 머리, 눈의 조화를 강조한다. 많은 티베트족 고대 민가 중 특정 신체 요구 사항에 관한 가사가 고서 이론과 잘 맞아서 한 민족이 무용수의 체형과 춤에 대해 같은 미감을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없다. 위의 무용 형식에 대한 요구는 모호하고 실제에서 벗어난 것이 아니라 지금까지 많은 티베트족 춤에서 보존되어 있다. 예를 들면 열바춤, 창두과탁, 정일가화음, 공포화살춤 등이 있다. 남자 무용수는 상체의 동작을 매우 중시하는데, 소품을 들고 있든 없든 상체의 동작은 모두 대기가 웅장하고 고원인의 냄새가 난다. 한편' 과탁',' 과협' 등 많은 춤에서 남녀 무용수의 가슴이나 상반신은 모두 약간 앞으로 기울어져 있어 등 전시물의 춤이 아니다. 이런 현상은 옷과 장식품의 비대와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춤의 관점에서 볼 때 동작의 크기, 힘, 대비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티베트족 무용에서는 허리 동작이 매우 풍부해서 남녀 무용수들을 불문하고' 요염한' 허리와' 흔들리는' 허리의 운용을 매우 중시한다. 발을 구상한' 겹이 조화' 든 동적인 라인의' 조화' 든 허리가 부드럽게 흔들리면서 인체의 선의 아름다움을 충분히 보여줬다. 목축 지역의' 열파 춤' 과' 과탁' 중 여성의 허리 동작이 매우 풍부하다. 그들의 각종 롤오버 동작, 옆허리, 뒷허리 동작은 모두 허리를 가장 잘 한다. 매혹적인 허리 동작은 티베트족 무용의 두드러진 미적 특징이다. 또한 민가와 고서에서' 무릎 둥지' 와' 무릎' 은' 가장 영령한 곳' 과' 떨릴 곳' 이라고 생각하며' 풍륜' 과' 바퀴' 로 묘사된다. 많은 티베트족 무용에서' 무릎' 동작은 확실히 가장 전형적인 장소와 %C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