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한 역사학자 여영은 잠을 자다가 세상을 떠났다.

유명한 역사학자 여영은 잠을 자다가 세상을 떠났다.

유명한 역사학자 여영은 잠에서 사망했고, 여영시는 세계에서 영향력 있는 역사학자였다. 중국의 사상 정치 문화사에 대한 그의 심도 있는 연구는 오늘날 학술계에서 매우 드물다. 지난 60 년 동안 유 선생은 중영어 서적 59 권과 논문 400 여 편을 출판했다.

저명한 역사학자 여영은 9 1 세를 일기로 잠에서 세상을 떠났다. 유명한 역사학자 여영시 씨는 20265438 년 8 월 6 일 아침 잠을 자다가 미국에 있는 그의 아파트에서 죽었다.

여영은 1930 년 천진에서 태어났다. 스승은 국학의 대가인 전무에서 하버드대에 가서 박사 학위를 전공했다. 여영시는 세계에서 영향력 있는 역사학자였다. 중국의 사상 정치 문화사에 대한 그의 심도 있는 연구는 오늘날 학술계에서 매우 드물다. 그는 전문적으로 현대 학술적 방법으로 중국의 전통 사상을 설명했다. 당대의 가장 영향력 있는 중국 지식인으로서 그는 중국사, 특히 사상사와 문화사 연구에서 선구적인 역할을 했다.

여영은 1967 년 첫 영어 저작' 한인의 무역과 확장: 중국과 야만족의 경제관계 구조 연구' 를 출간해 미국 학술계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이후 그의 영어 연구 성과가 동양 학술계의 독자가 제한되어 있어 여영시가 중국어로 글을 쓰는 것으로 바뀌어 연구 성과가 서구 한학권 밖에서 전파될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어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어명언) 역사와 사상' 은 여영이 대만에서 출판한 첫 산문집이다. 이 책은 여영시의 학술적 취향을 정확하게 드러냈을 뿐만 아니라, 중국 문학, 역사, 철학의 상관관계뿐만 아니라 중서 문화와 사상의 유사점도 비교했다.

전무 부부는 여영시와 사진을 찍었다.

여영시의 작품 등. , 1953 에서 발표되었습니다. 지난 60 년 동안 여영시는 중영어 저작 59 부와 논문 400 여 편을 출판했다. 대표작으로는' 역사와 사상',' 중국 고대 지식인사' (고대 편,' 유림외사' 쇄신판) 와' 중국 사상전통의 현대 해석' 등이 있다. 2 1 세기에 접어들면서 여영시작 시리즈, 여영시문집, 여영시역본 작품 시리즈, 여영시작 시리즈가 잇달아 중국 대륙에서 출판되어 여영시의 학문적 영향력이 학계에 널리 퍼졌다.

미국에서 교직하는 동안 북경대학의 황금흥, 진약수, 왕판슨, 임복기, 나지천 등 많은 역사 연구 인재를 양성했다. 여영시는' 만력 15 년' 작가 황인우 박사 논문의 멘토이기도 하다.

제 1 회 당상 국학상 수상자입니다. 당상을 수여하는 이유는 이렇게 묘사되어 있다. "중국의 역사, 사상, 정치, 문화에 대해 심도 있는 탐구를 하고, 현대 지식인으로서 중국 사상 전통에 대한 해석에 종사하며, 중국 문화의 현대적 의의를 천명하고, 그의 넓고 심오한 관점을 천명하였다. 학술계는 일찌감치 국내외 중국 사상문화사의 주재자로 진급되었다. 전통학자들이 역사를 연구하는 목적은 고금의 변화를 흡수하는 것이고, 유 선생은 자신의 연구와 인생 실천으로 이 언어에 대해 가장 현대적인 해석을 하였다. ""

2006 년 여영은 미국 국회도서관에' 인문노벨상' 으로 불리는 크루거상을 수여받아' 후시에 이어 가장 뛰어난 중국 학자' 로 불렸다. 프린스턴 대학에서 은퇴한 후, 여영시 선생은 그의' 작은 서재' 에 은거해 책을 한 권 썼다. 타임지는 일찍이 그를 이렇게 평가했다. 그의 글에는 중국에 대한 깊은 감정이 담겨 있으며, 그의 사상은 중국 세계에 영향을 미쳤다.

유명한 역사학자 여영은 잠을 자다가 세상을 떠났다. 여영시의 두 가지 큰 업적.

학업 성적

여영시 교수는 국제적으로 유명한 역사학자이자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중국 지식인이다. 그는 중국 역사, 특히 사상사와 문화사에 대한 연구에 선구적인 역할을 했다.

유 씨는 2006 년 6 월 5 일부터 2006 년 2 월까지 미국 국회도서관에' 존 W 크루거상' 을 수여받았고, 중서방학계에서는 그를 2 1 세기 중국사학의 대가라고 칭찬했다.

1967 년 유 씨는 첫 영어 전문 저서' 한인의 무역과 확장: 중국과 야만족의 경제관계 구조 연구' 를 출간해 미국 학술계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이후 그의 영어 연구 성과가 동양 학술계의 독자가 제한되어 있어, 유 선생은 중국어로 글을 쓰며 연구 성과가 서구 한학권 밖에서 전파될 수 있기를 희망했다. "역사와 사상" 은 유 선생이 대만에서 출판한 첫 산문집이다. 이 책은 유 선생의 학술적 취향을 정확하게 드러냈을 뿐만 아니라, 중국 문사철의 상관관계뿐만 아니라 중서 문화와 사상의 유사점도 비교했다. 구체적인 연구 과제로 볼 때, 이 문집에 수록된 소수의 논문은' 다이진과 장학성',' 홍루몽의 두 세계',' 진만년시 해석' 등과 같은 전문 서적으로 발전했다. 둘째, 이 책은 여선생이 중년 이후 중국어를 주요 매체로 전향하는 학술 저작의 시작이다.

유 선생은 1953 부터 출간해 60 년 동안 중영어 서적 59 권을 출간해 중영어 논문 400 여 편을 발표했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사와 사상',' 중국 고대 지식인에 관한 역사' (고대 편,' 유림외사 중국 문화' 쇄신판),' 중국 사상전통의 현대 해석',' 중국 현대의 종교윤리와 상인 정신',' 주의' 역사의 세계' 이다 2 1 세기에 접어든 뒤 중국 대륙에서' 여영시총서' (베이징 삼련서점),' 여영시문집' (광서사범대학 출판사),' 여영시역수필' (상해고적출판사),' 여영시총서' 를 출간했다 그의 거작에서 유 선생의 공헌과 학술적 특색은 다음과 같다.

우선, 여선생은 반세기 이상 학술 생애에서 중국의 사상, 정치, 문화사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를 하여, 최근 3 세대에서 명청까지, 그리고 당대의 모든 시기를 포괄하는데, 이것은 오늘날 학술계에서는 매우 드문 일이다. 그의 초기 영어 저서' 후한생사관' (1962),' 한인의 무역과 확장' (1967) 외에도 그의 풍부한 중국어 저서는 중국의 역사, 특히 지식인의 정치사를 깊이 연구했다. 예를 들어 중국 고대의' 반지론' 과 후세의 지속, 중국 고대 지식인의 신분과 역할의 변화, 전통 시대 지식과 정치 (정통과 통치 정통) 의 복잡한 관계, 이학이' 존군' 에서' 계민' 으로의 전환, 청대 사상 발전의' 내적 논리' 이론 등이다 이는 물론 유 선생의 서구 철학, 역사, 문화 이론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 그리고 중국 사상문화의 재해석과 관련이 있다. 현대 중국 문화의 운명에 대한 그의 깊은 관심의 결과이기도 하다.

둘째, 유 선생은 그 깊은 학식과 교양으로 중국 역사, 사상, 문화 중 가장 비판적인 개념과 그 역사적 연원과 발전을 주시하고 있다. 청말민초 이래 중서문화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이어가고, 유 선생이 중국 문화의' 내향과 초월' 특성에 대한 서술은 기존 논술 중 가장 상세하고 세련되어 중국 전통문화의 가치와 현대적 의의를 천명하기 위해 큰 공헌을 하였다. 내성과 초월' 은 중국 고유의 문화의 핵심이자 핵심 특징이자 전통' 천인의 조화' 관념의 역사적 연원과 내포이자 시급히 직면해야 할 중대한 역사적 과제다. 유 선생은 최근 전통 고전과 지하 고고학 자료를 바탕으로 이 문제를 재고해' 천인을 논할 때: 중국 고대 사상의 탐원' 이라는 책을 썼는데, 이는 그가 이 문제에 대한 총결산이라고 할 수 있다.

3. 프린스턴 대학에서 은퇴한 후 유 선생은' 주의 역사세계: 송대 사대부 정치문화 연구' 라는 책을 출간했는데, 이는 국제한학계의 큰 사건이다. 이 책은 각종 관련 사료를 이용하여 중국 전통사의사가 추구하는' 군자' 이상이 송대에서 상당히 실현되는 정치, 사회, 문화, 사상의 원인과 과정을 분석했다. 그러나, 중국 유교 전통과 전통 역사 환경의 제한으로 인해' 인정' 을 시행하고자 하는 사의사들은 이 제도를 장기간 건설할 수 없고, 이 이상적인 실효를 유지할 수도 없다. 결국 돈키호테식의 결말에 빠질 수 있다. 이 책의 풍부함, 명확성, 심각성으로 인해 앞으로 중국 전통의 현대 중국의 의미를 연구하는 사람은 누구나 이 책의 중대한 의의를 직시하지 않을 수 없다.

넷째, 유 선생은 사상사를 연구한다. 그는 송명리학을 매우 중시하지만, 이학이나 이학의 도통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이학을 유교 정신 발전의 최고 단계로 간주하고, 청후의 발전은 학술적인 역사적 의미만 가지고 있으며 사상사에서는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유 선생은 청대 고증학의 흥기에는 사상사 발전의 내적 논리가 있다고 생각했을 뿐만 아니라 송명리학의 내면적 정의다툼이 유학을 고전고증학으로 옮기는 것을 초래했을 뿐만 아니라 유학지성주의의 출현을 대표했다. 청대 유학정신은 유학발전의 새로운 방향을 대표하며, 그 역사적 의의는 송명리학이 덕성에 대한 숭상하에 있지 않다. 게다가, 이 새로운 발전은 유교가 전통에서 현대로의 전환을 위한 출발점을 제공한다.

5. 유 선생은 중국 전통을 연구하는 역사학자이지만 전통과 현대 중국의 역사, 사상, 문화에 대해 똑같이 깊은 이해와 장악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현대 중국 역사, 사상, 문화 분야의 저작도 똑같이 중요하다. 그의 저서' 후시의 역정: 후시의 생애와 사상을 재인식하다',' 진만년의 시를 천명하다',' 유기풍수저울: 전무와 근대 중국의 학술' 에서 근대의 중요한 지식인에 대한 학술적 지위와 학술적 이념에 대한 논술은 분명하다. 예를 들어, 진인각이 쓴 그 은밀한 시는 여선생의 해독을 거쳐 그의 흥망, 분노, 시국에 대한 비판을 엿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중국 전통문화정신에 깊이 뿌리박힌 동시에 세계 안목을 가진 걸출한 학자의 슬픔과 각성을 더 잘 파악할 수 있다.

여선생의 평일 저술은 대부분 전문 저작이고, 여가 시간에는 문화정치 문제도 주목하고, 학술에서 시사까지, 검지와 행달까지 주목한다. 염유 선생은 양안 정치에 대해 관찰하고 논평했지만, 실제로는 정치에 참여하지 않고, 단지 정치에 대해 머나먼 흥미를 가지고 있을 뿐, 그 출발점은 지식인의 사회적 배려에 기반을 두고 있다. 시카고 대학의 우국번 교수는 그의 인간성을 칭찬했다. "여영시 교수는 그의 작품에서 전형적인 중국 학자로, 이는 그의 평생의 연구와 경험에 반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