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보
왕월
태산이 얼마나 웅장한 경치인가!
지루를 벗어나도 여전히 녹색의 산봉우리를 볼 수 있다.
창조주께서는 이곳의 모든 신비한 자연의 우아함을 주셨습니다.
그리고는요. 하루는 곧 여명, 황혼에 들어간다 .....
컬러 클라우드 러브? 내 가슴은 소탈하고,
새가 나의 긴장된 눈앞에서 왔다갔다한다 .....
산 정상에 오르면,
다른 산들은 하늘 아래에서 모두 작아 보인다 .....
등악양루
저는 항상 동정호에 대해 들었습니다.
이제 나는 마침내 이 탑에 올랐다.
나의 동쪽은 오국이고, 남쪽은 초국이다.
나는 하늘과 땅이 끝없이 떠다니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친척과 친구들은 제게 소식을 주지 않았습니다.
나는 늙고 병이 나서 혼자 나의 배와 함께 있다.
이 벽의 북쪽에는 전쟁과 산맥이 있습니다.
난간 옆에서 어떻게 울지 않을 수 있습니까? 。
강가에서 홀로 꽃을 찾다
황사 친정 화단,
수천수만의 꽃들이 나뭇가지를 구부렸다.
나비는 계속 춤을 추고 있습니다.
매혹적인 울음새가 편안하게 울다.
취거
오리올스 두 마리가 푸르른 버드나무를 울리고,
일행 백로가 하늘로 치솟았다.
창문에는 서릉 가을눈이 함유되어 있다.
문박오동만리선.
절대 잠수하지 마라
요야 호수의 봄배.
심사숙고한 기쁨은 끝이 없다.
무슨 일이 있어도 나는 책임질 것이다.
저와 제 배, 저녁 바람 전에 ,
꽃을 지나 호수에 들어가다.
황혼 무렵 서쪽 계곡으로 향했고,
나는 그곳에서 산 너머의 남성을 보고 있다.
엷은 안개가 피어오르고, 부드럽게 맴돌고,
낮은 달이 비스듬히 숲을 통과했다.
나는 모든 세속적 인 것들을 제쳐두고,
낚싯대를 든 노인이 되었다 .....
왕위
청계
나는 이미 황화강을 항해했다.
녹색 시냇물의 수로에 의해 운반된다.
산 주위를 만 바퀴 돌고,
30 마일도 안 되는 여정에서.
급류가 쌓인 바위 위에서 윙윙거리고,
그러나 울창한 소나무 숲 속에서 빛은 어두워졌다.
입구의 표면은 너트 각도와 함께 흔들립니다.
강둑에 잡초가 무성하다.
내 마음속 깊은 곳에서, 나는 줄곧 순결했다.
이 맑은 물처럼.
오, 넓고 평평한 바위 위에 머물러 라.
낚싯줄을 영원히 버려라! 。
종남산
그 거대한 높이는 천국의 도시에 가깝습니다.
천산만수를 바다 한 구석에 연결하다.
제가 뒤돌아봤을 때, 구름은 제 뒤에 있었습니다.
내가 안개에 들어갔을 때, 그것들은 사라졌다.
중앙 산봉우리가 황야를 갈라놓았다.
풍화가 많은 산골짜기로 되다.
밤을 지낼 곳이 필요합니다.
나는 강에 있는 나무꾼을 불렀다.
맹호연
가을 만산에 장무를 보내다
흰 구름 속의 북봉에서
너는 이미 너의 조용한 곳을 찾았다.
자, 제가 이 산에 올라가서 당신을 보러 갔을 때,
내 마음은 기러기와 함께 날아간다.
고요한 황혼이 좀 슬퍼 보일 수도 있고,
올 가을 날씨가 이렇게 시원하고 맑지 않다면.
저는 강둑을 바라보고, 집으로 돌아가는 마을 사람들과
평두사의 머리는 쉰다.
지평선에는 풀처럼 나무가 있습니다.
강 가장자리에 달 같은 섬이 있다.
네가 나를 만나러 와서 술 한 바구니를 가져올 수 있기를 바란다.
* * * 취한 중양절.
동정호는 장 총리에게 메시지를 보냈다.
8 개월 째, 이곳의 호수는
천국과 함께 있다.
운곡과 맹곡의 안개,
이미 악양시를 포위했다.
나는 가고 싶지만 배를 찾을 수 없다.
나는 정말 부끄럽다, 나는 너희들 같은 정치가들보다 더 게으르다.
제가 여기 앉아서 어부가 던지는 것을 보았을 때,
연못 속의 물고기처럼.
동려일파에서 양주 일우까지.
유인원의 걱정을 듣고,
강물이 어둠 속에서 흐르다.
바람이 양안의 나뭇잎을 불고,
달이 나의 외로운 돛을 가로지르고 있다.
저는 이 내륙 지역에 있는 낯선 사람입니다.
양주의 친구를 그리워하다.
동쪽으로 두 가닥의 긴 눈물을 흘리며
바다에 가장 가까운 곳을 찾아라.
창건
파산사 뒤의 불교 정수처.
맑은 아침, 고묘 근처에서
새벽의 햇살이 나무 꼭대기를 비추고 있다.
그곳의 대나무 길은 은둔처로 통한다.
나뭇가지와 꽃, 불교에 가서 정수하다.
여기 산빛이 새들을 비추고 있습니다.
인간의 사상은 수조에서 평온을 만진다.
천 가지의 소리가 모두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시계가 울렸다.
왕지환
헬렌 오두막에서.
산들이 하얀 태양을 가렸다.
바다는 황금빛 강을 다 써버렸다.
하지만 당신은 시야를 300 마일 넓혔습니다.
계단을 한 계단 올라가다.
량주어
황하는 흰 구름 위에 멀리 있다.
만 보는 고립된 도시이다.
강한 동생이 왜 버드나무를 원망해야 하는가?
봄바람은 옥문을 통과하지 않는다.
왕보
탱 왕각시
왕 탱 노래 Linjiang 구슬,
우페가 노래하고 춤을 추다.
남포운에 마주보고 있는 건물을 그립니다.
황혼 무렵 주렴이 서산의 비를 걷어 올렸다.
구름과 연못은 모두 그림자입니다.
물교환성이 몇 년 동안 이동했다.
오늘 내각의 황제는 어디에 있습니까?
문턱 밖에서는 장강이 스스로 흐른다.
리퍼
남경에서 봉황대에 오르다.
봉황은 이곳에서 공연을 한 적이 있기 때문에, 이곳은 그것들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지금 그것을 이 황량한 강에 버려라.
오궁의 오솔길은 잡초에 의해 꼬불꼬불해졌다.
금의 옷은 고대의 먼지이다.
세 개의 반산이 하늘 밖에 떨어져 있고,
백로주는 물 한 개로 나뉜다.
구름이 태양을 가릴 수 있기 때문에
나의 우울한 마음 속에서 그의 도시를 숨기다.
백제성이 앞당겨 개봉하다
백제에게 작별인사를 하고,
천리 강릉, 하루도 갚는다.
해협 양안의 원숭이는 끊임없이 울고 있다.
카누는 이미 만중산을 통과했다.
루산 폭포를 보다
햇빛 향로는 보라색 연기를 만들어 내고,
천 앞에 걸려 있는 폭포를 바라보다.
3 천 피트 상공에서 내려옵니다.
텅스텐은 추락한 지 9 일 된 은하수이다.
망천문산
천문이 초강의 개방을 끊었다.
맑은 물이 동쪽으로 이 시간까지 흐른다.
양안의 청산이 마주 대하다.
고독한 돛은 태양에서 온다.
황학루는 양주로 가는 도중에 맹호연과 작별을 고했다
오랜 친구가 황학루에서 사직했습니다.
불꽃놀이가 3 월에 양주에서 떨어졌다.
외로운 돛, 먼 그림자, 푸른 하늘,
하늘에는 장강만이 흐르고 있다.
최호
황학루
오래 전, 황학 한 마리가 성인을 태우고 하늘로 올라갔습니다.
지금은 황학루만 남았다.
황학은 지구로 돌아온 적이 없습니다.
흰 구름은 영원히 그가 없는 곳에서 날아간다.
한양의 모든 나무는 물에서 맑아지고,
앵무새 섬은 달콤한 풀이다.
하지만 나는 집을 바라보았고, 황혼은 점점 짙어졌다.
강에 엷은 안개가 끼어 사람들에게 깊은 우울함을 가져다 주었다.
백거이
전당강 봄놀이
고산사는 가정서 북쪽에 있습니다.
수위가 낮고 구름발이 낮다.
몇 가지 초기 울음새가 따뜻한 나무를 쟁탈하고,
누구의 새 제비가 봄진흙을 쪼아먹는다.
꽃은 점점 더 매력적으로 변하고,
얕은 풀만이 말굽이 없을 수 있다.
사랑의 호수 동쪽 행의 부족,
청양의 그늘 아래 하얀 모래 제방.
목강송
석양이 서쪽으로 지고,
반 강은 사박사박 소리를 내고, 반 강은 붉은색이다.
불쌍한 9 월 3 일 밤,
이슬은 진주 같고 달은 활 같다.
장계
단풍교 부근의 야간 정박소.
서리밤,
장풍 어화 근심 수면.
고모수 외곽의 한산사,
자정 종소리가 여객선에 도착했다.
유우석
죽지어
버드나무와 녹강 수준,
랑강의 노랫소리를 듣다.
동방 일출 서양비,
타오 무정, 햇빛.
두목
강남의 봄
천리오리올스는 녹색영홍을 부르고,
수촌산과주 기풍.
남조 사백팔십 개의 절,
얼마나 많은 탑 연우.
산지 여행
석판길은 먼 절벽으로 구불구불하게 통한다
흰 구름이 떠 있는 곳에서는 일부 집주인을 볼 수 있다
나는 마차를 멈추고 단풍숲에 매료되었다
서리가 내린 가을 잎은 2 월의 꽃보다 더 빨갛다
후장
난징 나루터에서.
금릉 김도수산루,
보행자는 하룻밤 후에 그 자신에 대해 걱정할 수 있다.
그날 밤 썰물, 강은 달에 기대어
두세 자루의 불은 모두 과주의 것이다.
왕위가 은거할 때 아름다운 산수시를 많이 썼다. 그는 자신이' 지천집' 을 썼는데, 그중에는 그와 친구 배디가 서로 화목하게 부르는 20 곡의 오언절구가 있다. 주요 내용은 지천 부근의 경치를 묘사하여 은은한 재미를 표현하는 것이다. 먼저 \ "우 Xinyi \" 를 봐:
맨 위에 있는 목부용화의 가지에는 군산에 성홍의 꽃받침이 활짝 피어 있다.
개울의 입은 고요하고 흔적도 없이 벌여져 떨어졌다.
고요한 산골짜기에서 목련은 저절로 떨어지고, 살아 있고 또 시들어 떨어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가짜도 아니고, 세상과 무관하며, 아무도 모른다. 시끌벅적한 세상이자 시인 왕위 주객 일체의 독특한 경지로, 그야말로 불가의 공허관의 상징적 경지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래서 명대 문학평론가 후 응린은 이 시가' 입선' 의 작품이라고 말했다. "나는 이미 내 인생 경험을 잊어버렸고, 모든 생각은 침묵했다." 왕 웨이가 여기에서 창조 한 예술적 개념은 코끼리 밖에서 태어나 시적 영역과 선 (禅) 의 영역의 결합이며, 깊은 의미와 예술적 호소력이 강하다. 이런 예술적 성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은 불학에 대한 그의 연구와 불학 사고 방식에 도움이 되는 훈도라고 말할 수 없다.
왕위는 후세 사람들에게' 시불' 이라고 불린다. 그는 초창기에 부처를 믿었다. 어머니 최씨는 30 여 년 동안 명상을 수행해 왔다. 왕 웨이와 그의 동생 왕 진, "모든 종 부처님, 음식에 살고, 고기와 피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올드 당나라 왕 웨이 전기"). 왕웨이 3 1 세 때 아내가 돌아가셨고, 그는 더 이상 결혼하지 않았다. 그는 혼자 한 방에 살고 있는데, 그의 화면은 매우 피곤하다. "그는 자식이 없다" ("책임 활 추천 형표"). 그는 또한 불교에 관한 시를 많이 썼는데, 불교 방면에 조예가 매우 높다.
당대의 불교 유파에서는 왕위신선이 있고, 이남종선은 위주이다. 남종선은 중국 불교와 유교 도교의 결합의 산물이며, 그 운명인생철학은 중국 문인들에게 최신의 가장 완벽한 경로를 제공한다. 그러나 남종선의 일부 수행 방법은 중국특색 시 창작과 통하는 점이 있다. 송대 문학 비평가 엄우는 "일반적으로 선은 묘우 속에만 있고, 시도 묘우 속에 있다" 고 말했다. 묘우는 선에 대한 통찰이며, 예술에 대한 깨달음으로 표현될 수 있으며, 시와 선은 모두 예리한 내면체험을 필요로 하며, 계시와 은유를 강조하며 모두 의미를 추구한다. 남종선은' 주현절' 을 말할 때 종종 이미지의 표현으로 법칙을 전달하는데, 특히 직감, 암시, 귀납, 연상이 이해에서 작용하는 역할을 강조한다. 왕위는 선학에서 얻은 것으로, 자연히 세상을 파악하는 이런 방법에 대해 깊이 체득하고 있다. 그는 불교에 대한 이해를 인생관에 녹여 종교적 정서를 시적인 사상으로 만들어' 공',' 정적',' 한가함' 의 시적 경지를 창조했다. 선종은 산천의 수미 스타일을 숭상하고, 왕웨이에게 의식적으로 산천에 접근하고, 산천의 심미 가치를 발굴하는 것도 지도와 계발 역할을 했다.
왕위는' 죽리관' 시에서 자신의 내면체험을 묘사했다.
나는 혼자 밀죽에 기대어 피아노를 치며 흥얼거리고 있다.
너무 가벼워서 아무도 들을 수 없다. 내 파트너, 명월을 제외하고는.
시인은 대나무 숲 깊숙한 곳에 홀로 앉아 피아노를 치며 휘파람을 불었다. 그의 존재를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고 밝은 달만 그와 함께 있다. 자연은 그의 내면의 외로움을 가장 잘 알고 있고, 휘영청 밝은 달은 그에게 조용한 즐거움을 가져다 주었다. 물건은 내가 하나가 되고, 물건은 내가 서로 잊는다. 선과 시, 물과 젖이 어우러지다. "차이루" 도 마찬가지입니다.
고요한 산골짜기에서는 사람을 볼 수 없고 말하는 소리만 들린다.
석양의 그림자가 숲 깊숙이 비치자 이끼 위의 경치는 사람을 즐겁게 했다.
빈 산은 아무도 없고, 숲 깊숙한 곳에서 간간이 들려오는 말소리만 들렸고, 한 가닥의 석양이 숲 깊은 곳에 있는 이끼를 투과하는 것은 그렇게 황홀하고 슬픈 것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것이 바로 왕위가 추구하는 그런 시끌벅적한 공령의 경지이다. 외롭지만 보람도 있어요.
청대 왕어양은 왕위의 시가' 선 ()' 이라고 말했고,' 함축적인 말' 은 불화와 예가의 웃음 ('잠꼬리 계속') 과 다름없다. 다시 말해, 왕위의 산수시는 선 (), 선 (), 선 (), 선 () 으로 가득 차서 선 () 의 뜻을 전달했다. 자연은 산수미 장면에서 시인의 독특한 취향을 충분히 보여 주었다.
왕위는 반드시 외진 곳에 가서 선을 구하는 것은 아니며, 그도 광활한 세계와 시끌벅적한 농가 생활을 보고 있다.
비가 온 후, 새로운 맑은 하늘이 유난히 넓어져서 시야가 넓어져서 조금도 안개가 끼지 않았다. 외성의 문루는 페리 부두에 바짝 붙어 있고, 마을 옆의 나무들은 개울과 하구를 잇고 있다. 은백색의 강물이 들판을 반짝이며, 특히 밝고 푸른 산들이 산등성이의 뒤에 우뚝 솟아 있다. 한창 농번기라 한가한 사람이 없어 농민들은 모두 밭에 나가느라 바쁘다.
-"새로운 햇살 야생 희망"
봄비가 한바탕 내리고, 때를 씻어내고, 광경이 새로워졌다. 농번기, 사람, 풍경은 모두 맑은 공기 속에서 목욕한다. 문구' 백수' 는 근경과 원경의 층화 화면을 형성했다. 물은 매우 밝고, 산은 매우 푸르며, 빛과 색의 대비는 매우 조화롭다. 겉으로는 이 시의 선의를 볼 수 없다. 사실 그 봄비는 불교정병에서 쏟아진 성수와 같아서 모든 것을 깨끗하고 공허하게 씻었다. 다만 모든 것이 묘하게 선과 시를 융합시켰을 뿐, 그는 선이 시를 압도하지 못하게 했다. 물론, 우리가 주목하는 것은 농부의 생활에 대한 칭찬이다. 감상은 산수수려한 기운을 감상하는 것이지, 지칠 줄 모르고 그 선리를 추구할 필요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왕위는 다재다능한 문화 거인으로 시, 음악, 그림, 서예에 능하다. 송대 대문호 소동파는 "왕웨이시에 그림이 있다. 그림을 보면, 그림 속에 시가 있다. " ("슈멜란 다언 유") 그의 말은 정교하고 적절하다. 왕위는 당대의 성취가 있는 산수화가이다. 그는 소서박소의 수묵필법으로 그림을 그리며 수묵산수를 만들어 스스로 일가를 이루며 후세 사람들에게 산수화 남종의 창시자로 불린다. 그의 그림은 글쓰기를 강조하고, 신의를 추구하며, 주관적인 느낌을 표현한다. 그래서 "물건을 그리는 것은 사계절을 묻지 않는다. 꽃을 그리면 종종 복숭아, 살구, 부용, 연꽃을 한 장면으로 삼는다. " "모양과 물체를 요구하기가 어렵다. 클릭합니다 (심괄은' 몽계' 에서 장언원의 말을 인용했다) 이에 따라 왕위는 중국 문인의 시조라고도 불린다. 그림은 신처럼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시의 정취와 정취가 있다. 즉, 그림 속에 시가 있다. 이런 회화 이념으로 자연 경관을 응시하는 것은 일종의 감탄이며, 반드시 시 속에 그려진 정취가 있어야 한다.
왕 웨이는 그림, 음악, 서예에 대한 깊은 예술적 조예를 통해 시 창작에서 일반 시인보다 더 정확하고 섬세하게 아름다운 경치, 신기한 음향, 변화무쌍한 자연을 느끼고 포착하여 필단에 호소할 수 있게 되었다. 나도 글로 색칠을 하고, 시 색조의 조화를 중시할 것이다. 시중에는 그림의 의경, 음악의 유창함, 서예의 변화가 있다. 이런 식으로, 보이지 않게 그의' 시 속에 그림이 있다',' 백오리올스, 궁상이 반복적으로 연기한다' 는 독특한 시화 예술 풍격이 형성되었다. 우리는 그의 산수시를 감상할 때 이 특징을 확고히 파악해야 한다.
왕위는 장려한 경치를 개괄하는 데 능하다. 이런 시는 기세가 웅장하고, 의경이 넓고, 필법이 간단하고, 선이 굵고, 각도가 변화무쌍하다. 종남산을 보세요.
그것의 거대한 높이는 천국의 도시, 산에서 바다까지 한 구석에 가깝다. 구름, 내가 뒤돌아 볼 때, 바로 내 뒤에, 나는 너무 어려서 아무것도 볼 수 없다. 중앙의 산봉우리가 남서부를 갈라놓고 산골짜기는 각기 다르다. 산에서 살 집을 찾고 싶은데, 물 안내자가 나무꾼에게 물어보면 편리할까요?
태을봉은 종남산산 (친링) 의 주봉이다. 시는 주봉에서 출발해 온 산을 웅거하며 종남산의 웅장한 기세를 썼다. 앞의 몇 마디 글은 우람하고 웅장한 종남산이고, 마지막 두 구절은 사람이 산이 없는 것으로, 산의 웅장함을 구현한다. 마치 산수화 속 사람과 산의 대비와 같다. "백운" 이라는 말은 특히 넋을 잃었다. 등산 경험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이 시를 읽으면 몰입감을 느낄 수 있다. 이 시는 등산을 쓴 것이고, 다음 이' 한수를 내려다보다' 는 것은 물이다.
그 남쪽 세 가지가 초경에 이르고, 그 아홉 가지가 형문에 흐른다. 이 강은 천지를 가로지르고 있는데, 그곳의 산의 색깔은 옳고 그름이다. 인간의 거처는 먼 하늘의 잔물결 위에 떠 있는 것 같다. 양양의 이런 아름다운 날들이 나의 노산을 취하게 했다! 。
이것은 양양의 풍경을 묘사한 시이다. 초나라의 형세를 먼저 쓰고, 중간에 대강의 호탕한 경관을 쓰고, 마지막에 애절한 정을 쓰다. 굵은 선이 그려져 경지가 웅장하다. 모두 선화입니다. 그것은 심지어 산이 파랗거나 보라색인지, 두꺼운지 싱거운지 쓰지 않는다. 그냥 아무 일도 없으면 수묵산수화 같다고 말했을 뿐이다. 시인이 파악한 것은 전체적인 인상이다. 이미지는 육안이 아닌 시적 사고에 의해 통제된다. (서양시의 논리와는 달리) 중국화의 산점 투시의 예술적 효과를 보여준다 (이는 서양화의 논리와는 다르다). 왕웨이와 비슷한 시는' 만구가 나무에서 하늘을 만지고, 천봉에서 두쥐안 울다',' 석양이 강호를 내리고, 물결이 하늘빛을 띠고 있다',' 사막의 고독, 장하낙엔' 등 많다.
왕위는 또한 소리, 색, 그림, 정이 얽힌 감동적인 순간을 포착하여 감정을 가장 잘 전달하는 경지에 통일시켜 적절한 언어로 표현하는 데도 능하다. 그의 산수시' 관조계' 를 보세요.
사람은 한가하고, 계화는 떨어지고, 밤은 고요하다.
달빛이 산새를 놀라게 하고, 소리가 봄계에 들어온다.
고요한 봄밤 숲 속에서 사계절 월계수 소리 없이 흩날렸다. 갑자기 명월이 솟아오르고, 공산이 빛나고, 산새가 깨어나 산골짜기에서 노래를 부르며, 유난히 맑고 맑으며, 달밤 춘산의 고요한 아름다움을 돋보이게 한다. 인간 한가함' 의 어떤 판본은' 인간 세상' 이라고 불리며, 그 의미도 이해할 수 있다. "계화" 는 월월월월로 해석할 수 있다. 시인은 조용하고, 움직이고, 움직이고, 움직이고, 정적인 결합으로 독자를 더욱 아름답고 깊은 경지로 끌어들였다. 시인은' 달에 놀란 새' 라는 가장 표현력과 상상력이 풍부한 순간을 포착해 썼다. 이것은 음악감이 가득한 달밤 장면이다. 오신이의 공허한 사색에 비해 이 시는 따뜻하고 활발하며 인간의 기운이 넘친다.
왕위 오른쪽에는 늦가을 경치를 묘사한 시가 있는데, 이름은' 산속' 이다.
냇물이 하루도 채 안 되어 강바닥에 하얀 석두, 날씨가 점점 추워지고, 나뭇가지의 단풍이 점점 적어진다.
꼬불꼬불한 산길에는 비가 오지 않았고, 연기가 무성한 푸른 소나무에 어리둥절하고 물기가 무거워 흐르는 것 같았고, 그 다음에는 행인의 옷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Jingxi 는 산시 성 램 틴 카운티 북서부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단풍은 단풍이다. 일찌감치 산속을 걸으며 산경을 감상하다가 갑자기 옷이 다 젖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비가 오는 줄 알았는데 자세히 보니 비가 오지 않았다. 산 위의 엷은 안개밖에 없어, 내 옷이 젖었을지도 몰라! 시인은 관광객의 이런 감정 과정을 두 편의 시로 농축해 흥미롭다. 이 시는 색깔이 있다: 백석, 단풍, 청록색. 한 가지 음향이 있다: 시냇물이 석상을 친다. 관광객의 느낌도 있습니다. 이 시는 짧지만 내포가 풍부하다. 당대의 서예가 겸 시인 장욱도 칠절시' 산에 머물다' 를 쓴 적이 있다.
산광의 상태가 봄빛을 환하게 하는 것은 가벼움을 위한 것이 아니다.
맑은 날에도 흐린 날에도 비가 오지 않는다 해도, 옷에 묻혀서 구름이 깊다.
"옷에 묻다" 라는 시는 실속 있는 표기법으로 깊은 산운무쇄의 또 다른 광경을 표현했다. 왕 웨이의시에서 "젖은 옷" 은 환상과 환상을 묘사하고 울창한 산림의 시적 그림을 표현합니다. 두 편의 시는 이곡 동료들의 묘미를 가지고 있으며, 각각 흥미진진하다.
왕위의 오언율시' 산거추야' 는 시와 그림의 결합의 가작이다.
텅 빈 산들이 새 비 속에서 목욕하고 밤에 초가을을 느끼다. 휘영청 밝은 달이 틈에서 맑은 빛을 뿌려 분수를 바위 위에 맑게 했다. 대나무 숲이 우렁차고 세탁녀가 돌아오자 연잎이 가볍게 흔들려 가벼운 배를 타려고 했다. 봄의 봄에는 휴식을 취할 수 있고, 가을의 태양은 언덕에 오래 머무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