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성어는 대부분 옛말에서 유래한 것이기 때문에 일부 곤충의 이름은 현재 많이 쓰는 것과는 달리 현대인들조차도 거의 알지 못한다. 이런 대표적인 성어를 열거하고, 각종 재료와 결합해 곤충의 이름을 해석하고 있다.
이것은 매미의 별칭이다. 가시는 매미의 일종으로, 몸이 작고, 등이 청록색이며, 소리는 맑고 둥글다. "끓어오르는 국물" 은 매미가 끓어오르는 국물이 굴러가는 것을 가리키는데, 이는 사람을 불안하게 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이 성어의' 치' 는 앞의 성어와는 달리' 사마귀' 의 줄임말이어야 한다. 도끼를 남기다' 는' 글래디에이터 도끼' 라는 뜻이다. 사마귀 도끼' 는 사마귀의 앞발이기 때문에 이름을 붙인 것은 사람들이 도끼를 들고 있는 것처럼 높이 들어올리기 때문이다. (마하트마 간디, 도끼, 도끼, 도끼, 도끼, 도끼, 도끼, 도끼) 위봉은 고슴도치의 가시를 가리킨다. 돌격에 도끼를 죽이는 것은 힘이 작다는 것을 비유한다.
매미는 매미의 일종으로, 몸집이 작고, 머리 쪽이 넓고, 이마가 넓고, 무늬가 있다. "panshou 비행 초승달" 은 여성의 얼굴 아름다움을 묘사합니다.
하루살이는 나무를 흔들고, 하루살이는 큰 개미이다.
여기서 "눈에눈" 은 "도롱뇽" 즉 하늘소의 유충을 가리킨다. 현대에서' 귀뚜라미' 는 일반적으로 귀뚜라미의 유충인 귀뚜라미를 가리킨다. 추 허리 칼라' 는 여성의 몸매가 날씬하고 목덜미가 하얗다는 것을 묘사한다.
나비는 "파리" 가 귀뚜라미나 메뚜기를 가리킨다고 불평한다. "나비는 씁쓸하고 슬프다" 는 것은 향수병의 고통과 슬픔을 비유한다. 현대 곤충학의 이름으로,' 반날개' 는 중국의 희귀한 곤충이다.
개구리세라미드 닭은 와인 식초나 신포도주 위로 움직이는 눈가리개나 작은 곤충이다. "우물 개구리 아실 닭" 은 시야가 넓지 않고 식견이 얕다는 것을 비유한다.
나방이 꿀벌에게 붙어 있다. 여기서 "나방" 은 "개미" 와 소통합니다. "나방 띠벌" 이란 개미나 벌처럼 모여서 묘사하는 것을 말한다.
중국 관용구의 곤충 형태 학적 특성
일부 중국어 성어는 체형, 체색, 머리 모양, 복안, 부리, 촉수, 날개, 발 등 특정한 곤충의 형태 특징을 분명히 적용한다. 곤충과 관련된 성어 중 어떤 곤충이나 부위를 사용하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고증과 총결산은 아래와 같다.
중국 성어 중의 곤충은 대부분 체형이 작아 하찮은 사람과 일을 나타내고, 어떤 것은 아직 제멋대로이다. "파리 흔들나무", "파리는 작은 이익을 가지고 있다", "파리는 달팽이의 이름을 가지고 있다", "모기 비행산", "파리가 보금자리에서 날고 있다", "모기가 귀를 날아간다" 와 같다.
막날개의 꿀벌들은 대부분 가슴과 복부 사이에 좁은 연결고리가 있는데, 이를' 가는 허리' 라고 하는데, 성어에서 사람의 몸매가 가늘고 날씬하다는 것을 비유한다. "벌허리 참수 등", "벌허리원숭이 등", "벌허리학 무릎" 등.
하늘소 유충의 체색은 흰색이고, 성어는 여성의 목이 하얗게 변하는 것을 묘사하는 데 사용된다. "추 허리 칼라" 와 같습니다.
성어에서는 이마가 넓은 매미로 여자의 얼굴을 묘사한다. 예를 들면,' 나방 눈썹' 입니다.
복안말벌의 복안은 비교적 두드러지고 복부 끝에 가시가 하나 있다. 성어는 사람의 생김새가 흉악하고, 추하고, 성격이 사납다는 것을 묘사하는 데 쓰인다. 예를 들어, "벌의 윙윙거리는 소리" 처럼요.
부리매미의 구기는 흡입기이고, 아랫입술은 부리관으로 특화되어 윗턱과 턱이 특화된 구침을 포함하고 있다. 보통 부리는 가슴 복부에 바짝 달라붙어, 고대 관대가 턱 밑에 매듭을 짓고 늘어진 부분과 같다. 성어' 매미와 게' 의' 매미' 라는 글자가 바로 이런 뜻이다. "매미, 게" 는 모순이나 명실상부한 것을 비유한다.
더듬이 성어' 매미 나방 눈썹' 의' 나방 눈썹' 은 원래 나방의 가늘고 긴 호형 촉각을 가리키며 여성의 아름다운 눈썹을 비유한다.
날개 매미가 있는 날개는 가볍고 얇고 투명하다. 성어' 매미 탈모' 의' 매미 탈모' 는 얇은 실로 만든 옷을 가리킨다. "매미 셔츠 벨트" 는 우아하고 화려한 옷을 의미합니다. "중요한 것을 알고, 천군만마가 가볍다" 는 표현은 시비를 혼동한다.
사마귀의 앞발은 발이 움켜잡혀서 힘이 있어 보이지만, 강대한 힘에 비하면 자연히 부족함이 드러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힘명언) 성어' 풍웨이의 도끼',' 사마귀 바퀴',' 사마귀 팔 차' 는 모두 사마귀의 앞발을 가리키며, 모두 제멋대로의 비유이다.
다른 성어에는' (모기) 섬모',' 충둥지 모기 섬모',' 사마귀 바퀴' 가 있다. "모기 섬모" 또는 "섬모" 는 "모기 눈썹" 이라고도 합니다. 사실 모기는 진짜 속눈썹이나 눈썹이 없다. "도요새 안의 모기 섬모" 는 단지 전설에 지나지 않는다. "모기 섬모" 나 "모기 눈썹" 은 고대인들이 발명한 것으로 매우 좁은 장소를 묘사하는 데 불과하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모기섬모' 나' 모기눈썹' 이 꼭 있어야 한다면 모기 복안 위의 강모만 가리킬 수 있다.
중국 관용구의 곤충의 생물학적 특성
중국어 성어에 사용된 곤충의 생물학적 특징은 변태, 식성, 취식 방식, 클러스터, 향성, 보금자리, 굳은살, 발성, 발광, 자위, 수명, 산란지, 방식 등이다.
변질된 곤충은 일생 동안 몇 차례 허물과 탈바꿈을 겪어야 한다. 성어' 금매미 탈피' 는 매미 약충으로 허물을 벗고 성충이 되어 상대의 추구에서 벗어나는 것을 비유한다. 거미수영' 은 거미의 수영망과 매미의 변형을 통해 능숙한 기교를 달성한다는 것을 비유한다.
사마귀를 먹는 것은 유명한 육식곤충으로,' 사마귀가 매미를 잡는다, 황새가 뒤에 있다' 등의 성어가 측면에서 이를 반영한다. 어떤 곤충들은 썩어서' 썩다' 라는 성어가 있다. 지금 재난의 발생에는 반드시 내재적인 원인이 있을 것이다.
사육법: 누에의 유충의 구기는 씹어서 뽕잎을 조금씩 물어뜯을 수 있기 때문에 성어' 고래를 잡아먹는 것' 은 누에처럼 다른 사람의 이익을 점차 삼키는 것을 묘사한다. 어떤 곤충들은, 예를 들면 나무를 뚫고 불을 얻을 수 있는데, 이것은 성어 "쥐가 사람을 물어뜯는다" 에 나타나 있는 반면, "거취" 는 매국노를 묘사하고, "나라를 물어뜯다" 의 "눈" 은 나라를 해치는 행위를 가리킨다. 매미의 구기는 흡수식이어서 유질음식만 빨아들일 수 있고 나무의 가지와 잎을 씹어서는 안 된다. 옛사람들은 매미가 이슬만 마시면 오랫동안 먹지 않았던 거북이처럼 빈 배와 소장이 있어야 한다고 믿었기 때문에' 매미의 배와 거북이의 창자' 를 배고픔과 가난을 비유했다.
어떤 곤충들, 특히 군거곤충들은 "집개미", "집개미", "집개미" 와 같은 사람들의 모임을 묘사하는 데 많이 모인다.
성추행 곤충은 다양한 경향이 있는데, 이러한 경향은 중국 성어에도 나타나 있다. 예를 들면' 개미 한 마리',' 개미가 파리 한 마리',' 물고기 파리 한 마리',' 나방 불',' 냄새 나는 남편 쫓기',' 벌 유인나비' 등이 있다. 이들 중 일부는 곤충의 식성과 관련이 있다.
둥지를 짓는 곤충들, 특히 군거곤충들은 둥지를 짓는다. 토양 흰개미가 토양에 둥지를 틀면 제방에 구멍이 생겨 안전을 위태롭게 할 수 있다. 천리의 제방이 개미굴에서 무너졌다' 는 성어는 작은 문제에 주의하지 않으면 큰 재난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을 비유한다.
고치를 만드는 몇몇 곤충들은 누에와 같은 고치를 만들 수 있는데, 예로부터 사용되었다. 사자성어' 고치 자기 속박' 은 사람이 자신에게 시달려 갇히는 것을 의미한다. 고치를 벗기고 실을 뱉는 비유는 순서에 따라 사물의 발생 발전 과정을 찾는 것이다. 고치에서 단독으로 잣다' 는 조직이 분명하거나 맥락이 분명하거나 일방적으로 흠모하는 시를 비유한다.
어떤 곤충들은 노래를 부를 줄 안다. 나비 원망',' 묵묵 매미',' 말 매미 다투기',' 국 한 입 다투기',' 개구리 울음',' 매미 헐레' 등의 성어는 사람들의 다양한 심정과 심경 또는 환경을 묘사하는 데 쓰인다. 모기를 모아 천둥이 되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떠드는 비유이다.
발광 일부 곤충은' 설역 반딧불' 의 반딧불이와 같이 빛을 발한다.
호신 일부 곤충은 호신 능력을 가지고 있는데, 예를 들면 말벌이 산란기로 변한 독침으로 적을 쏘는 것과 같다. 성어에서 의미는 악독하고 만만치 않다. 늑대와 벌독',' 벌은 독이 있다',' 꿀벌을 놀리며 쏘아먹는다' 와 같은 것들이다.
수명 일부 곤충은 수명이 매우 짧은 것 같다. 예를 들어 고대인들은 하루살이의 수명이 짧다고 생각했는데, 보통 1 일 미만이며, 최장 3 일이다. 중국 성어' 하루살이야' 는 어떤 사물의 생명이 짧다는 것을 비유한다.
어디서 어떻게 잠자리를 낳는지 비행 중에 수상 물체에 알을 낳는다. 성어' 잠자리물' 은 일을 깊이 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배변파리는 반류질 음식을 핥고 검은 배설물을 배설하면 흰색 물체를 오염시킬 수 있다. 초파리가 하얗게 물들다',' 초파리는 옥을 가리킨다' 등의 성어는 소인이 비방으로 남을 비방하는 것을 비유하는 데 쓰인다.
중국 관용구의 곤충 생태 특성
일부 성어는 측면에서 곤충과 환경의 관계를 반영한다. 예를 들면' 물이 흐르면 부패하지 않고, 집만 네 벽은 사람을 물지 않는다',' 침묵은 매미와 같다' 등. 말 그대로 자주 회전하는 중심축이 좀이 생기기 쉽지 않다는 뜻이다. 고요함' 의' 매미' 는 늦가을의 매미를 가리킨다. 날씨가 추워서 울지 않는다.
몇 가지 비과학적인 곤충 성어
성어는 대부분 고어에서 유래한 반면 고대인들은 곤충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에 성어에는 곤충에 대한 묘사에도 비과학적인 점이 있다. 다음은 몇 가지 예입니다.
누에가 실을 토하여 고치를 묶고 자신을 감싸는 것은, 사람이 자신에게 유리하기를 바라지만, 결국 자신을 곤경에 빠뜨리고, 자신의 손발을 묶는 것을 의미한다. 사실 누에고치는 문제를 자초하는 것이 아니라 날지 못하는 번데기를 보호하기 위해서이다.
성어' 나방이 불을 지르는 것' 은' 양서전' 에서 나온 것이다.' 나방이 불을 지르는 것을 어떻게 스스로 태울 수 있는가?' " 。 그것은 헌신을 감상하는 것을 의미한다. 지금은 일반적으로 자살이라고 한다. 사실, 나방은 불에 헌신하거나 죽음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 나방이 빛을 발하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이 습성을 이용하여 흑광 (파장이 곤충 시각에 더 적합) 으로 나방류를 유인하여 해충의 종류와 수량을 조사하고 해충을 죽이거나 나방 표본을 수집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하루살이야" 중 고대인들은 하루살이를 "하루살이야" 라고 생각했지만, 사실은 일종의 오해였다. 유충 (유충) 은 물속에서 1 ~ 3 년, 심지어 5 ~ 6 년을 살아야 성충이 되어 수면 밖으로 날아갈 수 있다. 물론, 성충의 수명은 매우 짧고, 최소 몇 시간, 최대 6 ~ 7 일입니다. 인지의 한계 때문인지 고대인들은 하루살이의 성충단계에만 관심을 기울였기 때문에 하루살이를' 순식간에 나타났다' 고 생각했다.
사자성어' 매미 복거북장' 은 이런 불쌍한 상황을 묘사하는 데 사용된다. 옛사람들은 매미가 이슬만 마시고 배는 텅 비어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사실 매미는 이슬을 먹고 사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빨기로 나무의 가지를 찔러 나무의 즙을 빨아먹는 것이 아니라, 나무의' 뱀파이어' 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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