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추라기 한 마리와 낙엽 아홉 조각이' 안거낙업' (낙엽 속에 사는 메추라기) 을 구성한다. 어해음' 물고기', 신해음' 청', 매해음' 매', 까치 대' 와 땅콩 대' 성' 등. 위의 경우 각각' 다길경',' 희양양',' 귀자 조생' (대추 땅콩 계원 연밥) 등 길조 도안을 형성할 수 있다.
중국 전통 길조 도안을 논하다.
2007-12-19 23: 07: 05 이 기사는 블로그 채널 문화 오리지널 분류에 게시되었습니다.
중국 전통 길조 도안
고대 중국은 세계 문명의 발상지이며, 유구한 역사와 깊은 문화 침전은 우리 조상들이 남긴 거대한 재산이다. 중국 전통 길조 도안은 이 보물 중 가장 아름답고 찬란한 부분이다. 오랜 세월 동안 우리 조상은 아름다운 삶을 갈망하고 추구하는 길조 도안을 많이 창조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 도안들은 인물, 동물, 꽃과 새, 해와 달과 별, 바람, 비, 천둥, 인물 등을 교묘하게 활용했다. , 신화 전설과 민간 속담을 제재로 비유, 비유, 쌍관, 해음, 상징 등의 수법을 이용하여 도형과 길상우의가 완벽하게 결합된 예술 형식을 창조한다. 우리는 역사적 연원, 민간적 특색과 상서로운 희망을 지닌 이런 도안을 중국 전통 상서로운 도안이라고 부른다. 중국 전통 길조 도안은 중국 전통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민족 역사를 표현하는 전체 예술 형식이다. 선민들은 이런 직관적이고 감각적인 완벽한 형태를 통해 행복한 생활과 부에 대한 갈망과 동경을 표현했다.
중국 전통 길조 도안 발전의 약사.
사회의 진보와 인류 문명의 발전에 따라 사람들의 관념의식과 심미 정취도 끊임없이 발전하고 변화하며, 그에 수반되는 각종 예술 형식도 뚜렷한 시대적 낙인을 찍었다. 중국 전통 길조 도안은 형식 예술로서 인간의 사고와 이데올로기의 반영이기도 하며, 반드시 발생과 발전의 과정이 있어야 한다.
먼 옛날의 토템 숭배에서 선민들은 신비한 우주와 수많은 새와 새, 벌레어 등 동식물의 모양과 생명의 특징에 대한 환상과 추측으로 가득 차 행복과 안정감을 찾는 그래픽 기호가 탄생했다. 이 시기 채도공예상의 동물문양, 어문양은 모두 신의 숭란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런 토템 문화는 사람들의 주관적 능동성이 창조한 장식적인 길조 도안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객관적으로 전통적인 길조 패턴의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인문예술의 범주 내에서 그 출처와 주소를 정의한다.
신석기시대의 채도기, 석조, 옥조각에는 용과 봉황, 거북, 새 등 각양각색의 괴물이 나타났다. , 모아레, 잔물결, 회문도 먼저 나타납니다. 은상 서주 춘추 전국시대에는 진정한 의미의 길조 도안이 계급 사회에서 생겨났다. 계급사회에서 사람들의 사상의식이 크게 바뀌었기 때문에 이런 기술 수준이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풍부한 사상 내용은 객관적인 형식으로 표현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청동기와 칠기의 각종 장식 도안 (예: 대식 도안, 용 도안, 새 도안, 코끼리 도안) 은 그 특정 시대의 응고와 우아함뿐만 아니라 그 특정 시대의 신비와 오래된 정신적 내포도 느끼게 한다. 진나라와 한 왕조 시대에는 불교가 중국에 전해졌다. 불교의 인과응보, 도교의 장생불멸, 유가의 음양오행. 길조 도안은 신화 전설과 함께 주제를 크게 풍요롭게 하고 건축, 조각, 민간 예술에 광범위하게 적용돼 풍부한 길조 언어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한나라의 직물에는 이미' 만사가 뜻대로 되는' 직금,' 복수무강' 과 같은 상서로운 도안이 많이 나타났다. 이때 전통 길조 도안의 복, 운, 수명, 음악 등의 도안은 이미 점차 규모를 갖추기 시작했다. 수당 송원 시대에는 길조 도안이 날로 완벽해지고 점차 보급되었다. 특히 송원 시대에는 상서로운 도안이 건축채화 도자기 자수 직물 칠기에 광범위하게 적용되었다. 이때 길조 도안은 고도의 유행기에 접어들었고, 심지어' 도필상길' 의 지경에 이르렀다. 명청 시대에는 길조 도안이 성숙해지기 시작했다. 도안의 형식은 더욱 다채롭고, 도안 기법을 이용하여 표현하여 길조 도안을 더욱 성숙하고 완벽하게 한다. 상서로운 그림, 상서로운 풍습, 상서로운 말의 전파는 더욱 심오하고 사회문화에 미치는 영향도 점차 깊어지고 있다.
중국 전통 길조 도안의 발전 역사를 살펴보면, 그것은 원시 문화에서 기원하며, 상주에서 시작되었고, 송원 시기는 빠르게 발전하여 명청시기에 정점에 이르렀다. 길조 도안은 매 시기마다 상대적 한계가 있지만, 그 발전은 결코 멈추지 않았다. 오늘날까지도 전통적인 길조 패턴은 여전히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둘째, 중국 전통 길조 패턴의 발전 이념과 정신적 특징.
1, 중국 전통 길조 패턴 철학.
고대 중국 우주론은 우주가 금, 나무, 물, 불, 흙의 다섯 가지 기본 원소나 물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만물은 둘로 나뉘어 대립을 통해 하나로 전환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음양의 물건은' 금, 나무, 물, 불, 흙' 오행 운동의 동력이다. 이것이 바로' 음양오행' 사상이다. 중국 전통 철학의 기초를 이루고 있으며, 중국 전통 길조 패턴의 탄생과 발전에 가장 보편적인 지도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중국 전통 길조 패턴의 디자인에 대한 구체적인 모델을 세웠다. 중국 전통 길조 도안에서 소홀함과 밀착, 움직임과 정적, 허와 실실, 티베트와 루, 흑과 백의 변증법은 음양오행이 구도에 응용한 것이다. 오행학설에서 유래한 빨강, 노랑, 파랑, 검정, 흰색은 고대인들에게' 정색' 으로 여겨졌다. 그것은 중국 전통예술에서 색채의 기본 원칙으로, 두터운 역사와 문화적 내면을 지닌 색채 오행의 종합 운용이 중국 민족의 심미의 최고 기준이 되었다.
중국 문화는 이데올로기에서 두드러진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바로 사람과 자연의 조화로운 통일, 즉' 천인의 조화' 를 강조하는 철학적 사상이다. 공자의' 인자애인' 사상에서 노장의' 도법 자연' 사상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이 자연에서 자연으로 돌아가 태연무위,' 천인합' 이론의 형성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자연사물의 외적 현상과 주체의 감정이 서로 스며들어 융합되고, 사물 내 주체의 완벽한 통일은 예술 디자인의 최고 경지이다. 요컨대,' 천인의 조화' 라는 사상은 중국 전통 길조 도안의 디자인과 응용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친다.
중국 전통 길조 패턴의 영적 특징.
전통적인 길조 패턴에 대한 관찰, 경험, 이해를 통해 이러한 다채로운 형식 현상을 통해 우리는 전통적인 길조 패턴의 예술적 심미 법칙을 발견했다. 전반적으로, 그것은 다음과 같은 정신적 특징으로 요약 될 수 있습니다: 하나, 세련, 세태, 신의 생동감, 자연, 유창한 미감. "신" 이 "모양" 보다 큰 미적 관념이 바로 그 표현이다. 둘째, 이상적인 낭만: 예술의 자유공간을 크게 넓히고, 자연의 속박을 깨고,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아름다운 것들을 하나로 융합한다. 예를 들어 유니콘은 많은 동물들의 조합이다. 이상적 낭만은 중국 전통 길조 도안의 가장 보편적인 정신적 특징이다. 셋째, 허무와 빈: 허무와 공허는 도가 사상이 중국 전통 길조 도안에서 가장 완벽한 표현이다. 화면이 함축적으로 자연스럽고, 없는 것 같다면, 서약할 경우, 사람들에게 광활한 상상의 공간을 남겨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넷째, 완곡하고 함축적이다: 중국 전통 길조 패턴의 아름다움은 왕왕 자명하여 중국인들이 함축을 좋아하고 노골적인 습관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을 충분히 보여준다. 중국 전통 길조 도안에서 자주 해음, 상징, 비유를 사용한다. 예를 들면 원앙으로' 사랑하는 부부' 를 상징한다.
셋째, 중국 전통 길조 패턴의 분류
중국 전통 길조 도안을 편리하고 깊이 연구하기 위해, 사람들은 서로 다른 기준에 따라 그것을 서로 다른 범주로 나누었다. 그중에서 비교적 일반적인 분류 기준은 길조 패턴의 응용 운반체에 따라 건축 장식 패턴 (예: 석조, 벽돌 인쇄, 목재 구조의 채화 등) 으로 나눌 수 있다는 것이다. ), 가구 장식, 날염 자수 패턴, 도자기 패턴, 칠기 패턴, 도자기 패턴 등. 상서로운 패턴의 주제에 따르면 인물, 상서로운 새짐승, 식물, 인물, 기하학 패턴, 기물 조합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여기서 이 글은 길조 패턴의 심미 특징에 따라 그것을 다음 범주로 나누려고 한다.
1. 중국어 동음 이의어 사용
중국인들은 기쁘고 길상할 때' 입채색' 을 더 좋아한다. 그중에는 중국어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가 적용되었다. 많은 한자 발음이 같고 의미가 다르다는 것이다. 중국어 해음을 이용하는 것은 어떤 상서로운 의미의 표현으로, 길조 도안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메추라기 한 마리와 낙엽 아홉 조각이' 안거낙업' (낙엽 속에 사는 메추라기) 을 구성한다. 어해음' 물고기', 신해음' 청', 매해음' 매', 까치 대대' 와 땅콩 대대' 성' 등. 위의 경우 각각' 다길경',' 희양양',' 귀자 조생' (대추 땅콩 계원 연밥) 등 길조 도안을 형성할 수 있다.
2. 동물의 생태적 특성을 이용하다
자연계의 각종 동식물은 생태, 환경, 조건, 유전 등의 요인으로 각종 생태 속성을 형성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사물을 비유로 삼아 부호를 붙인다. 예를 들어, 개가 두 주인을 섬기지 않는 것은 충성을 의미하고, 어린 양은 무릎을 꿇고 젖을 먹는 것은 효도를 의미하고, 사슴은 고기와 생선을 먹지 않고 온순함은 인자함을 의미하고, 말은 주인에게 복종하는 것은 정의를 의미한다. 유가가 주창한 충성 효 인 의 의미 등 추상적인 개념은 모두 구체적인 부호를 가지고 있다. 다시 암컷과 수컷이 짝을 이루는 것처럼, 그림자가 떠나지 않고, 수컷과 암컷이 수면에 나란히 떠 있다. 즉,' 원앙이 물놀이를 한다' 는 것은 부부의 사랑을 상징한다.
3. 사물의 의미를 나타낸다
대표적인 사물로 길상희를 상징하는 것은 길상도안이 재료에 직접 적용돼 가장 직관적인 축복인상을 줄 수 있다. 돈, 옥, 원보 등. 모두 재산의 상징으로 공예품에 직접 적용되어 부의 추구를 표현한다. 등롱은 전통 명절 용품이다. 오곡 등롱을 그리는 것은 오곡이 풍성하고 풍족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펜, 잉크, 종이, 잉크, 진, 바둑, 서화로 서향야각, 문인 야사를 상징한다. 종교적 연원이 있는 길조 도안은 각종 대표적 물품을 이용해 길조를 상징하는 전형적인 예이다. 비교적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도교의 명암 팔선과 불교의 팔보팔상서로운 것이다.
4. 상서로운 언어의 직접적인 응용
문자 자체는 장식성이 강하고 다양한 변형이나 서예 형식이 강한 표현 장력을 가지고 있어 물체에 직접 길상문자를 장식하는 것이 좋은 수단이다. 흔히 쓰이는 길상어는' 복',' 루',' 수명',' Xi' 이다. 그들의 길조 도안은 중국 전통 길조 도안의 중요한 가지이다. 다양한 서예 또는 변형 형식으로' 백복',' 백록',' 백수',' 백희' 등의 화면을 구성할 수 있으며, 실내 예술품이나 병풍 조각과 결합하여 서예 예술, 민족 예술, 전통문화의 대응 공존을 반영하는 것이 의미가 있다.
5. 고시의 응용.
고대에 시사시는 유구한 역사와 깊은 침전을 가지고 있었다. 그들은 종종 비흥적인 방법으로 사물을 통해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고, 들학처럼 넓은 마음을 가지고 있다. 이런 특징들은 길조 도안에 교묘하게 차용되어 짙은 문화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고대인들은 "사람을 선하게 하는 것은 란지의 방에 들어가는 것과 같고, 오래도록 듣지 않으면 향기가 난다" 고 말한다. 길상화에서 사람들은 란지를 함께 사용하는 것에 습관이 되어 군자의 교분을 비유한다. 국화는 가을이 열리고 서리가 내리고 추위에 강하여 문인에게 전해진다. 사람들은 그것의 정교한 매력을 좋아하여 고귀하고 강렬한 정서를 부여한다. 상서로운 도안 속의 국화는 상서로운 장수라는 뜻을 부여받았고,' 낙화유수' 와 같은 다른 도안은 당시송사의 경지와 비슷하다.
6. 각종 상징수법의 종합 운용
상서로운 도안은 상술한 상징수법을 종합적으로 활용한 예술적 성과이다. 종합기법의 가장 큰 특징은 패턴에 더 풍부한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작품을 성숙하고 충만하게 만들다. 예를 들어' 삼도도' 는 석류, 복숭아, 불수로 이루어져 있는데, 복보도 (불), 남자가 많으면 (석류, 석류) 함께 모이면 삶의 행복의 상징이 된다.
넷째, 중국 전통 길조 패턴의 조형 특징.
변화와 통일의 총원칙을 따른다는 전제하에 중국 전통 길조 패턴은 다음과 같은 두드러진 조형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특정 주제 및 추상 애플리케이션
길조 패턴의 주요 제재는 자연계와 서민 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동식물, 그릇, 기구에서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나온다. 이런 구상적인 물건과 상서로운 도안은 조형에서 구체적인 이미지에 국한되지 않고, 흔히 시각적인 즐거움에 복종하며, 보통의 새장을 돌파하여 추상적인 형식의 예술미를 드러낸다.
대칭과 균형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구성 방법입니다.
길조 패턴에는 종종 중심선 (또는 중심점) 이 있으며, 그 (3 면, 4 면, 다자간) 주위에 같은 모양, 같은 색상, 같은 수 또는 다른 모양 (색상) 이 있지만, 수는 같거나 비슷한 패턴이 배열되어 있습니다. 이런 구도 형식을 대칭 균형 구도라고 한다. 여기서 대칭 및 비대칭은 패턴의 공간 위치를 기준으로 길조 패턴 구성 단위의 레이아웃을 설명합니다. 균형과 불균형은 패턴의 각 부분의 힘 분배를 가리키며 길조 패턴의 균형 미감을 결정한다. 상서로운 패턴은 대칭적으로 균형 잡힌 구도 수법을 통해 서로 다른 시각 효과를 보여 주고, 더욱 조리가 있어 상서로운 도안이 장식적인 중요한 전제조건이다.
복잡한 변화와 혼돈의 질서.
전통 도안의 복잡성은 현대 예술과는 다르지만, 전통 길조 도안의 복잡성은 현대 응용예술 도안과는 다르다. 그러나 전통적인 길조 패턴의 복잡성은 결코 단순한 목록이 아니라 단순한 반복이다. 복잡함 속에서 리듬과 운율, 비교와 조화, 밀도, 크기, 1 차 및 2 차 조정, 실제 상황, 움직임, 흩어진 조직, 전체 통일, 국부 변화, 국부 변화는 전체에 복종한다. 이로 인해 길조 패턴의 계층과 내포가 증가하지만 장식 응용의 관점에서 볼 때 가공공예에 대한 요구가 현저히 가혹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길조" 는 행운과 길조의 상징을 의미한다. 언어 "Zhuangzi 인간": "빈 방 흰색, 행운 정지. 클릭합니다 책: "행운의 사람은 좋은 것이다. 길조, 가경의 징조. " 고대에 축복과 경사는 감성적인 표현, 즉 그림, 속칭' 상서로운 지도' 또는' 상서로운 지도' 로 알려졌으며, 일찍이 은주 시대의 옥조각과 청동기에 있었다. 이것이 바로' 상서로운 도안' 이나' 우의도안' 의 기원이었다. 베이징 평곡, 하남 정주 등에서 출토된 상대 청동기는 흔히 앞뒤가 연결된 어문형을 장식하여 당시 사람들이 물고기에게' 상서로운' 의 의미나' 상서로운' 의 상징을 부여했고,' 물고기 복다자' 라는 생물형태의 현실에 의지하여 다자복을 기원하는 아름다운 소망과 꿈을 표현했다. 후세에' 길조' 를 띠는 이런 이미지는' 길조' 가 뜻하는 바와 같이' 과자 얼굴에 꽃이 만발한다' 는 예상과 계속 이어지고 있다. 춘추전국시대의 구리 거울, 진한시대의 기와 조각, 초상화석, 남북조 시대의 가마 동굴 벽화, 수당시대의 비각, 석조, 송대의 도자기, 태피스트리 등은 모두 풍부하고 다채로운' 길조' 이미지나' 길조' 도안을 가지고 있다. 진정한' 길조' 패턴의 심미문화적 내포와 형식미 특징을 가진 것은 한무제 류홍건녕 4 년 (서기 17 1) 이 그린 오서도, 왼쪽은 황룡, 오른쪽은 백록, 왼쪽 아래는 두 나무 네 가지, 중간은 한 조각이다 오른쪽에 나무 한 그루가 있고, 나무 밑에 한 사람이' 이슬' 한 접시를 들고 있는데, 이것은 중국 최초의 길조 도안이다. 또한 삼국시대 오주손량은 컬러 유리 병풍을 만들어 그 위에' 서영도' 를 조각해 최대 120 종으로 길상, 길조 도안을 하나로 묶었다고 할 수 있다. ① 원대 이후 길조 도안이 민간에서 널리 유행하기 시작했고, 명청시대가 유행하기 시작하여 일종의 유행하는 민속현상이 되었다. 소위 "그림은 반드시 뜻이 있어야 하고, 뜻은 반드시 상서로울 것이다." 이때 상서로운 도안은 여전히 건축, 자동차, 일용그릇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응용의 중심은 직물, 모자, 신발 등 의류의 심미 문화 현상으로 옮겨갔다. 우리는 길조 패턴에 대한 대략적인 이해를 가지고 있어서 길조 패턴에 대한 설명적인 규정을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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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통 길조 패턴 (계속)
길조 패턴, 즉 해음, 삽입자, 기호, 상징 또는' 덕', 비유 또는' 덕', 그림 ② 또는 색, 구경, 체인, 아치형 벽, 한바, 팔운, 4 방향 대칭 연속 (즉' 4')
다음으로, 우리는 전통적인 길조 도안을 몇 가지 주요 범주로 나누어 축복과 선함, 가경의 표지판 등 다양한 유형의 주제를 토론하고 토론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아름다움명언)
"길조", "핑안 길상경" 은 "길조" 의 실체적 의미를 지닌 주제이며, "길조 패턴" 의 주제이다 ...
(1) "운이 좋다", 한 소년이 코끼리 등에 타고, 손에 희망찬 주판을 들고 있다. 코끼리의 등뒤에서 놀거나, 또는 코끼리 등에 보병을 싣고, 병 안에' 길',' 뜻대로' 를 꽂아' 길',' 상' 음을 조화롭게 하여' 길조' 를 뜻한다. 한자' 길상' 과 여의로 도안을 만드는 사람도 있다.
② "핑안 길조". 도안은 세 자루가 꽃병에 꽂혀 있고, 창에는 아청 (고대 악기) 이 걸려 있다. 병' 과' 평',' 길',' 길',' 청' 은 해음이다. 병 안에 놓인' 창' 과' 녹색' 은' 핑안 길조' 를 뜻한다.
(3)' 팔보운' 에는' 루핀',' 팔보련',' 연꽃' (상서화),' 천개' (백개),' 금붕어',' 보병' 이 포함된다 그것은 행운, 부, 장수를 의미한다. 문헌에 따르면, "제물은 덮개, 물고기, 주전자, 꽃, 바퀴, 소라, 우산, 창자로 나뉘어' 팔보 길조' 라고 불린다. (4) 또한 "(비단포) 도안은 다양하다. 두 송이의 꽃이 존귀하고, 두 송이의 용이 빛을 띠고, 아치형이 있고, 여덟 개의 길조가 있다. ⑤
(4)' 만사가 뜻대로 되다' 는 보통' 상청',' 감',' 뜻대로' 라는 단어로 구성된다. "만" 을 "만" 으로, "감" 을 "물" 으로 바꿔도 감을 쓰지 않고 ""글자만 배경으로, 뜻대로 도안을 그리는 사람도 있다.
(5)' 연세', 패턴은 메기 두 마리와 여의로 구성되어 있다. 메기' 와' 년' 해음 때문에, 또 이런 패턴은 표현대상에서' 뜻대로' 를' 물무늬' 와' 물보라' 로 바꾸는 것이 참신하다. 연꽃과 잉어로 구성된 도안은' 연년여어' 라고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