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의 처음 네 문장은 도화원의 유래를 설명하기 위한 것이다. 시 1: 조고는 사슴을 말로 가리키는데, 진 () 시 정사 () 가 흐리고, 권력이 옆으로 떨어지고, 흑백이 뒤바뀌어 시비를 혼동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만리장성이 건설되어 인민이 죽었으니, 이는 인민이 위험하지 않다는 것을 설명한다. 아래에 도원 은둔의 서술을 이끌어 낸다. "라이" 의 네 문장은 도화원의 사회생활을 묘사하고, 세상과 단절되고, 평온하며, 등급과 억압이 없다. 여파' 아래의 네 구절은 어민이 도원에 잘못 들어왔고, 도원 안의 사람들이 서로 세상 물변을 한탄하는 광경을 묘사한다. 마지막 네 문장, 타오 위엔 사람들 의 말 을 빌려, 세계 상태가 무더워 평온할 수 없고, 태평성대는 영원히 돌아오지 않는다. 마지막 문장은 왕조의 변천을 반영하기도 하고, 역대 군주국이 잔인하고 단명한 진나라와 비슷하다는 것을 암시하며, 앞의 두 문장과 멀리서 호응하여 요순에 대한 작가의 숭고한 이상을 반영하였기 때문에, 시 전체의 의미는 도화원을 찬양하는 범주를 넘어 강한 현실주의 정신으로 가득 차 있다.
진말 도연명 영도화원 이후 문인 영도화원의 문장 출현이 끊이지 않고 있다. 왕안석의' 도화원기' 는 이 전통 소재를 이용해 발휘해 자신의 상상력으로 재창조한 것이다. 전 시와 도원시는 일관되게 정경 묘사 위주의 전통과 모순되어 주로 논술하였다. 불후의 숨결을 씻어내고 역사의 흥망에 집중했다. 난세에 대한 불만을 표현했을 뿐만 아니라, 단순하고 평등한 사회에 대한 동경을 표현했으며, 요순에 대한 작가의 이상을 반영하였으며, 정치가시의 특징을 충분히 구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