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중 효에 관한 문장
1. 모든 사람의 잘못은 그 사람의 몫이다. 그것을 관찰한 후에 나는 인(仁)을 안다.
2. 사물을 존중하고 믿음직하며 검소하고 남을 사랑하여 국민이 스스로를 돌볼 수 있는 수레 천 대가 있는 나라.
3. 일꾼이 일을 잘하고 싶다면 먼저 도구를 갈아야 한다.
4. 덕 있는 사람을 보면 그 사람을 생각하고, 덕이 있는 사람을 보면 자신을 반성해야 한다.
5. 부족함을 걱정하지 말고 불평등을 걱정하십시오. 빈곤을 걱정하지 말고 불안을 걱정하십시오.
6. 존중, 관용, 신뢰, 세심함 및 이익. 공손하면 욕을 받지 않고, 관용하면 사람을 얻고, 신실하면 남에게 인정받고, 예민하면 성공하고, 친절하면 사람을 얻습니다. 남을 이길 수 있을 것이다.
7. 군자는 의로움에 비유되고, 악인은 이익에 비유된다.
8. 부모님이 멀리 여행 안 가시면 여행 잘 가실 거예요.
9. 어떤 선행이든 거룩해야 합니다! Yao와 Shun은 여전히 아팠습니다! 인(仁)한 사람은 자신이 성공하려면 남을 세우고, 성공하려면 남을 도와야 한다. 가까이에서 본보기를 그릴 수 있는 것이 자비의 길이라고 할 수 있다.
10. 용감하고 아프고 가난한 것은 혼란이다. 사람이 인(仁)하지 않으면 병이 심해지고 어지러워진다.
11. 현명한 사람은 물 속에서도 행복하고, 어진 사람은 산에서도 행복하고, 어진 사람은 조용하고, 어진 사람은 오래 산다. -살았다.
12. 내 친구 장예(張藝)가 어려운 입장에 있다. 그러나 그것은 자비롭지 않습니다.
13. 영리한 말과 매력적인 말은 신선하고 자비롭다.
14. 제자가 들어오면 효도하고 떠날 때에는 동생이 되어 성실하고 신실하며 남을 널리 사랑하고 친절하다. 할 에너지가 충분하다면 문학을 공부하세요.
15.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마십시오.
논어 중 효에 관한 문장(2)
16. 인자한 사람만이 남에게 선을 행할 수 있고 남에게 악을 행할 수 있다
17. 이익을 주는 친구가 세 명 있고 해를 끼치는 친구가 세 명 있습니다. 이성애자 친구, 이해심 많은 친구, 지식이 풍부한 친구는 유익합니다. 친구가 있으면 용감해지고, 친절하면 온유해집니다. 친구가 있으면 아첨하게 됩니다.
18. 왕이 있다면 대대로 인자해야 한다.
19. 이상과 인(仁)이 높은 사람은 인(仁)을 해치려고 목숨을 구하지 않고 인(仁)을 이루기 위해 살생을 한다.
20. 사는 곳에서는 공손하고, 일에서는 공손하고, 비록 오랑캐라 할지라도 이를 버리지 말아야 한다.
21. 신사는 관대하지만 악당은 늘 걱정이 많다.
22. 거룩함과 인자함이 있다면 내가 감히 어찌하리요? 당신이 그 일을 하는 데 결코 지치지 않고,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데 결코 지치지 않는다면, 당신은 끝났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23. 믿음은 정의에 가까워지고, 말은 회복될 수 있다. 존중은 수치심보다 에티켓에 더 가깝습니다. 친척을 잃지 않기 때문에 클랜의 구성원이 될 수도 있습니다.
24. 아름다움은 아름다움이다. 당신이 친절하지 않기로 결정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25. 사람들은 물과 불보다 인(仁)을 더 중요하게 여긴다. 물과 불, 춤추다가 죽는 사람은 본 적이 있으나, 인애를 위해 춤을 추다가 죽는 사람은 본 적이 없다.
26. 인(仁) 없는 군자는 있어도 인(仁)한 소인은 없다.
27. 학자들은 야망이 있어야 하며 갈 길이 멀다.
28. 인자한 사람은 먼저 어려움을 겪고 나서 얻는 것이 인자하다고 할 수 있다.
29. 불친절한 사람은 오랫동안 약속도 잡을 수 없고 행복하게 즐길 수도 없다. 인(仁)한 사람은 인(仁)을 좋아하고, 지혜로운 사람은 인(仁)을 통해 이롭다.
30. 지혜로운 사람은 물을 좋아하고 인자한 사람은 산을 좋아한다.
논어(3) 중 효에 관한 문장
31. 생각 없이 배우면 손해를 보고, 생각 없이 배우지 않으면 위험에 빠진다.
32. 오늘 내 자신을 세 번 돌아보겠습니다. 나는 남에게 불성실한가? 친구를 사귀었지만 믿지 못하시나요? 익숙하지 않은가?
33. 지식이 풍부하고 결단력이 있으며, 질문을 잘하고 깊이 생각하면 인(仁)이 그 안에 있다.
34.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아는 것은 아는 것이 아닌 것, 그것이 지식이다.
35. 불친절한 사람은 오랫동안 약속도 잡을 수 없고 즐겁게 즐길 수도 없다. 인(仁)한 사람은 인(仁)을 좋아하고, 지혜로운 사람은 인(仁)을 통해 이롭다.
36. Zi는 이익, 운명, 자비에 대해 거의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37. 오늘 내 자신을 세 번 성찰해 보겠습니다. 나는 남에게 불성실한가? 친구를 사귀었지만 믿지 못하시나요? 익숙하지 않은가?
38. 부모는 병만 걱정한다.
39. 삼군은 장수를 잡을 수 있지만, 보통 사람은 의지를 잡을 수 없다.
40. 신사는 문학을 통해 친구를 사귀고, 친구는 자비를 베풀기 위해 사용합니다.
41. 기쁜 마음으로나 걱정스러운 마음으로 부모님의 나이를 알면 안 된다.
42. 도를 지향하고 덕을 바탕으로 인(仁)을 의지하며 예술을 방황한다.
43. 군자가 진지하지 않으면 힘이 없고, 학식이 없으면 견고하지 못하다. 주님은 신실하십니다. 친구가 없는 사람은 자신보다 더 나쁩니다. 통과했다면 변경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44. 인(仁)은 먼 일인가? 나는 자비로운 사람이 되고 싶고, 매우 자비로운 사람입니다.
45. 과거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배우면 교사가 될 수 있습니다.
효에 관한 공자의 논어(4)
46. 인자한 자만이 남에게 선을 행할 수 있고 남에게 악을 행할 수 있다.
47. 멀리 있는 사람들이 불만이 있으면 덕을 닦고 여기에 오면 그들과 화해하십시오.
48. 학자들은 야망이 있어야 하며 갈 길이 멀다. 자비가 당신의 의무라고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는 건 시간문제 아닌가요?
49. 사람들이 불친절하다면 예절은 어떨까요? 사람들이 자비롭지 않다면 무슨 기쁨이 있겠느냐?
50. 화를 내지 않으면 감동을 받을 수 없고, 화를 내지 않으면 화를 내지 않을 것이다.
51. 아버지가 계실 때에는 그 뜻을 관찰하고, 아버지가 돌아가셨을 때에는 그 행위를 관찰하라. 3년 동안 아버지의 뜻을 바꾸지 아니하였으면 효자라 하라.
52. 야만적인 나라에서도 말은 충실하고 행동은 존중하라. 말에 충실하지 않고 행동에 성실하지 않다면, 그 주에 살아도 어떻게 그럴 수 있겠습니까? 당신이 일어서면 그것이 정면으로 참여하는 것을 볼 것이고, 당신이 공적이라면 균형에 기대어 있는 것을 보게 될 것이고, 그러면 당신은 앞으로 나아갈 것입니다.
53. 자신의 입장에 있지 않으면 정치적 목표를 추구하지 않을 것입니다.
54. 장기적인 걱정이 없는 사람은 당장의 걱정이 있어야 한다.
55. 지혜와 인(仁)은 지키지 못하며 얻으더라도 잃게 된다. 그것을 알면 자비로 그것을 지킬 수 있다. 방문하지 않으면 사람들이 무례하게 대할 것입니다. 알면 인자로 지킬 수 있고, 정성껏 지킬 수 있다. 예의 없이 행동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56. 제자들이여, 들어갈 때에는 효도하고, 나갈 때에는 냉소적이 되고, 성실하고 믿음직하며, 모든 사람을 사랑하고 친절하라. 할 에너지가 충분하다면 문학을 공부하세요.
57. 나는 열다섯 살에 배우기로 결심했고, 서른 살에 확고해졌고, 오십 살에 운명을 알았습니다. 나는 예순 살이 되어서 귀에 잘 들었고, 일흔 살이 되었을 때는 마음이 원하는 대로 너무 멀리 가지 않았습니다.
58. 성관계가 어려울 때 무슨 일이 생기면 제자가 일을 하고, 술과 음식이 있으면 스승이 음식을 먹는 것이 효이다.
59. 믿음이 없는 사람은 무엇이 가능한지 모른다. 갈고리도 없고 작은 수레도 없이 어떻게 큰 수레가 움직일 수 있겠습니까?
60. 사람이 믿음이 없으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지 못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