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가 말했다: 득자는 세 친구가 있고, 잃어버린 자는 세 친구가 있다. 친구는 솔직하고, 친구는 용서하고, 친구는 많이 듣고, 유익하다. 친구가 친구를 사귀고, 친절하고, 부드럽고, 친구도 망가뜨리고, 손해를 입는다. ("사기" 제 4 장) 공자는 "좋은 친구 3 종, 해우 3 종" 이라고 말했다. 성실한 사람, 성실한 사람, 식견이 있는 사람과 친구를 사귀는 것은 유익하다. 겉으로는 엄숙해 보이는 내면의 악한 사람과 친구를 사귀고, 알랑거리는 사람과 친구를 사귀고, 감언이설로 친구를 사귀는 것은 모두 해롭다. 어떤 친구가 친구의 득실의 관건이다. 좋은 친구를 사귀고 나쁜 친구를 사귀지 않는 것은 중국인의 사회적 경험이다. 근묵자 블랙' 은 유래가 오래된 격언으로, 이 격언의 정신은 지금까지도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았다.
공자는 친구를 택하여 이웃을 선택하는 문제에 대해 여러 차례 이야기했다.
공자는 인은 아름답다고 말했다. 불인자를 선택하는데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여기에 물음표가 있음) ('입인' 제 1 장) (공자는 "인자한 풍조가 있는 곳에서 사는 것이 낫다" 고 말했다. 자애로운 바람이 없는 곳에서 사는 것이 어떻게 현명할 수 있습니까? 자공이 인자를 구하다. 공자가 말했다: 공욕이 그 일을 잘하려면, 반드시 먼저 그 기구를 이롭게 해야 한다. 한 나라에 사는 것도 그의 의사를 위해 일하는 성인이며, 그의 학자의 친구의 인자이다. ("위령공" 제 10 장) (자공이 수인에게 물었다. 공자는 장인이 반드시 좋은 도구가 있어야 일을 잘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 나라에 살면서 너는 도덕이 고상한 의사를 위해 일하고 인자한 학자와 친구를 사귀어야 한다. 공자는 친구가 없는 사람은 자신보다 더 나쁘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가 이미 지나갔다면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라. 공자는 자기보다 못한 친구를 사귀거나 자신의 잘못을 고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고 말했다. 이 세 장은 모두 이웃과 친구를 선택하는 것이다. 개인의 도덕수양에서 우리는' 공욕이 그 일을 잘하려면 먼저 그 기구를 이용해야 한다' 는 비유를 사용하여 이웃을 선택하는 것이 사람에게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그러나 그는 "친구가 없는 사람은 자신보다 못하다" 고 말했는데, 이것은 분명하지 않다. 말 그대로 설명하면 자기보다 못한 사람과 친구를 사귀지 않고 자기보다 우수한 사람을 찾아 올려다보는 것이다. 친구가 없어서 친구의 도움을 받지 못하는 사람이 있습니까? (여기에 물음표가 있음) 사회 진보의 관점에서 볼 때, 우리는 자발적으로 자신의 학식과 수양이 부족한 친구를 사귀어 그들이 진보하도록 도와야 한다. 공자의 학생들도 이 문제를 토론했다.
쩡 지 (Zeng zi) 는 말했다: 신사는 우정으로 친구를 사귀고 다른 사람들을 돕는다. ("안원" 제 24 장) "군자는 문장, 지식을 친구로, 친구를 이용해 행인을 돕는다" 고 인삼했다. ) 여름 보라색 문은 그것을 장자에게 줄 것을 요구했다. 장자가 말했다. "하자색의 구름은 무엇입니까? (여기에 물음표가 있음) "맞아:" 샤자지가 말했다: 너는 그것과 함께 가도 되지만 거절할 수는 없다. " 장은 "나는 들어 본 적이 없다. 군자는 현자를 공경하고, 대중을 용인하며, 가선은 뉘우치면 안 된다. 나는 대성이다. 왜 다른 사람에게 포용될 수 없는가? (여기에 물음표가 있다) 만약 내가 현숙하지 않으면 사람들이 나를 거절할 것이다. 그러면 내가 어떻게 다른 사람을 거절할 수 있을까? (여기에 물음표가 있다) ("장자" 제 3 장) (하자지의 제자들은 장자에게 친구를 사귀는 것에 대해 물었다. 장자가 말했다. "하자색이 뭐라고 했어요? (여기에 물음표가 있음) "답은" 제출할 수 있고, 제출할 수 없으면 거절할 수 없다 "는 것이다. 장자가 말했다. "내가 들은 것은 그렇지 않다. 군자는 성인을 존경하고 남을 용인하며, 좋은 것을 칭찬하고, 무능함을 동정한다. 만약 내가 매우 현명한 사람이라면, 내가 다른 사람을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은 무엇인가? (여기에 물음표가 있습니다.) 만약 내가 비도덕적인 사람이라면, 다른 사람이 나를 거절할 것입니다. 어떻게 다른 사람을 거절할 수 있습니까? (여기에 물음표가 있음) 맹자는 이 문제에 대해서도 공자의 관점을 인용했다. 맹자 장완하: "고향의 좋은 사람은 고향의 좋은 사람입니다. 한 나라의 좋은 사람, 한 나라의 좋은 사람; 천하의 좋은 사람은 천하의 좋은 사람의 친구이다. " 좋은 남자는 우수한 사람, 전국적으로 영향력이 있는 우수한 사람, 지방영향력이 있는 우수한 사람, 각기 다른 친구 범위를 가지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현실에서는 이런 현상이 매우 많다. 전국의 유명 인사와 전국의 유명 인사가 친구를 사귀고, 한 작은 현성의 유명 인사들은 대부분 자신의 활동 범위 내에서만 친구를 찾을 수 있다. 문예 청년이 세계적 영향력을 가진 문학 거장과 친구를 사귀기가 어렵다. 물론, 이것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다. 노신은 일찍이 일부 문예 청년들과 친구를 사귀어 사심 없이 그들을 도왔다. 공자도 명언을 했다.
공자는 도가 다르고 서로 도모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위령공" 제 40 장) (공자는 당신들이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다면 서로 상의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 입장, 관점, 원칙이 다르기 때문에 함께 문제를 토론하고 친구를 사귀는 것은 불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