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를 놓는 사람의 깊은 애정을 반영하는 것 외에도 명청시대에는 여성미의 수준도 시집에서 아내를 선택하는 중요한 기준이었다. '여자의 실력은 바느질을 잘하는 데 달려있다'는 속담도 있다. 산이 자수에서는 가장 어려운 쪽부터 먼저 자수를 해야 하는데, 둘째 면을 자수할 때에는 바늘이 자수 조각을 한쪽으로 관통하여 바늘이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전문 용어로 '스키밍'이라고 합니다. 대각선으로만 삽입할 수 있습니다.
드라마 '자수신발'을 보거나 들어보신 분들이라면 드라마 속 무서운 '보라색 자수신'에 깊은 인상을 받았을 겁니다. 실제로 고대 촉의 내실이 발걸음을 옮길 때 무심코 노출된 수놓은 신발은 공포와 아무런 관련이 없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신발에 있는 매력적인 문양은 촉의 방대하고 아름다운 역사와 연결되어 있다 자수.
'사천 자수'라고도 불리는 슈 자수는 쓰촨성 청두를 중심으로 한 자수의 총칭이다. 생산지는 주로 청두, 충칭, 원장, 피현 등지에 집중되어 있다. 촉 자수와 촉 비단은 한때 "촉의 보물"로 알려졌으며 촉 사람들에게 매우 높이 평가되었습니다. 한때 사람들 사이에서도 세상에서 가장 극한 아름다움을 묘사하기 위해 '화려함'이라는 단어가 유행하기도 했습니다...
수자수의 발전 역사와 다양한 기능적 역할
슈 자수의 역사는 매우 길다. 한나라 이전에는 나라에 직물의 진정한 의미에서 자수가 딱 한 종류밖에 없었는데, 그것이 바로 촉자수였다는 말이 있다.
서한대 양웅(楊雄)의 『촉수시』에 촉자수에 관한 최초의 기록이 나온다. “양단천을 흔들며 자수하면 빛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 ... 이것은 청두의 수많은 양단 자수 가구를 설명합니다. 억새가 사방으로 자라는 것처럼 끝이 없습니다! Shu의 실크 직조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Shu 자수는 점차 견고한 기반을 얻었습니다. 서한말에는 촉비단과 촉자수를 용뿔과 봉황관으로 삼아 '촉의 여공의 산업이 천하를 입혔다'는 것이 한동안 큰 구경거리가 되었다. 촉자수가 역사적으로 수행한 기능적 역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삼국시대에는 우방에 선물로 주고, 적국을 격파하고, 북방의 군마를 먼저 교환하는데 사용되었다. , 송나라 시대에는 천둥소리가 나는 군영에 출입하는 것 외에도 군기로 사용되었으며, 관복의 위계 규정을 구별하는 데 사용된 "부지" 패턴입니다. 명나라와 청나라.
일명 '부지(buzi)'는 직급에 따라 무늬가 다른 30~40cm 크기의 정사각형 비단 소재에 자수를 놓아 관복에 꿰매는 것을 말한다. 공무원을 위한 '부지' 문양은 상서로운 새이고, 군 장교를 위한 자비로운 동물을 의미하며 각각 9등급으로 구분됩니다. 구체적으로 공무원이라면 1위는 학, 2위는 금꿩, 3위는 공작, 4위는 구름기러기, 5위는 백로, 6위는 백로, 7위는 계급은 부엉이, 8위는 꾀꼬리, 9위는 메추라기, 잡 일은 까치 연습이다.
공무원에 해당하는 무관의 자수 문양은 1품은 유니콘, 2품은 사자, 3품은 표범, 4품은 호랑이, 5 급은 곰, 6 급은 곰, 7 급과 8 급은 모두 코뿔소, 9 급은 해마를 수 놓습니다.
청나라 말기에 쓰촨성의 자수 기술은 나름의 체계를 확립했다. 도광시대에는 민속자수산업 전문산업단체인 '삼황신회'가 설립되었으며, 사천 자수는 대규모 생산을 이루었고, 자수 노동자는 천 명이 넘습니다. 당시 Jiulong Lane과 Kejia Lane은 Sichuan 자수 생산 및 판매의 중심지였으며 Guangong Bureau의 상점, 자수 상점 및 Sanhuang Shenhui가 모두 여기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Dechun"은 자수 작업장을 전문으로 하는 곳으로 가장 유명합니다. 광서 29년(1903년)에 청두에서는 성 노동 장려국을 설립하고 자수 부서를 두었으며 유명 전문가를 고용하여 자수 원고를 디자인하고 자수 기술을 연구하여 촉 자수의 생산과 생산을 크게 장려했습니다.
"여자의 실력은 바느질과 실에 달려 있다"
수는 고대 여성의 자수 기술 중 가장 기본적인 기술이다. 이 때문에 당후기와 오대 시집 《화건집》에는 많은 기술이 있다. 예를 들어, Gu Zeng의 "수 놓은 원앙 텐트는 따뜻하며 화면에 공작새를 그렸습니다", Liang Zhangsu의 "그림자를 보면 자괴감, 그림자를 엿보는 것은 자기 연민, 마차의 가벼운 장식입니다." 그리고 말, 옷의 아름다움..." 뭐라고 쓰여졌는지 모르겠습니다. 바느질을 하면서 많은 퍼다 여성들의 움직임과 표정. 가장 감동적인 것은 자신도 모르게 내실에 수놓은 소녀의 아름다움이다. 오늘날까지 전해지는 구구절절한 '자수지갑'은 '누가 나에게 지갑을 수놓아 달라고 부탁했는데...부모님께 숨겨놓고 바느질하느라 바빴다'는 뜻이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알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원나라 드라마와 명청 소설에서 자주 언급되는 것처럼 지갑은 서로에게 은밀한 감정을 품고 있는 소녀와 청년 사이의 증표로 자주 사용된다. 대부분의 문양은 원앙이나 연꽃을 모티브로 하여 연인들이 결코 헤어지지 않는다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바느질과 실의 솜씨가 매우 뛰어나며, 가장 아름다운 것은 여인의 친절함과 애정입니다.
수를 놓는 사람의 깊은 애정을 반영하는 것 외에도 명청시대에는 여성미의 수준도 시집에서 아내를 선택하는 중요한 기준이었다. '여자의 실력은 바느질을 잘하는 데 달려있다'는 속담도 있다.
'쓰촨 자수의 고향'으로 알려진 쓰촨성 피현현 남동쪽 끝에 위치한 안징진 역시 이러한 추세에 깊은 영향을 받았다. 개혁개방 초기까지 안징진은 '가정집마다 여자들이 있었고, 집집마다 바느질하는 일꾼들이 있었던 곳'이었다. 어디서나 일하세요.
안징진의 촉자수 역사를 추적해 보면, 민국 초기 이곳에 자수를 전문으로 하는 자수가들이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1920년대에 OEM의 초기 형태인 "Fahua Stalls"가 탄생했습니다. 즉, 안징진은 당시 이미 촉 자수 산업 체인을 형성하고 있었습니다. 상점에서는 자수 가구에 자수 패턴과 실크 재료를 배포한 후 자수 가구가 품질과 가격을 논의하고 마지막으로 가격을 논의했습니다. 상점에서는 자수 작업을 외부 세계에 판매했습니다.
이렇게 점차 안징진의 여성들은 자신만의 규칙을 형성했습니다. 예를 들어 침술 기술은 어머니, 며느리, 숙모, 시누이의 영향만 받습니다. . 상속됨. 또 다른 예로, 일반 가정의 소녀들은 4살이나 5살이 되면 바늘을 사용하기 시작해야 하고, 17살이나 18살이 되면 결혼할 때 지참금 세트를 직접 수놓아야 합니다. 이와 관련해 쓰촨 오페라 경전에는 여자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자르고, 자르고, 가랑이를 만들고, 신발 신는 법을 배웠다"고 말하는 대본도 있는데...
물론 오늘도, 고대 내실로서 "작은 여성의 부드러움"의 슈 자수는 소재와 표현 기법 측면에서 전통을 깨고 더 이상 자이언트 판다, 히비스커스, 잉어와 같은 전통적인 이미지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대신 유화, 시뮬레이션 그림, 사진 및 기타 형태의 예술적 표현을 결합하여 Shu 자수에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습니다.
마법의 '세 가지 다른 자수'와 슈 자수의 딜레마
슈 자수는 개발 이후 점차적으로 '엄밀하고 섬세하며 밝고 매끄럽고 선명하다'라는 스타일 특성을 형성했습니다. 구성, 풍부하고 둥글며 밝은 색상" . 스티치 종류는 130여종으로 4대 자수 가운데 스티치 수가 가장 많은 자수형으로도 알려져 있다.
마법의 스티치 방식으로 양면 자수, 삼면 자수 등 신비롭고 절묘한 '홀수' 슈자수를 탄생시킨다. 그 중 '양면자수'란 동일한 자수공정에서 동일한 모재 위에 앞면과 뒷면에 완전히 동일한 패턴과 윤곽선으로 자수하는 것을 말한다.
'세 가지 다른 자수'는 '다른 모양, 다른 색상, 다른 스티치'라는 양면 자수를 기반으로 개발된 새로운 자수 방법입니다. 이런 자수는 앞면과 뒷면 자수가 모두 있지만 양쪽의 패턴과 스티치 방법, 톤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촉 자수의 고전 그림 "아홉 아들과 판다"에서 매미 날개처럼 얇은 반투명 자수 실 위에 앞면에는 파나소닉 주위에 9명의 어린이가 앉아 있는 모습이 그려져 있고, 뒷면에는 나무 아래 책상다리를 하고 앉아 있는 판다 두 마리가 그려져 있습니다. .
산이 자수가 놀랍지만 이 어려운 레벨을 진정으로 완료할 수 있는 사람은 소수에 불과합니다. 쓰촨성과 충칭 지역 전체에서 삼의 자수를 할 수 있는 촉 자수 장인은 10명 미만이라고 합니다.
이 목록에는 촉 자수의 계승자 인 양덕 취안 선생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녀에 따르면, 촉 자수 세계에서 사람이 다년간의 기술 축적이 없으면 감히 삼의 자수를 시도하지 않을 것입니다. 인터뷰 중 양 선생님은 바늘을 움직이며 "산이 자수에서는 가장 어려운 쪽부터 자수해야 한다. 두 번째 면을 자수할 때 '스키밍'이라고 한다"고 현장에서 시범을 보였다. 전문용어를 피하기 위해 바늘을 자수 조각의 한쪽에 삽입하여 실밥을 노출시키기 때문에 바늘은 대각선으로만 삽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양 선생님은 또한 슈 자수에 “라는 단어가 있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오프닝"은 단순히 피부색을 배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얼굴의 특징은 얼굴에 수 놓입니다.
양 선생님은 촉 자수의 어려움을 이야기하면서 촉 자수 박물관을 운영하고 촉 자수 문화를 계승하는 것이 평생의 꿈이라고 안타까워했다. 하지만 오늘날의 성급한 시대에 '가만히 앉아' '진정'할 수 있는 사람은 너무 적습니다. 그녀와 일부 Shu 자수 예술가들은 이것을 할 의도가 있었지만 너무 고상해서 반응하는 사람이 거의 없었습니다.
이렇게 고대의 화려한 촉 자수는 수천 년 동안 촉 왕국의 혼란이나 안정, 불황 또는 번영을 목격했으며 조상에 대한 사람들의 끝없는 고전적 관심만을 기억에 남겼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