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중서소설 예술구조상의 3 점 차이 < P > 는 중국 소설이 종종 끝을 중시하고 앞뒤가 일치하며 구조가 완전하다는 점이다. 서양 소설은 특히 시작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단편적이다. < P > 당전기' 이와전' 은 머리와 꼬리가 있어 맥락을 분명하게 설명했다. 시작: "천보중 상주 도지사 심양공이 있는데, 그 이름 가문은 책을 쓰지 않고, 매우 숭상할 때, 가문은 매우 은근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생명의 해를 알고, 한 아들이 있는데, 약한 왕관이 시작된다. " 끝: "1 년 동안 몇 군까지, 와봉왕국부인. 네 아들, 모두 대관입니다. 그 비천한 사람은 여전히 태원 윤이다. 형제들의 결혼은 모두 갑문이고, 안팎은 융승하여, 모와 경입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남녀명언). "
중국 소설은 종종 결말에 특별한주의를 기울입니다. 삼국연의',' 수호전',' 유림외사' 는 모두 시로 끝나며 깊은 뜻을 가지고 있다. 삼국연의' 의' 백발 물고기 나무꾼',' 수호전' 의' 서림은처',' 유림외사' 의' 4 대 기인'. < P > 와 서양 소설' 울부짖는 산장' 의 황무지와 우울한 주인,' 오만과 편견' 의 청년이 다섯 명의 시집갈 여인의 어머니 앞에 나타났는데, 그 시작은 모두 매우 신경을 썼다. < P > 서양 소설은 총체적 구조상으로 볼 때, 왕왕 일종의 횡단면, 단편적인 것이다. 러시아 작가 체호프와 같은 많은 단편 소설. 프랑스 작가 도드의 소설' 마지막 수업'. 그것들은 종종 전체적이고 완전한 예술 구조를 가지고 있지 않다. 즉, 예술 구조 자체를 그다지 중시하지 않는다. < P > 둘째, 중국 소설은 종종 단선식 발전의 단서로, 이중선으로도 분명하고, 계층이 분명하며, 표준 선형 구조다. < P > 서양 소설은 종종 여러 단서가 동시에 발전하며 복잡하게 얽혀 있다. 단서의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소설은 특히 장편 소설이며, 종종 복잡한 선형이며, 서로 얽혀 거미줄 모양의 밀집된 구조를 형성한다. < P > 중국 고전소설의 대표체식은 장회체로 발전 수준이 분명하고 맥박이 뚜렷하다. 또 다른 단서가 시작되었을 때, "꽃이 두 송이씩 피고, 각각 한 가지씩, 다음 일은 말하지 않고,", "이 일은 언급하지 않고, 지금은 말한다.", "뒷일이 어떻게 되는지 알고 싶다. 그리고 다음 번 분해를 들어라." 와 같은 말로 표현한다. 그것은 종종 복잡하게 얽힌 현실 생활을 구조를 통해 매우 분명하게 설명한다. < P > 단편소설은 포송령' 짜임' 과 같다. 장편회소설도' 홍루몽' 과 같다. 통계를 통해 조설미나리 * * * 는 8 회를 썼고, 1 * * * 는 15 년이었다. 서유기' 는 14 년 8 일, ***548 일, 시간단서를 썼다. 삼국연의' 는 사회 생활이 매우 광활하지만, 역사 화면도 매우 웅장하지만, 그 예술 구조는 결코 복잡하지 않다. 몇몇 주요 인물의 몇 가지 이야기. < P > 와 서방 소설, 특히 장편소설은 광활한 시대생활 두루마리를 자주 묘사하며, 많은 인물들이 동시에 무대에서 활약하고, 스토리는 매우 복잡하며, 여러 단서가 동시에 펼쳐진다. 마오 돈 (Mao Shen) 은 발자크 (Balzac) 와 톨스토이 (Tolstoy) 의 두 작가의 긴 작품을 특히 좋아한다고 말하면서, 그 다중 복합 구조, 광대 한 시대 생활 그림, 많은 인물 이미지가 주목을 끌고 있다고 말했다. 이 두 작가의 많은 작품들은 종종 다중 구조 단서이다. < P > 3 은 중국 소설이 왕왕 큰 이야기 속 작은 이야기의 예술 구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장편 소설에도 왕왕 많은 작은 이야기가 있고, 작은 이야기 속에는 작은 이야기가 있다. < P > 서양 소설은 의식의 흐름을 주선으로 하고, 시계열에서는 거꾸로, 삽입, 교차 서술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서양 소설은 종종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이 아니라 인물에 대한 심리적 각인과 자연경관 묘사를 위주로 인물심리와 감정이 소설에서의 역할을 중시한다. < P > 중국 고전 장편소설' 수호전' 에서' 무십회',' 송십회' 의 틀에 따라 이 두 개의 1 회는 또 다른 제목을 취하여 독립적으로 책으로 쓸 수 있다. 장편소설' 홍루몽' 에도' 홍루 이우',' 홍증파' 와 같은 장들이 단독편일 수 있다. "유 외할머니가 대관원에 들어가신다" 는 것은 왕왕 독립적으로 국어 교재에 선정된다. 어떤 장편은 사실 단편의 집합이다. 예를 들면' 라마단' 등이다. 더욱 그렇다. 즉, 모든 소설은 독립적이지만, 합치면 하나의 전체이다. < P > 서양 소설은 종종 시간순으로 역사, 삽입, 교차 서술이 있고, 어떤 소설은 시간상 선후가 분명하지 않다. 명백한 전환은 없기 때문에 이야기가 언제 일어났는지, 누가 먼저 누가 뒤에 있는지 알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모포산 단편' 목걸이', 특히 조이스의 장편' 율리시스', 롭? 그리어의 소설 등 이른바 현대주의 소설이나 신소설은 더욱 그렇다.
2, 원인 분석 < P > 1 은 중국 초기 소설이 불교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서방 소설은 기독교 문화의 영향을 받았다. < P > 불교의 교리는 종종 우주를 한 주, 한 주, 한 주, 한 주, 한 주, 한 주, 한 주, 한 주, 한 주, 한 주, 한 주, 한 주 따라서 중국 소설은 종종 시작과 끝을 중시하고 전생, 현생, 내세를 분명하게 설명함으로써 동그란 구조를 형성하는 것이 이해할 수 있다. < P > 기독교 교리는 흔히 신들이 천지를 창조했다고 생각하는데, 예수는 고난과 부활, 그리고 마지막 심판에 이르기까지 세상의 발전이 우여곡절이 복잡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래서 서구 소설의 구조는 더욱 복잡하고 여러 가지 단서가 동시에 발전한다. < P > 서구 소설도 서구 인류 정신역사의 과거 (원죄), 현재 (참회) 및 미래 (부활) 의 직선시간 관념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구조적으로 심리적 시간은 종종 자연시간을 대신하며, 종종 인물의 의식의 흐름을 주선으로 하여 이야기를 들려준다. < P > 둘째, 중국 소설은 중국 전통문화의 심미 특성과 관련이 있고, 서방 소설은 서구 전통의 심미 특성과 관련이 있다. < P > 중국 역대 회화 예술은 왕왕 산수 장권을 위주로 하고, 중국 고대 건축예술도 왕왕 원림식 구조다. 장대천 선생의 산수장권처럼; 쑤저우의 원림, 양주 마른 서호, 베이징의 고궁 등. 그것들은 왕왕 정사각형이 있고, 대중벌의 작은 구조가 있다. < P > 서양 소설은 서구 문화 전통의 심미 특징과 관련이 있다. 다우닝가, 루브르 궁전, 로마 교회 등과 같이 간결하고 튀어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대칭적인 아름다움도 있지만 변화가 풍부하다. 서양의 예술은 종종 서양인의 기지와 슈퍼맨의 상상을 느끼게 하는 특별한 운치가 있다. < P > 3 은 중국 소설이 사전 서사에서 유래한 동시에 민간화예술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고, 서방 소설은 거대하고 복잡한 신화 전통과 관련이 있다. < P > 소위' 사' 는' 사기' 이고, 이른바' 전' 은' 좌전' 이다. 사기' 는 종종 인물 이미지에 대한 묘사와 사건 발전 단서에 대한 윤곽을 중시한다. 좌전' 은 종종 인물 간의 복잡한 관계에 대한 묘사를 중시하며, 문구나 문말에서 인물을 평가하는 것을 잊지 않는다. < P > 중국 고전소설의 중요한 기원은 동한 말년에 시작된 불경 이야기에 대한 강창이다. 이것이 바로 중국 민간의 말예술이다. 이후 송원어 본소설로 발전했다. 이런 구두 표현의 예술은 당연히 줄거리 발전의 명료함을 중시하고, 큰 이야기에서 다시 작은 이야기를 하는 것을 중시한다. 이른바' 꽃이 두 송이 피고, 각각 한 가지씩',' 뒷일이 어떠한지 알고 싶고, 다음 분석을 들어보자' 라는 말이 나왔다. < P > 그리스 신화 (Greece Foundation) 는 복잡하고 방대한 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인신 * * * 몸, 어떤 사람의 정욕과 신의 형체가 있으며, 중국의 신화 () 과는 다르다. 중국 신화 은 발달하지 못한 것 으로 수량 이 적을 뿐만 아니라, 어떤 사람들 은 중국 신화 이 상당히 저급 한 단계 에 처해 있다고 생각하는데, 어떤 체계 가 없다. 사실 공자가 말했듯이, 중국인들은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괴력을 어지럽히고 있다" 며, 신화 () 는 일찍이 역사에 잠겼다. 따라서 이런 다른 신화 전통도 소설의 예술 구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중국은 간략하고 서방은 복잡하다. 물론, 소위 소설의 예술 구조라고 하는 것은,' 줄거리 구조',' 성격 구조',' 심리구조',' 교차 구조' 와 같은 다양한 이해도 있어야 한다. 한 가지 특별한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전 세계적으로 2 세기 이후의 소설은 종종 세 가지 요소를 희석시킵니다. 중국은 4 년대 이후 소설 창작에도 차이가 있었고, 중서소설 예술도 일종의 융합 경향을 일으켰다. 중서소설 예술 구조 비교 연구는 절대화할 수 없고 중서소설 각자의 상황의 복잡성을 고려해야 한다. < P > (2) 중서소설의 인물예술 비교
1, 중서소설이 인물예술상의 세 가지 차이 < P > 는 중국 소설이 인물의 대화를 중시하고, 서양소설은 인물의 내적 독백으로 그 심리와 감정을 표현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예를 들어' 홍루몽' 의 많은 회들은 인물의 대화를 주요 표현으로 하는 것이다. 임대옥 가보옥과의 대화, 왕희봉과 노부인 사이의 대화, 유외할머니와 아가씨들 사이의 대화. < P > 둘째, 중국 소설은 인물의 행동으로 인물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고, 서방은 상당히 세밀한 심리적 묘사를 하고 있다. 수호전' 에서 무송이 호랑이 한 마리에 직면했을 때 그런 내면의 공포는' 식은땀으로 변했다' 는 방식으로 표현된다. 삼국연의' 에서 장비와 관우의 행동에 대한 묘사는 정말 약간의 만화의 의미가 있다. 미국인이 찍은' 화목란' 에서 대군은 뒤에서 화목란, 폭설 붕괴, 인물의 행동이 인물의 언어보다 낫다. < P > 중국 고전 소설은 왕왕 인물을 많이 쓰는 게 어때, 인물을 적게 쓰는 게 왜. 이 소설은 종종' 마음속으로 생각하다',' 마음이 슬프고 괴로워',' 매우 원망스럽다' 를 사용하여 인물의 격렬하거나 면면한 감정을 간단하게 설명한다. 중국 고전 소설은 종종 인물의 깊은 내면세계를 표현하기 위해 이를 사용한다. 서양 소설과는 달리 직접적인 심리적 묘사를 하는 경향이 있고, 전지전능적이고 전방위적인 표현이다. < P > 서양 소설은 인물의 내적 독백으로 인물의 성격, 심리,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비교적 중시한다. 괴테' 소년 비트의 고민', 도스토예프스키' 바보' 등 1 인칭 방식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으며, 매우 직접적이고 감동적인 심리적 하소연을 하고 있다. 서양 소설은 인물에 대한 직접적인 심리적 묘사를 중시한다. 17 세기 프랑스 소설' 크리프 왕비' 는 서방의' 심리소설의 조상' 으로 여겨진다. 18 세기 영국 감상주의 소설가 스타인은 소설이 원래 인물의 심리로 인물의 성격을 표현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발자크의' 고령자' 는 인물의 내면의 감정에 대한 세밀한 묘사에 특히 신경을 쓴다. 발자크는 환경 변화에 따라 인물의 성격이 끊임없이 발전하는 과정을 묘사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톨스토이는 항상 인물의 심리적 변화를 통해 사람의 변화를 반영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고, 인물의 각종 복잡한 감정의 얽히고설키고, 더욱 사상적 정서를 포함하는 순간적인 변화에 특히 주의를 기울였다. 그리고 종종 인물의 복잡한 내면의 충돌을 통해 사회의 충돌을 반영한다. < P > 도씨는 소설 속 남녀를 참을 수 없는 처지에 두고 그들을 시험했다. 겉으로 보이는 하얀색을 벗기고 밑에 숨어 있는 죄악을 고문할 뿐만 아니라 죄 아래에 숨어 있는 진정한 하얀색을 고문해야 했다. 그 소설 속의 심리 묘사와 심리 묘사는 세계 문학사에서 모두 매우 출중하다. 도씨 소설이 세계에서 이렇게 큰 영향을 끼친 것은 주로 이런 특징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 P > 서구 현대주의 작가가 자주 사용하는' 의식의 흐름',' 내면의 독백',' 심리적 상징',' 심리적 시공간의 이탈' 등 예술기법은 모두 서구 소설에서 심리적 묘사를 중시하는 기초 위에서 발전한 것이다. 서구 현대주의 소설의 예술적 특징은 아무런 이유도 없는 것이 아니다. 2 세기 후반 중국의 현대주의 소설도 서구에서 나왔고, 중국 자체에는 심리예술이 거의 없는 전통이다. < P > 셋째, 중국 소설은 종종 시사로 인물을 논하고 인물을 창조하는 환경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서양 소설에는 시사 형식이 거의 없고, 설령 있어도 인물 이미지와 별로 관계가 없다. 하디의 장편 소설에 가끔 민요가 나오는 것처럼, 인물 묘사를 중심으로 한 것이 아니라 사회 풍정에 대한 표현일 뿐이다. 채의강' 홍루몽 시사곡 해설' 은 많은 시사들이 인물의 성격에 대한 높은 수준의 요약이다. < P >' 삼국연의' 는 < P > 양쯔강의 동쪽으로 굴러가는 물, < P > 물보라가 영웅을 샅이 뒤졌다.
비성패가 비어 있습니다. < P > 청산은 여전히 있고, < P > 는 몇 도 석양이다. < P > 백발 어목강, < P > 는 가을달 봄바람을 보는 데 익숙하다. < P > 탁주 한 주전자가 반가운 만남: < P > 고금의 많은 일, < P > 는 모두 웃음담을 내고 있다. "< P > 끝말:" 잇달아 세상일이 무궁무진하고, 일수도 막막하다. 정족 3 점은 이미 꿈이 되었고, 후세 사람들은 빈털터리로 불평을 했다. "
서양 소설은 깊은 의식의 흐름을 가진 전통을 가지고 있다. 조이스' 율리시스', 카프카' 변형기', 울프의 소설 등도 마찬가지다. 서양 소설에는 인물에 대한 개괄이 거의 없으며, 왕왕 그 인물의 의식으로 흐르면서 직접적으로 드러난다. 서양인들은 과정에 치중하는 경향이 있고, 중국인은 결과에 치중하는 경향이 있고, 중국인은 한 가지, 한 사람에 대해 왕왕 분명히 알고 싶은 소망이 있다. 그러나 중서부 초기 소설은 모두 줄거리와 행동만 중시하고 인물은 중시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로마 시대의 소설가 아푸레스는' 서구 소설의 아버지' 였으며, 그의' 금나귀' 는 바로 이야기 위주이다. 14 세기 박가구의' 1 일 이야기' 는 여전히 스토리의 우장으로 이겼다. 라베레의' 거인전' 도 기묘한 줄거리로 이겼다. 사람들은 독서를 좋아한다. 주로 스토리가 매력적이어서 그만둘 수가 없다. 중국 초기의' 지인' 과' 지괴' 소설은 일반적으로 두 가지 주요 범주로 나뉜다.' 기' 라는 이름으로 왕도와 같은' 고경기' 는 스토리를 서술하는 기괴함과 괴괴함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전기" 라는 이름으로 심기제의' 임씨전' 과 같은' 이야기 줄거리 서술' 과 함께 인물 이미지의 묘사도 중시하고 있다.
2, 원인 탐석 < P > 1 은 중국이 무거운 집단만 개인을 중시하지 않는 전통이 있고, 중국 소설은 집단의 행동을 잘 쓰고, 서양 소설은 개인의 행동을 잘 쓰는 것이다. < P > 중국은 고대부터 가족 중심의 가족 중심 사회제도를 수립해 당시 제후국이 많았고 개인주의의 전통은 한 번도 없었다. 개인이 국가와 민족에 복종해야 한다고 생각했고 개인은 단독으로 존재할 필요가 없었다. 봉건 사회에서 지식인들은 모두' 나' 라고 말할 수 없고,' 형제' 가 오늘 어떠한지 말할 수 밖에 없다. 서방은 개인지상적인 사회이고, 개인의 자유, 개인의 권리, 개인의 가치는 존중된다. 개인과 집단의 관념에서 중국과 서방은 거의 상반된다. 이것은 소설에서 개인과 집단에 대한 표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중국 고전 소설에서 개성이 뚜렷한 인물은 그리 많지 않다. 설령 4 대 소설 명작처럼 해도 그렇다. < P > 둘째, 중국의 소설 관념에서 오랫동안 사람 중심의 의식을 확립하지 못하고 실록으로 의존하는 사건을 강조한 것이다. 서양 소설 관념에는 비교적 일찍 사람의 지위가 있다. < P > 중국 전통 소설 백묘사 수법은 위진 시대의 지인소설' 세설신어' 가 인물의 표정과 행동으로 성격을 표현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서양의 소설은' 신화' 에서' 서사시',' 전설',' 소설' 에 이르는 역사 발전 과정을 가지고 있으며, 역대 소설가들은 신선을 중시하고 영웅을 중시하며 현실 사회의 인물을 중시한다. < P > 서양에는 휴머니즘의 전통이 있다. 사람에 대한 칭찬은 셰익스피어가 자신의 글에 쓴 햄릿의 입을 빌려 말한 바와 같다. "사람아, 너는 얼마나 대단한 걸작이냐." 서방은 고대 그리스에서 시작할 때부터 사람을 중시했지만, 나중에는 인간 사회의 중심으로 하여 신이 마침내 사람에게 자리를 내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고대 그리스 비극 프로메테우스에는 단 한 사람, 즉' 이아' 가 있었다. 그렇다면 소설에는 사람 중심의 특징이 존재한다. 물론 처음부터 그런 것은 아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