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치지가 중년 시절 장시성 상라오시 황사령로를 지나가던 중 지은 시이다.
신치기는 남송(南宋)의 변경 관리가 되었지만, 그의 올곧은 주장과 결단력 있고 능력 있는 문체, 특히 항일전쟁 재개를 정치적으로 옹호하는 태도는 동료들의 원망과 공격을 받았다. 최고 지배계급.
송 효종 춘희 8년(1181년), 신계기는 반역한 대신들에 의해 소외되어 관직에서 해임되어 상요대호(大湖)에 있는 집으로 돌아왔다. 그는 거의 15년 동안 은퇴 생활을 하며 살았습니다. 이 기간 동안 관직 생활도 짧았지만 주로 상요에 거주하며 많은 시를 남겼다. 이 시도 그 중 하나입니다.
'달이 밤에 서강 황사길을 따라 걷는다' 감상:
신치지(Xin Qiji) 시의 첫 두 문장 '밝은 달이 가지를 겁에 질려 나뭇잎을 떠난다' 까치, 미풍이 한밤중에 매미를 노래한다." 표면에는 이렇게 적혀 있다. 바람과 달, 매미와 까치는 지극히 평범한 풍경이다. 그러나 작가의 기발한 조합을 통해 결과는 평범하고도 평범하다. 기이한. 까치들은 나무 꼭대기 주위를 맴돌지 않고, 뾰족하고 비스듬한 가지 주위를 날아다니면서 불규칙하게 날고 있었습니다.
달빛이 밝아서 까치가 깨어나고, 까치가 날아가면 자연스럽게 '다른 가지'가 흔들리게 된다. 동시에 매미의 지저귀는 소리에도 일정한 시간이 있습니다. 밤에 지저귀는 소리는 뜨거운 태양 아래 지저귀는 소리와는 다르며, 시원한 바람이 천천히 불 때면 유난히 평화롭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컨대 '겁먹은 까치'와 '노래하는 매미'라는 두 문장은 움직임의 고요함을 담고 있으며, 한밤중의 '시원한 바람'과 '밝은 달' 아래의 풍경을 여유롭고 매혹적인 방식으로 묘사하고 있다.
다음의 "벼꽃 향기는 좋은 한 해를 말하고, 개구리 소리를 듣는다"는 사람들의 시선을 하늘에서 들판으로 옮겨 시인이 부드러운 것에만 스며드는 것이 아님을 보여줍니다. 밤의 황사길 맛도 걱정이지만 마을 곳곳에 퍼지는 벼꽃 향기가 다가오는 추수를 연상케 한다.
지금 이 순간, 여기에서 시인과 국민이 함께 호흡하는 기쁨은 모두 말로 표현된다. 향기로운 벼꽃의 '향기'는 피어나는 벼꽃을 묘사할 뿐만 아니라 시인의 마음속에 있는 달콤함을 표현합니다. 수확의 주요 소재는 흔히 사용하는 까치소리가 아니라 개구리 소리이다. 이것이 바로 시인의 독창성이고 놀라운 일이다.
시인의 마음 속에는 마치 논밭에서 개구리 떼가 일제히 소리를 지르며 풍년을 다투는 소리가 들리는 것 같다. 먼저 "말한 것"의 내용을 말한 다음 "소리"의 출처를 추가하십시오. 개구리 소리를 이용해 풍년을 이야기하는 것은 시인의 창작물이다.
위 네 문장은 순전히 현지 여름밤 산길의 풍경과 당시 시인의 심정을 표현한 것뿐이지만 핵심은 추수 장면이 가득한 여름밤이다. 그러므로 그것은 여름의 풍경이라기보다 우리 앞에 있는 여름의 풍경이 사람들에게 가져다 줄 행복이다.
그러나 시인이 묘사한 하경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시의 윗부분이 광활한 여름의 풍경을 묘사한 것이 아니라면, 아랫부분은 분명히 변화무쌍한 파도와 버드나무 그늘 아래 구불구불한 길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윗줄의 끝부분에서는 상념과 리듬에 상당한 휴지기가 있기 때문에 아랫줄의 시작 부분에서는 가파르고 가파른 봉우리를 만들고 대결기법을 사용하여 안정된 음을 강화하였다.
"하늘 밖에는 일곱 여덟 개의 별이 있고, 산 앞에는 두세 개의 비가 내린다." 여기서 '별'은 희박한 별이고, '비'는 소나기이다. 밤과 조용한 분위기는 모두 소박하고 소박한 분위기와 조화를 이룹니다. 특히 '하늘 밖'과 '산 앞'은 원래는 멀고 보기 힘든 곳이었지만, 펜을 돌려 작은 다리를 건너자마자 갑자기 시골 숲 옆 초가집의 그림자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사람들의 눈.
시인은 황사길 길을 아주 잘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풍년의 기쁨을 이야기하는 개구리 소리에 늘 빠져들어 '바닷길'을 건너는 것도 잊어버린다. 하늘"과 "산 앞". 그들은 이미 다가오고 있는 절 옆 숲속의 초가집조차 눈치 채지 못했습니다.
첫 번째 부분 '길은 회전한다'와 두 번째 부분 '갑자기 본다'는 문득 낡은 집이 뚜렷하게 다가오는 것을 본 시인의 기쁨을 표현할 뿐만 아니라, 그 향기에 푹 빠졌다는 것을 표현한다. 잊고 있던 쌀꽃, 길고 짧은 여정의 만족감과 황홀함은 서로를 보완하며 작가의 심오한 예술적 기량을 반영하며 사람들을 끝없이 흥미롭게 만든다.
이 시의 주제와 내용은 표면적으로는 평범한 풍경일 뿐이고, 언어에는 꾸밈이나 암시가 없고, 계층적 배열도 지극히 자연스럽고 단순하다.
그러나 평범해 보이는 그 속에는 시인의 고심한 구상과 솔직한 감정이 담겨 있다. 여기에서 독자들은 장엄하고 영웅적인 시 외에 가쉬안 시의 또 다른 경지를 감상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