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나라 역사 이야기 1부: 건륭제는 체스 대왕과 대결했습니다
건륭제 역시 철저한 체스 팬이었지만 그의 체스는 실력은 그리 높지 않았다. 한번은 군대를 이끌고 죽현진을 통과한 적이 있는데, 어느 집 상인방에 높이 걸려 있는 '장기의 왕'이라는 금패를 본 그는 속으로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체스의 왕이 되려면 나는 황량한 마을의 평범한 사람입니다. 그가 감히 그렇게 오만하다면 그의 명성은 무너질 것입니다.
그래서 집주인을 불러서 대결을 해보자고 한 것. 노인은 황제가 오는 것을 보고 겁에 질려 절을 하며 말했습니다. "어린 늙은이여, 감히 장수(長壽)로 체스를 두나이까?" Qianlong은 "체스를 하는 것은 원래 퍼즐 게임입니다. 그냥 플레이하면 됩니다. 나는 당신이 이기든 지든 상관하지 않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두 사람은 체스 게임을 준비하고 싸움을 시작했습니다. 단 십여 번의 수 끝에 건륭제가 우위를 점하고 짧은 시간에 노인을 죽였습니다. 승리한 건륭제는 노인에게 자랑스럽게 말했습니다. 이제부터 체스왕의 명패를 떼어주십시오. ?노인은 얼른 고개를 숙이고 사과했다.
건륭이 의기양양하게 집에 돌아와 다시 거현진을 지나갈 때 노인의 '바둑왕'이 여전히 문 높이 걸려 있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다. . 건륭은 화가 나서 노인을 불러 질문했습니다. 노인은 "기준 만세, 이 작은 노인은 자신이 황제를 속인 죄를 지었고 아홉 부족을 멸망시켜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다만 지난번에 반자이와 체스를 두었을 때 자신의 실력을 보여주지 않아서 실수를 해서 반자이가 승리하여 코트로 돌아올 때까지 기다렸고, 작은 노인은 목숨을 걸고 그를 초대했습니다. , 그리고 결과에 베팅하세요. Qianlong은 속으로 생각했습니다. '이번에는 당신을 설득해야합니다. 당신이 감히 나에게 도전하는지 확인하십시오.
갑자기 이번에 건륭제와 체스를 두었던 사람은 놀랍게도 건륭제의 손자였습니다. 건륭제는 속으로 웃었고, 할아버지는 패전한 장군이었으며 손자는 말할 것도 없었다. 그러나 건륭제가 나라에 들어오기도 전에 그 아이는 단 열두 번의 동작만으로 그를 죽였습니다. 황제의 머리에서 땀방울이 흘러내리는 것을 본 노인은 그를 구하기 위해 서둘러 나섰습니다. 그때, 돌풍이 일어나 체스판에 꽃잎 몇 장을 날리게 되었습니다. 조각. 똑똑한 아이는 자연스럽게 할아버지의 의도를 이해하고 일부러 허점에서 빠져나와 건륭이 두 조각을 가져갈 수 있도록 허용하고 결국 무승부로 끝났습니다.
건륭제는 그제서야 노인의 이전 체스 게임이 양보할 작정이었다는 것을 깨닫고 서재의 네 가지 보물과 붓, 그리고 한자로 된 네 글자인 '장기의 달인'을 가져갔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노인에게 보상으로 주었습니다.
체스는 고대인의 삶에서 중요한 오락 활동이었을 뿐만 아니라 풍부한 문화적 의미도 담고 있었습니다. 바둑과 향기는 과거 세대의 체스 팬의 계승과 발전, 특히 일부 체스 팬, 황제, 귀족의 칭찬을 통해 중국 민족의 문화적 전달자가 되었습니다. 십자형 체스판은 복잡한 사회와 같고, 그 위에 흩어져 있는 체스 말은 세상의 모든 사람들과 같습니다. 따라서 국가를 통치하는 것은 체스를 두는 것과 같으며, 전체 상황을 통제하려면 용기와 지혜가 필요합니다. 청나라의 역사이야기 2부: 옹정의 반부패 전략
? 옹정시대에는 관료도 없고 관료도 없었다고 하기는 좀 과장된 이야기지만, 모두가 우쭐한 것은 아닙니다.
왕조를 통틀어 옹정왕조만큼 정직한 관리가 있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그렇다고 해서 그 시대 사람들이 특별히 개화된 것은 아니다. 반부패 문제에서는 개인의 의식에만 의존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수단에도 의존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Yongzheng의 부패 방지 방법은 끝이 없고 경이롭습니다. 그 중에는 '즉시 보충'이라는 비법이 있다.
고대에는 꽤 흔했지요? 공무원 자격을 갖춘 사람은 너무 많지만, 공직은 한정되어 있어서 나중에 오는 사람이 있을 수 있는 곳에만 머물 수 있는 것이 바로 '후보'이다. 3년에서 5년의 기간을 갖는 것이 일반적이며, 10년 또는 8년의 기간을 갖는 사람도 꽤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평생 동안 "자신을 교정"하지 못합니다.
이 문제에 대해 옹정은 자신의 상상력을 최대한 발휘해 이를 부패 척결 및 청렴 수호와 연관시켰다. 회계를 확인하기 위해 장관이 파견될 때마다 항상 많은 수의 대체 관리들이 그의 뒤를 따릅니다. 이들 예비공직자들 역시 어떤 직위를 기다리고 있는지에 따라 3개, 6개, 9개 등급으로 나뉜다. 부패한 공무원이 발견되는 한 그는 그 자리에서 해임된 후 범죄에 따라 재판을 받게 됩니다. 또한 부패공무원이 해임된 후 그 공석을 보충하기 위해 동행하는 후대공무원 중에서 해당 부패공무원과 동급의 후임공무원을 즉시 선출하였다.
이 행동은 잔인하면서도 영리하다. 역사적으로 부패한 공직자들이 감사회계에 대응하기 위해 사용한 방법은 대부분 장벽을 허물고 서로를 보호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부패 근절이 어려웠습니다. 그런데 이 경우 결산을 확인하러 오는 사람들은 모두 자신의 공직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다. 문제가 생기면 즉시 해고되어 즉각 취임할 수 있기를 바라는 사람들이다.
그런 사람이 뇌물을 받았다고 어찌 공무원이 될 기회를 포기할 수 있겠는가? 결국 뇌물이 아무리 많아도 스스로 공무원이 되는 것만큼 만족스럽지 못하다! 또한 사임하는 부패한 공무원의 수를 줄일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부패한 관료들은 일단 자리를 떠나게 되면 항상 돈을 벌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후임자들이 채울 수 있는 큰 구멍을 남겨둘 것입니다. 후임자들은 당연히 부족함을 메우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 할 것이고, 그러면 그들은 계속해서 욕심을 부리고 자신들을 뒤따르는 사람들에게 계속해서 큰 구멍을 남길 것입니다. 이처럼 악순환은 끝없는 부패로 이어진다. 과거에는 계좌를 조회한 사람이 후임자가 아니었고, 그 사람과 아무 상관도 없는 일이었다. 따라서 부패한 공직자들은 감사관에게 뇌물을 주면 자연스럽게 소액의 돈을 받고 도망갈 수 있다. 후속 후계자들은 자신들이 불행하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제 성공한 사람은 계좌를 확인하는 사람입니다. 계좌가 불분명하면 고통받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회계 감사를 하는 사람들은 누구보다 엄격합니다!
사실 Yongzheng의 트릭에는 또 다른 놀라운 용도가 있습니다. 즉, 회계 감사를 하는 장관들을 감독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공무원들이 서로를 보호하는 것도 과거 부패 척결이 어려웠던 이유 중 하나다. 이제 이들 후보 공직자들의 미래가 관직에 달릴지 말지는 이 시점에 달렸다. 부패한 공직자를 잡을 수 있다면 더 이상 기다리지 않아도 됩니다. 그렇지 않고서는 언제 그 때가 올지 장담하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장관의 지위가 아무리 높아도 누군가의 공적인 길을 막을 용기가 있다면 국민을 불쾌하게 할 것입니다.
“즉시 만회”하려는 옹정의 움직임은 부패한 관료들이 피할 곳도 없고 나갈 길도 없게 만드는 대단한 반부패 조치라고 할 수 있다. 청나라 역사 이야기 제3장: 강희제는 모범을 보이고 엄격한 경제를 실천했다.
강희제의 일상은 비교적 단순했다. 강희제 39년(1700년)에 학자들에게 “내가 즉위(강희제가 14세에 즉위)한 이래로 먹고 마시는 것을 모두 검소하게 지켰다”고 말했다. 47년 가을, 태자 은릉을 꾸짖으며 말하기를, 내가 왕위에 오른 이후로 모든 일에 검소하였노라. ”과시하기 위한 발언이지만, 장관들에게 절약의 모범을 보여주려는 의도도 부인할 수 없다.
옹정 3년(1725), 옹정제는 강희제가 평생 동안 건청궁 동서누안각에서 사용했던 융단을 보여주기 위해 왕자와 신하들을 불러들였다. 장관들은 보고서를 읽은 후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강희 황제는) 60년 넘게 황실에 있었으며 항상 물질적 자원을 소중히 여기고 검소함을 옹호했습니다. 황제 앞에 전시된 카펫은 30년 이상 깨끗하고 완벽했습니다. 검소함을 옹호하고 사물을 소중히 여기며 고대에는 전례가 없습니다. ?궁궐의 비품과 물품은 강희제가 경제적 검약을 기준으로 삼아 단순함을 제창하고 과시를 추구하지 않았습니다.
강희제 때 청나라에서 활동했던 프랑스 선교사 백진은 강희제의 일상생활에서 몇 가지 상황을 목격했고, 다음과 같은 기록을 갖고 있다. 의 평온함과 단순함에는 전례가 없습니다. 그는 가장 평범한 요리에 만족했고, 조금도 지나치지 않았으며, 상상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무관심했습니다. 궁전 내부와 일부 궁전 내부에는 심지어 황제가 살았던 곳에서도 서예와 그림이 몇 점밖에 없었고, 금으로 칠한 장식품도 몇 개 없었으며, 실크와 새틴은 중국에서 매우 흔했고 사치품에 속하지 않았습니다. 단순하고 평범해서 거의 장식이 전부였습니다. 그는 궁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몇 가지 겨울용 흑담비와 담비옷 외에도 중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비단 옷도 입었습니다. 여름에는 평범한 사람들이 입는 평범한 옷인 리넨 재킷을 입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가 말을 타지 않을 때 궁궐 안팎에서 사용했던 세단은 들것 같은 것이었는데, 나무는 단순하고 칠해져 있었고, 몇 군데는 구리판으로 덮거나 금박을 입힌 나무 조각으로 장식되어 있었습니다. 마구 중 가장 고급스러운 것은 단순한 금도금 철제 등자 한 쌍과 노란색 벨벳으로 만든 굴레입니다.
이러한 묘사는 분명 기분 좋게 느껴지지만 강희제의 삶의 일면을 어느 정도 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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