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용 대상:
너는 교사가 될 수 있다: 해라.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하다: 왜냐하면
2. 이해:
사람들은 모르지만, 그들은 상관하지 않습니다: 이해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다
3 및:
모르지만 신경 쓰지 않는 사람: 전환점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다: 표현 전승
지식이 풍부하고 확고하다: 표병렬
4. 그것은:
인자는 그 중 하나이다: 그것은
잘하지 못하는 사람 바꾸기: 다른 사람
둘째, 교환 가능한 단어:
1, 말할 것도 없고
고 말했다: 같은 기쁨, 행복, 즐거움.
2. 십중팔구, 나는 배우기로 결심했다.
예: 마찬가지로 정수와 0 사이에 놓습니다.
셋째, 품사의 유연한 사용:
1, 항상 배우기
시간: 명사-부사, 시기 적절한
나는 하루에 세 번 나 자신을 구한다
일: 명사 부사, 매일
3,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다
신구약: 형용사-명사, 낡은 지식, 새로운 경험
4. 나는 그것에 익숙해질 수 없다
전기: 동사-명사, 지식 전수
5. 밥을 먹고 물을 마셔요.
밥: 명사-동사, 먹어요.
6. 좋은 사람은 행복한 사람보다 못하다.
: 명사-의동. 좋아하다
넷째, 고대와 현대의 다른 의미:
1, 군자 아닌가요?
구: 도덕적 수양이 있는 사람?
오늘: 품성이 고상한 사람을 가리킨다.
2. 너는 선생님이 될 수 있다.
구: 네, 사용하세요?
오늘: 가능성, 허가
3. 밥을 먹고 물을 마셔요.
구: 가난?
오늘: 준설과 대피
4. 밥을 먹고 물을 마셔요.
구: 냉수?
오늘: 무색무취무취의 액체.
5, 남자는 그의 야망을 이길 수 없다.
구: 보통 사람?
오늘: 지식과 지혜가 없는 사람.
6. 나는 하루에 세 번 나 자신을 구할 것이다
C: 여러 번?
오늘: 숫자
동사 (verb 의 약어) 특수 문장 패턴:
1, 줄임표: 선생님이 될 수 있어요.
2,? 판단문제: 현자이, 돌아와!
확장 데이터:
논어 12 장 (발췌) 진 전: 잃어버린 이름
1, 공자는 말했다: "말할 것도없이 배울 때?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무지하고 만족하지 않는 것은 군자가 아닌가? "
여기서는 세 마디, 세 가지 단계로 볼 수 있는데, 첫 번째는 공부이고, 배우면 응용하면 된다. 두 번째는 사람을 상대하는 것이다. 뜻이 맞는 친구가 걸어오는 것도 좋다. 세 번째는 수양이다. 다른 사람은 너의 구체적인 상황을 모른다. 설령 네가 잘못하더라도 너는 개의치 않는다. 이것도 군자의 미덕 중 하나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2. 증자타오는 "나는 하루에 세 번 자신을 구할 것이다. 나는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하다" 고 말했다.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
나는 매일 세 가지를 생각해야 한다: 직무에 충실한지 여부; 친구에 대한 불신이 있는가? 너는 무엇을 배우고 실천에 옮겼니?
3. 아들은 말했다: "나는 10 의 5, 30 을 배우고, 40 은 미혹되지 않고, 50 은 천명을 알고, 60 은 귀를 따르고, 70 은 내가 원하는 대로 하고, 모멘트를 초과하지 않는다."
나는 열 다섯 살 때 공부에 전념했다. 서른 살, 자신의 방향과 주견이 있다. 40 세는 외부 요인의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50 세가 되었을 때, 나는 어떤 것이 하늘과 어떤 것이 인위적으로 변할 수 있는지를 구별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60 세는 서로 다른 의견을 흡수할 수 있다. 70 세가 되었으니,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고, 규칙을 위반하지 않는다.
4. 공자는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몇 번 더 배우면 새로운 지식을 얻을 수 있어 선생님이 되는 것과 같다.
5, 공자는 말했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귀머거리가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배워도 생각하지 않으면 체하지 않고, 생각하지 않고 새로운 것을 배우지 않으면 들어오지 않는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아들은 말했다: "xianzai, 돌아와! 한 숟가락은 먹고, 한 숟가락은 마시고, 뒷골목에서는 차마 걱정할 수 없고, 돌아가도 즐거움을 바꾸지 않는다. 현자이야, 네가 돌아와! "
안회는 잘 했다. 단조롭고 가난한 날, 다른 사람들은 참을 수 없지만, 안회는 오히려 즐겁게 살 수 있다. 잘했어, 안회.
7. 아들은 말했다: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지만, 선한 자는 악인보다 못하다."
하는 것을 좋아하는 것보다 하는 것을 아는 것이 낫다. 하는 것을 좋아하는 것보다 이것을 행복한 사람으로 생각하는 것이 낫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8. 아들은 말했다: "먹고 마시는 것, 팔을 구부리고 베는 것, 또한 즐겁다. 불의와 부귀는 나에게 뜬구름과 같다. "
머리를 안고 자도 즐겁다. 나는 비인간적인 수단으로 돈을 벌고 싶지 않다.
9. 아들은 말했다: "세 사람,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선을 택하고 그것에서, 선하지 않고 고치다. 클릭합니다
몇 사람 한 사람 한 사람 한 사람 모두 배울 만한 장점이 있다. 나는 그들의 단점도 그들에게서 배울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10, 자재천이 말했다. "죽은 자는 스프와 같고, 주야를 아끼지 않는다."
어제는 동쪽으로 흐르는 물처럼 흘렀다.
1 1, 공자는 "삼군이 멋있을 수 있고, 필부가 뜻을 빼앗을 수 없다" 고 말했다.
군 지휘관은 패배할 수 있지만 국민의 신앙은 패배할 수 없다.
12, 하자지가 말했다. "박학하고 확실하여, 곰곰이 생각하기 쉬우니, 인심이 그 안에 있다."
확고부동하게 책을 많이 읽고 의혹을 많이 생각하면 자연히 인경지에 이를 수 있다.
소개:
《논어》는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기록한 책이다. 그것은 여러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부분 학습, 도덕적 수양, 처사에 관한 일반적인 원칙이다. 선정 12 장 어록은 공자와 그 제자들의 학습 태도, 학습 방법, 개인 수양에 대한 고전적인 논술로, 모두 심오한 철리를 지닌 명언경구이다.
한편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고, 학사를 결합하고, 배운 학습 방법을 설명하여 후세의 교육 이론에 큰 영향을 미쳤다. 게다가, 사상도덕수양과 교육인의 처세 원칙 문제도 있다.
바이두 백과-논어 12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