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는 중국 전통시학에서 중요한 개념이다. 대만 시인 여광중은 "이미지란 시인의 내면적 의미를 외적 이미지에 호소하는 것" 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독자들은 이 외적 이미지를 근거로 시인의 내면적 의미로 복원한다.
요컨대, 이미지는' 뜻' 이 있는' 코끼리' 즉 시인의 감정을 기탁하는 데 쓰이는 물건이다. 이미지는 시인의 주관적인 "의미" 와 객관적인 "코끼리" 의 단순한 가산이 아니라 시인의 "마음" 과 같은 종류의 "코끼리" 의 결합이다.
이미지는 항상 고전시를 감상하는 열쇠였다. 명대 이동양은' 회려당시' 에서 닭울음소리는 초당처럼 울고 사람은 서리를 입는다고 말했다. 그러나, 사람들은 그들이 글과 의미로 그들의 우려를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안다. 나는 그들 두 문장에 한두 개의 한가한 글자를 쓰지 않고,' 적당한 곳을 찾다' 라는 네 글자만 언급하지만, 운율이 우렁차고, 이미지가 충만하여, 처음 온 것은 정말 얻기 어렵다.
특성
시의 이미지는 주관과 객관, 감정, 풍경의 고도의 통일이지만, 이런 통일은 양자의 단순한 가산이 아니라 자연의 융합이다. 러시아 문학평론가 벨린스키는 "사상은 이미지를 통해 표현되고 상상력은 주요 역할을 한다" 고 말했다. 예술적 상상력은 감정과 풍경의 융합의 주요 수단이다.
일반적으로 시 속의 사람, 경, 사물은 모두' 이미지' 의 범주에 속하며, 시인이 표현해야 할 감정은 주로' 사람의 이미지',' 경치의 이미지',' 물건의 이미지' 를 통해 표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