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재근 고전 명문.

채소근담' 은 슬림함, 처세, 사교, 출산에 관한 어록집이다. 채근담에는 진리의 결정체가 있고, 사람을 영원하고 어렵게 가르치는 방법이 있다. 다음은 내가 너를 위해 정리한 채근담의 고전적인 명문이다. 너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담재근 명구집

1, 가난한 사람은 초심이다. 성공적이고 성취가 넘치는 사람들은 길의 끝을 보아야 한다. 사업 실패, 궁지에 몰린 사람은, 그의 원래 의도가 뭔가를 하고 싶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사업에서 성공한 사람들에게는 그들이 앞으로 밤을 지킬 수 있는지 관찰해야 한다.

2. 비천한 후에야 등반이 위험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나중에야 명나라에 너무 노출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조용히 하고 활동하는 것은 피곤하고, 침묵하고, 말을 많이 하는 것은 조급하다는 것을 안다. (조지 버나드 쇼, 침묵명언) -낮은 곳을 보면 높은 곳으로 올라가는 것이 위험하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어두운 곳에 이르면 원래의 빛이 너무 눈부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조용한 마음이 있어야 뛰어다니는 어려움을 알고 침묵을 지킴으로써 말이 너무 많은 고민을 알 수 있다.

3, 해를 끼치 지 않고 욕심, 이익을 보고 의를 잊는 것은 도둑을 해치는 것이다. 소리와 감정은 도로를 방해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지능은 도로를 방해하는 화면이다. 명리와 욕망이 반드시 한 사람의 마음을 다치게 하는 것은 아니지만, 제멋대로이고 독선적인 편견이야말로 한 사람의 마음을 해치는 독이다. 색욕과 미모가 반드시 한 사람의 도덕을 가로막는 것은 아니지만, 총명하고 자만하는 것은 도덕의 장애물이다.

4. 아무데도 갈 수 없으니 한 걸음 물러서세요. 갈 수 있는 곳은 일의 3 분의 1 을 포기해야 한다. 인생의 길이 통하지 않는 곳, 한 걸음 한 걸음 내딛는 것을 알아야 하고, 앞서가는 이치를 알아야 한다. 갈 수 있는 곳도 다른 사람에게 3 분의 1 의 편리를 주어야 한다.

5, 악당 에 엄격한 어렵지 않다, 악 은 어렵다; 신사에게 예의를 갖추는 것은 어렵지 않고, 어려운 것은 예의이다. -악인에게 독하다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어려운 것은 미워하지 않는 것이다. 고귀한 신사를 존중하는 것은 어렵지 않고, 적절한 예의를 지키는 것이 어렵다.

6. 총명하게 총명하게 남겨두고, 정정기를 남기고 천지로 돌아가는 것이 낫다. 나는 차라리 너의 방해에 감사하고, 공원에 남아서 건곤에 순수함을 남기고 싶다. 사람은 순박하고 자연스러운 본성을 유지하고, 작은 총명함과 기만의 작은 총명을 버리고, 약간의 정직을 자연에 남기는 것이 낫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직명언) 나는 부귀영화의 유혹을 거절하고 담담하고 조용한 생활을 하며 세상에 결백한 명성을 남기겠다.

7. 길에서 뭘 좀 하고 싶으면 손을 잡을 수 있고, 염색만 하면 만 보 깊이 들어간다. 길일을 관리하는 것은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고, 약간 퇴보하고, 일단 퇴보하면 금산에서 멀어진다. 눈앞의 편리를 탐한다고 욕망에 휘말리지 마라. 일단 자신을 방종하면 심연에 빠지게 된다.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마라, 그래서 너는 물러서지 않는다. 일단 움츠리면 진실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 돈산.

8. 먼지 속에서 옷을 떨고, 진흙 중립을 어떻게 뛰어넘을 수 있을까? 한 발짝도 물러서지 않고, 나방이 불을 지르고, 양이 부채를 건드리면 어떻게 행복할 수 있단 말인가? 더 높은 수준에 설 수 없다면 먼지 속에서 옷을 떨고 수렁에서 발을 씻는 것과 같다. 어떻게 하면 평범하지 않을 수 있을까? 만약 네가 한 걸음 물러서지 않는다면, 너는 어떻게 나방처럼 불을 지르고, 숫양은 뿔로 울타리에 닿는 것처럼 즐겁게 살 수 있니?

9. 다른 사람의 장점을 나는 놓칠 수 없지만, 나는 놓칠 수 없다. 나는 남이 나에게 잘해 준 것을 잊을 수 없지만 억울함도 잊을 수 없다. 남에게 좋을 때 항상 마음에 두지 말고 다른 사람에게 미안한 일을 했으니 항상 반성해야 한다. 다른 사람이 나에게 잘해 주는 것은 마음속에 기억할 수 없고, 다른 사람이 나에 대한 잘못은 제때에 잊어야 한다.

10, 사치스러운 사람은 부유하고 부족한데, 왜 가난할 수 있는가? 능력 있는 사람은 열심히 일하고 불평하는 것이 가난한 사람보다 도피하고 완전히 진실된 것보다 낫다. 생활이 사치스러운 사람은 아무리 많은 부를 가지고 있어도 만족하지 않는다. 그들은 가난하지만 검소하기 때문에 잉여가 있는 사람들과 어떻게 비교됩니까? 천성이 서투른 사람들만큼,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자신의 순진무구한 본성을 유지하는 것이 낫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1 1, 책을 읽어도 성현이 보이지 않는다. 예를 들면 납은 일시적이다. 공식 은 옷을 입고 도둑 으로, 사람들을 사랑하지 않는다; 강의는 아직 실용적이지 않다. 예를 들면 입버릇과 같다. 불덕의 사업은 눈앞의 꽃과 같다. 고대 성선현의 사상의 정수를 통찰하지 않고 시서를 연구하면 문학가가 될 뿐이다. 레바논 국민에게 무관심한 관리는 관복을 입고 관모를 쓴 강도와 같다. 지식을 전수하고 실천하지 않는 것은, 말로만 경을 읽지만 불법을 이해하지 못하는 스님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창업은 공덕의 축적을 고려하지 않는다. 눈앞의 우담화처럼 즉시 시들어 버린다.

12, 심혈을 기울여, 나는 늘 쾌감을 얻는다. 네가 자랑스러워 할 때, 너는 낙담할 것이다. 사람들은 열심히 추구할 때, 성공을 추구하는 기쁨을 느끼고, 끝없는 즐거움을 느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성공명언) 사람이 득의양양할 때, 절정 이후의 저곡에 직면하기 때문에, 종종 실의에 빠진 슬픔을 감추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13, 유명하고 재미있지만 이름 없는 기쁨이 가장 진실인 줄 몰랐어요. 사람들은 굶주림과 추위가 고민이라는 것을 알고 있고, 굶주림과 추위가 더 심하다는 것을 모른다. 사람들은 공명의 지위가 일종의 행복이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공명의 지위가 없는 행복이 진정한 행복이라는 것을 알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사람들은 배불리 못 먹고 잠을 못 자는 것이 걱정이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굶주림과 추위가 없는 사람들은 정신적으로 더 고통스럽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존 F. 케네디, 음식명언)

14, 다른 사람을 악으로 두려워하는 것, 악에는 아직 선도가 있다. 선으로 유명한 것은 절박하고, 선은 악의 근원이다. 나쁜 짓을 했지만 사람들에게 알려질까 봐 두려워하는 사람들은, 온갖 악행을 저질렀지만, 약간의 양심이 개과천선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좋은 일을 했지만 선전에 급급한 사람들은 좋은 일을 하는 동시에 공로를 청하고 이름을 다투는 위선을 남기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15, 10 자 중 9 자, 이상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한 글자가 틀리면 좋은 소장품이 될 것이다. 10 번의 시도 중 90% 는 그것에 귀속되지 않을 수도 있다. 만약 한 번의 시도가 실패한다면, 이것은 토론의 문제가 될 것이다. 군자는 침묵을 지킬지언정 경솔하지는 않지만, 서툴러도 똑똑하지 않다. 십중팔구, 사람들은 너를 칭찬하지 않지만, 한 마디가 틀리면 많은 비판을 받을 것이다. 십중팔구 전략이 성공하면 사람들은 당신의 성공을 감사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한 전략이 실패하면 비판이 뒤따를 것이다. 이것이 군자가 침묵을 지킬지언정 경솔하게 말하지 말고, 우둔해 보이고 똑똑해 보이지 않는 이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담재근 명구 선택

1, 중간의 정적은 진짜 정적이 아니다. 움직일 때 정적이다. 이것이 바로 성의 실제 상태이다. 기쁨은 진정한 행복이 아니지만, 고생 중의 즐거움이야말로 심신의 진정한 계기이다. 조용한 환경에서 얻은 평온함은 진정한 평온이 아니다. 시끄러운 환경에서도 평온한 마음을 유지할 수 있어야 진정한 인간 본성에 맞는 고요함이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네가 미친 가무 환경에서 얻은 기쁨은 진정한 기쁨이 아니다. 험난한 환경에서도 낙관적인 흥미를 유지할 수 있어야 인류의 자연영성에 맞는 진정한 즐거움이라고 할 수 있다.

2, 얇은 날 축복, 나는 두꺼운 현혜; 하늘은 나를 도와 모양을 만들고, 나는 마음을 채워 도망쳤다. 하늘과 땅이 나를 만나면, 나는 내 길을 갈 것이다. 하나님, 내가 뭘 할 수 있습니까? -만약 하늘이 나에게 준 복보가 많지 않다면, 나는 선행을 많이 하고 복보를 키울 것이다. 만약 하나님이 힘든 일로 나를 피곤하게 하신다면, 나는 쉽게 나의 지친 몸을 유지할 것이다. 만약 하나님이 가난으로 나를 괴롭히신다면, 나는 나의 생존의 길을 열어 난관을 극복할 것이다. 만약 내가 이 몇 가지를 할 수 있다면, 신은 나에게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군자가 선을 속이는 것은 소인과 다름없다. 군자가 잘못을 고치는 것보다 소인이 고치는 것이 낫다. 마음씨 착한 군자로 가장하는 것은 악행이 많은 악당과 다르지 않다. 군자가 만약 그 영광을 바꾼다면, 그 인품은 단호히 뉘우치는 소인보다 못하다.

4. 이 마음은 영원히 완벽하다. 세상은 흠이 없는 세상이다. 이 마음은 늘 활달하여 천하에 위험이 없다. 천성이 착하고 마음이 순수한 낙관주의자는 세상의 모든 것을 아름답고 흠이 없다. 철학이 있는 사람, 천성이 성실하고, 마음이 밝고, 사람을 대하는 태도가 비교적 너그럽기 때문에, 그는 모든 것이 정상이고 악이 없는 것을 보았다.

5, 역경에 처해, 온몸이 바늘인데, 자신은 알지 못한다. 순경할 때, 창 한 개는 다 할 수 있지만, 알지 못한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사람이 어렵고 가난한 환경에 살고 있다면, 그 주위의 모든 것은 의료기기와 약과 같다. 자기도 모르게 자신을 격려하고, 너의 모든 문제를 치유하게 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반대로, 만약 한 사람이 의식걱정 없는 환경에서 산다면, 총을 당신 앞에 두는 것과 같고, 무의식적으로 당신의 몸과 마음을 부식시켜 실패를 초래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6, 문장 극단, 아무것도 이상한, 그냥 좋은; 성격이 제일 좋아요. 이상할 거 없어요. 당연히 좋아요. 한 사람이 가장 높은 경지에 문장 을 쓰고, 별다른 멋진 곳은 없지만, 단지 자신의 내면의 감정과 생각을 적절하게 표현했을 뿐이다. 한 사람의 도덕적 수양이 지선과 아름다움의 최고 경지에 이르면, 사실 일반인과는 별다른 것이 없고, 다만 그의 정신을 순수하고 소박한 본목으로 되돌리게 할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7, 시원한 맛은 썩은 장골 약, 5 점 슬픔입니다. 네가 행복하면, 너는 자신이 패배하고, 도덕이 타락하고, 후회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맛있는 음식은 사실 위를 다치게 하는 독이기 때문에 일단 이 식사의 기회를 만나면 많이 먹지 마세요. 반만 먹으면 건강에 해를 끼치지 않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식명언) 당신을 행복하게 하는 세상의 모든 아름다운 것들은 사실 당신을 파멸로 유인하는 매개체이기 때문에, 모든 것을 만족시킬 것을 요구할 수는 없습니다. 그것을 만족스럽지 못한 범위 내에 유지하는 한, 사후 후회의 결과를 초래하지 않을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행복명언)

8, 너무 작은 사람을 원망하지 않고, 사람을 사적인 것으로 보내지 않고, 사람의 낡은 악을 그리워하지 않는다. 세 사람은 수련할 수 있고, 멀리 사람을 해친다. 인간으로서의 기본 원칙은 남의 작은 잘못으로 남을 탓하지 말고, 남의 사생활의 비밀을 함부로 폭로하지 말고, 다른 사람의 과거의 나쁜 점에 얽매여 오래도록 잊지 않는 것이다. 이 세 가지 인간으로서의 기본 원칙은 자신의 도덕적 자질을 키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예상치 못한 재난을 완전히 피할 수 있다.

9, 도시는 비공개인데, 대중을 돕는 것이 낫다. 새로운 지식은 옛 지식보다 못하다. 빛나는 이름을 세우는 것보다 숨겨진 미덕을 심는 것이 낫다. 상기절은 성실하게 하는 것이 가장 좋다. 한 사람이 자신의 사리사욕을 위해 다른 사람에게 은혜를 베풀면, 공명정대한 태도로 대중의 복지를 쟁취하는 것이 낫다. 설득할 수 없는 많은 새 친구를 사귀는 것보다 옛 친구와 다시 사이좋게 지내는 것이 낫다. 한 사람이 은밀히 미덕을 축적하는 것은 명성을 건져 인기를 창출하는 것보다 낫다. 새로운 것을 표출하고 자신의 명예를 창조하기 위해 주도권을 잡는 대신, 좀 더 조심하고 평일에는 평범한 좋은 일을 많이 하는 것이 낫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10, 공정성과 정의는 범할 수 없고, 일단 범하면 창피하다. 권력을 잡을 때는 발을 건드리지 마라. 그러나 일단 건드리면 평생의 오점을 남길 것이다. -대중이 공인하는 모든 규범과 법률을 위반해서는 안 된다. 일단 네가 의도하지 않거나 고의로 그것들을 건드리면, 너는 영원히 기억될 것이다. 절대 권세 있는 사람이 부정행위를 하는 곳으로 깊이 들어가지 마라. 만약 네가 조심하지 않거나 고의로 들어간다면, 너의 순진무구한 성격은 영원히 지워지지 않을 것이다.

1 1, 음악의 의미는 사람을 즐겁게 하지만, 허리를 굽혀 절하면 질투를 불러일으킨다. 선함이 없으면 사람이 유명해지고, 악이 없으면 사람이 멸망할 것이다. 정직하고 공명정대한 언행으로 소인에게 미움을 받는 사람은 자신의 뜻을 억울하게 해서 다른 사람의 호감을 얻으려고 애쓰는 것보다 낫다. 악행이 없기 때문에 소인에게 상처를 받는 사람은 선행이 없고 다른 사람의 칭찬을 받을 기회가 없는 것보다 낫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겸손명언)

12, 진정한 영웅은 작은 곳에서 비밀을 누설하지 않고, 어두운 곳에서 부정행위를 하지 않고, 결국 부주의한 사람이다. 한 사람이 어떤 일을 하든, 작은 곳일지라도 조심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아무도 못 보는 곳에 있어도 창피한 일은 절대 해서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특히 당신이 초라할 때, 진취적인 포부를 잊지 마세요. 이런 인재는 진정한 영웅이라고 할 수 있다.

13. 정말 젖내 나는 냄비이자 은신처입니다. 한 사람의 일생은 서툴러서 너무 똑똑하지 않고, 오히려 내향적이고, 예봉을 드러내지 않고, 느긋하고 자만하지 말고, 너무 자부하지 말고, 너무 주동적이지 않고 움츠러들기를 선호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이것은 세계에서 가장 유용한 구명법보입니다. 이것은 가장 유용하고 교활한 토끼동으로 자신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14, 놀라움, 큰 지식 없음; 열심히 일하고 독립하는 사람들에게 이것은 지속적인 연습이 아니다. 신립, 행동이 이상하다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결코 해박한 지식과 깊은 견해를 갖지 못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명예를 지키는 것만 알면서도 스스로 높고 혼자 다니는 사람은 영원히 오래 참지 못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15, 매국노에게 속지 말고, 스스로 분노에 휘말리지 마라. 사람 자신의 장점으로 사람을 얕게 만들지 말고, 사람 자신의 결점 때문에 사람의 능력을 피하지 마라. 어떤 간사한 사람에게 속지 않도록, 자신의 재능을 지나치게 믿지 말라. 일시적인 충동에 이끌리지 않도록 하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자신의 장점으로 남의 약점을 선전하지 마라. 특히 자신이 서툴다고 남의 총명함을 부러워하지 마라.

채근담에 관한 지리명언

1, 도덕을 지키는 자, 잠시 외로워; 강대한 대로 영원히 황량하다. -도덕적 기준을 고수할 수 있는 사람은 한동안 외로울 수 있다. 권세 있는 사람에게 붙어 있는 사람은 영원히 외롭다.

2. 군자는 그 성취를 이루며, 이슬과 같지 않다. 성실은 항상 광기보다 낫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도덕 원칙을 고수하는 군자는 어수룩하고 총명하고 매끄럽지 못하다. 조심스럽게 영합하는 것보다 좀 관대하게 하는 것이 낫다.

3, 신사 의 마음, 하늘 푸른 하늘 흰색, 사람들은 알 수 없다; 군자의 재능은 옥주 속에 숨어 있어 쉽게 알 수 없다. 도덕적이고 수양이 있는 군자, 사상 행동은 하늘처럼 공명정대해야 하며, 어두운 것은 없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의 재능과 능력은 보석처럼 귀중해야 하며, 다른 사람에게 쉽게 자랑하지 않아야 한다.

4, 속물, 가까이 있지 않은 사람은 깨끗하고, 가깝지만 염색하지 않는 사람은 매우 깨끗하다. 총명하고 영리하며, 모르는 사람은 높고, 아는 사람은 특히 높다. 세상에서 명리를 추구하는 악행에 직면하여 접근하지 않는 것은 물론 고상하지만, 오염되지 않은 것에 접근하는 것이 더 고상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이런 간사한 수단 앞에서 모르는 사람은 고상하지만, 알고 쓰지 않는 사람은 의심할 여지 없이 더 고상하고 더 가치가 있다.

5. 귀에서 듣기 싫은 말을 자주 듣고, 마음도 늘 걱정하는데, 이는 독일에서의 수행의 초석이다. 귀에 거슬리는 말을 자주 들을 수 있고, 마음에도 뜻대로 되지 않는 일이 자주 생긴다. 이것은 나의 수양을 연마하고 나의 도덕을 향상시키는 방법이다.

6, 지방이 달콤하고 진짜가 아니라, 진짜 맛은 싱겁다. 신기한 것은 범속을 초월하는 것이고, 일반인에게도 있는 것이다. 독한 술, 뚱뚱하고, 맵고, 달다. 진짜 맛있지는 않지만 담백하고 평화롭다. 행동이 괴이하고 우수한 사람은 진정으로 덕이 있는 사람이 아니라, 진정으로 덕이 있는 사람은 평범한 사람처럼 행동한다.

7. 리은은 미래에 해롭다. 그래서 행복할 때는 반드시 일찍 돌아와야 한다. 실패하거나 반성공한 후에는 마음을 가라앉히고 마음을 놓지 말아야 한다. 은혜를 받을 때 재난을 자초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환희의 마음을 얻을 때 일찍 돌아볼 생각을 해야 한다. 실패와 좌절을 만나면 성공에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기분이 좋지 않을 때 쉽게 추구를 포기하지 마라.

8, 장 입, 더 얼음 옥; 옷을 먹는 옥식자는 무릎을 돌볼 의향이 있다. 간단한 음식을 참을 수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순수하고 고상한 정서를 가지고 있다. 사치와 사치를 추구하는 사람은 기꺼이 노예성에 굴욕을 당한다.

9, 밭 앞에서, 긴장을 풀고, 한숨을 쉬게 해야 한다. 뒤에 있는 혜택이 오래도록 흐르고 있어 생각이 없다. 겸손하게 사람을 대하고, 사람을 선하게 대하면, 사람은 불공평한 원한을 품지 않을 것이다. 사후에 남겨진 축복은 오래도록 전해야 후세 사람들의 끝없는 그리움을 얻을 수 있다.

10, 경로가 좁은 곳, 보행자와 한 걸음 남긴다. 맛이 진하면 3 점을 빼면 맛볼 수 있다. -좁은 길을 건널 때, 다른 사람이 통과할 수 있도록 계단을 남겨라. 단맛을 즐길 때 다른 사람과 나누세요. 14. 세속과 명리를 벗고 사람에 대한 욕망을 줄인다.

1 1. 만약 네가 높은 사업이 없다면, 만약 네가 저속한 감정에서 벗어나면, 너는 유명인이 될 것이다. 배움에는 얻는 것이 없고, 싫증이 나면 성경을 초월한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사람이 반드시 무슨 큰일을 이룰 필요는 없다. 만약 네가 세속적인 명리를 벗어날 수 있다면, 너는 유명인이 될 수 있다. 특별히 좋은 학습 방법은 없다. 명리의 속박에서 벗어나면 성현의 경지에 들어간다.

12. 만약 당신이 가정생활 전에 좋은 점을 편향한다면, 가정생활 후에 좋은 점을 누리고 점수를 잃지 않을 것입니다. 다른 사람 앞에서 가서 명예를 다투지 말고, 다른 사람 뒤에 처박혀 덕을 쌓지 말고, 자신이 마땅히 받아야 할 본분을 유지하고, 자신이 지켜야 할 기준을 포기하지 말고, 자신을 수련하게 하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13, 세계는 한 단계 더 나아가고, 퇴보는 장본의 진보이다. 남을 너그럽게 대하는 것은 복이고, 남을 이롭게 하는 근본이다. 인내심을 가지고 사람을 대하는 것은 매우 총명한 방법이다. 한 걸음 물러나는 것은 종종 더 나은 진보의 계단이기 때문이다. 남을 너그럽게 대하고 너그럽게 대하는 것은 유복한 사람이다. 이렇게 하면 남을 편리하게 하고 자신을 위한 기초를 마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서명언)

14, 세상에 기여하는 것은 아깝지 않다. 가증스러운 범죄는 한 마디의 후회가 되어서는 안 된다. 한 사람이 비길 데 없는 공헌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그가 자신의 공헌을 자랑스럽게 여긴다면, 그의 공헌은 곧 사라질 것이다. 어떤 사람이 십악무도한 죄를 저질렀지만 탕자가 돌아설 수 있다면, 그의 죄는 그의 회개에 의해 씻겨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서명언)

15, 메이크업 페스티벌 후 혼자 있어서는 안 되며, 전신에 해를 끼칠 수 있다. 모든 모욕과 치욕을 자신에게 떠넘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소개하여 낮은 기조를 유지하고 도덕을 길러야 한다. 완벽한 명예와 고상한 절개는 자기가 소유해서는 안 된다. 이 유명한 명절을 모두에게 공유하면 재난을 피하고 자구할 수 있다. 수치스러운 일과 나쁜 평판이 모두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려서는 안 된다. 자발적으로 약간의 책임을 져야 수렴하고 자신의 도덕을 키울 수 있다.

16, 인간의 악에 대해 너무 엄격하게 관리하지 말고 생각해 보세요. 남에게 선량함을 가르치고, 너무 높지 말고, 말을 잘 들어야 한다. 남의 잘못을 지나치게 가혹하게 비판하지 말고, 다른 사람이 감당할 수 있는지 여부를 고려해야 한다. 남에게 좋은 일을 하도록 가르치고, 너무 많이 기대하지 마라. 상대방이 할 수 있는지 생각해 봐, 너무 난처하게 하지 마라.

17, 똥벌레가 더러워지고 매미로 변해 가을바람에 마신다. 썩은 풀은 무미건조하여 반딧불이가 되어 여름 달빛 아래에서 반짝 빛났다. 더러움에 사는 유충은 가장 더러운 것이지만, 매미가 되면 가을바람에 깨끗한 이슬을 마신다. 썩은 풀더미 자체는 빛을 내지 않지만, 그것이 낳은 반딧불이는 여름밤에 약간의 빛을 발한다.

18 현관에 살면 산림의 기운이 있어야 한다. 임천 밑에는 와이랑사의 경제가 필요하다. 요직, 고위직, 후록을 맡고 있는 사람은 산속에 담박하고 명리에 대한 생각을 가져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산림청천에 은거하는 사람은 나라를 다스리는 원대한 포부와 재능이 있어야 한다.

19, 세상과 교제할 때 공로를 요구할 필요도 없고, 공덕도 없다. 다른 사람에게 감사하고 싶지 않다면 원한이 없는 것이 미덕이다. 사람들과의 교제는 고의로 명리를 추구해서는 안 되고, 실수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공헌이다. 남에게 자선을 베풀면 반드시 보답을 요구할 필요는 없다. 다른 사람이 원한이 없는 한 가장 좋은 보답이다.

20, 고민은 일종의 미덕이고, 너무 씁쓸해서 향락에 적합하지 않다. 파고풍이라 너무 건조해서 사람에게 아무 소용이 없다. 최선을 다해 일을 잘하는 것은 미덕이지만, 자신을 너무 힘들게 하면 자신의 기질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고, 생활을 재미없게 만든다. 냉막 (WHO) 는 고상한 정서이지만, 사회를 너무 피하면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