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서체와 예서의 서예 작품을 감상하다.
예서 서예 작품 1
서예 작품 2 를 훈계하다
서예 작품을 훈계하다 3
서예 과도기의 예서
중국의 한자 서예는 수천 년의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상당히 뛰어난 예술적 성과를 가지고 있다. 예로부터 서예 스타일의 변화는 다채롭다. 대체로 전서 (대주, 소전 포함), 예서, 해서체 (진품이라고도 함, 위북, 당비 등) 로 나뉜다. ), 행서, 초서 (조장, 조진, 광초 포함). 이 다섯 가지 문자 중, 전서 예서 해서서는 시대의 변천에 따라 수태, 변환, 점차 형성된 것이다.
예서는 한대 서예의 주요 풍격이다. 예서의 출현은 전국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이전 기록에 따르면, 이 저속한 글자는 진대 옥관 정강이 창작한 것이다. 사실 각종 서체의 출현은 모두 그 사회 정치의 뿌리를 가지고 있으며, 사회의 발전에 따라 생겨나고 발전한 것이지, 한 사람의 발명이 아니다.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한 후 봉건 정권을 공고히 하기 위해 중앙집권을 세우고 통일측정을 실시하다. 예서는 전서로, 지금까지의 랑야대 각본과 진산석각은 당시의 표준문자였다. 진시황 통치 시대에는 각종 계량기구에 모두 칙령이 새겨져 있었다. 인감 시간이 짧기 때문에, 우리는 인감서의 원형 획과 엄격한 몸매에 얽매여 있을 수 없기 때문에, 우리는 가로세로 향하는 획을 사용하여 글쓰기와 인감을 용이하게 했다. 이런 화원은 정사각형이고, 화호는 직선이며, 전환처에서 펜을 접고, 전서를 돌리지 않고 접는 방법은 확실히 전서의 필기와 인감각보다 훨씬 빠르고 편리하다. 당시 통치 계급의 칙령조차도 어떤 경우에는 편리하고 빠른 서예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실, 이런 새로운 서풍은 오래전부터 민간에서 생겨났고 유행했지만, 단지 최고 통치자의 인정을 받지 못했을 뿐이다.
한대는 봉건 사회의 상승 시기이다. 서한 초기에 농업경제의 점진적인 회복, 수공업의 발전, 상업의 번영, 국가의 통일과 지방교통의 발전은 모두 문자의 상응하는 발전에 기여했다. 이런 식으로 예서는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점차 전서의 지위를 대체하게 되었다. 사회의 필요에 따라 예서는 둥글게 변했을 뿐만 아니라 획도 간소화했다. 그러나 엄밀히 말하면, 이것은 전형적인 예서가 아니라 전서에서 예서로의 과도기 문자여야 한다.
동한 시절에야 예서가 성숙 단계에 이르렀다. 새로운 서예 풍격이 생겨났을 때, 처음에는 항상 불규칙하고 유치한 형식이 있었지만, 지배계급의 손에서, 그것은 점차 규칙적이고 단정한 형식으로 대체되었다. 왜냐하면 표준 서체는 항상 가공, 정리, 규범화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서예 예술의 발전 법칙이다. 예서 획의 추세, 파동의 발생, 점획의 추세. 예서의 물결은 서한 후기에 생겨난 것으로 예서가 성숙으로 나아가는 특징이다. 동한 시절에는 이런 도발 스타일이 절정에 이르렀고, 특히 큰 비석에 화려한 예서가 선전 내용의 역할을 불공평하게 이루었고, 비석의 장식 역할도 했다. 동한 비문은 한립의 절정 단계이다.
전서에 비해 예서는 모양이 변했을 뿐만 아니라 (직사각형이 평평해졌을 뿐만 아니라) 글쓰기도 편리하고 서예 기교에서도 전서보다 훨씬 풍부하다. 서한예서의 점은 마치 어린아이의 필과 같다. 나중에는 점점 좋아지고, 펜은 똑바로 서 있다. 시작, 중지, 파도 등의 동작을 할 때. , 그것은 또한 붓을 내리거나 밀거나, 압수하거나, 뜨게 할 수 있다. 그래서 동한 예서용 펜의 기교는 전서의 선보다 훨씬 복잡하고 풍부하다. 이것은 서예 예술의 새로운 발전이다.
동한 때 비각석이 유행했는데, 통치계급을 찬양하기 위해서도 있고, 제사 미신을 기록하기 위해서도 있고, 죽은 자의 사적을 기록하기 위해서도 있고, 통치계급이 발행한 고전 서적을 전파하기 위해서도 있다. 비석에 새겨진 것도 있고, 절벽에 새겨진 것도 있고, 건물에 새겨진 것도 있다. 석각은 다른 재료보다 보존하기 쉽기 때문에 오늘 전해 내려오는 석각문자 자료가 풍부해 통칭하여 비문이라고 한다.
한나라에는 약 100 또는 200 종의 비문이 있다. 어떤 원석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고, 탁상만 남았다. 일부 기념비는 이미 파손되었고, 일부 필적만 여전히 존재한다. 그 중 비교적 완비된 것은 100 여종이다. 동한 비각의 수가 많고, 풍격이 다르고, 필법이 다채롭고, 묘하게도 한립 서예의 보고이다.
진당 시대에는 해서체가 성행하였지만 예서는 여전히 폐지되지 않았다. 오늘날까지 예서의 적용 범위가 더욱 넓어진 것은 예서의 구조와 필법이 매우 다양하고 다양성과 예술성이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