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우 콴 (che Yuquan) 의 치우 전설

치우관의 정사는' 오제사기 황제기' 에 실려 있다. 그것은 황제와의 전쟁에서 실패한 것으로 유명하다.

역대 역사학자들은 모두 그 위에 필기를 했다. 페이의 저서' 사기집' 은 영소를 인용해 "치우, 고대의 황제" 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한서 3 대 공자음의' 에서 인용한 구름' 치우는 욕심쟁이' 를 전달했다. 두 가지 다른 버전이 나열됩니다. 전신이 있은 후 사마진은' 사기' 를 써서' 논자' 와' 서민' 이라는 두 가지 학설에 의문을 제기했다. 우선 태사공의 원문을 인용하여 "제후들이 서로 침범하고, 치우가 가장 독하다" 고 한다. 그 의미를 분석해 보면 치우는 천자가 아니다.' 관소편' 에서' 치우는 여산의 금으로 오병이 되었다' 고 인용해 치우가 아니라는 것을 설명한다. 그런 다음 "치우 게이 펭 첸" 이론을 제시하십시오.

그러나 장수절은' 사기 정의' 를 쓰며' 용어도' 를 인용해 "황제의 섭정, 치우 형제 81 명, 짐승과 사람들과 이야기하고, 모래돌을 먹고, 큰 석궁을 만들어 검과 창과 싸우며, 천하를 놀라게 하고, 사면을 받지 못한다" 고 말했다. 모든 사람들은 황제가 옳은 일을 하도록 하고 싶어한다. 황제는 인의로 치우를 금지할 수 없었고, 하늘을 우러러보며 탄식할 수밖에 없었다. 현녀는 하늘에서 황제병사에게 신부에 대한 신앙을 부여하고 치우를 제압하도록 파견한 것이다. 황제는 그것을 주요 병사로 만들어 모든 방향을 통제하게 했다. 치우가 죽은 후에 천하가 대란이 될 것이다. 황제는 치우의 이미지를 그려 천하를 제패했다. 천하의 위세는 치우가 죽지 않고 사방팔방 각국이 모두 복종한다고 한다. "

이 신화 잡다한 민간 전설을 인용하면 분명히' 왕후',' 제왕',' 서민' 이라는 말을 부정하는 것이 분명하다. 한 폭의 초상화만으로도' 사방팔방의 모든 민족이 노예' 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그 위망은 일반 총독이나 서민과 비교할 수 없다. 그러나 어느 날 현녀가 치우가 아니라 황제를 돕도록 파견된 것을 보면 치우와 천자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학자들이 치우에게' 논자',' 서민',' 제후' 등의 개념을 가미한 것은 주진 봉건사회 구조 모델의 인지틀에 국한되어 원시 사회 말기 치우의 신분과 이 개념의 사회역사적 내포를 제대로 해석할 수 없는 것이 분명하다. 레이레의 발명은 중국 원시 사회 생산성의 대약진으로 중국 원시 농업의 기초를 다지고 새로운 역사 시대, 즉' 신농세계' 로 이어졌다. 신농은 "농제", 일명 "지황" 으로 칭송받았다. 상서전 권사' 는 "신농도 농제다. 신농, 땅의 규율에 근거하고, 땅의 비료를 알고, 계곡의 소홀함을 알고, 농제에게 땅에 부탁하였다. " 그의 공덕은 본질적으로 지력, 즉 속칭' 지황' 을 발휘하는 데 있다.

중국 고대 전설에서' 디' 의 의미는 두 가지 층이다. 하나는 위대한 발명을 하고, 세인의 찬사를 받는 사람,' 디, 군, 미, 대' [1], 예를 들면 수인씨는 발명으로 불을 캐서' 황이삭' 으로 칭송받는다 푸가 밧줄을 묶고, 동물과 물고기를 잡는 그물을 만들고, 결혼식을 올리며, 인간의 번식을 건강하고 질서 있는 궤도에 올려놓았기 때문에' 황희' [3]' 라고 불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둘째, 공권력이 없는 원시 사회 초기를 말한다. "덕이 황제처럼 되었으니 황제라고 부른다" [4], "황제는 여자를 귀찮게 하지 않고 천하를 위해 일한다. 여자를 방해하지 않으면 황제가 된다 "[5]. 그 광경은' 장자 도족' 이 말한 바와 같다.' 신농의 세상, 누우면 태어나고, 일어나면 어머니를 알고 아버지를 모른다. 너희는 사슴과 함께 밭을 갈고, 밥을 먹고, 천을 짜고, 옷을 입고, 서로 상처받지 않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 신농 후기에 농경이 주요 생산 방식이 되면서 사방을 돌아다니며 먹이를 찾는 원시 집단이 점차 정착하여 씨족 사회를 형성하고 부족 조직으로 발전하여 부족을 뛰어넘는 영향력을 가진 부족연맹의 수장이 생겨났다. 이것이 바로' 황제' 다. 「해설자」 (Shuowen jiezi) 는 "황제, 진리, 세상의 왕" 을 해석합니다. "참" 은 "심진", 즉 조치가 섬세하고 객관적인 법칙에 부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백호 이통」은 "덕과 하늘이 함께 있는 자는 황제다" [6] 라고 말한다. "세계의 왕" 은 부족의 범위를 벗어나는 호소력을 가리킨다. "황제" 라는 칭호의 출현은 원시 사회가 초기 여행단, 씨족 사회에서 말기 부족 사회로의 전환을 상징한다. 이때 신농도' 안지' 라고 불리기 시작했다.

"얼굴" 의 "불꽃" 이라는 단어는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는 불, 연소입니다. "Shuo Wen jiezi" 의 해석: "염증도." "옥 영화" 는 "염증, 열, 화상" 이라고 설명합니다. 이것은 원시 농업이' 화경' 을 빼놓을 수 없는 것과 관련이 있다. 이른바' 화경' 이란 불붙은 황무지에서 잡초와 관목을 베어 필요에 따라 재배하는 개간 방식을 말한다. 두 번째는 남방의 신을 가리킨다. 한서' 권 74:' 안지, 남방의 신' 은 황하 유역의 지리적 관점에서 볼 수 있다. 후베이 역산에서 기원하여 호남 다릉에 묻힌 신농은 의심할 여지 없이 남방에 있다.

"농제" 로 존경받는 "신농의 세계" 에서 "염제" 로 불리는 "신농의 쇠퇴" 에 이르기까지 역사의 전환점이다. 치우시의 기록은' 물줄기기' (수경주권 13) 에서 볼 수 있다. "물이 사슴산에서 나왔고, 세명은 장공천이라고 불리며, 동북은 사슴현 남쪽을 흐른다." "위토지기" 는 사슴성 남동쪽 60 리에 치우시가 있다고 말한다. 샘물은 깊고 흐르지 않고, 빗물은 옆으로 한천으로 흐른다. 그는 또' 김태강 지리' 를 인용해 "한천도 지명이다. 샘물은 동쪽으로 북쪽으로 흐르고, 치우천과 만나, 물은 치우성에서 나오고, 도시는 동쪽이 없다. " 그래서 사슴은 현재 허베이 () 성 사슴현 () 에 있다. 탁수가 시험을 기다리다. 치우천은 오늘 사슴현에 있다. 한천은 오늘 북경 연경현에 있다. 신안현에는 치우부 등이 있다.

태평광기 하동도 7' 은 타현에 객관적으로 존재한다. "치우시는 현성 남십팔리 ... 그 도시는 오늘 파괴되었다." 그러므로 안의현은 산서성 운성시 안의진에 관할한다. "맥해를 맛보기 쉽다" 에는 "치우의 목숨이 좋다" 는 말이 있다. "유" 는 여기서 "연" 으로 해석된다. 집에서는 처마가 공간이고 시골에서는 공간이다. 이것은 치우 부족이 소호 부족의 국경에 거주하도록 배정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당시 소호 부족은 곡부를 중심으로 살았다. 좌전 이정 4 년' 두가 "폐허, 곡부도, 루성에 있다" 고 예고했다. 치우는 소호의 서부에 있다.

사기 화물식 열전 제 1 권' 은 "태원 각 마을 간, 소머리 제사 치우신 필요 없다" 고 말했다. 또 "한무 시절 태원에는 치우의 신이 있었다 ... 그것의 풍습은 신당을 세우는 것이다" 고 덧붙였다. 또 말했다: "이 Jizhou 유명한 치우 오페라, 사람 삼삼오오, 머리 위에 뿔이 있다. 한 () 이 일각을 출전시켜 그 유산을 덮다. " 태원군 진한시대, 합병주, 수군 진양, 오늘 산시 () 성 태원시 () 를 통치하다. 한나라의 지주는 하북 남부, 산시 남부, 하남성 황하 북쪽 지역에 위치해 있다. 상술한 기록에 따르면 천년을 이어온 치우에 관한 유적, 풍습, 전설은 진한시대에 포로로 잡혔고, 지금까지도 민간에 보존되어 색채가 짙다. 북쪽에서 허베이 () 성 사슴 (), 서 () 에서 산시 () 태원 () 운성 (), 동 () 에서 산둥 동평 (), 남 () 에서 장쑤 () 민비 비족' 의 옛 풍습에 따르면, 이 지역에는 반드시 많은 치우 후예가 있어야 이런 치우 민속을 숭배하는 사회 조건을 형성하고 유지할 수 있다. 한나라에서 이 지역들은 한족의 정치 경제 문화 중심지로, 상당수의 치우 후예가 한족 회원이 되었다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치우의 후예는 추의 도씨를 포함하여 등록된 사람들 중에서 발견되었다. 왕갑' 집주' 는 "헌원 씨가 치우의 모략에 가서 그 민선민을 추토의 땅에 옮기고, 그 민악민을 북방의 고리로 옮겼다" 고 기록하였다. 먼저 대지의 이름을 따서, 나중에 추씨 도씨로 나누다. " 추씨 도씨는 현재 한족의 흔한 성이다.

북방의 고향' 은 북방의 춥고 척박한 땅을 가리키며,' 소야 항버' 라는 시에서 볼 수 있다. 그것은 또한 잘 알려진 "북쪽은 너무 춥고 무 토양 머리, 아니 식물, 추위와 추위입니다." " 치우의 일부 후예들이 북방으로 이주한 적이 있음을 설명한다. 몽골 학자 타우커는' 펠트국 춘추-흉노편' 을 저술하며 치우는 전설적인 시대 흉노의 국호, 황제북이 쫓는 살죽이 치우 [1 1] (부족의 후예) 로 여겨진다. 사마진은' 사기' 의 살죽을 설명했다. "흉노도 별칭이다. 당유는 선융이라고도 하며, 순위, 계방, 주월연, 혼이라고도 한다.' 주수제기' 1 호는 "태조 온씨 수온씨, 위태화, 자흑달, 대오천" 이라고 말했다. 최초로 염제 신농에서 나왔고, 후에 황제를 위해 멸망하여 자손이 잎으로 도망쳤다. " 신당서 재상 계보표' 라는 책은 "우문씨 가문은 흉노남 단우에서 나왔다" 고 지적했다. ""

고대에는 원수가 있었는데, 기원전 457 년에 진국지백에 의해 멸망되었다. 사기 이자성 열전' 참고: "지백의 복수는 여전히 광범위합니다. 후속병으로 복수는 여전히 죽습니다." 오늘날 산시 () 성 울현 () 북동부에는 유태인 국가를 증오하는 유적지가 있다. 치우에게 원한을 품으면 그 나라는 치우의 후손이 지은 것 같다.

남천의 치우 부족의 후예는 알려져 있지 않지만 명성이 좋다. 동남주의 묘족 서사시' 단풍가' 에 따르면 묘족의 조상 강양은 단풍나무 한 그루의 마음에서 탄생했다. 묘학자는 산해경 남경에 연락해 "거산자, 거목산자, 이른바 단풍나무이다. 치우에게 버림받은 단풍나무는 단풍나무라고 합니다. 묘족이 치우 [12] 의 후예임을 증명하다. " 묘족 간사' 에는' 천남 서북 치우사, 묘족을 위한 예배' 가 실려 있다. 묘족의 시조가 단풍나무에서 태어난 전설은 치우의 근재에 상징적인 의미를 지닌다. 상흥은 치우와 묘인을 비교했다. "치우는 단지 반란을 일으켜 민간인으로 확대했을 뿐이다. 도둑의 의를 탓하지 않고, 도둑은 교만하다. 묘족 사람들은 영으로 징벌을 한다. "치우부터 민간인까지' 반란' 을 말하는 것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국민의 재산을 빼앗는 것이다. 무리를 지어 도적을 습격하고, 도둑을 죽이고, 교만을 의롭게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반란 외부는 강간, 내칭 승리, 탈취, 도난, 사기, 시정, 경건함을 말한다. " 영 "즉 선함, 즉 선교화하지 않고 형법으로 하는 것이다. 묘족 사람들이 치우의 습관을 답습한다고 비난하다. 오늘날 부이족은 여전히 묘족을 부이족이라고 부른다. 부이족 "천" 은 "사람" 또는 "족" 을 의미한다. 절당법' 에서 제한성분은 중심 성분 이후' 도보 여행' 은' 너' 라는 뜻이며' 예' 로 기록될 수도 있다. 치우 부족에 대한 그의 견해와 일치한다.

황제 세기에는 염제 신농 창사다향의 붕괴가 포함되어 있다. 다향은 지금의 후난 () 성 차릉현 () 으로, 호남과 강서 () 가 접해 있는 나효산맥 서쪽에 있다. 세 고대 묘족의 거주지도 호남과 강서 사이에 있다. "사기 오기열전" 에 따르면, "고대에는 삼모가 있었고, 왼쪽은 동정이었고, 오른쪽은 밤붕이었다." 동정은 오늘의 동정호이고, 밤붕은 오늘의 포양호이다. 따라서 삼묘는 신농 후예나 치우 (농업부족) 후예로부터 발전한 유목 농경 부족일 가능성이 높다. 묘족의 장거리 이동에 대한 전설적인 역사가 있다. 농경 경제를 장기간 유지하는 생산 방식과 분리될 수 없다. 물론 정치와 사회의 이유도 있다.

한족이 다원인 것처럼 중국 남부의 오래된 민족으로서 묘족의 원시족원도 다양하다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 묘족은 고대에' 묘인' 혹은' 삼묘' 라고 불렸다. 묘족, 삼묘와 직접적인 민족연원이 있는 안지신농, 치우 외에도 황제의 자손인 진운 (), 전욱 () 의 자손도 각각 삼묘 (), 삼묘 () 의 주요 민족 연원 중 하나이다. 영강의 외진 묘족 보루에서 발굴된' 묘족 고가' 는 영강서산의' 왕천묘' 의 천고의 수수께끼를 풀고' 왕천묘' 가 모시는 조상 조각상이 중화민족의 3 대 조상 중 하나인' 치우' 임을 설명하고 확인했다.

"삼모" 는 "상서 우서": "삼보험 중 삼모" 를 시작으로 기재되어 있다. 구멍 "영달스파": "삼묘, 국명, 후진운." 이 소위' 국명' 은 사실 부족명이다. 진운씨' 는 황제 부락 중의 씨족 명칭으로, 후에 부락 명칭으로 발전하였다. "사기" 정의의 경우: "황제는 곰, 시호 곰, 진운씨, 씨, 선제씨라고도 한다." 진운 () 을 가리켜 황제로 삼다. 《사기》에 의하면 황제는 일명 헌재라고 한다. 뒤 "왼쪽 18 년" 은 "진운은 황제의 정명이다" 고 예고했다. 이 이른바' 관명' 은 사실 황제 부락의 사단명을 가리킨다. "좌측 17 년" 주: "과거 황제족은 이름을 알고, 그래서 운석으로 이름을 지었다." 즉 구름은 본 부족의 씨족 기반 군사편성 (운사) 의 이름이자 본 씨족이 장악하고 있는 부락공직 (운명) 의 이름이다.

"사기" 는 응분의 말을 인용한다. "황제는 운서를 하라는 명령을 받았기 때문에, 이야기를 운에 녹음했다. 춘관은 표운이고, 하관은 진운이고, 추관은 구름이고, 동관은 먹구름이고, 중관은 황운이다. 이주, 제사예악을 담당하는 관춘종보, 행정군무를 담당하는 하관사마, 형법 금지를 담당하는 추관사구, 공관공사 건설을 담당하는 겨울 소송 등 춘하 가을겨울의 관명을 열거한다. 이런 구름 낀 관명은 황제 부락의 초기 각 씨족이 맡은 부락관직이다. 황제가 부족연맹의 수장이 된 후 각 부족이 맡은 관직은' 관 오행' 에 기재된 바와 같이' 당시' (천관),' 상속자' (지방관),' 토스트' (춘관),' 사제' 라고 불린다. 지금 절강성 진운현이 있는데, 그 현에는 진운산이 있어 황제의 유선지로 전해진다.

광운은' 도피' 를' 놓아주다' 로 해석하는데, 이는 추방을 의미한다. 삼위' 공안국은' 서양인의 산' 이라고 말했는데, 이는 외진 곳을 의미한다. "산해경 ·Xi· 산경" 에는 "삼위산" 이 있고, 곽후는 "금돈황현" 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는 돈황군을 설치하여 오늘 간쑤 () 성 돈황시 () 를 통치하였다. 돈황성 동북에는 세 개의 위험한 산이 있는데, 지금은 세 개의 위험한 도시가 있다. "오제사기" 에는 "강회경주삼묘 수란이다. 그래서 순순에게 황제의 곁으로 돌아가라고 ... 삼묘를 삼미로 서종을 고치다. " "룽 (Rong)" 은 원래 산골로, 군중을 가리키는 데 사용되며, 산골에 사는 사람을 가리킨다. 오늘날 이른바' 산인' 도 있다. "서종" 은 서부 산민이다. 오늘날, 서북 묘족 사람들이 전하는 고사 전설에 따르면, 그들의 조상은 처음에 적석산 서쪽에 거주하여 해가 지는 방향으로 적석산으로 이주하여 여러 세대의 장거리 이주를 거쳐 황하를 건너 장강 중류에 이르러 결국 서남지역으로 들어갔다고 한다. [13]

"산해경 황달북경" 참고: "서북 해외, 흑수 북쪽, 날개가 있는 사람, 묘인 (돈프주: 삼묘인). 전욱은 당나귀를 낳고, 당나귀는 묘목을 낳는다. " 머리도 주머니 역할을 합니다. "상서 순전" 참조: "숭산에 한 주머니를 놓다." 포켓으로도' 오제실록' 을 볼 수 있다.' 숭산에 주머니를 넣어 야만족이 되다'. 숭산은 후난 성 대용시 남서부에 위치하고 있다. 이 곳은 무릉산간 지방에 속하며, 행정편제는 서서토족 묘족 자치주에 속한다. 묘족 간사' 는 서시 묘족 5 대 성 중 하나인 석성이 호두와 관련이 있다고 말했다. 석성은 크기가 다르다. 큰 돌 성은 묘어에서' 떠우 고체' 라고 불린다. [14] 노계와 화원에는 떠우고묘와 절이 있습니다.

중국 고서에 따르면 치우는 원시 사회 말기에 중국 산시 () 루시 () 지역에서 활동하는 한 농경 부락의 이름, 즉 농경부락의 추장은 부족 남자와 이름이 같다. 치우 부족은 신농씨의 후예로서 안지부족 연맹에 소속되어 있다. 치우 부족은 금속 제련과 무기 제조에 능숙하다고 한다. 치우 부락과 황제 부락이 전쟁에서 실패하여 그들의 후손들은 대부분 중원에 남아 있다. 관' 에 따르면 치우 부족은 황제를 비롯한 부족연맹에 가입하여 중요한 공직을 맡고 있다. 집주' 기록에 따르면 추와 칠은 그 후손들 중에서 찾을 수 있는 성이다.

치우 부족의 일부는 북으로 이주하여 살죽 (흉노의 별명) 과 관련이 있다.

치우 부족의 남천은 묘족과 삼묘와 관련이 있다. 삼묘의 원천은 다양하다. 치우의 후예 이름 외에 황제의 진운, 전욱의 후예가 있다.

치우와 삼묘 전설의 묘사에서 우리는 중국 원시 사회 말기 부족 간의 대규모 격동 운동을 볼 수 있는데, 이 운동은 융합, 전쟁, 융합, 이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런 격동적인 운동은 중국 각 민족이 기원과 형성 단계에서 서로 떨어질 수 없는 국면을 초래했다. 역사는 현실의 기초이자 전제이며, 현실은 미래 발전의 출발점이다. 중국 현대문명은 중국 고대 문명에서 발전한 것으로, 중국 고대 문명을 계승하고 발전시킨 결과이다. 황제 시대의 중국 고대에는 황제와 안지가 중국 고대 문명에 중요한 공헌을 했고, 치우도 중국 고대 문명에 중요한 공헌을 했으며, 중국 고대 문명의 위대한 창시자 중 한 명이었다.

첫째, 치우는 물질 문명에 중요한 공헌을 했다. 당시 구리 부족 연맹은 치우의 지휘를 받아 황하와 장강 중하류 지역에 거주하였다. 그것은 해하를 향해 자란 부족이다. 당시 3 대 부족 연맹 중 가장 강했던 물질문명이 크게 발전했다. 그들은 지역 지리, 기후, 수자원 등의 우월한 조건을 이용하여 곡물 재배를 발명하여 채집, 어업, 축산, 유목에서 농업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이것은 역사와 문명의 거대한 발전이며 고대 문명에 대한 중대한 공헌이다. 식량 재배에는 묘목, 모내기, 장모 등이 필요하다. 바로 이런 이유로, 나중에 사람들은 치우의 후손에게' 모종' 이라는 글자를 써서' 모종' 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동시에, 그들은 더 정교한 도자기를 만들 수 있었고, 수공예품도 발전하기 시작했다. 이것은 또한 중국 문명에 큰 공헌이다.

둘째, 치우는 금속 제련과 금속 무기의 제조를 발명했다. "석목 좌편" 은 치우가 "금을 무기로 삼는다" 고 말한다. 백찬은 "치우의' 금을 무기로' 는 최초의 금속 제련 발명자라고 전해진다" 고 썼다. [15] 나는 치우브링이 최초의 금속 제련 발명자이자 최초의 금속 무기 제조 발명자라고 생각한다. 관제자서' 는 치우가 김으로 병사로 "칼, 갑, 창, 창" 을 만들 수 있다고 말한다. 오제사기' 는 용어하도를 인용해 "황제의 섭정, 치우 형제 81 명", "동두철액", "지팡이, 비수, 석궁, 명진천하" 라고 말했다. 사서는 또한 최초의 발명가 치우가 중국 고대 문명에 큰 공헌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제련 산업의 출현은 획기적인 의의를 가지고 있다. 그 이후로 인류는 금속 공구를 사용하는 시대에 접어들어 원시 사회 생산성의 새로운 도약을 상징한다.

셋째로, 치우는 가장 먼저 법규를 세우고 법제를 시행하는 창조자와 집행자이다. 중국 고대 치우는 법규를 열어 형법을 실시하여 규율을 보전하였다. 주수로 행행' 은' 치우의 형벌 모종' 이 강력한 증거라고 말한다. 치우가 붙잡혀 살해된 후,' 루 치우전' 은 "후세 성인은 쉽게 존중하고 욕심을 부린다" 고 말했다. 나평은 "치우의 신의 천상 부호는 그다지 흔하지 않다" 고 지적했다. 3 대 이기이고, 나는 치우의 이미지가 있다. 학대자의 탐욕을 위하여. " 태평목란' 권 79 는' 용어하도' 를 인용해 "영이 사라진 후, 천하가 또 어지러워졌고, 황제는 치우의 형상을 그려 천하를 제패했다" 고 말했다. 천하를 짜면 치우는 죽지 않는다. 사방팔방 각국이 모두 난처하다. " 이는 치우가 법제를 엄격하게 시행함으로써 위엄 있는 이미지를 확립해 깊은 영향을 미쳤음을 보여준다. 한편 정현은 "묘족도 구려혈통이다" 고 지적했다. "치우를 엄벌하여 미아오 사람이 되려고 한다." 이것은 또한 치우가 형법의 개시자이자 집행자라는 것을 보여준다. 병기와 형법이 치우가 발명한 것으로 사료도 있는데, 나중에 황제 부락에 의해 모방되었다고 한다. 치우는 중국 고대 법제의 창시자임을 알 수 있다.

위의 사실은 치우가 확실히 중국 고대 문명의 위대한 창시자임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