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 1856년 5월 6일 - 1939년 9월 23일)는 오스트리아의 정신과 의사, 심리학자, 정신분석학파의 창립자였습니다. 1873년에 그는 비엔나 대학교 의과대학에 입학했고, 1881년에 의학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1882년부터 1885년까지 그는 정신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개인 진료를 시작했습니다. 정신분석의 개념은 1895년에 공식적으로 제안되었습니다. 1899년 『꿈의 해석』의 출판은 정신분석심리학의 공식적인 형성으로 평가된다. 1919년 국제정신분석학회의 설립은 정신분석 학파의 최종 형성을 의미했습니다. 1930년에 그는 괴테상을 수상했다. 1936년에 그는 왕립학회의 회원이 되었습니다. 1938년 오스트리아는 독일에 점령되었고 그는 영국으로 망명했으며 이듬해 런던에서 사망했습니다.
중국 이름 Sigmund Freud
외국 이름 Sigmund (Schlomo) Freud
국적 오스트리아인
국적 유대인? > 출생지? 오스트리아-헝가리 모라비아 프라이부르크
이전에 지그문트 프로이트(Sigismund Freud)로 알려졌던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1856년 5월 6일 프라이베르크(현 프리보르) 마을의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났습니다. , 체코 공화국 프리보르 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모라비아 지방에 있습니다.
최면을 연구하다? 파리에서 샤르코와 함께 공부하면서 그는 신경학자에서 정신병리학자로, 신체 연구에서 마음 연구로 전환했다. 정신분석학에 대한 프로이트의 관심은 1884년 의사인 조셉 브로이어(Joseph Breuer)와 협력하면서 시작되었으며, 이를 통해 프로이트는 히스테리를 치료하는 새로운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나중에 최면요법의 역할이 제한적이고 모든 환자가 최면을 받아들일 수는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된 후 프로이트는 마침내 최면을 포기하고 자유연상으로 전환했습니다.
이론의 창설
1895년 프로이트와 브로이어는 동일한 연구 결과를 『히스테리 연구』에 집필했는데, 이는 프로이트 정신분석학의 기초가 되었다. 이론적 기초. 프로이트는 히스테리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의학과 심리학 역사상 처음으로 '정신분석'이라는 개념을 사용했다. 1897년에 프로이트는 자기 분석을 시작했습니다. 주요 방법은 자신의 꿈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2년간의 자기 분석 끝에 그는 심리적 장애가 성적 긴장의 축적으로 인해 발생한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꿈의 해석"이라는 책을 썼습니다.
<꿈의 해석>이 출간되면서 정신분석학 운동이 점차 발전하게 됐다. 1905년에 그는 "도라의 분석(The Analysis of Dora)", "농담과 무의식과의 관계", "성에 관한 세 가지 에세이(Three Essays on Sexuality)"라는 세 가지 중요한 작품을 출판했습니다. 이때 정신분석학파 내부의 학문적 의견 차이로 인해 조직이 분열되기 시작했다.
1913년에는 프로이트의 『토템과 금기』가 출간되었는데, 그 중요성은 『꿈의 해석』에 이어 두 번째였습니다. 프로이트는 세 가지 주요 진실을 발견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꿈은 무의식적인 욕망과 어린 시절의 욕망을 위장한 만족입니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인간의 보편적인 심리적 콤플렉스이며 어린이에게는 성적 인식과 동기가 있습니다. 프로이트는 1920년에 죽음 본능 이론을 정립했는데, 이는 죽고 싶은 욕망, 생명 본능, 생존 본능과 반대되는 개념이다. 프로이트는 1939년 9월 23일 런던에서 구강암으로 사망했다.
잠재의식 이론? 프로이트는 인간의 심리에는 의식과 무의식 현상이 포함되며, 무의식 현상은 전의식과 잠재의식 현상으로 나눌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전의식은 의식으로 들어갈 수 있는 경험을 말하며, 잠재의식은 의식으로 들어갈 수 없거나 들어가기 어려운 경험을 말하며, 특히 성적 욕망을 포함합니다. 의식, 전의식, 잠재의식 사이의 관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의식은 전의식의 일부일 뿐이며 둘 사이에 경계가 있지만 극복할 수는 없습니다. 전의식은 의식과 잠재의식 사이에 위치하여 "검사자" 역할을 합니다. 본능적 욕망이 의식 속으로 침입하는 것을 막기 위해 잠재의식은 항상 활발하게 활동한다. '검사자'는 경계심을 풀면 변장을 통해 의식 속으로 들어갈 기회를 노린다. 또한 잠재의식은 사람의 눈에 띄지 않지만 사람의 삶을 지배한다고 믿었다.
정신분석의 방법
정신분석은 잠재의식의 현상을 연구하는데, 잠재의식 자체는 직접적으로 인식할 수 없기 때문에 몇 가지 독특한 방법을 통해 연구해야 한다. 이러한 방법에는 자유 연상, 꿈 해석, 일상 정신 분석이 포함됩니다.
자유연상법? 자유연상이란 어떠한 사고 제한이나 지도도 주지 않는 연합이다.
꿈 분석 방법 프로이트는 꿈의 본질이 잠재의식의 구불구불한 표현, 즉 억압된 잠재의식의 욕망을 위장하고 상징적으로 충족시키는 것이라고 믿었다. 그는 꿈을 '현현된 꿈'과 '잠재된 꿈'의 두 부분으로 나누었습니다. 매니페스트 꿈(manifest dream)은 사람들이 실제로 경험하는 꿈이다. 숨겨진 꿈은 꿈의 진정한 의미를 나타냅니다.
일상생활에 대한 심리학적 분석 프로이트는 무의식과 의식 사이의 갈등이 일상생활 곳곳에 존재하며 때로는 미끄러짐과 같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일어나는 '실수'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고 믿었다. 혀의 오류, 사무상의 오류, 오독, 잘못된 위치, 망각 및 오해 등.
본능이론? 프로이트의 이론체계에서 '본능'은 성격이나 동기의 원동력을 말하며, 신체에 자극을 주는 원천이다. 본능은 삶의 본능과 죽음의 본능으로 나누어진다. 삶의 본능에는 배고픔, 갈증, 섹스가 포함됩니다. "리비도"라는 에너지 형태를 통해 표현됩니다. 죽음 본능은 내부적으로 향하여 자기 학대와 자살로 나타날 수도 있고, 외부로 향하여 증오와 공격성으로 나타날 수도 있는 파괴적인 힘입니다.
성격 이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은 성격 구조와 성격 발달이라는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하여 심리학 역사상 최초로 체계적인 성격 이론을 확립했습니다.
성격 구조 초기에 프로이트는 성격을 의식, 전의식, 잠재의식의 세 가지 수준으로 나누었습니다. 후기에 그는 성격이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제안하는 새로운 성격 이론을 제안했습니다. 이드란 인간 본성 중 동물성에 가장 가까운 본능적 충동을 담고 있는 본래의 선천적 무의식적 구조적 부분을 말한다. 그것은 쾌락 원칙에 따라 작동합니다. 자아는 현실원칙에 따라 행동하는 의식의 구조적 부분을 가리킨다. 초자아는 성격의 가장 도덕적인 부분이며 최고선의 원칙에 따라 행동합니다.
성격 발달은 성감대의 여러 단계에 따라 구강기, 항문기, 생식기, 잠복기, 생식기 등 5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구강기는 출생부터 2세까지의 시기로, 이 단계의 아기 구강 자극이 성적 만족의 주요 원천입니다. 항문기(Anal Stage)는 1세부터 3세까지 성적으로 민감한 부위가 항문으로 이동하는 시기입니다. 생식기 단계는 3~5세로, 이 기간 동안 생식기는 성적으로 민감한 부위가 됩니다. 이 단계의 성적 만족에는 이성 부모에 대한 성적 환상과 함께 놀고 생식기를 보여주는 것이 포함됩니다. 이 단계에서 엘렉트라 콤플렉스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나타난다. 처음 세 단계는 성격 발달의 중요한 단계이며 성인기 성격 패턴의 기초를 마련합니다. 잠복기는 5세부터 12세까지이며, 이 단계에서는 어린이의 성욕이 억제되고 뚜렷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생식기는 12세부터 20세까지이며, 이 단계에서 개인의 성기는 성숙되기 시작하고 성욕 억제는 점차적으로 완화됩니다. 생식기는 지배적인 성적 민감 영역이 되고, 기타 성적 민감 영역은 보조적인 성적 민감 영역이 됩니다.
불안 이론과 심리적 방어 메커니즘
불안 이론 프로이트는 불안이 위협을 느낄 때 자신이 보내는 경고라고 믿었습니다. 그는 불안으로 인해 개인이 방어 메커니즘을 부적절하게 사용하여 심리적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발달은 두 단계로 나누어진다. 하나는 최초의 불안 단계이고, 다른 하나는 이후의 불안 단계이다. 원초적 불안은 주로 출생의 트라우마이며, 이는 후속 불안의 기초가 됩니다. 프로이드는 불안을 객관적 불안, 신경증적 불안, 도덕적 불안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었습니다. 객관성 불안은 개인이 현실 세계에서 실제 위험에 직면했을 때 경험하는 두려움을 말합니다. 신경증적 불안은 본능적 욕망을 표현했다는 이유로 처벌을 받을 것이라는 두려움에서 발생합니다. 도덕적 불안은 자신의 양심을 위반하는 행동에 참여하거나 그것에 대해 생각할 때 발생합니다.
성격 영향
정신분석학?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은 잠재의식 심리학 연구를 개척하고, 성격 심리학, 역동적 심리학, 이상 심리학의 새로운 분야를 창시했으며, 자기 심리학의 발전을 촉진하고 영향을 미쳤습니다. 심리 치료 분야의 많은 후속 치료 방법 시스템. 그는 잠재의식 심리학 체계를 개척했습니다.
전통 심리학은 외부에서 내부를 탐색하는 경우가 많은 반면, 정신 분석 심리학은 내부에서 외부, 깊은 곳에서 표면까지 연구합니다. 프로이트는 역동적 심리학을 창시했으며 본능과 욕망이 인간 심리나 성격 발달과 변화의 원동력이자 원인이라고 믿었다. 그는 또한 서양의 성격 심리학을 개척하여 이를 영향력 있는 사고 학파로 만들었습니다.
인문학 분야에서도 프로이트는 독창적인 견해가 많은 사회학자였다. 그는 『토템과 금기』, 『집단과 자아의 분석』, 『환상의 전망』, 『문명과 그 불만』, 『모세와 유일신론』 등 5개의 주요 사회학 저서를 집필했다.
인품 평가 미국 심리학자 T. H. 수이헤이(T. H. Suihei)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사람의 위대함을 후세대에 대한 영향력으로 측정할 수 있다면 프로이트는 의심할 여지 없이 가장 위대한 심리학자입니다. 인간 본성을 탐구하면서 그가 건드리지 않은 문제는 거의 없습니다. 그렇습니다. 프로이트 , 다윈과 마르크스는 20세기 서구 사상의 3대 선지자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인간의 본성과 피할 수 없는 재앙에 대해 비관적인 결론으로 가득 차 있지만, 이 숙명론에는 희망, 희망의 흔적이 있다. 그래야만 인류의 운명이 역전될 수 있다.”
1. 인간의 행동은 불합리하지 않다. ——프로이트
2. 문명은 억압을 의미한다. 우리는 본능에 복종하고 이를 만족시켜야 하는데, 그 둘 사이에는 갈등이 있다. ——프로이트
3. 남자는 하체로 생각한다 ——프로이트
4. 농담의 범위에는 경계가 없다. ——프로이트
5. 말은 사람을 축복할 수도 있고, 사람을 절망에 빠뜨릴 수도 있습니다. ——프로이트
6. 사람은 극복할 수 없는 피할 수 없는 고통에 빠질 때, 그 고통을 사랑하게 되고 그것을 행복으로 여기게 된다. ——프로이트
7. 꿈의 내용은 소망의 형성에 기인하고, 꿈의 목적은 소망을 충족시키는 것이다. ——프로이트
8. 나는 터무니없는 희망을 갖기보다는 실망하는 편이 낫다. ——프로이트
9. 질투는 슬픔과 마찬가지로 정상적인 감정 상태입니다. ——프로이트
10. 억압의 본질은 거부 메커니즘, 즉 의식 밖의 것을 거부하는 기능이다. ——프로이트
11. 무지는 무지이며, 누구도 그것이 무엇이든 파생할 수 있다고 믿을 권리가 없습니다. ——프로이트
12. 인간 마음 속에 있는 모든 악은 잠재의식 속에 하나의 경향으로 담겨 있습니다. ——프로이트
13. 우리의 전체 심리적 활동은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피하도록 결정되어 있으며 자동적으로 쾌락 원칙에 의해 규제되는 것 같습니다. ——프로이트
14. 농담은 에너지와 긴장으로 가득 찬 의식 과정을 편안한 무의식 과정으로 변화시켜 우리에게 즐거움을 줍니다. ——프로이트
15. 어떤 종교든, 심지어 자선 활동을 한다고 주장하는 종교라도 그 종교에 속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무자비해야 합니다. ——프로이트
16. 나는 인류 문명이 원시적 본능을 희생하여 창조되었다고 굳게 믿는다. ——프로이트
17. 꿈은 거짓말쟁이와 같고, 꿈꾸는 자 자신이 왕이다. ——프로이트
18. 인간은 자신의 사적인 감정을 숨길 수 없습니다. 입은 침묵할 수 있지만 손가락은 말을 많이 할 것입니다. ——프로이트
19. 인간의 잠재의식 속에서 인간의 성적 욕망은 항상 억압된 상태에 있었습니다. 사회 도덕법과 기타 문명화된 규칙은 인간의 본능적 욕망을 항상 합리적으로 통제합니다. ——프로이트
20. 꿈의 '드러난 내용'은 최근 경험과 관련이 있는 반면, '숨겨진 내용'은 유아기 경험과 관련이 있다. 어린 시절의 경험은 최근의 경험보다 훨씬 더 깊은 영향을 미칩니다. ——프로이트
21. 개인의 발달은 삶의 우연한 상황의 짧은 반복에 지나지 않습니다. ——프로이트
22.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항상 열심히 일하고 사랑하는 사람을 사랑하며 이 두 가지만 할 수 있다면 다른 일에는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프로이트
23. 인생은 체스를 두는 것과 같습니다. 한 번 실수하면 모든 것을 잃게 됩니다.
——프로이트
24. 소녀들은 참을 수 없고 영원한 문제의 근원이지만, 여전히 우리가 가진 것 중 가장 좋은 것입니다. 그들이 없었다면 상황은 더욱 악화되었을 것입니다. ——프로이트
25.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유를 별로 원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자유에는 책임이 포함되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책임을 두려워하기 때문입니다. ——프로이트
26. 성공에 대한 확실한 믿음은 종종 진정한 성공으로 이어집니다. ——프로이트
27. 여자는 남자를 온화하게 만들어야 하지만 그를 약하게 만들어서는 안 된다. ——프로이트
28. 공감의 본질은 어린 시절에 억압되었던 어떤 애착 감정을 다시 경험하는 것이다. ——프로이트
29. 나는 아버지의 보호보다 자녀에 대한 더 강한 욕구를 생각할 수 없습니다. ——프로이트
30. 양심은 우리 몸에서 불안을 느끼는 비정상적인 욕망에 대한 내면의 감정이자 저항입니다. ——프로이트
31. 사람들은 자신의 죽음을 전혀 믿지 않거나, 자신이 죽지 않을 것이라고 무의식적으로 확신합니다. ——프로이트
32. 어린 시절의 충동은 여전히 우리의 꿈에 존재합니다. 우리의 꿈에 표현된 욕망과 욕구 충족은 어린 시절부터 왔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프로이트
33. 히스테리성 고통을 평범한 불행으로 바꿀 수 있다면 그 이득은 상당할 것입니다. ——프로이트
34. 과학이 인간 지식에 기여하기를 원한다면 다른 사람들에게 그것을 믿도록 강요할 필요는 없습니다. 믿거나 말거나는 결과에 따라 연구 결과를 활용하여 모든 사람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프로이트
35. 나는 인간의 예의가 원시적 본능을 희생하여 만들어진다고 굳게 믿습니다. ——프로이트
36. 사실 꿈은 소원의 성취이다. ——프로이트
37. 모든 꿈은 첫 번째 힘(욕망)에서 비롯되지만 두 번째 힘(의식)에 의해 방어되고 저항됩니다. ——프로이트
38. 의식은 다른 출처의 물질을 감각적으로 처리하여 형성된 특별한 심리적 행동입니다. ——프로이트
39. 도덕적 감각은 인간의 독특한 특성에서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프로이트
40. 꿈에서 불러일으키는 고통스러운 감정은 바로 우리가 그러한 고통스러운 것들을 언급하거나 논의하는 것을 방해하기 위한 것입니다. ——프로이트
41. "부인"은 특정 기대가 좌절된 후에 발생하는 "수정"입니다. 모든 거부는 인정입니다. ——프로이트
42. 표현되지 않은 감정은 결코 사라지지 않습니다. 그것들은 단순히 산 채로 묻혀 있다가 어느 날 훨씬 더 추악한 방식으로 분출될 것입니다. ——프로이트
43. 무의식은 진정한 "영적 본질"입니다. ——프로이트
44. 이성이 없는 사람은 이성을 받아들일 수 없다. ——프로이트
45. 행복은 결코 문화적 가치 기준이 아닙니다. ——프로이트
46. 정서적 충동은 성적 본능에 기반한 욕망 충동에 더 가깝습니다. ——프로이트
47. 인간은 본능적 욕망이 지배하는 멍청하고 정신적으로 지체된 생물이다. ——프로이트
48. 이성의 목소리는 부드럽지만, 그 소리가 들릴 때까지는 결코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프로이트
49. 정신분석은 잠재의식의 심리적 메커니즘, 저항과 억압의 역할, 성의 중요성이라는 세 가지 기둥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로이트
50. 눈이 피곤하다, 피곤하다, 눈을 감아라. ——프로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