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전파와 영향의 과정에서 천여 년 동안 휘황찬란한 고촉문명은 이미 역사가 되었지만, 이런 문명을 구현한 고촉문화는 이로 인해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물론 고고학적 관점에서 볼 때, 앞으로 촉문화의 전형적인 색채를 지닌 기물과 장식품을 다시 찾기가 어렵기 때문에 촉문화는 더 이상 고고학적 문화적 의의가 없다. (마하트마 간디,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하지만 장기적인 사회생활과 생산활동에서 형성된 심리적 관념, 생활패턴, 행동패턴을 보면 수촉문화는 수천 년 동안 축적된 전통문화로서 그 영향이 영원히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한 문화가 계속 전파될 수 있는지를 판단하는 것은 우선 이런 문화가 존재하는 환경과 조건이 변했는지, 전승의 경로가 원활한지 여부에 달려 있다. 동주 () 가 후속으로 들어온 바문화 () 와 진한 () 이래 오르내릴 수 있는 한문화 () 는 모두 전통농업을 바탕으로 한 내륙문화로 촉문화의 원래 성격과 존재 방식과는 다르지 않다. 그러므로, 이 2 개의 내포 후에, 고 대 문화적인 의식의 흐름으로, 슈 문화의 상속 통로는 아직도 존재 한다, 사회 생활 및 생산 활동에서 형성 된 사람들의 심리학 개념, 생활 양식 및 행동 본은 아직도 대대로 전달 될 것 이다.
둘째, 촉문화의 문화적 특징 청두 평원과 민강 유역은 수자원이 풍부하고 기후가 풍부하며 물산이 풍부하여 고촉 각족 인민들의 번식, 채집, 재배, 어업, 사냥, 사육에 좋은 조건을 제공하여 독특한 문화 패턴과 문명 유형을 창조했다.
문화의 주체인 사람에게는 고촉 인구가 많다. 청두 평원과 민강 유역은 예로부터 한 티베트 창족 등 10 여 개 민족이 있었다. 이들 문화의 창조자와 향락자들은 모두 자신의 독특한 생활 풍습, 종교 신앙, 전통 명절, 의상, 독특한 절가를 가지고 있어 촉 문화에 다채로운 내용을 주입했다. 촉문화는 본질적으로 내륙 농업 문화로, 그 기원과 발전은 치수 관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고촉은 대우치수, 이빙치수로 유명한 농업문명뿐만 아니라 세계 최초의 천연가스 광산으로 세계 조각판 인쇄, 세계지폐, 월드컵 차 문화의 발원지이다. 중국에서 가장 먼저 도시 문명이 나타난 지역 중 하나이다. 일찍이 4500-3200 년 전부터 신진보돈, 온강어현, 뚜지앙옌, 숭주 쌍강, 자죽의 고성이 있었다. 싼싱두이 () 와 금사 () 문화 시절, 고촉 () 은 이미 국가 형태에 진입했고, 신권 정치와 예악 제도가 상대적으로 발달하였다. 청두는 고대에는 자유도시로 대외무역이 상대적으로 발달하여 중국 남서부와 남아시아, 서아시아의 경제문화 교류의 허브가 되었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이 "역사 기록" 에서 청두 평야와 민강 유역의 "가뭄이 풍부한 이유는 사람들이 굶주림을 모르기 때문" 이라고 주장 한 이래로 ... "쓰촨 (주로 청두 평야) 는" 천부의 나라 "라는 명성을 누리고 있습니다. 하늘만의 두터운 자연조건은 촉지 선민들로 하여금 더 높은 수준의 물질문명을 창조할 뿐만 아니라 더 높은 수준의 정신문명을 창조하게 하였다. 고촉에는 두 가지 문자 체계가 있는데, 하나는 비교적 고급스러운 표의문자이고, 하나는 상형문자이며, 이 두 글자는 모두 싼싱두이 문화에 있다. 예로부터 쓰촨 () 에는 유명한 문학가, 역사학자, 철학자, 그리고 많은 걸출한 사상가들이 있었다. 한대, 삼국 양진, 제갈량, 진수, 당대의 이정조,' 수문 삼자' 황정견, 장? 원대의 위옹과 우길, 명대의 양신, 라지드, 청대의 당견, 페르미, 리, 근대의 곽모로, 바금 등. , 뭇별이 달을 들고 있다고 할 수 있는데, 이런 귀에 익은 이름들은 모두 풍성한 정신적 재산이라고 할 수 있다.
촉각 역사시대의 문화 유명인들의 출현은 촉 문화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고 찬란하다는 것을 충분히 증명할 뿐만 아니라 중화문화 전체의 번영과 발전에 기여했다. 촉문화의 형성, 전승, 발전은 주로 그 해나백천, 호환 및 포용된 문화전통과 강렬한 개방의 소망 덕분이다.
촉문화는 예로부터 민강 서쪽의 댐과 연결되어 있으며 민강 중류와 밀접한 상호 작용과 상호 호환성을 유지하여 민강 중상류를 촉문화의 유기적 구성 요소로 만들었다. 쓰촨 분지 사방이 높은 산으로 둘러싸여 있는 것은 역사상 유명한' 4 봉쇄의 나라' 로, 고대 교통이 매우 어려워 이백이' 길이 통하지 않고 하늘이 통하지 않는다' 고 감탄하게 했다.
이런 폐쇄적인 지형은 필연적으로 촉 문화에 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러나 어떤 것이든 대립과 보완의 성질이 있다. 바로 촉도의 어려움 때문에 촉국의 선민들이 외국을 탐험하고 자신의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도록 격려했다.
그래서 환경은 어느 정도 문화를 결정하고, 문화는 어느 정도 환경을 개조하여 촉선민이 폐쇄에서 개방을 구하는 역사적 인격을 주조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호환성과 개방성은 결국 촉문화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 되었다.
자연지리학의 관점에서 볼 때 촉문화와 주변의 다른 문화교류의 가장 큰 장애물은 분지 주변의 산지 (특히 북방) 이다. 유역의 지리적 봉쇄를 깨기 위해 촉국 선민들은 뛰어난 잔도와 소교 (검문, 광원 등) 를 만들어 아직도 잔도를 보존하고 있으며, 1960 년대 쓰촨 뚜지앙옌, 아바주 안팎의 수로를 잇는 죽소교, 미끄럼틀 매듭망의 등교가 오늘도 볼 수 있는 각종 소교의 대표작이다. 편협한 지리적 폐쇄성을 극복했다.
검문, 광원고잔도를 통해 쓰촨 () 는 산시 () 등 중원 () 지역과 교류할 수 있고, 촉 문화는 본혈과 연결된 중원 문화와 교류할 수 있으며, 촉문화는 예절, 풍습, 가치관, 역사관 등에서 중원 문화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 쓰촨 분지 동부에는 장강 삼협이 해구로 나와 강한평원과 연결되어 있다. 촉국은 바를 지나 초강중위하로 흐르는 흐름으로 갈대를 통해 통항할 수 있게 했다. 촉풍' 과' 유추' 는 장기적인 교류와 교감을 가지고 있다. 예로부터 촉문화는 초문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광한 싼싱두이 () 과 청두 금사 () 가 각각 조개류와 상아를 출토했고, 아바주 무현 () 에서 유리구슬이 출토되었다. 북인도양과 남해에서 온 이 실물들은 촉나라의 선민이 남방세계와 장기적인 교제와 교류를 가지고 있음을 충분히 증명하고 있다. 늦어도 한대에는 촉국에서 인도, 중앙아시아, 서아시아로 가는 통로가 있다.
이 말은 오늘날의 학술 이론계에서' 남방 실크로드' 라고 불린다. 고증에 따르면' 남방실크로드' 는 주로 서선, 청두에서 출발하여 임경 (조안), 청이 (명산), 연도 (경경), 진우 (한원), 란현 (악서) 의 두 가지 노선이 있다.
다른 하나는 호스트, 청두에서 출발, 도착? 도 (이빈), 남광 (고현), 제티 (소통), 위현 (곡정), 구창 진나라에서 위진 남북조 시대까지 촉문화는 윈난 중남부 문화와 밀접한 교류와 상호 호환성을 가지고 있다.
서남 지역의 각 민족의 긴밀한 융합은 고촉문화센터의 형성을 위해 깊은 문화 온상을 육성했다. 촉문화는 매우 강한 방사능 능력을 가지고 있어 화남 중원 초문화에 침투하고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운귀문화까지 방사하여 동남아시아에 이르기까지 금속그릇 묘지 등 방면에서 동남아시아에 심오하고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다.
한당 이후 문화.
셋째, 슈 문화의 문화적 가치 고대 슈 문명은 본질적으로 내륙 농업 문명이다.
그것의 흥망은 치수 관리와 농업 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오랜 역사 속에서 형성된 치수 경험과 평원 농업 발전의 전통은 촉문화정신의 집중적인 표현이다.
진 () 과 촉 () 이후, 고촉 문명은 이미 녹았지만, 이런 전통문화 유전자는 계승되어 빛을 발했다. 자체 기록 이후, 쓰촨 (WHO) 는 선진 농업 지역으로,' 농사를 가르치라' 와 홍수를 다스리는 전통을 형성했다.
늦어도 전국 시대에는 국가기계가 주관하는 통일된 수리건설 사업이 있었다. 진나라와 촉국이 합병된 후 이빙은 촉군 인민을 이끌고 이 전통을 계승하고 발양하며 중원의 선진 기술과 촉국의 경험을 결합해 촉국에서 * * * 수리, 논을 개척하는 열풍을 일으켰다.
\ "거품 의 피해를 제거, 청두 두 번째 강 을 입고. 클릭합니다 이빙 대형 수리 허브 공사로 형성된 뚜지앙옌, 청두' 이강' 은 유기적인 수리 체계이다.
당시' 성중소평원과 임경, 남안소삼각형' 을 경제와 문화의 번영 지역으로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인구 밀도가 바촉호구의 거의 3 분의 2 를 차지하였다. 그리고 2000 여 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홍수 방지, 물 수송, 관개의 복합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뚜지앙옌 수리공사는 촉문화정신의 상징 중 하나로 오랫동안 새로워졌으며, 지금도 중국과 세계 과학기술사의 기적이다.
진한 () 나라 이래 전통 치수 () 가 농정신을 흥성하는 부흥은 촉 문화에 새로운 시대의 내포를 더했다. 화양국지' 는 "수보야 천리, 이름은 육해라고 한다.
가뭄은 물이 스며들게 하고, 비가 오면 수문을 막는다. 옛말 구름: 가뭄은 사람을 따르고, 기근이 없을 때는 천하가' 풍요' 라고 부른다. 그 이후로 촉국은 중국의 유명한 풍요로운 지역이 되어 천부의 나라라는 명성을 누리고 있다.
동한 초년에 반고는' 서유푸' 에서 수도 장안 교외의 상황을 묘사하면서 "근원관개, 대나무 과수원, 초목이 모두 병사이다" 고 말했다. 시골의 풍요로움은 가까운 촉이라고 한다. 클릭합니다
이선 "소명문선" 주: "글자가 풍부하고 가까운 촉, 그래서 이름이 촉에 가깝다." 쓰촨 농업문화는 한때 풍요로웠던 관중보다 더 높은 수준으로 발전했지만, 여기서는 쓰촨 () 와 어깨를 나란히 하고' 근천',' 근천' 이라는 칭호만 붙였다.
이 시점에서 볼 수 있는 촉국은 이미 풍요와 같다. 청두는 촉왕의 저택이다. 개명왕조 이래, 그것은 줄곧 촉국의 수도이자 고촉문화구의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였다.
이것은 촉문화의 정수이며 촉문화정신의 물화 상징이다. 진 () 과 바슈 () 가 합병한 후, 바 () 촉 () 두 군으로 나뉘었고, 청두 () 는 여전히 촉군 () 의 수도이다.
한대 광한 () 은 이현 () 으로 촉군 () 에서 갈라져,' 삼촉 ()' 이라고 부른다. 청두는 여전히 삼촉의 중심 도시이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청두 평원은' 천부의 나라' 와' 육해의 수도' 라는 명성을 얻어 청두 도시 경제의 발전과 문화의 형성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청두의 도시 문화는 바로 이런 맥락에서 빠르게 발전한 것으로, 그 대표적인 문화 성과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청두 도시 구조와 레이아웃의 고전적인 정형이다. 거북형 성벽은 중원 도시의 배치를 일으켜 청두의 지형과 결합하여 최종적으로 정형화되었다.
청두의 진성과 서울은' 중성' 과' 층성' 이라고 불리는데, 즉 대도시가 소도시와 연결되어 있다. 또한 도시의 거리는 정사각형으로 강과 도랑, 그리고 많은 다리가 있다.
진두 함양과 같은 이런 도시 구도와 경관은 독특하여 고대 도시 배치 문화의 독특한 유형이 되어 일부 도시에 의해 모방되었다. 둘째, 지방적 특색을 지닌 수공예품이 중국과 외국으로 유명하다.
청두에는 정부 관리와 장인이 함께 사는' 금관성' 이 있을 뿐만 아니라 민간 가정에도 널리 퍼져 있다. 청두에서 생산한 촉포, 촉박 (굵은 천), 촉이삭 (가는 천), 촉 "짠" 금 (궁정용품) 과 촉단은 신선하고 연한 것으로 유명하다.
더하여, "황금 나무 컵" 및 "한수 버클" 로 대표 되는 옻칠 공예품, 창사, 강릉, 북한 및 몽골에 수출 된다. 촉포 () 와 조안 () 대나무 () 손바닥으로 대표되는 남방 해외 상품 개척자 () 도 청두 () 를 거점으로 전개하였다.
이러한 문화적 성과는 한진 문인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그들 중 일부는 당시 가장 유행했던 문학 형식인 화려한 미사초로 유명한 한부로 당시 청두의 풍요와 번화를 생생하게 묘사했다. 서한 말년에 슈만인 양웅은 먼저 촉지 두보를 찬양하며 "부전 여름에도 여전히 촉도 무한하지 않다" 고 말했다.
이 평가는 촉 문화의 생동감 있는 묘사이자 당시 청두 이미지에 대한 가장 좋은 요약이다. 그 이후로' 촉도' 역사가 부여한 빛나는 문화 이미지가 중국 역사 문화 명성 청두의 이름이 되었다.
촉과 한하 () 는 서로 다른 인종이므로, 정신문화 체계는 반드시 다를 것이다. 양웅의' 촉왕전' 은 고촉에서 "사람들이 글과 음악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시대였다" 고 말했다.
구두로 전해 내려오는 조상 신화 () 와 요술식 바촉 () 만 있고, 그 정신형태는 아직 원시적인 유치한 단계에 있다.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한 후, 대량의 이민, 이민, 6 국 이민자들이 강제로 촉에 안치되어 촉의 경제문화 수준을 높이고 중원과의 문화적 차이를 좁히는 데 도움이 되었다.
네, 촉인들이 중국을 이해하기 시작했어요. 그들의 언어는 화타와 비슷해요. 한초 촉군 지사 문옹은 청두에서 지방관학을 창설했고 촉국의 정신문화는 질적인 도약을 했다.
촉중에서 태어난 장폭을 포함한 18 명이 경성으로 보내져 오경을 공부하고, 몇 년 후 촉중으로 돌아와 중원 학술문화가 쓰촨 유입되었음을 상징한다. 촉인은 처음부터 중원 문화의 도입을 맹목적으로 따르지 않았다.
수천년의 깊은 촉문화전통의 영향으로 촉인은 중원 문화를 충분히 이해하고 받아들이고 자신의 사고방식과 문화전통에 따라 유가 경전을 선택적으로 배울 수 있다. 예를 들어, 맹선생은' 한서 지리' 를 인용해 촉인들이 경학을 배웠지만 유교 학설을 배우지 못했지만 여전히 냉정하고 글쓰기에 능하다고 말했다. 서한 시대에 사마상루, 왕보, 양웅 세 사람은 모두 단어로 길었으며 촉문화와 초문화의 깊은 연원을 보여 주었다.
또 다른 예를 들어, 오경 중 촉인 은 <역경> 에 대한 특수한 편애 를 가지고 있어 서한 시대 쓰촨 은 유명한 유교 고전 (예: 법, 유, 잉크, 육경) 을 찾을 수 없다. 이것 도 쓰촨 문화 특수 역할 의 결과 등 이다. 문옹에 있다.
넷째, 쓰촨 문화의 역사는 무엇입니까? 바슈 문화는 중국 문화의 한 분야이다.
중국 쓰촨 분지는 청두촉 중경바를 대표하는 문화이다. 촉문화는 청두를 중심으로 분지 서부, 산시 남부, 운남 북부를 포함한다.
전설에 의하면 오래전에 지방정권이 있었는데, 기원전 3 16 년에 진나라에 의해 멸망되었다고 한다. 고고학적 발견에 따르면 상대에서 서주까지 촉인과 황하 유역의 각 민족은 문화 교류가 있다.
상대 말기에 출토된 도기 (예: 심복두형 그릇, 고병두, 작은 평평한 그릇 등) 는 모두 지방적 특색을 가지고 있지만, 구리, 동고, 구리 창은 황하 유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그릇형이다. 서주에서 춘추시대까지 출토된 옥기예기는 중원에서 출토된 것과 일치한다.
바문화는 후서남 청강 유역에서 발원하여 분지 동부와 그 부근 지역으로 이주했다. 서주에 파키스탄을 설립하여 촉의 영향을 받아 농업 수준이 매우 높다.
나중에 촉국과 동시에 진나라에 의해 멸망되었다. 바문화의 특색을 대표하는 것은 전국시대에 출토된 동그란 변절기, 짧고 병렬적인 활귀 창, 그리고, 주전자, 심벌즈를 곁들인 구리제 용기다.
바촉과 쓰촨 거리는 매우 가까워서 교통이 편리하다. 양지 청동무늬 장식의 관 매장, 평경 유검, 호문은 바촉 문화의 같은 특징을 대표한다. 청동 무기와 청동 도장의 각종 기호는 현지 문자일 수 있다.
바촉 문화는 중원과 초문화의 영향뿐만 아니라 서남 변방의 소수민족에도 영향을 미쳤다. 진 이후 바촉 문화와 중원 문화의 융합을 가속화하여 새로운 발전을 이루었다.
이빙 부자의 뚜지앙옌 건설 이후 가와시 평원은 관개 덕분에 양전 부민이 되어 천부의 나라가 되었다. 쓰촨 () 는 예로부터 잠상 () 이 많이 생산되었고, 실크는 중국의 왕관으로, 청두는 한대 () 에서 비단 센터가 되었다.
비단이 유명하기 때문에 금성은 청두의 대명사가 되었다. 쓰촨 (WHO) 는 일찍이 소금정을 뚫고 할로겐을 채취하고, 우물을 채취하고, 할로겐을 구워 소금을 만들고, 시추 기술 세계 1 위를 발명하였다.
촉도는 오랫동안 사람들에게 알려지기 어렵지만, 바촉이 창조한 잔도는 기적이다. 그것은 중원을 소통할 뿐만 아니라 서남 실크로드의 일부이다.
바촉은 독특한 예술 풍격을 가지고 있다. 천극은 그 독특한 공연 예술로, 언어 생활의 정취와 유머가 짙게 배어 있으며, 특히 부축, 연주, 노래의 밀접한 결합이다. 가와극의 고음이 가장 대표적이다.
쓰촨 사람들은 음식 예술을 매우 중시한다. 사천요리의 특징은 양념에 신경을 써서 고추, 후추, 고추, 콩잎, 생강, 파, 마늘이 있습니다. 그것들은 맛이 진하여 "한 가지 요리식, 각종 음식이 다 맛있다" 고 불린다. 천주는 맑고 순하고 시원하며 달콤하다.
명주는 오곡액, 루저우라오쟈오 특곡 등이 있다. 지형적으로 볼 때 쓰촨 분지는' 4 봉쇄국' 으로 고대 교통은 매우 어려웠다. 그래서 이백은 "촉도가 통하지 않고 푸른 하늘에 오르기가 어렵다" 고 한탄했다.
이런 폐쇄적인 지형은 바촉 문화를 농업 문명의 폐쇄성으로 확실히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하지만 이 때문에 바촉 선민들이 외국으로 탐험하고 자신의 환경을 개선하겠다는 결심과 용기를 북돋워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따라서 환경과 문화의 융합은 바촉 선민이 폐쇄에서 개방되고 개방에서 폐쇄된 역사적 인격을 만들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개방호환성이 마침내 바촉 문화의 가장 큰 특색이 되었다.
바촉 문화와 진롱 문화 소통의 가장 큰 장애물은 북부의 친링. 그러나 바촉선민은 놀라운 용기로 뛰어난 잔도 기술을 만들어 유역의 지리적 봉쇄를 깨고 좁은 폐쇄를 극복했다.
촉왕은 진혜문왕이 보낸 황소와 다섯 미녀의 신화 이야기를 맞이하기 위해 5 개의 정렉스를 파견하여 고대 문화 교류의 생동감 있는 표현이다. 잔도는 바촉인의 큰 발명품이다.
사마천은 바촉의' 사보국' 의 폐쇄가' 잔도 천리, 만강도' 로 이뤄졌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매우 정확한 역사학자의 안목이다. 폐쇄를 돌파하기 위해 고촉선민은 잔도를 발명하고 동시에' 윤향교' 를 출판했다.
소교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지금까지, 티베트 지역의 슬라이딩 케이블 매듭 네트워크 등나무 다리, 민산의 대나무 케이블 다리, 윈난 북서부의 매듭 브리지, 뚜지앙옌 초기의 죽포교, 등화 초기의 철소교는 모두 바촉 선민의 대외 개방의 지혜를 구현했다. 일찍이 4000 년 전만 해도 남쪽에서 연해로, 오늘날 쓰촨 분지의 미얀마와 인도로 통하는 통로가 몇 개 있었다.
싼싱두이 출토된 조개와 상아, 대계문화에서 출토된 소라와 상아, 충칭 모문과 토산에서 출토된 유리구슬은 모두 현지에서 생산되는 것이 아니라 북인도양의 남해에서 나온 것으로, 바촉선민이 남방세계와 소통하고 교류했다는 것을 충분히 증명한다. 한무제 시절, 장건 (Wudi) 는 여름에 Qiong Zhu 손바닥과 Shubu 의 이야기를 발견했는데, 이는 Bashu 에서 인도 (고대 독성 국가), 서아시아까지의 통로가 있었음을 보여줍니다.
이 구절은 현대 역사학자들이' 실크로드' 의 관례를 따르며' 남방 실크로드' 라고 부른다. 남방 실크로드는 주로 두 가지 노선이 있다. 하나는 서로, 즉' 우로' 이다.
청두에서 출발하여 임경 (조안), 청이 (명산), 담뱃대 (경경), 요우 (한원), 란현 (악서), 두경 (서창), 유예 (대리) 를 거쳐 이 길은 멀리' 월월' 의 코끼리국에 도달할 수 있고, 인도와 방글라데시에 도착할 수 있다.
다른 하나는' 무치도' 라고 불리는 동도국이다. 청두에서 박도 (이빈), 남광 (고현), 제티 (소통), 위현 (곡정), 구창 (쿤밍) 까지 베트남으로 진입하며 영우도와 겹칩니다.
현재 볼 수 있는 문헌으로 볼 때, 이 길로 가장 먼저 가는 고촉선민의 유명한 인물은 진멸촉 후 남쪽으로 이주한 촉왕양이다. 안양왕은 이 노선을 따라 베트남 북부의 홍해 지역으로 3 만명을 이끌고 로오국, 즉 베트남 역사상' 촉국' 을 세웠다.
쓰촨 분지는 사면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고 사방이 고원이지만 산천 평원 사이에 있는 몇 개의 계곡이 바촉의 독특한 대외교류 복도가 되었다. 분지 서부에는 민강, 아룡강, 대도하, 금사강 유역이 있는데, 이 유역은 횡단산맥을 가로질러 통달할 수 있는 계곡이 고대 변두리 강자가 이주할 수 있는 남북 복도가 되었다.
분지의 동부에서는 장강 삼협이 하나의 출구이다. 분지 북부의 검문촉도 (금소로) 는 진룡으로 직통되고, 자릉강곡은 한중으로 직통한다.
분지 동쪽의 청강 유역, 북쪽으로는 강한평원, 남쪽으로는 서남 산간 지역을 잇는다. 바로 이 지리적 특징에 근거하여 바촉선민은 예로부터 남북 동서 문화와 호환되어 쓰촨 분지를 농경문화와 유목문화의 화수분으로 만들었다.
진나라에서 위까지.
5.(207-27 1), 역사인물, 낙불촉, 후주, 호동.
유비의 장남, 그의 어머니는 소열황후간이다. 삼국 시대에 제 2 의 촉한 황제는 223-263 년에 재위했다.
서기 263 년에 촉한은 조웨이에 의해 멸망되고, 유선은 조위에게 항복하여 행복한 공작으로 봉쇄되었다. 위국으로 강등된 후 큰 연회에서 촉나라의 음악을 전문적으로 연주하여 관찰한 반응을 보였다.
촉나라의 노신들은 듣고 슬픈 표정을 지었다. 유선은 슬픔을 느끼지 않고 웃는 유일한 사람이다. 그는 매우 기뻐서 간이 부족한 것은 표면적인 현상이다. 사마소는 당시 사람들에게 한 사람이 어떻게 이렇게 무정할 수 있는지 말했다. 나중에, 가 서 물어, 당신은 여전히 슈 그리 워 말? 즉시 대답했다: "나는 여기서 매우 행복하다, 나는 슈를 고려하지 않는다."
이 성어는 이렇게 탄생했다. 이 말을 마치자 유선이 가져온 한 노대신이 달려와 그에게 말했다. 너는 이렇게 말할 수 없다. 이렇게 말하는 것은 너무 양심이 없다. 다음에 다시 묻자, 너는 내 조상의 무덤이 촉하에 있다고 말했고, 나는 하루도 생각하지 않고 눈을 감았다.
과연, 곧, 또 물었다, 그는 촉을 그리워했다. 유선은 말했다: 오, 우리 조상의 무덤은 모두 그곳에 묻혀서, 나는 하루도 그리워하지 않는다. 사마소가 틀렸다. 왜 내가 네가 말한 것처럼 들리지 않는가, 너의 부장이 말한 것과는 다르다.
유선은 즉시 눈을 떴다: 아, 그래, 그가 이렇게 말했어, 그가 나에게 이렇게 말하도록 가르쳐 줬어! 언뜻 보면 유선은 확실히 파렴치한 사람이고, * * * 구제 불능이다. 하지만 자세히 생각해 보면, 유찬은 왜 이렇게 진에게 대답하지 않습니까? 。
6. 진나라 시대 촉국의 역사 촉국은 중국 고대 촉국이 진나라 시대에 현 쓰촨 건립된 후 진나라에 의해 멸망되었다.
촉국은 진나라 시대가 화하 민족과 다른 고대 민족이다. Shu 라는 단어는 shangdai Oracle 에서 가장 먼저 발견됩니다. 기록에 따르면, 공격 저우, 슈 는 그를 도왔다. 그러나 진나라 문헌에는 촉국의 역사가 기록되어 있지 않다. 촉국에 관한 역사와 전설은 동진 상로의' 화양국지 촉지' 까지 기록되지 않았다.
고촉인의 조상은 촉산이었다. 어떤 사람들은 촉산과 잠총발이 민강 상류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고, 고대 창족 중의 하나라고 생각한다. 촉국은 왕조가 하나밖에 없을 뿐만 아니라, 진나라가 촉을 소멸하기 전에 촉국은 잠총, 관백, 어규, 명카이에 의해 통치되었다. 명카이 5 세 이전에 촉나라의 수도는 광도범향 (지금의 쌍류현) 에 건설되었다. 명카이 9 세는 청두에 수도를 세웠다. 개명 12 세 통치 기간에' 오정렉스' 는 석우로를 열어 촉지에서 진나라로 가는 통로를 뚫었다. 기원전 3 16 년, 진혜왕 재위, 진국멸촉, 촉이 진국의 곡창이 되어 6 국 통일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진나라가 촉을 멸망시킨 후, 잔여 촉인 한 명이 안양태자의 지도 아래 남하하여 마침내 교발가락에 도착하여 현대 베트남 북부에 새로운 왕조를 설립하여 100 여 년을 이어갔다.
촉국의 역사에 대해 이백은' 촉도남' 에서 가장 유명한 시를 썼다. "이 지역의 두 통치자가 안개가 자욱한 시대에 비집고 들어왔다! 4 만 8 천 년이 지났으니 진 경기와 이야기하지 마세요. 대백산, 서쪽, 여전히 한 마리의 새길이 아미산 정상까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서쪽으로, 서쪽으로, 서쪽으로, 서쪽으로, 서쪽으로, 서쪽으로, 서쪽으로) 지진에 의해 부서지고, 장사는 지키지 않고, 사다리는 갈고리를 쌓는다. "
이상은은' 금서' 에서' 왕춘심 두쥐안 울음' 시 한 수를 가지고 있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왕디는 본명 두전으로 경주에서 전설의 거북선인을 재상으로 만들었다. 당시 홍수가 났을 때 촉국은 사면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었고, 중간에 분지가 하나 있었는데, 물은 흘러나오지 않았다. 거북령은 무산을 뚫고 물을 끌어 흘러나와 오늘의 장강을 형성했다. 몇 년마다, 그의 높은 일 때문에 왕디는 그에게 옮겨져 그가 직접 가르쳤고, 그가 죽은 후에 뻐꾸기 한 마리가 되었다.
65438 년부터 0986 년까지 쓰촨 광한 싼싱두이 유적지에서 대량의 문화재가 출토되었다. 문화재의 풍격은 동시대의 중원과 크게 다르다. 동시에 문화재의 정교함은 고촉인들이 상당히 발달한 문명 수준에 도달했다는 것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