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독서 교육에서의 미적 경험 중국어 교육 및 미적 교육

새로운' 기초교육과정개혁개요 (시범)' 는 학생 건강의' 심미 정취' 를 키우고 이를 새로운 과정의 양성목표 중 하나로 꼽았다. 필자는 기초교육의 모든 과목에는 잠재적인 심미교육 자원이 있고, 국어교육은 학생에게 심미교육을 하는 가장 좋은 교실이며, 국어 독서의 심미체험은 학생에게 심미교육을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이 글은 국어 독서의 심미 체험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여 벽돌을 던져 옥을 끌어들이는 역할을 한다.

심미는 긍정적인 가치 지향 활동이며, 아름다운 사물과 현상에 대한 기대와 추구이다. 체험은 실천을 통해 주변 사물 (현대한어사전) 을 인식하는 것이다. 필자는 국어 독서의 심미 체험은 국어 독서 과정에서 독자가 독서 내용의 아름다운 사물과 현상을 인식하고, 상상하며, 독자와 독서 내용의 세계를 심신 교류하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일종의 심미 이해와 반성의 실천 활동을 만들어 내다. 국어 독서의 심미 체험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주관성, 주동성, 시각화입니다. 새로운 수업은 학생이 교학의 주체이며, 교사가 지도 역할을 하고, 국어 독서의 심미 체험은 학생의 주체성과 능동성을 반영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학생들은 독서의 주체로서 직접 주동적으로 독서 상태에 들어가 독서 내용을 체험하고 깨달으며 학생들의 이전 지식과 경험을 자극하고 깨우쳐 새로운 심미 체험을 형성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학생들은 더 이상 교사의 해설과 분석에 수동적으로 의지하지 않고 교사의 심미 경험의' 제 2 텍스트' 를 받아들이는 대신 심미 경험의' 제 1 텍스트' 를 직접 얻는다. 따라서 국어 독서에서의 심미 체험은 주체성과 능동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새로운 교과 과정의 정신을 반영하고 있으며, 주체의식의 각성과 영혼의 각성을 읽음으로써 심미 체험자의 생활 영역에서 독서 내용을 전개할 수 있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텍스트를 읽는' 아름다움' 은 종종 이미지를 통해 표현된다. 어떤 아름다움이든 독자는 체험할 때 아름다운 사물의 이미지에서 출발해 구체적이고 감각적인 이미지를 직접 느껴서 심미 체험을 얻는다. 예를 들어, 주자청의' 봄' 은 독자들에게 생기발랄한 봄의 이미지를 보여줬고, 화목란 대신 아버지 군군, 유란지와 초중경의 생사 비극은 모두 볼 수 있는 이미지였다. 바로 이런 감동적인 이미지를 통해 독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경험을 활성화시켜 새로운 심미 체험과 깨달음을 형성했다.

둘째, 감정, 가치, 과정. 국어 독서 중의 심미 체험은 감성적이고 학생의 인생 가치관의 구현이다. 국어 독서에서 감정 활동은 사고의 전 과정을 관통한다. 독서 내용이 깊어짐에 따라 독자들은 감정의 기복에 따라 이전의 감정과 경험을 활성화시켜 머릿속에 피와 살이 있는 한 폭의 그림과 독자의 느낌을 형성할 수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건강하고 적극적인 독서 내용은 독자들에게 좋은 느낌을 주고, 아름다운 화면을 형성하며, 독자의 정확한 가치관을 반영하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예를 들어, 우리는 주자청의 뒷모습을 읽다가, 마치 주자청 아버지가 귤을 사주는 장면을 본 것처럼, 아들에 대한 아버지의 진지하고 깊은 부성애를 깊이 체득하여 자기 반성을 불러일으켰고, 마음속 깊은 곳에서 부모의 작은 사랑에 대한 취향을 깨우쳐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이런 심미 감정은 일종의 아름다운 심미 체험으로, 정확한 인생관을 보여준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국어 독서에서의 심미 체험은 일종의 감정 활동의 심리적 과정으로 독자의 인생 가치관을 반영하고 감성적이고 가치 있는 것이다. 국어 독서의 심미 체험은 정적일 수 없고, 동적이며, 감정의 기복에 따라 변하는 심미 심리 과정이다. 이런 심미 심리 과정은 독자가 읽는 순간부터 발생하는데, 독자가 자신의 감정을 독서 텍스트에서 완전히 추출할 때까지는 심미 체험이 끝난 것으로 여겨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과정철학은 사물에 대한 인간의 인식이 변화와 갈등의 동적 과정이며, 과정 이해 없이는 생산적인 인식이 어렵다고 생각한다. (존 F. 케네디, 지식명언) 따라서 국어 독서의 심미 체험은 감정 변화와 심리 과정에서 형성된 새로운 느낌과 인식이다.

셋째, 반영, 통합, 창조. "심미는 감성적이고 인지적이다." 경험은 일종의 이성적인 직감이다. 심미 체험은 독자가 자신의 경험을 통해 텍스트 읽기에 제공된 아름다운 이미지를 반성하고 이성적인 직관과 심미적 안목을 통해 자신의 지식 구조의 일부로 융합함으로써 공공 지식을 자신의 지식으로 바꾸고 지혜로 나아가는 과정이다. 심미 경험은 반성을 일으키고, 반성과 자신의 원래 경험의 융합은 문제를 일으킨다. 문제가 있으면 탐구와 창조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심미 경험에 대한 반성과 통합도 창작의 원천이다. 예를 들어,' 목걸이' 의 결말에는 독자들마다 다른 속작의 결말이 있는데, 반성과 통합을 거친 새로운 창작이다.

심미 체험의 상술한 특징을 감안하여, 필자는 국어 교사가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여 학생들이 심미를 체험하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첫째, 학생들에게 충분한 체험공간을 준다. 국어의 새로운 교과 과정 기준은 "독서는 학생의 개성화 행위이며, 교사의 분석은 학생의 독서 실천을 대체해서는 안 된다" 고 분명히 제시했다. 학생들이 활발한 사고와 감정 활동에서 이해와 체험, 감정과 사고, 감정에 감염되고, 사상의 계몽을 얻고, 심미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국어 독서 교육에서, "언어는 본질적으로 은유적이다. 그것은 사물을 직접 묘사하지 않고 간접적인 묘사와 애매모호한 단어로 전환한다. " 그래서 작품은 종종 작가가 은유적인 언어로 자신의 복잡한 감정을 표현하는 산물이다. 또한 중국어는 표의성이 있어 작가가 사상을 표현할 때 때때로 의도적으로' 함축' 을 추구함으로써 텍스트 읽기에 큰 모호성과 불확실성을 가져온다. 국어 독서에서 학생들은 단일 언어를 통해 그 복잡하고 풍부한 의미를 파악하려면, 어쩔 수 없이 헤아려 보고 세세히 체득해야 한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충분히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주고, 학생 스스로 읽게 하고, 학생이 작가가 만든 상황에 빠져들게 하고, 감정을 교환하고, 서로 부딪치게 해야 한다. 자신의 심미 체험의' 제 1 텍스트' 를 독단적으로 학생에게 강요하는 것이 아니다. 학생들이 독서 텍스트의' 아름다움' 을 상상하고, 생각하고, 평가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하여 독특한 심미 체험을 형성해야 한다. 각 작가는 창작하는 과정에서 항상 독자들이 완성할 수 있도록 약간의 공백을 남기는데, 이러한 공백을 메우는 것은 독자의 심미 상상력에 달려 있다.

둘째, 개인의 심미 체험을 존중해야 한다. 국어 독서는 강한 개인적 색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심미 체험은 완전히 개인화된 것이다. 미국의 유명한 학자 웨너? 엘리는 "내 개인 지식 체계에는 나 자신에게는 독특한 경험과 기억이 많이 담겨 있다" 고 지적했다. 저명한 인지심리학자 레스닉은 "독서는 건설 과정이며, 이 과정에서 독자의 추리력과 그의 기존 지식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고 말했다. 。 따라서 자신의' 전경험' 에 근거하여, 모든 사람은 같은 독서문에 대해 서로 다른 심미 체험을 할 수 있으며, 교사는 학생들의 독특한 심미 체험을 존중해야 한다. 국어 독서 중의 심미 체험은 단지' 개인체험' 의 독특성에 머무르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또한 학생들이 자신의 독특한 심미체험을 이야기하도록 독려해야 한다.' 제 1 텍스트' 의 서로 다른 심미체험이 서로 충돌하고, 학생들의 반성과 통합을 자극하고, 자신의 심미체험을 보완하고, 읽은 텍스트에 대한 이해를 강화하고, 텍스트에 함축된 깊은 아름다움을 체험할 수 있도록 독려해야 한다. 모두가 하고 싶은 말을 마음껏 하고 자기가 생각하는 것을 생각해야만 사상의 충돌이 생겨 자신의 새로운 심미 체험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마지막으로, 교사는 학생들이 미학을 경험하도록 안내하는 법을 배워야합니다. 교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학생들이 심미를 경험하도록 지도할 수 있다. (1) 학생들이 텍스트를 읽고 텍스트의 아름다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시나리오를 만듭니다. 예를 들어, "천정사?" 추사',' 덩굴이 은은하게 울고, 작은 다리가 흐르고, 낡은 길이 서툴고, 석양이 서쪽으로 지고, 창자가 천애에 있다.'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각 단어로 구성된 단일 화면을 직접 상상하게 할 수 있다. 각 화면은 모두 1 1 개 화면이 있어 인생의 서늘함과 떠돌아다니는 느낌을 보여주는 완전한 큰 화면을 형성한다. 학생들은 화면을 상상하는 과정에서 이미 무의식적으로 선생님이 창설한 장면에 들어가 자신의' 전 경험' 을 건드려 자신의 심미 체험을 형성했다. (b) 멀티미디어 기술을 이용하여 학생들이 새로운 교육 기술로 심미를 체험할 수 있게 하다. 현대 교육 연구에 따르면, 다중 감각 지각의 학습 효과는 단일 감각 지각보다 낫다. 심미 체험도 마찬가지다. 예를 들어, "Lutai 펀치 타운 Guanxi" 에 대해 이야기 할 때, 학생들이 텍스트를 읽을 때, 미적 경험은이 제한된 공간에서 경험할 미적 상상력에 기초한 제한된 미적 공간에 기초합니다. 멀티미디어 보조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드라마' 수호전' 의 이 멋진 장면을 볼 수 있어 소리, 화면, 구체적이고 감각적인 색채, 인물을 유기적으로 통일시킬 수 있다. 텍스트를 읽는 내용에 대한 다단계, 다각적인 실감나는 전시를 통해 학생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심미 체험에 몰입할 수 있다. (3) 학생들이 암송하고 낭독하도록 지도하고, 본문의 아름다움을 체득하다. 낭송은 전통적인 심미 체험 방식이다. 고대 문인들이 암기에 능하다. 청대 학자는 "일반적으로 고문을 배우는 사람은 반드시 읽고 더디게 읽어야 한다. 계몽 이후 오랫동안 시작되었다" 고 말했다. 빠른 읽기와 느린 읽기는 모두 암송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예성도는' 미독' 의 방법을 제시했다. 즉, 책을 읽을 때 작가의 사상감정을 전달하고, 소리의 리듬을 통한 아름다움을 강조하며, 작가의 깊은 의미와 감정을 깊이 체득하여 정신적, 정신적, 정신적, 영혼적으로 작가와 통하는 심미체험을 하는 것이다. 교사는 시범 읽기, 안내 읽기, 일제히 읽기, 번갈아 읽기 등 다양한 형식으로 학생들을' 아름다운 독서' 로 인도할 수 있다. , 이 모든 것은 소리내어 읽을 때 감정이 충만하고, 목소리가 우렁차고, 감정이 충만하여, 목소리의 리듬이 아름다운 기복에 따라 기복을 일으켜 텍스트의 깊은 아름다움을 체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간단히 말해서, 새로운 교과 과정 개혁을 배경으로 국어 독서의 심미 체험은 학생을 독서와 심미 체험의 주체로 삼아야 하며, 교사는 자신의' 첫 번째 본문' 심미 체험의 역할을 설명하고 분석하는 역할을 지도캐릭터로 바꿔야 한다. 정확하고 적절한 지도는 교사들에게 새로운 과제를 제기하고, 교사들이 새로운 교과 과정 개편의 요구에 적응하고, 끊임없이 자신을 풍요롭게 하고, 학생들과 함께 공부하며, 긍정적인 태도로 새로운 교과 과정의 부름에 응할 것을 요구했다.

하남 평정산대 문학원 교사 진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