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수법에서는 교사에게' 교무류' 를 요구하는데, 즉 학생을 차별해서는 안 되고,' 적성에 따라 가르치라' 는 것을 제창한다. 즉, 교육은 차이가 있어야 하며, 학생의 각자의 특징에 따라 가르쳐야 한다.
2. 공자는 학생들이 진지하게 생각할 때 학생들에게 지도와 깨우침을 줄 것을 요구하는 계발적 가르침을 제시했다.
3. 학생들에게'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다' 고 제창하는 것은 배운 지식을 반복해서 복습하는 것이다. 매번 복습할 때마다 책에서 새로운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유교와 모히스트 교육의 차이;
1, 유가는' 인' 이 사랑이라고 강조하지만 유교가 강조하는 사랑은 다르다. 묵가도 사랑을 강조하지만 묵가의 사랑은' 겸애', 즉 무차별적인 사랑, 모든 사람에 대한 사랑이다.
2. 유가는 도덕교육을 강조하는데, 묵가는 도덕교육 외에 과학기술교육도 제창한다.
3. 유교는 교수법에서 계발적 가르침을 강조한다. 즉,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하도록 하고, 선생님은 학생들을 계발할 책임이 있다. 묵가는 주동적으로 학생을 찾아 전파한다고 강조했다.
유가와 묵가의 유사점은 모두 춘추전국시대의 학술유파이며 모두 입세 사상을 가지고 있으며, 모두 국가를 사랑하고 사회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확장 데이터:
공자의 교육 사상
공자는 중국 역사상 처음으로 인간의 자연질이 비슷하다고 제기했고, 성격상의 차이는 주로 모레 교육과 사회환경의 영향이었다. 그래서 모든 사람은 교육을 받을 수 있고, 모든 사람은 교육을 받아야 한다. 공자는' 교무류' 를 제창하고, 서당을 창설하고, 광범위하게 학생을 모집하고, 노예주 귀족의 학교 교육에 대한 독점을 깨고, 교육 범위를 민간인으로 확대하고, 당시 사회 발전 추세에 순응했다.
공자는 "배우고 우월하다" 를 제창하고, 배우고 우월하다. 그의 교육의 목적은 정치적 군자를 양성하는 것이고 군자는 높은 도덕적 자질을 가져야 하기 때문에 공자는 학교 교육이 덕육을 최우선으로 두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이두 백과-공자
바이두 백과-묵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