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서획

초서의 작문 풍격을 논하다.

문/왕덕민

손짓이란 글씨를 쓸 때 종이에 펜을 대는 운동을 말한다. 서예 작품 한 장이 정신을 차렸는지, 광채가 넘치는지, 예술감이 풍부한지, 필세의 이동이 잘 처리되었는지, 힘줄이 연결되어 있는지, 아니면 필의를 깨고 함축적으로 되돌아오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 점은 초서에서 특히 중요하다. 동서고금 서예가가 손짓 운용을 중시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다음은 초서에서 손짓을 이용한 시도적 분석입니다.

첫째, 심지어 펜 세인트

초서의 쓰기 속도가 비교적 빨라서 점화 사이에 자연스럽게 체크가 있다. 갈고리의 출현은 점화를 서로 호응하게 한다. 예를 들면' 원인 없음' 이라는 글자와' 없음' 자의 마지막 획은' 없음' 자의 첫 획과 연결되지 않지만, 여기서' 없음' 글자가 닫히면 드러나고' 원인 없음' 으로 시작할 때 역세를 일으킵니다. 또' 춘추' 라는 단어처럼, 상자의 마지막 획은 하자의 첫 획과 연결되어 있고,' 가을' 자 첫 획의 짧은 철수를 이용하여 자연스럽고 합법적으로' 모양과 기치, 수와 뜻을 결합하는 것' 의 재미를 만들어 낸다. 그러나 실제 작업에서는 주의해야 합니다. 가끔 점화의 혈감을 풍부하게 할 수 있다. 많이 쓰면 끊임없이 휘감고 현란한 느낌을 줄 수 있다.

둘째, 기세를 되돌아보다

채용' 구세' 는 "기세가 깊은 돌까지, 기세는 막을 수 없다" 고 말했다. 초서 작품의 맥동이 이렇게 형성된 것이다. 일반적으로 획은 항상 앞으로 또는 아래로 움직이지만, 흐르는 획에서 적절하게 "중지" 하면 예상치 못한 흥미를 갖게 됩니다. 예를 들어 송크' 당대의 초서시권' 첫 줄의 마지막 글자' 송' 은 마침 마지막 획을 써서 위의 여섯 글자에 대해 평론을 하여 전체 획을 더욱 의미있게 했다.

3. 융합의 기세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수렴의 목적은 동력을 얻는 것이다. 권투와 마찬가지로, 팔을 거두는 동작은 주먹을 날리기 위해 더 빠르고 힘있게 하는 것이다. 이런 축소 방법은 경필과 초서에 광범위하게 적용된다. 예를 들어, 수시의 행서' 춘강욕우가' 의' 봄',' 사람' 이라는 단어는 모두 줄임말로 바뀌어 이 줄의 행서를 더욱 가필하게 만들었다.

4. 포인트 단위로 잠재력을 깨다

초서 작품은' 수렴득세' 와 마찬가지로 매끄러운 전환점의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다. 만약 우리가 책을 쓸 때 아슬아슬하고, 한 획씩 가지고 간다면, 한눈에 알 수 있을 것이다. 작품의 일부 문자에 적당히 조금만 더하면 붓을 멈추는 손짓의 신기한 효과가 있다. 만약' 신' 이라는 글자를 바늘에 넣으면 이태백시에서' 칼을 베어도 여전히 흐른다' 는 뜻이 있다. 또 황정견의' 전좌첩' 처럼 많은 점들이 서로 다른 방식으로 삽입되고, 동서로 서로 연관되지 않아 날카롭고 유례없는 필세가 그치지 않는다. 점과 선으로 이루어진 교향곡처럼 아름답습니다.

동사 (verb 의 약어) 수평 변화

구조 변화로 인한 필세는' 자세' 라고도 한다. 일부 책에서 우리는 일부 점화와 문자 사이에 뚜렷한 호응 관계가 없다는 것을 발견했지만, 글씨체가 바뀌어 테이프를 반영한 것이다. (존 F. 케네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독서명언) 예를 들어, "관용과 연민" 이라는 단어는 왼쪽으로 뻗어 오른쪽으로 수축합니다. "오른쪽, 소리" 왼쪽, 오른쪽, 오른쪽, 종, 사격 투구 자세.

요컨대 필세는 변화무쌍하다고 할 수 있으니 책 공부에서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가슴에는 이상한 공기 디스크가 하나 있는데, 글씨를 쓸 때 자유롭게 자유로운 초서 작품을 창작할 수 있다.

-응? 쓰기 37, 1994.2

왕덕민, 남, 1963 출생, 중국 서예가 협회 회원, 강서성 서예협회 이사, 심사위원, 간주시 서예협회 부회장, 첸청서화예술연구원 초청 고급 서예가. 닝두 현 정부 특별 수당 전문가 (최고 인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