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문에 정통한 분들의 원문 번역
여가생활을 즐기는 셰우이
원문
학자를 좋아함 . 어느 날 공물이 와서 그에게 경의를 표했다. 그는 앉아서 말했다. "나는 우이에게 무엇인가 물어보고 싶을 때마다 그것을 잊어버립니다. 사람들이 우이가 사람 같다고 말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그는 오랫동안 그에게 말하며 "그건 옛날 일이다. 그는 학자였으며 나중에 정무에 참여했다"고 다시 물었다. "기사를 쓸 수 있습니까?" 우이가 "그렇다"고 말했다. 일곱 살이었던 종예팡(Zong Yefang)은 옆으로 서서 웃으며 떠났다. 이런 사람을 어떻게 학자라고 부를 수 있겠습니까? 선비를 좋아하지 않아서 면회를 왔는데, 참 좋은 일을 하시더군요.
참고
1. 이 기사는 송희홍의 "렝자이 야담"에 처음 등장했으며, 원제목은 "구양수는 어떻게 남자 같나", 명나라 소설가 풍몽룡의 "역사"이다. 고대와 현대의 웃음·우슈 "여섯" 소득, "구양수에게 물어보세요"라는 제목으로 변경됨.
2. Xie Wuyi: Xie Yi(1068-1113), 호는 Wuyi이고 이름은 Xitang입니다. 송나라 린촨시(현 장시성 푸저우시) 출신. 진시 타이틀을 통과했습니다. 그는 북송의 작가이자 장시(江西)시파 25인의 후손 중 한 사람이다. 그의 남동생 Xie Mai와 함께 그는 "Linchuan의 두 번째 Xie"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Rao Jie, Wang Ge, Xie Mai와 함께 그는 "장시시 학교 린촨의 4가지 재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한때 나비를 찬양하는 시 300편을 썼으며 '고마운 나비'로 알려졌습니다.
3. 유휴 상태: "간헐적으로 산다"라고도 합니다. 사람을 피하고 혼자 산다는 뜻이다. 『공자(孔子)의 여유로운 삶』: “공자는 중개자로서 살았고, 자하(子夏)는 시중을 들었다.” 루더밍(魯德周)은 “연을 피하여 남을 피하는 것을 중개생활이라 한다”고 말했다. 귀와 눈의 욕망을 열어 모기와 이를 쫓아내라. 조용히 살며 명상을 하면 그 소리가 분명해진다. "진도천의 시 "신(新)월 장릉(江陵)으로 밤여행을 가다." 추의 해": "나는 30년 동안 한가하게 살았고, 세상에 무관심했습니다."
4. Niezi: 스님. 송나라 황정견의 시 "미를 보내 오봉에 살다": "물가 숲 아래에서 나치를 만났고, 북쪽, 남쪽, 동쪽에는 고대 도교 사원이 있습니다." 초대": "가지 마세요. 청나라의 Shen Fu가 쓴 "떠 다니는 삶의 여섯 장 · Wangyou Ji Kuai"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Wan Nian vat를보십시오. Xiangji Kitchen에서는 대나무가 물을 안내하는 데 사용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끼가 짙어집니다. . '여행하다'는 '누군가와 교류하다'는 뜻이다.
6. 공시(Gongshi): 청나라에서 만들어졌으며, 중국 스타일을 시험해 볼 수 있는 사람이 바로 공시이다. 『청나라사원고: 선거기록 3』: “이듬해에 도성으로 사람을 선출하는 시험인 종합시험이 있었는데, 중국식 후보자는 조공학자였다.” 『20년 만에 목격한 기이한 정세』: “이 순간 그는 차용증을 써 달라는 요청을 받는다. , 그것은 새로운 공세전을 위한 정책을 작성하는 것보다 더 어렵다.” 옌푸의 “구국 결단” ": "공사가 되는 것은 그의 직함이 영광스러울수록 그의 자부심도 커질 것입니다."
7. 예: 방문하다, 만나다.
8. 매번: 자주.
9. 느와르: 항상.
10. 허루: 어떻게;
11. 익숙한 광경: 주의 깊게 살펴보세요. "역사 기록 : 회왕 가족에 대한 제 애도": "(웨이 보)가 물러서서 떨었고, 말을 할 수 없을까 두려워서 더 이상 할 말이 없었습니다. 관 장군은 그를 바라보며 미소를 지으며 말했습니다. : '사람들은 위소를 용맹하다고 부르는데 그는 보통 사람이다.'' '당나라신서·문학전·후추빈': "성격이 조심스럽고, 일에 대해서는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취하면 쳐다보고 대답하지 않을 것입니다." 루쉰의 "황혼에 줍는 아침 꽃·판애농": "나는 고향에서 교사였을 것입니다. 아마도 늦봄이었을 것입니다. 지인의 손님석. 2~3초 정도만 바라보며 동시에 이야기를 나눴다."
12. Jiuzhi : 오랜만이다.
13. 숨겨진 웃음: 낄낄거림, 은밀한 웃음. 몰래 웃다, 입을 가리고 웃다. 당(唐)나라 위관(唐官)의 <주진기(周秦記)>에는 태후도 반후궁에게 말했다. '내 아들이 안 오는데 왜 반후궁이 웃지 않았느냐?' 송희홍의 '렝자이 야담: 구양수는 어떤 사람인가': '(구양수)에게 글을 쓸 수 있느냐고 묻자 우이는 '예'라고 말했다. 7살 된 우이의 아들, 웃지 않고 서서 떠났다. "문주하 · 천화 이야기": "잘 생긴 남자는 웃고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했고 모두도 웃음을 감추고 물러났다." 마오둔의 "한밤"9: "갑자기, 옆방으로 연결된 벽을 누군가 두드렸더니 여자가 그걸 먹어치우는 소리.
"
14. 이 클래스: 이 클래스, 이 범주.
15. 주지: 과거 시험에 응시하는 사람들. "고당서·고시전": " 그것에 당시 오른쪽 재상 리린푸(Li Linfu)는 권력이 뛰어나고 우아하지 못하여 그를 아들처럼 대했습니다. 명나라 진루위안의 『황금연화: 시골에서의 만남』: “아들이 시험장에 들어갔을 때 말이 없고 반 줄도 없었고 촛불이 거의 다 닳았는지 물었습니다. 청나라 신부(Shen Fu)가 쓴 《여섯 가지 떠다니는 삶의 노트: 여가 노트》: "먼저 제비를 뽑아서 1위를 얻은 사람이 심사관이 되며 보호를 받으며 다른 자리에 앉게 됩니다. 두 번째 사람은 복사 기록자가 되고 나머지도 심사관이 됩니다." "
16. 단 : 오직; 오직.
번역
셰우이는 혼자 살 때 승려들과 자주 어울리고 학자들을 만나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어느 날, 종합시험에 선발된 공시(孔師)가 있었고, 선발된 사람이 궁궐시험에 참여하여 최종 순위가 결정되었다. 궁궐고사를 거쳐 3등급으로 나누어 순위가 발표되었는데, 1등, 2등, 3등의 이름이 수여되었다. 2급 이름은 모두 진시 출신이고, 3급 이름은 같은 진시 출신이다)가 와서 (주인과 손님) 앉아서 말했다. (나는) 항상 묻고 싶은 게 있는데 늘 잊어버린다. (I) 사람들이 Ouyang Xiu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그는 어떤 사람입니까? 셰우이는 오랫동안 남자를 바라보며 "나는 학자였지만 나중에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중요한 일에 참여했다"고 말했다. "(남자가) 다시 물었다. "(이 남자가) 기사를 쓸 수 있나요? 셰우이는 "나도 글을 쓸 수 있다"고 말했다. “Xie Wuyi의 아들 Xie Zongye(7세)가 (이때) 옆에 서 있었습니다. 이 말을 듣고 그는 입을 가리고 비웃으며 도망갔습니다. 그런 후보자를 어떻게 학자라고 부를 수 있습니까? (아마도 때문일 것입니다.) ) 학자를 좋아하지 않아서 저를 찾아오는 사람은 이런 후보자뿐입니다. 2. 한문번역가 방현령
번역:
에 있는 곳입니다. 쓰촨의 오지 산간지역에 스님이 둘 있었는데, 한 명은 가난하고 다른 한 명은 부자였다.
어느 날 가난한 스님이 부자 스님에게 “남중국해에 가고 싶다. 부처님께 절해도 괜찮을 것 같나요?" 부자 스님이 “왜 거기로 가세요?”라고 말했습니다. 불쌍한 스님은 "물병과 밥그릇만 있으면 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부자 스님은 이에 동의하지 않았습니다. “몇 년 전에 배를 빌려 남중국해로 가려고 했는데 아직 못 갔어요. 왜 가요?” "
그런데 이듬해에 가난한 스님이 남중국해에서 부처님을 순례하고 돌아왔습니다. 그는 부자 스님에게 여행 이야기를 했고, 부자 스님은 부끄러운 표정을 지었습니다.
사천에서 남해까지 수천리 떨어져 있습니다. 부자 스님은 도달하지 못하지만, 가난한 스님은 사천 국경에 야망을 두는 것보다 낫지 않습니까? 그러므로 (사람의) 지능은 (때때로) 의지할 수 있지만 (때때로) 그렇지 않습니다. 자신의 지능에 의지하지만 열심히 공부하지 않는 사람은 자신의 지능을 낭비한 사람입니다. ) 다른 사람을 제한하지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닙니다. 평범함 때문에 스스로를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공부하는 사람은 (성공을 향해)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는 사람입니다. s 기사
제나라 사람들이 징궈공에게 말했습니다.
징궈공이 성을 다스리니 많은 방문객들이 와서 그를 훈계했습니다. "도움을 요청한 치 사람들은 "당신을 기쁘게 하려면 세 단어만 말하면 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덕담 한마디 하시면 요리해주세요. "징궈준이 그걸 봤어요. 손님들이 들어와서 "바다에 큰 물고기가 있어요. "그가 돌아갔기 때문입니다. 왕이 말했습니다. "손님이 여기 있습니다. 손님은 "나는 감히 죽음의 모습을 보여주지 못한다"고 말했다. "왕이 말했다: "죽음, 더 많은 말. 그는 그에게 “큰 물고기에 대한 소식을 듣지 못하셨나요?”라고 말했습니다. 그물을 멈출 수 없고 갈고리를 당길 수 없고 그물이 흔들리고 물을 잃으면 개미는 기뻐할 것입니다. 이제 남편 Qi Yijun이 물의 왕입니다. Qi Yinxi와 Xue Wei가 있습니까? 기를 잃으면 설성이 하늘에 닿아도 소용이 없습니다. "왕이 말했다: "좋습니다. "설은 도시를 떠났다. ("전국정책? 기채이")
이 글의 주된 목적은 나라를 강하게 유지해야만 장기적인 평화와 안정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한문 읽기 교육(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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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내용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4. 말에 관한 기사의 본문은 무엇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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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는 볼레가 있고, 천리말이 있다." 시작은 천리말의 운명에 있어서 볼레의 역할을 지적한다. 말 인식의 중요성.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먼저 말이 있고 그 다음에는 천 리 말에 대한 이해가 있습니다. 일반 말의 경우에는 이렇습니다. 그러나 천리마의 경우 상황은 다르다. 보통의 말과 구별할 수 없고, 일반적으로 다루어도 그 특기가 발휘될 수 없다면 천리 말이 아니고, 천리 말이 없다는 뜻이다. 여기서는 말을 아는 것이 전제조건이 된다. 그러므로 저자는 처음부터 “세상에는 볼레(Bole)가 있고, 그 다음에는 천 마일의 말이 있다”고 표현합니다.
주요 주제 문장은 "나는 말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인데, 이 문장은 말을 먹는 사람들의 무지에 대한 작가의 비꼬는 말을 표현하며 기사의 주제를 드러냅니다. 재능을 파괴하는 비난.
재능 있는 사람은 현명한 군주를 만나야 전문성을 키울 수 있다는 한유의 말을 엿볼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아무리 뛰어난 재능을 갖고 있어도 굴욕을 당하고 묻힐 수밖에 없습니다. 저자는 '볼레'의 중요성과 가치를 높이 평가하며, 재능이 부족함을 깊이 한탄한다. 한유는 기사의 주제를 이용해 '명마'를 망친 '말 먹는 자들'을 비판하고, 과소평가받는 것에 대한 분노를 표출했다. 이는 한유 자신의 경험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5. '마숴' 전문의 주제문은 무엇인가요?
'마숴'의 주제문은 무엇인가요? 장쑤성 교육판의 8학년 중국어 교육 참고 자료 41페이지에서는 다음과 같이 지적합니다. 기사의 시작 부분에서는 볼레가 천리마의 운명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지적하고, 말을 아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주요 내용을 요약합니다. 전체 기사의 목적.
교육 참고 자료는 42페이지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합니다. "정말로 말의 악은 없는 것일까요? 내가 말에 대해 모른다는 것이 사실입니까?" 저자는 다음 두 문장으로 기사를 마무리합니다. 시작 부분을 반영하지만 기사의 주요 목적도 강조합니다.
'말 이론' 기사의 주요 주제문은 무엇인가요? 이 글의 중심에 따르면 봉건사회에서 재능이 묻혀 있는 이유를 설명하고, 인정받지 못한 재능과 이루지 못한 야망을 가진 지식인의 원한과 불의를 표현하고, 사람을 잘 알지 못하는 평범한 지배계급을 조롱한다. 저자는 이 글의 첫 번째 문단이 "백리마가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라는 제목으로 '천리마'의 비극적 경험을 기술하고 있다고 믿고, 두 번째 문단에서는 천리마가 이런 고통을 겪게 된 직접적이고 근본적인 이유를 분석하고, 그 이유를 분석해 보면 세 번째 문단은 '말 세 마리'로 시작한다. 게부'는 '말 먹는 자들'의 무지함을 가차 없이 조롱하고, '세상에는 말이 없다'고 하여 '말 먹는 자들'의 오만함을 조롱했다. "라는 말로 '말을 대하는 것'으로 끝내 '말 없는 것'이 아니라 '말을 무시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말의 악이 없는 게 사실인가?'라는 주제문을 지적한다. ."
전문을 마무리합니다. 6. 다음 중국어 고전 텍스트를 읽고 질문에 답하세요.
1. 다의어에 대해 설명하세요.
① 남중국해에서 돌아와(돌아오다) 환허우를 보고 돌아오다(아직도 '돌아서', 돌아서, 돌아서라는 뜻의 거짓말이다.)
② 촉승(국경)에 대한 두 가지 경멸이 있다. 육식을 하는 사람은 비열하다(저속하다. 옛날에는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의 근시안과 넉넉한 월급을 가리킨다.)
③ 서슈에서 남중국해로 가다(거리) 시골로 가다 향수병(떠나다)
2. 다음 문장을 번역해보세요.
①몇 년 동안 보트를 구입하려고 노력했지만 여전히 구입하지 못했습니다.
몇 년 동안 배를 빌려 양쯔강을 내려가고 싶었는데 아직 못 했어요.
②어떻게 사람의 결단력이 촉나라의 비열한 승려의 결단력보다 열등할 수 있습니까?
사람들이 자신의 야망을 이루고 싶다면 촉국의 승려만큼 훌륭하지 않겠습니까?
3. 이 기사에 인용된 이야기는 의 진실을 설명하기 위한 것입니다.
원리: 무엇이든 하는 것은 어려움과 용이함, 주관과 객관 사이에는 변증법적 관계가 있으며, 변화의 조건은 사람들의 주관적인 노력의 정신이라는 점을 특히 강조합니다. 그리고 끈질긴 투쟁.
4. 다음은 "For Learning"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를 사용하여 문장을 나누어 보세요.
내 재능은 남들보다 두 배 똑똑하다/내 재능은 남들만큼 날카롭다/사용하지 않고 버린다/둔하고 평범한 것과 다르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