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완공에 대한 설명
I. 작업 주제
1928 년 겨울, 17 세의 소홍은 인생에서 처음으로 반제 학생 운동을 경험했다. 9 년 후, 그녀는 생동감 있게 대신했다
작품은 유머러스한 필치로 그녀가 시위에 참여하는 과정과 당시의 심리와 정태를 묘사했다. 그녀는 여성의 섬세한 필치로 시대적 맥락 속에서 자신과 다른 사람의 정신적 분위기를 포착해 전통적 고정관념과는 다른 시각과 뚜렷한 자아 입장으로 당시 사람들의 애국적인 행동을 실감나게 묘사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석두 거리를 걷다가 일본 여자를 만났는데. 우리는 단지 그녀를 가리키며 소리쳤다. 한편, 우리는 자신의 영광스러운 감정으로 그녀의 어색한 모습을 이해했다. ","남학생이 발을 구르며 울고, 내가 듣기에는 좀 야만적이다. ","내 귀에는 여러 가지 소리가 있다. 크지도 않고, 멀지도 않고, 울지도 않지만, 무겁고, 마치 공이 작은 구멍에서 삐걱거리는 것처럼 스트레스를 준다
사람의 의리가 엄하여, 약간 나약하고 우스꽝스러운 것 같다. 정의로운 애국열정, 시끄럽고 혼란스러운 퍼레이드, 피비린내 나는 스포츠 결과는' 불화' 의 대조를 이루고, 정의로운 운동은 마치 게임인 것 같다. (조지 버나드 쇼, 정의명언)
그러나 작품의 가치는 소홍의 역사에 대한 존중에 있다. 그녀의 모든 획은 진실하고 생생하며, 그 특정 역사시대 학생이 민족의 존엄을 단호히 수호하는 열정을 냉정하게 재현했다. 이런 열정에는 유치함과 막막한 정신적 요소도 담겨 있다. 예를 들어 소홍이 참여한 시위는 최근 100 년 동안 중국 인민 반제 구국 투쟁 궤적에서 연구 가치가 있는 노드이기도 하다.
둘째, 계층 구조
전문은 일의 발전 순서에 따라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1 부:' 1928 년의 이야기' ... 몸을 돌리자마자 몇몇 여학생들이 바지에 오줌을 싸는 것을 보았다. "라고 말했습니다
이 부분은' 나' 가 하얼빈 학생 항일보로 시위에 참가한 첫날의 내키지 않는 과정과 무과한 과정을 담고 있다. 두 개의 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나' 를 포함한 하얼빈 여중학교 학생들이 의용군 퍼레이드에 참가한 이유는 남자 동창들에게' 뺏기' 를 당해 대열에 들어간 이유다.
"몽둥이를 든 스카우트" "교사실로 뛰어들어 교장실로 뛰어들어" "교장실에서 인기척이 나는 것을 들었다" 고 말했다. 이 여교장은 "독수리에게 잡힌 병아리처럼 허약하다. 그녀는 큰 모자를 쓴 스카우트 두 명에게 팔에 끌려갔다." 내가 본 적이 없는 사람들이 이렇게 많은데, 군대, 말, 파도를 상상하게 해 ... 요컨대, 나는 이것에 대해 조금 두려웠다. "그 남자 동창들은 여전히 마당을 뛰어다니며 수색하는 것이 도둑에 대한 모욕인 것 같다. 모욕! 그들은 실제로 화장실을 검색했습니다 ... "
독서 소리가 우렁찬 여중생은 이렇게 알 수 없는 듯 퍼레이드 대열에 강제로 끌려 들어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명언) 그러나, 젊은이들은 일종의 흥분을 느꼈다.
"큰 일이 일어나기를 기다리고 있는 것 같아서 우리 혈관에는 장엄하고 관대한 감정이 흐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다음으로 퍼레이드 행렬은 일본 영사관, 행정장관 사무실, 교육서를 통과했다. 도은의 사무실 앞에서 기다리다가 도은은 끝내 나오지 않았다. 저자는 "나" 의 심리적 변화를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하지만 학교 대문에서 멀지 않은 곳에서, 나는 이런 모욕에 대한 분노를 잊었다. 라마대 쪽으로, 기차역을 향해. 초등학교, 중학교, 대학, 수천 명의 팀 ... 당시 자신이 수천 명 가운데 있다고 느꼈고, 자신의 발걸음이 확고하다고 느꼈다. 내가 본 모든 것이 진지해지기 시작했다. 길의 석두, 낙엽이 떨어진 가로수. 어차피 나는' 일본 제국주의 타도' 라는 외침에 서 있었다. " 주변 학생들의 정서가 더욱 강렬하게' 나' 에 감염되어 그들은 구호를 외치며 학운의 휘황찬란함을 체험했다. 동시에 작가는 냉정하고 섬세한 필치로 휘황찬란한 뒤의 어색함을 기록했다. "이것은 결코 끔찍한 일이 아니다. 돌아서자마자 여학생 몇 명이 바지에 오줌을 싸는 것을 보았다. (하루 종일 화장실을 만나지 못했기 때문이다.)
2 부: "다음날 남학생이 뺏어오지 않았다" ... 나는 그들의 부상과 구급차에 대한 논평을 들었다.
이 부분은 학생회가 애국학생을 위해' 시위' 를 조직하는 과정을 묘사한다. 항일 철도 수리의 선전 아래' 나' 는 자발적으로 홍보대에 가입했다. 차량 행렬은 빈강에서 빈강현 정부의 경찰과 유혈 충돌이 발생했다. 작가의 사건에 대한 간결한 묘사는 당국의 반동적 상판을 드러냈고, 시위대의 혼란과 학생과 당국의 격렬한 충돌을 사실대로 묘사하며, 이 학생 시위가 중학생에게 가져온 흥분, 흥분, 짜릿함을 실감나게 재현했다.
"나는 다른 사람들처럼 무서웠지만, 이 새로운 순간은 손에 든 꽃봉오리처럼 다가올 것 같다." "귀에는 여러 가지 소리가 있는데, 크지도 않고, 멀지도 않고, 울지도 않지만, 무겁고, 스트레스를 받고, 공이 작은 구멍에서 지글 거리는 것처럼, 나 자신도 확실하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여학생은 가장 비집고 들어왔고, 남학생들은 모두 상륙을 업고 있었다. 그들은 거품과 냄새로 덮여 있다. 그들의 미친 모습은 매우 우습다. 그들은 거품과 찌꺼기가 달린 장갑으로 머리를 잡았고, 간질에 걸린 사람 같았다. 그녀는 군중 속에서 계속 달리고 있다 ... "
"총소리에 사람들은 이렇게 열렬한 불꽃을 보는 것을 좋아한다. "일본 제국주의를 전복하다" 와 "일본이 길돈로를 완성하는 것을 반대하다" 는 것은 그 자체로 잊혀졌으며, 유일하게 전복해야 할 것은 빈강현 정부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나중에, 카운티 정부조차도' 경찰을 쓰러뜨리는 것' 만 잊었다. "경찰을 쓰러뜨려라 ..." "
세 번째 부분: "다음날 신문에 부상당한 학생들의 사진이 실렸다" ... 이 철도는 마침내 건설되었다. ""
이번 학생 애국운동의 결과를 설명하십시오: 일본이 길돈철도 건설을 막지 못했습니다.
셋째, 글쓰기의 특징
그 중에서도 초월할 수 있고, 말이 소박하고, 감정이 깊다. 독특한 시각에서 매우 진실한 개인 서사를 하는 것은 이 잡문의 두드러진 특징이다.
학생운동을 표현한 작품들은 대부분 학생운동이 시대적 맥락에서 진행되는 과정과 중대한 의의를 보여 학생들의 이미지를 높이고 학생들의 우수한 자질을 부각시켰다. 65438 년부터 0928 년까지 하얼빈' 11 9' 항일보로운동은 하얼빈 학생운동사에서 대규모 애국학생운동이었다. 일본이 동북에 철도를 건설하는 것을 막지 못했지만, 많은 학생들이 민족의 존엄을 보호하고 국토주권을 침범으로부터 보호하겠다는 결심과 책임감을 잘 반영하고 있다.
그러나 저자는 사건의 배경을 중점적으로 설명하지 않고 학생들의 두려움 없는 애국정신을 부각시켰다. 장렬한 학생 운동 장면보다 진실되고 구체적인 사람, 특히 일반인의 심리상태와 정신적 특징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 글은 당시 일본 정부의 침략 의도를 이해하지 못했던 일반 중학생' 나' 의 관점에서 이 학생 운동의 과정과 의미를 살펴보고 있다. 퍼레이드가 막 잡혔을 때의 무지함, 퍼레이드 때 감염된 흥분과 자부심, 학생회 주석이 설교한 열정과 자원봉사, 무경과의 충돌에 직면했을 때의 흥분과 공황 ... 우리는 죽음을 보지 못했고, 사상각오의 빠른 향상도 보지 못했다. 반면' 일본 제국주의 전복' 과' 일본의 길돈로 완성 반대' 에 대해서는 그 자체가 잊혀졌고, 유일하게 전복해야 할 것은 빈강현 정부였다. 나중에, 카운티 정부조차도' 경찰을 쓰러뜨리는 것' 만 잊었다. 경찰을 쓰러뜨리는 것 ... ","나는 이 싸움이 처음보다 더 재미있다는 것을 알았다. 그 당시' 일본 제국주의', 나는 내가 본 적이 없다고 믿었지만, 나는 경찰을 본 적이 있어서' 경찰을 쓰러뜨려라!' 라고 소리쳤다. ","전단지는 내 손에 있다. 바람에 흩날리게 하고, 깃발 한 장과 내 목구멍이 흩어진 틈을 뚫고 지나가게 했다. ".매우 진실되어, 작가가 광야의 구호와 열정의 서약을 통해 그녀의 직관과 섬세함으로 자신과 시대의 냉정과 깊이를 충실히 들여다보고 있다.
(기) 에 따르면
샤오 홍, 독특한 여성 작가
소홍은 중국 현대문학사에서' 위대한' 작가는 아니지만, 풍격이 독특한 작가이다.
그녀의 진짜 이름은 장나영, 19 1 1 6 월 2 일 헤이룽장 () 성 호란현 () 의 한 지주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녀는 어려서 어머니를 여의었고, 아버지 장정동은 무정한 관료였다. 그녀의 할아버지 장위진만이 그녀에게 사랑과 따뜻함을 주어 그녀의 계몽 선생님이 되었다. 1920 할아버지의 지원으로 나는 이 현성의 남관초등학교에 들어갈 수 있었다. 1925, 그녀는 현 최초의 여고에 들어갔다. 올해 그녀는 우리 학교에서 5.30 피해자를 지원하는 자선공연에 참가했고,' 오서리 지부' 라는 연극에서 도맡아 결혼에 반항하는 소녀를 연기했다.
65438 년부터 0927 년까지 그는 고향인 호란현을 떠나 하얼빈시 동부특구 제 1 여중학교에 들어갔다. 이 기간 동안 그는 예술과 문학에 흥미를 느꼈다. 1928, 1 1 년 6 월, 일본 제국주의가 길돈철도 건설을 반대하는 시위에 참가했다. 1930 년 할아버지가 돌아가셔서 집안의 유일한 보호자를 잃었다. 계모의 사주에 아버지는 소홍을 위해 혼인을 도맡아 하고, 제 1 여중 교장과 결탁하여, 소홍이 제 1 녀의 학적을 취소하고 귀국하도록 강요당했다.
1928 년 겨울, 소홍은 인생의 첫 반제 학생 운동을 경험했는데, 이는 수업의 사제 투쟁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 1927 년 6 월,' 중국 정복자' 로 불리는 일본 총리 다나카 기이치 수상이 도쿄에서' 동방회의' 를 열어 침략전쟁을 기획하고 만주를 중국에서 분열시키려는 음모를 꾸몄다. 장은 일본 측에 의해' 만몽신 5 로협정' 에 서명하도록 유도된 것입니까? 초안에서 장춘에서 대툰까지, 길림에서 무창까지 5 개의 철도 간선은 일본 대출로 건설될 것이다. 제 5 조 도로가 완성되면 남만과 중동을 잇게 되고, 일본은 연선 동북 3 성을 빠르게 점령하고 시베리아를 직격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조약은 이미 체결되었지만, 장은 아직 시행되지 않았다. 1928 년 6 월 4 일 일본군은' 황고모툰 사건' 을 만들어 장을 살해하고 장학량의 동북에서의 통치를 이용하여 약속을 지키도록 협박했다. 소식이 전해지자 연변 봉천 길림 장춘 치치치하르 등지에서 반일호로 퍼레이드가 잇달아 일어나 반제정서가 전례 없는 고조에 이르렀다. 165438+ 10 월 4 일 하얼빈 동부특구 1 중, 2 중, 하얼빈공업대학, 하얼빈정법학원 등 학교 대표들이 일중강당에 모여 회의를 열고' 하얼빈시 보수로권 학생연합회' 를 설립해 다음날 열기로 했다. 165438+ 10 월 5 일 2000 여명의 학생들이 거리로 나섰다. 그 당시 여자 중의 벽에는 책이 가득 걸려 있었고, 모든 것이 평소와 같았다. 샤오홍의 반은 영어 수업을 하고 있다. 나중에 철도가 완공되었을 때, 그녀는 생동감 있고 유머러스한 필치로 그들이 시위에 참가하는 상황을 묘사했다.
1930 년, 도급 결혼과 가정 박해에 반항하기 위해 의연히 가출해 하얼빈에서 하얼빈으로 도피한 뒤 하얼빈에서 북경으로 도피해 방랑생활을 시작했다. 193 1, 집에서 마련한 약혼자가 베이징을 따라잡았다. 이 사람의 속임수로 샤오홍은 동거하며 1932 에서 하얼빈으로 돌아와 정양16 대도에 위치한 동흥순 호텔에 입주했다. 600 여 위안의 숙식비를 빚진 후 남자는 집에 가서 돈을 인출한다는 핑계를 대고 돌아오지 않고 출산을 앞둔 작은 빨간색을 호텔에 남겨 두었다. 경제적 손실을 만회하기 위해 호텔 주인은 작은 빨간색을 가까운 사창가에 팔려고 한다. 이렇게 위급한 상황에서 우리는 쇼군, 서군 등의 도움을 받았다. 송화강 홍수의 혼란 속에서 쇼군은 동흥순 호텔에서 샤오홍을 끌어안고 시 제 1 병원으로 이송해 소녀를 낳았다. 샤오홍이 중병을 앓아 산후경제난으로 소군은 소녀를 다른 사람에게 선물했다. 이 호텔에서 탈출한 후, 소홍과 소군은 서로 의지하며 도리 11 가의 벨로루시 사람이 운영하는 유로파 호텔에 살다가 도리실가 25 번지원 안의 작은 방으로 이사를 가서 청빈하지만 의존하는 생활을 시작했다.
65438 년부터 0933 년까지 동북진보작가의 대동과 영향으로 소홍은 문학 창작 활동에 종사하기 시작했고, 이어' 대동사' 부간지와' 야초' 에서 단편 소설, 산문, 시를 발표했다. 예를 들면 단편 소설' 버림',' 개구리 두 마리',' 작은 검은 개' 와 같은 창작 기교의 측면에서 볼 때, 소홍은 아직 아주 젊은 초급 작가이기 때문에, 이 작품들은 인물 형성이든 줄거리 배치든 작가의 예술적인 유치함을 드러낸다. 그러나 작가가 집중하는 제재로 보면 그녀의 창작 태도가 매우 진지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좌익 작가의 영향으로 그녀는 창작 초기부터 노예가 되어 착취당하는 노동자들에게 눈을 돌렸다. 왕아줌마의 죽음' 에서 그녀는 농장 노동자 한 쌍의 경험을 썼다. 연을 보다' 에서 그녀는 가난한 노인 직원의 경험을 썼다. 그녀는 노동자들의 고난을 깊이 동정하고 그들의 각성과 투쟁을 보고 흥분했다. 야풍' 에서 그녀는 목동 장청과 그의 어머니가 지주에게 핍박을 받아 어쩔 수 없이 일어나 폭동에 참가하는 이야기를 썼다. 막 글쓰기를 시작한 이 22 세 여작가는 이 작품들에서 사회문제에 대한 관심과 노동인민에 대한 동정을 나타냈다. 1934 10, 소홍은 친구들을 기다리는 도움으로 자신의 단편 소설 다섯 편 ('왕언니의 죽음',' 광고보',' 작은 검은 개',' 연을 본다',)
1934 년 6 월, 소홍과 소군은 하얼빈을 떠나 대련을 거쳐 청도까지, 서군 옆에 있는 관향산 아래 향로 1 호의 2 층 작은 건물에 살고 있다. 9 월에 나는 여기서 소설' 생사장' 을 다 썼다.
이 소설의 구상은 하얼빈 시대에 시작되었고 전반부의 단편은 1934 년 4-6 월 하얼빈 국제협회 문예주간지에 연재되었다. 이 책에는 17 개의 장이 있다. 제 1 절' 보리밭' 에서 제 10 절' 10 년' 까지 작가는 감성적인 필조로 동북농민의 빈궁한 생활을 묘사하였다. 그들은 지주 계급의 잔혹한 압착을 받았다. 일 년 365 일, 매일은 푸른 하늘을 등지고, 얼굴은 황토를 마주하고 있다. 열심히 일한 후, 그들은 피곤하고 절름발이였지만, 여전히 배불리 먹지 못하고, 배고픔과 질병에 시달리고 있다. 이런 생활에서 어떤 여자들은 기형적인 아이를 낳았다. 소홍은 여성 작가의 세심한 관찰로 몇 농가의 비극적인 운명을 생동감 있게 써냈다. 여주인공 왕포, 빈농 한 명, 고생을 많이 한 노부인. 그녀의 첫 남편이 그녀를 학대한 후, 그녀는 아예 그녀와 그녀의 아이를 버리고 혼자 세관으로 뛰어들었다. 생존을 위해 그녀는 두 번째 남편과 결혼해야 했지만, 그 남편은 가난과 질병으로 죽었다. 그녀는 어쩔 수 없이 제 3 의 남편 조삼과 결혼했다. 그녀가 늙었을 때, 그녀의 아들은 정부에 반항하여 반동정권에 의해 총살당했다. 그녀는 구원받지 못하고 단숨에 자살했지만, 장례를 치르려고 할 때 다시 부활했다. 금가지, 가난한 농민 가정에서 온 또 다른 소녀는 17 살밖에 안 된다. 모든 젊은이들처럼, 그녀는 젊음과 행복을 꿈꾼다. 하지만 인생은 그녀에게 무엇을 가져다 주었습니까? 애인은 무례한 사람이다. 그녀는 문에 들어가기 전에 임신을 했고, 그녀의 어머니와 같은 마을의 여자들에게 풍자를 받았다. 결혼 후, 남편은 그녀와 갓 태어난 딸이 그를 귀찮게 했다고 의심했고, 심지어 태어난 지 한 달도 안 된 작은 금가지도 산 채로 쓰러져 죽었다. 가난한 농민 가정에서 온 젊은 여자인 악영도 있는데, 그녀는 원래 마을에서 가장 아름답고 부드러운 여자였다. 마비로 그녀는 남편의 부담이 되었다. 그녀에게 음식과 물을 주지 않으면 그녀는 하반신이 썩어 구더기가 생긴다. 그녀는 하루 종일 신음하고 울어서 산 채로 썩었다. 작가는 소설 속 세 인물의 운명을 묘사함으로써 북방의 가난한 여성들의 비참한 처지를 독자들에게 보여 주고 어두운 현실 사회를 미워하도록 격려했다. 제 1 1 절' 연륜뒤집기' 에서 17 절' 불완전한 다리' 는 9 월 18 일 사건 이후' 왕' 이라고 주장하는 일본군이 이 작은 마을에 들어선 것을 묘사한다. 지주계급에 의해 잔혹하게 압착된 많은 농민들이 제국주의의 큰 산을 직접 눌렀다. 당신은 정복당한 사람이 되고, 죽임을 당하고, 강탈당하고, 강간당하고, 아니면 나서서 반항하고 싶습니까? 작품의 후반부에서 소홍은 일반 여작가가 통제하기 어려운 영웅주의 필치로 억압받는 농민들이 점차 각성하고 발버둥치는 이야기를 묘사했다. 그들의 친척들은 총살을 당했고, 이웃들은 납치되었고, 마을에는 과부들이 많아졌고, 여성들은 강간을 당했고, 심지어 닭 한 마리도 빼앗겼다. 바로 이런 고난의 농민들이 낮에는 깃발을 보고' 왕도' 라고 주장하고, 밤에는 비밀 조직을 선언한다. 곤경에 빠진 왕할머니가 고집스럽게 일어서자 그녀는 창밖의 비밀 동아리를 위해 보초를 섰다. 조삼성은 지원군의 비밀 홍보원이 되어 밤낮없이 집집마다 선전했다. 동촌의 한 과부가 그녀의 아이를 부모님 집으로 돌려보내 자원봉사자에 합류했다. 사랑하는 염소 한 마리와 평생을 살아온 겁쟁이 절름발이도 늙은 염소에게 작별을 고하고 인솔자와 함께 자원봉사자에 합류했다. 작가는 많은 지면을 써서 인민이 선서한 그날을 묘사하고, 슬픈 분위기로 항전을 요구하겠다는 국민의 결심을 더욱 돋보이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생사장' 은 1930 년대 최초의 항일소설 중 하나이다. 그것의 출판은 노신 선생의 관심과 도움의 결과이다. 1934 10 6 월 초 청도에 사는 쇼군은 상해에 사는 노신 씨에게 편지를 쓰기 시작했다. 10 말, 친한 친구가 체포되자, 샤오 두 사람은 황급히 청을 떠나 상해로 가서, 루부선방의 한 정자에 머물다가 노신 선생과 자주 통신을 시작했다. 165438+ 10 월 30 일 소군과 소홍이 내산서점에서 노신 씨를 처음 만났다. 이후 소홍의 창작과 생활은 모두 노신 선생의 관심과 도움을 받았다. 소홍은' 생사장' 원고를 노신에게 넘겨주고, 노신은 진지하게 수정하며, 제때에 황원에 소개하고, 생활서점에서 출판한' 문학' 잡지에 발표할 것을 건의했다. 그러나 국민당의 통치하에 구 중국의 서보 심사는 매우 엄격하다. "문학" 잡지는 출판을 원하지만 국민당 중앙홍보부 서보 심사위원회에 보내 심사를 해야 한다. 원고를 억류한 지 반년이 지난 후, 이 문화 검객들은 발표하지 말라는 결론을 내렸다. 그들은 침략자에게 비굴하게 굴었지만, 자신의 동포와 진보작가에게 이렇게 악독하다. 그들의 행동은 노신의 분노를 불러일으켰다. 항일투쟁을 반영한 문학작품의 탄생을 지지하기 위해 노신의 안배로' 생사장' 은 마침내 1935 와 65438+2 월 상하이 영광서점에서 출판되어 직접 순서를 정했다. 소홍은 자신이 책의 표지를 위해 표지 그림을 한 장 만들었는데, 한 폭의 중화민족의 지도를 그렸는데, 동북 3 성에서 직선에 의해 대충 잘려 날카로운 도끼처럼 동북 3 성이 일본 침략자에게 짓밟히고 파괴되고 있음을 상징한다.
작문 기교로 볼 때,' 생사장' 은 몇 년 전 하얼빈에서 쓴 단편 소설보다 큰 발전을 이루었지만 여전히 뚜렷한 부족함이 있다. 노신 선생이 소홍' 생사장' 서문에서 완곡하게 지적한 바와 같이,' 서술과 경물 묘사는 인물 묘사보다 낫다' 고 말했다. 인물이 선명하지 않다는 것 외에는 구조가 느슨하고 불완전하게 보일 때가 있다. 그러나 동북으로 망명한 이 청년 작가가 창작한 작품은 당시 상하이 문단 항일소설의 공백을 메워 상하이와 대후방의 독자들이 동북인민의 고난과 투쟁을 이해하게 했다. 노신이 지적한 바와 같이, "북방의 백성은 태어나고 강하지만, 종종 죽음의 투쟁에 대해 깊은 인식을 가지고 있다" (노신 "소홍작서"). 조국을 사랑하는 모든 독자는 보고 나면 동북동포에게 깊은 동정을 갖게 될 뿐만 아니라, 또 전투의 욕망도 갖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