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수수가족' '투명당근' '보물지도' '엄지수갑' '흰 개 그네세트' '와인 컨트리' '투명당근' '초식가족' '화이트 코튼' '맹그로브' ', '월광찹', '낡은 총과 검', '노래하는 벽', '사령관의 여자', '양심이 증언한다', '열쇠구멍 속의 방', '동지회', '개구리' 등이 있다.
'붉은 수수밭', '개구리' 등 모옌의 작품은 모두 다른 작가들이 일반적으로 반영하는 사회적 성격보다는 인간의 본성을 두드러지게 반영한다. 모옌의 『붉은 수수밭』은 도적을 소재로 하고, '할아버지'가 '할머니'를 강탈한 작품이기 때문에 인물의 위치를 정할 수 없다. 혁명적 주제도, 농촌적 주제도, 군사적 주제도 아니다. 자연을 제거하고 나머지는 제거합니다.
그는 상관 가문의 어머니에 대해서도 썼습니다. 그녀의 아들 중 하나는 국민당이고, 다른 하나는 공산당입니다. 어머니는 이런 종류의 사람들을 사랑합니다. 사회적, 인간적, 정치적 이야기가 상호 영향과 침투를 포함해 엮어지는 것은 다른 작가들이 쓰기 어려운 이야기이다.
기술적인 측면에서 보면 모옌의 언어가 꼼꼼하지도 않고, 세심하게 다듬어지지도 않고, 세련되지도 않다며 반대하는 사람들이 많다. Bai Ye는 그가 꼼꼼하면 Mo Yan이 아닐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모옌의 언어는 거칠고 절제되지 않은 것이 특징이며, 영웅주의와 남성성이 결합된 독특한 언어를 사용하여 풍부한 감정을 표현합니다.
모옌 문학과 예술의 또 다른 특징은 참고문헌이 많다는 점이다. 그는 『랴오자이』, 오페라 작법, 스토리텔링 등의 전통적인 글쓰기 방식을 차용하고 여기에 미국식 기법, 일본식 기법, 라틴 아메리카식 기법을 더해 이를 통합해 자신만의 기법을 형성함으로써 사람들에게 느낌을 주었다. 그가 말하는 이야기는 모두 중국 이야기지만, 그의 기술은 독특하고 외국인들에게도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높이 평가될 수 있습니다. 중국 이야기를 전달하기 위해 중국과 서양의 방법을 결합함으로써 그의 작품은 번역 가능하고 이해하기 쉽습니다.
모옌의 문학과 예술에는 세 가지 특징이 있다. 하나는 인간의 본성입니다. 그는 사람들을 마치 인간인 것처럼 씁니다. 둘째는 남들이 생각하지 못하는 아이디어가 많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Frog"는 그 형식을 취하며 독창적입니다. 세 번째는 상상의 힘입니다. 그는 자신의 발 아래 있는 땅에 대해 매우 잘 알고 있고 그것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