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직의 출생연도에 대한 정확한 기록은 없으며, 양무제(梁皇帝, 재위 502~549) 중기, 서기 520~530년경에 태어난 것으로 추정된다. 북사(Northern History)의 원전(傳傳)에 따르면 "건릉(建陵)은 위(魏)나라에 망하고 돌아왔다. 이통(冥塘)이었다. 양(梁)의 수도인 강릉(江陵)은 북조 서위(西魏) 공제 2년에 함락되었다." (555) "이통"의 기록은 "위로 돌아가는 것"이나 "주로 돌아가는 것"의 시기에 약간의 차이가 있으며, "북사"가 우세해야 한다("동지"도 "북부와 같다"). 역사"). 이통(伊丹) 3부(縣)의 약어인 '이통'은 동한시대부터 시작된 동산공의 의례체계를 가리킨다. 위(魏)나라와 진(晉)나라 시대에는 저택을 여는 무관과 장수들을 '개문삼계'라 불렀고, 광로와 대복 위의 문인들을 '개문삼계'라고도 불렀다. "이통"은 일종의 "느슨한 공무원", 즉 공무원 (실제 공무원)이 맡은 직위와 관련된 직위의 직함입니다. "이통"이라는 이름에는 일종의 명예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관은 존경받고 덕은 높으며, 놀 시간이 없는 자는 그 안에서 살게 된다." 서위나라에서는 '주예(周禮)'를 본받아 관직을 세우고 성하의 대신을 폐지했다. 이씨와 통씨의 3개 부문이 1위를 차지했는데, 이는 매우 높은 명예칭호이다. "샤오 가문에는 두 개의 집이 있는데 하나는 황실 삼촌의 집이고 다른 하나는 기량 집입니다." 샤오지는 양 무제, 기량 가문의 직계 후손으로 양나라에서 정치적 지위가 매우 높았습니다.
공제 3년 12월, 서위(西魏)는 북주(557~581)에 위치하여 계속해서 조정에서 활약하며 탁월한 지위와 지위를 유지했다. 문제를 논의하는 권한. 『북사』의 원전에는 “주현제(周皇帝) 시대에 계의(桂儀) 정부가 어지러워서 항의서를 썼으나 주현제(周皇帝)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적혀 있다. 북주의 우문운(玉文雲, 재위 578~579)은 지극히 어리석고 어리석은 황제였습니다. 『주서(周書)』 제7권 『선제기(玄帝絲)』는 그를 말로, 글로 비판한다. “황제는 무능하고 반역자들은 사악하다. 선행은 작지 아니하고 버려야 하며, 악은 크지 아니하니라.” 경남산(淸南山)의 죽간(竹節)만으로는 그의 허물을 설명할 수 없고, 동관(董關)의 붓은 그의 범죄를 기억할 수 없느니라!” 물론 그런 덕망 있는 황제는 “노관(老君)”의 충고를 받아들이지 않을 것입니다. 승리한 나라의 것." 그런데 소계와 동시대인 우신이 북주나라에 관직을 맡아 고향을 자주 그리워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감정으로 인해 그는 상처를 입었고 돌아올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샤오지는 고향에 대해 그다지 깊은 감정을 갖고 있지 않은 것 같습니다.
주현제(周皇帝)는 2년 동안 재위하다가 22세에 중병에 걸렸다. 그의 아들 옥문찬(玉文憲)이 즉위하여 주경제(周景帝, 579~581)가 되었다. 징제는 7세 소년이었고 군사력과 정치권력은 그의 외국 친척인 양견의 손에 완전히 맡겨져 있었다. 단 2년 만에 양견은 우문을 대신해 수 왕조를 세웠고, 이때부터 샤오는 수 왕조의 문관이 되었습니다. "북사"의 원전 : "수 왕조에서 선을 받고 상이 통에 들어갔습니다. 태창이라는 공식 직위를 사용하여 고대와 현대의 음양 서를 시험했습니다." 통 3개 부문'. 수나라의 '이통'은 북조보다 낮은 등급으로 5위였고, '상이통'은 4위였다. 수 왕조가 건국되었을 때 "진"소기는 적어도 명목상으로는 상이통으로 승격되었습니다. 아마도 이는 주나라 선제 통치 기간 동안 뛰어난 전투 능력을 발휘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 공식은 너무 자주입니다"는 Xiao Ji의 실제 공식입니다. 직위는 3급 태창청, 4급 태창소경을 포함하여 "주리"의 춘관 소종박의 책임과 유사하며, 그 아래에는 서기, 의사, 태주, 펑리 랑, 시엘루 랑, 영묘, 단체 제사, 의례 및 음악, 의례 체계, 천문학, 마술, 의복 및 모자와 같은 의례 업무를 특별히 담당하는 양징 교외 희생 부서 등 이 직책은 항상 충성스럽고 신중하며 효도하고 신중함. Xiao Ji는 Taichang 재임 기간 동안 그의 공식 책임 인 "고대 및 현대 음양 수"시험을 치렀습니다. 『고현대음양서』에 따르면 단행본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잡음양』, 『태의음양』 등 이전에 전승된 각종 음양문서를 가리킨다. , "황제의 음양", "황제의 음양" ", "군자가 음양을 논하다", "태원 음양", "음양삼경", "음과 양" 양돈가', '음양혼인서', '음양결혼사진' 등 그러나 그 '검사'의 결과는 우리가 본 '오행'의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이 점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샤오기가 수나라에 입성한 후 한동안 정사는 순조롭게 진행되지 않았다. 《북사》전설: "상서로운 성격은 외롭고 고독하며, 대신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양수와 화합하지 못하여 버림받고 우울해진다." "가 주된 이유는 아닙니다. "협회"가 문제의 핵심입니다. 양수는 수나라의 영웅으로, 세 번이나 주인을 바꾸는 샤오지를 무시하지 않았다. 늘 손을 하늘로 치켜드는 양수 앞에서 샤오는 부족함을 느낄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그는 성공하기 위해서만 비밀리에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황제와 황후를 찬양하고 일월과 운명의 조화를 찬양하는 편지는 황제와 황후에 대한 개인적인 박수일뿐만 아니라 더 중요하게는 통일 왕조의 최고의 정당성 기반을 보여줍니다. . "황제는 백성들이 믿지 않을 것을 두려워하여 주찬을 받아들였기 때문에 종종 그를 부루이라고 불렀습니다. 그것을 위조하고 제시한 사람들은 샤오지의 신중한 추론과 광범위한 인용은 극히 불가능할 것입니다." 서민들의 거짓 주장이 많으면 당연히 황제가 마음을 사로잡을 것이기 때문에 관대하지는 않지만 "보기의 즐거움을 위해 500 조각을 선물하겠습니다"(당시 원 황제). 매우 관대하고 수천 조각, 심지어 수천 조각을 보상했지만 이미 황제의 이니셜을 표현했습니다. 이러한 신뢰는 의심할 여지 없이 Xiao Ji의 정치적 지위 향상에 큰 의미가 있습니다. 편지 내용에서도 샤오지가 10년 동안 어둠 속에서 '고대와 현대의 음양서적을 시험'하며 음양계산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는 그것들을 모두 이해할 수 있었고 깊은 성취를 얻었습니다. 자료의 축적과 『오행』 초안의 편찬은 아마도 이 시기(584~594)에 시작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며 언제 완성될지는 예측하기 어렵다. 그러나 『오행대』는 『어려운』 금기와 『넓은』 금기를 피하지 않는다. 이는 적어도 594년에 출판된 책이 『오행대』가 아니라 기껏해야 『오행』의 일부 발췌에 불과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다이". 완결된 『오행』은 확실히 수나라 황제가 읽을 의도는 아니다. 늙어버린 샤오기는 음양론과 오행종말론에 의지했는데, 이는 당시 더 이상 뛰어난 것으로 여겨지지 않았다. 수나라 문제는 말년에 불교, 도교, 귀신, 신을 깊이 믿었으며, 샤오지에 따르면 과거 왕조의 음양오행학설을 요약하고 검증한 결과는 없는 것 같다. 현재의 실용적 요구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습니다.
기록에 따르면 샤오지는 수나라 조정에서 왕위 계승을 둘러싼 치열한 전투에 직접 참여했다고 한다.
방릉왕이 세자였을 때 동궁에는 쥐귀신을 비롯해 많은 귀신이 있었다고 한다. 황제는 지의에게 동궁의 악령을 제거하고 현자당에 신의 자리를 세우라고 명령했습니다. 겐디의 유령문에서 돌아오는 바람이 불어와 왕자를 쓸어 앉아 앉게 한다. 지씨는 복숭아국과 갈대불로 몰아냈고, 대지에 감사하며 궁궐 문을 나서자 바람이 멈췄다. 네 개의 문이 있는 제단을 세우고 거기에 다섯 명의 황제를 앉히십시오. 추울 때 남서쪽에서 두꺼비 한 마리가 들어와서 거기에 붉은 황제가 앉아 있었습니다. 그리고 몇 걸음 걷다가 갑자기 사라졌습니다. 차이도 크고 보상도 훌륭합니다.
방령왕, 사후 양용에게 주어진 칭호는 당시 왕세자였지만 계승의 위기가 있었다.
원 황제의 "호의가 쇠퇴하기 시작했고 점차 의심과 장애물이 생겼습니다." 두구 여왕과 양수도 리의 폐지를 촉진하기 위해 힘을 합치기로 암묵적인 합의에 도달했습니다. 『수서』 제45권 『양용전기』에는 태자가 자신에게 해를 끼치는 모든 위험의 징후를 잘 알고 있었지만 단지 “두려워서 아무 계획도 세우지 못했다”고 나와 있습니다. 그는 신봉(新峰) 출신 왕복현(王富衆)을 불러 영토를 차지하게 하였고(승리에 대한 불만을 조성함) 뒷마당에 초라한 집들이 있는 서민촌을 건설하는 등 정치적으로는 잃은 것보다 얻은 것이 많았고, 대신 원망의 변명을 포기했습니다. 그는 원황에게 “동궁에는 귀신이 많고, 쥐귀신도 많다”고 보고하며 불안한 정신상태를 보이기도 했다. 샤오지가 주최한 '동궁퇴마'는 희극으로 왕자의 이미지를 크게 손상시켰다. 이 전기는 Xiao Ji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언급합니다. "태자는 자리에 있어서는 안된다고도 말했습니다. 당시 Shang Yin은 왕위를 폐지하고 싶어했기 때문에 그렇게 말했습니다. 이로 인해 자주 상담을 받았습니다."
샤오지(Xiao Ji)는 문황제의 임명을 받아 수나라의 여러 장례식 준비에도 참여했습니다. 원 황제는 자신의 의견을 매우 소중히 여겼지만 그의 말에 따르지 않았습니다. 전기:
헌왕후가 죽자(인수 2년, 602년) 지부는 매장지를 선택하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길리의 진산평야(靈山平區)에 와서 이렇게 말했다. “2000년이 예언되고, 200세계가 예언될 것이다.” 그는 그림과 함께 썼다. "행운은 장소에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에게 달려 있다. 고위의 아버지가 장사되면 점치는 것이 아닌가? 나라가 멸망하는 것이다. 내 가족의 묘밭처럼 구름에 불운이 있으면 황제가 되지 말고, 구름이 운이 좋지 않다면 내 동생은 전투에서 죽지 말아야 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지옌에게서 나온 것입니다.
'행운은 장소가 아니라 사람에게 달려 있다'고 말할 수 있는 황제는 결국 어리석은 황제가 아니다. 이 몇 마디 말은 천천히 말했지만 실제로는 깊은 뜻을 담고 있었고 어조도 꽤 거칠었다. 자신의 입장을 피력한 후 “실제로 지의 말을 따랐다”는 것은 원황제가 합리적이고 옛 대신들을 무시하지 않았음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매장지 선정” 등 “게임”에 대해 무능한 태도를 보였으며, 그의 기술은 매우 영리했습니다. Xiao Ji는 Wen 황제가 자신을 가장하고 있지만 매우 꺼려한다는 것을 알고 다음 달까지 여왕 묘지의 풍수에 대한 Wen 황제의 인상을 깊게하기 위해 마법의 정황 증거를 사용하려고했습니다. 그는 탁자를 내밀며 말했다:
음력 지난 달 16일, 왕비산릉 서북쪽에 닭이 울기 전에 반경 500~600도의 검은 구름이 있었다. 땅과 하늘에 속한 걸음.
남동쪽에는 깃발과 전차와 말이 있고 천막이 7~8리쯤 펼쳐져 있었고 학교를 순찰하러 오고 가는 사람들이 있었고, 군대는 질서가 좋았으며 해가 뜰 때쯤 파괴되었습니다. 참석한 사람은 10명이 넘었습니다. 진안의 『장서』에는 “제왕과 성(姓)이 인연이 있어 상서롭다”라고 적혀 있다. 경계가 없을 것입니다. 다웨로 가세요.
샤오지는 좋은 의도로 이 '신화'를 엮었다.
왕비의 묘지가 조성된 후, 문황제가 직접 장례를 치룰 준비를 했다. Xiao Ji는 다음과 같이 훈계를 썼습니다.
최고의 출생지 별자리는 Xinyou입니다. 올해 Doukui와 Tiangang('Tongzhi'에 따르면 'Gang')이 Maoyou에게 접근하고 있습니다. 『음양서』를 기록하시고 애도를 피하시기 바랍니다. 만족스럽지 않습니다.
이번 황제는 더 이상 자신의 의도를 숨기지 않고 단순히 Xiao Ji의 제안을 거부했습니다. 풍수가 이렇게 좋은데 왜 문황제가 직접 행복과 괴로움의 매듭을 묻어두는 것이 어떨까요? 사랑과 예절에 관해 샤오지의 견해는 터무니없다. 하지만 사실 샤오지는 직접적으로 표현하기 어려운 다른 어려움도 갖고 있다. "북사"의 전기 원본에는 Xiao Ji가 조정에서 물러난 후 그의 씨족 Xiao Pingzhong에게 매우 이해하기 어려운 말을 했다고 나와 있습니다.
왕세자(언론, Yang Guang)가 Yuwen Zuo를 지도자로 보냈습니다. (보도, Yuwen Shu) 당시 Zuowei의 지도자였던) Yu Yun에게 깊은 감사를 표했습니다. “공작이 자기 앞에서 나를 왕자라고 불렀고, 그가 결코 그것을 잊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오늘, 부산산에 능을 일찍 세우라고 명해 주십시오. 내가 세운 후에 부와 명예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억합니다. 그는 “앞으로 4년 안에 왕자가 천하를 다스리게 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산과 능이 조화를 이루고 황제가 애도하려고하며 징조가 좋습니다. 그리고 왕자가 권력을 잡으면 수나라에서 멸망하게 될 것입니다! 이제 진짜 인물이 나타날 시간이다. 나는 이전에 "2000년이 점쳐질 것이다"라고 말했는데, 이는 "30개의 세계가 점쳐질 것"을 의미하며, 이는 세계의 두 번째 행운을 의미할 것이다. 내 말을 믿으세요. 그러면 당신이 원하는 대로 될 것입니다.
이 발언은 첫째, 샤오지와 양광 사이에 암묵적인 이해가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태자의 폐위는 황제 건국 20년(600년) 11월에 완료됐다. 샤오지에 따르면, 그는 그 이전에도 이 궁궐 난을 조장하는 데 깊이 관여했으며 진왕파에 속해 있었다. . 둘째, 인수 2년(602), 샤오기는 문황제로부터 두구황후의 묘를 선택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 Xiao Ji는 왕자로 자리 잡은 Yang Guang에게 자신을 "일찍"으로 만들 수 있는 어머니를 매장할 장소를 선택하도록 비밀리에 위탁했습니다. 그 대가는 Yang Guang이 왕위에 오른 후 그녀에게 부로 갚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 Xiao Ji Fengshui가 선택한 묘지는 Yang Guang이 4년 만에 대보에 오를 수 있도록 보장했습니다. 셋째, Xiao Ji가 Wen 황제에게 여왕을 직접 매장하지 말라고 촉구한 진짜 이유는 " 여왕의 운명"이지만 여왕 묘지의 풍수 행운이 성취 되었기 때문에 문 황제가 애도를 당하면 수 왕조가 묻힐 징조가 될 것입니다! 양광이 집권했습니다. 2년이라는 세월이 흐른 뒤 그의 정체가 점차 드러나면서 그를 진심으로 지지했던 많은 이들의 마음을 서늘하게 만들었다. “세자가 권력을 잡으면 수나라가 망할 것이다.” 넷째, 왕비 묘지의 풍수가 수나라의 행운을 보장할 수 있다는 샤오지의 말, '이천년이백세계'는 원황제가 그 계획에 따라 무덤을 짓기로 동의한 이유였다. 지씨는 이 댓글의 비밀을 직접 폭로했는데, 알고 보니 황제를 속이려는 거짓말이었다. '이천'은 '이백십'으로 합쳐질 수 있다. "서십"이라는 단어는 "세계 200년", "수서"는 "서른두 운동", "북사" 및 "동지"는 "제2천하운동"을 의미합니다. Tongjian은 "Shi"를 "30"으로 나눌 수 있고 "200"을 "32"로 나눌 수 있기 때문에 "두 번째 천하 운동"을 인용합니다. Xiao Ji는 영리한 "예언자"의 이미지를 만들었습니다. ” 문자를 나누어서, 상당히 꺼려한다고 할 수밖에 없다. . 양광이 왕위에 오른 후(605년) 소계관은 소경(소경)에 오르고(눌려 4위에 오르다) 추가되었다.
약 1년 후, Xiao Ji는 아마도 서기 606년경에 사망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Xiao Ji는 그가 죽은 후 75세쯤에 그를 다시 칭찬했습니다. 현재의 "오행(五行)"의 서문으로, 그의 최종 공식 직함은 "성양현 건국공 상이통산사"였으며, 그의 공식 직함은 충이핀(Congyipin)이었다. 이는 샤오기가 자신의 마음 속에 진정한 지위를 갖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샤오지는 인생에서 4대 15제를 경험하며 드물고 풍부한 경험을 했다. 그는 어려서는 제량씨(毛梁氏)의 후손이었으며, 중년에는 북조의 관료가 되었고, 노년에는 고개를 숙이고 눈썹을 내리며 수나라의 충신이 되었다. 황제 그는 원과 공모하여 드러머로 활동했습니다.
비록 정신이 맑아지고 방어할 여지가 남아 있었을지라도 결국에는 명예를 잃었습니다. 여러 면에서 '오행'을 쓴 샤오지는 서한 말기 '오행전'을 쓴 유신과 상당히 유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