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ü Dalin(약 1042-1090), 이름은 Yushu이고 이름은 Yunge입니다. Lu Da는 현재 우리나라 고고학 연구의 첫 번째 사람입니다. 그는 태학의 의사, 성정부 서기를 역임했으며 고전의 정리, 인쇄 및 출판을 담당했습니다. 그는 학문 연구에 일생을 바쳤으며 육경(六典), 특히 삼예(三禮)에 능통하였다. 남송 성리학의 대가인 주희(朱熙)는 육대림의 학문적 성취가 당시 그와 함께 언급된 다른 학파의 학문적 성취보다 높다고 말하며 성호는 그의 지식이 "깊고 꼼꼼하다"고 칭찬했다. 이는 Lu Dalin의 학문적 성취의 깊이를 보여줍니다.
루달린은 어릴 때부터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아왔고, 배우는 것을 무척 좋아한다. 젊었을 때 그는 공부에 열중했으며 형제들과 함께 고대 서적의 문제를 자주 논의했습니다. 그는 독서와 학문에 있어서 독특한 통찰력을 갖고 있었으며, 이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우리에게 참고 자료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는 "문학 작품을 읽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잘 암기하는 것"이라며 "한 단어도 놓치지 않고 외워야 그 의미와 본질을 알 수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 아주 주의 깊게 암송해야 합니다. 그 내용을 잘 알고 단어 그대로 암송할 수 있어야만 기사의 제안과 목적을 알 수 있으며 어떤 본질을 배울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의 견해를 이렇게 이해해야 한다. 물론 젊은이들이 책을 읽을 때 모든 책을 외울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대표작이나 특히 좋은 글은 능숙하게 외울 필요가 있다. 좀 더 친숙하게 외워야 글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그 본질을 이해하고, 흡수할 수 있습니다.
학술 연구에 있어서는 보통 사람들이 이미 가본 길을 따라가서는 안 되며, 즉 이전의 의견을 반복하지 말고, 누구도 오르지 못한 높은 영역을 찾아야 한다고 믿습니다. 전임자. 고난과 장애물을 이겨내고, 부지런히 연구하고, 자신만의 독특한 통찰력을 생각해 내야만 큰 발전을 이룰 수 있습니다. Lu Dalin은 바로 이것을 해냈고 마침내 심오한 학문적 성취를 갖춘 학자가 되었습니다. 그는 장재의 철학사상에 깊은 영향을 받아 장재의 이론을 계승 발전시켰다. 그는 심지어 Zhang Zai의 남동생 Zhang Jian의 딸과 결혼하여 Lu 가족과 Zhang Zai를 더 가깝게 만들었습니다.
장재의 윤리학에서 중요한 관점은 '선성론'이다. 그는 사람과 만물은 '기'의 집합체이고 '기'의 본래 '천지의 성품'은 순수하므로 사람은 도덕적 품성을 기르고 타고난 선함을 유지하며 사회를 건설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화목한 가족. 장재는 '자연' 도덕의 주요 내용은 '성실'이라는 단어라고 믿었다. Lu Dalinze는 "Ke Ji Ming"에서 "어른들은 성실하고 마음 속에 황제의 원칙을 본다"고 말했습니다. 그의 말은 '성실함'이 삶의 가장 높은 기준으로 여겨져야 한다는 것이다. '성실'은 고대 유학에서 중요한 항목으로 '맹자'와 '중용'에서 여러 번 언급되며 고상한 정신세계를 가리킨다. 루달린이 추구하는 것이 바로 이 고상한 정신계입니다.
루달린은 늘 진심을 다해 친구들을 대한다. 당시 그의 친구인 푸비는 수년 동안 황실에서 총리를 역임했으며 원래 정치적으로 매우 진보적이었고 판중옌과 함께 정부 개혁을 제안했지만 나중에 정치적 좌절을 겪게 되었고 그를 믿기 시작했습니다. 현실에서 벗어나기 위해 집에서는 불멸을 추구합니다. Lu Dalin은 이 상황을 알게 된 후 Fu Bi에게 자신을 바로잡으라고 진심으로 조언했습니다. 그는 부비에게 편지를 써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옛날에 큰 책임을 맡은 선진적인 사람들이 성자의 도를 사용하여 사람들을 깨우고 자신과 남을 모두 이룰 수 있었습니까? 체력의 상승과 하락은? 요즘 사람들은 유교를 의심하고 예절과 정의를 경멸합니다. 그러므로 유교와 도교를 장려하고 나쁜 풍습을 없애기 위해서는 당신의 힘에 의지해야 합니다. 불멸을 추구하기 위해 에너지를 전달하고 도덕성을 바꾸고 부처님을 숭배한다면 이것이 계곡 사람들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하는 일이며 세상이 당신에게 기대하는 것은 전혀 아닙니다!
루달린은 편지에서 푸비가 현실을 도피하고 오로지 개인의 불멸만을 추구한다고 솔직하게 비난했다. 이는 그가 열정을 가지고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세계에서 재능의 활용을 적극적으로 추구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Fu Bi는 편지를 읽은 후 깊은 감동을 받고 자신이 틀렸다고 느꼈기 때문에 즉시 답장을 보내 감사를 표했습니다.
장재가 창시한 사상학파 '관설'의 특징 중 하나는 '배움을 소중히 여기고 실천에 옮기는 것'이다. Lu Dalin은 이러한 전통을 이어갔습니다. 그는 지식만 공부한 것이 아니라 국사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당시 고위 공직자들 중에는 족벌주의를 갖고 인재를 부러워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이러한 단점에 대응하여 그는 채용제도의 개혁과 인재의 선발 및 임명을 주장하였다. 그는 나라를 다스리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을 모으는 것이라고 믿는다. 인재가 부족하다면 왜 사람을 더 모으는 것을 걱정하는가? 그는 당시 인재 선발의 단점을 지적했다. 인재가 부족한데도 제대로 채용되지 않았다. 재능 없는 관료들이 곳곳에 있었고, 대부분은 정치적 업적을 검토할 때 아무것도 하지 않았고, 심지어 일부는 해를 끼치기까지 했다. 사람들.
그러므로 그는 시험방법과 학문제도를 개혁하고, 학식과 능력이 있는 인재를 선발하여 중요한 업무를 맡길 것을 강력히 주장하였다. 자격이 없으면 강등되거나 해고되어야 합니다. 그의 개혁 제안은 목표가 명확하고 통찰력이 있습니다. 판조옥은 근면함과 근면함, 뛰어난 인품으로 인해 한때 그를 송나라 절종에게 추천하여 태학의 강사로 임명했으나 48세에 부임하기 전에 세상을 떠났다.
루달린은 인생에서 많은 글을 썼다. 이제 '지애'와 '제용'이 각 1권, 총 16권으로 보인다. 이 작품들은 송나라와 명나라 철학사에서 일정한 위상을 갖고 있다. 또한, 루달린은 청동기와 그 비문에 대해 체계적인 연구를 수행한 최초의 학자이기도 합니다. 그의 비문 작품 "고고학 지도"(10권)는 스타일이 엄격하며 밀각, 태창 내벽 등 38개의 궁궐 및 민간 문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당시 장씨 가문은 238점의 청동기, 석기, 옥을 소장하고 있는데, 그 대부분은 매우 가치가 높고 형태가 정교하여 청동기의 정수였습니다. 이 책과 『고고학도』는 귀중한 문화유적이 되었으며 우리나라 현대 고고학과 고문서학의 초석을 놓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