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전 산문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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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항상 몽다의 작품을 읽는 것을 좋아한다. 읽기에 강하고, 그의 스타일도 친근하고, 마치 그의 기질과 같다. 그는 마음이 평온하고 생활방식이 낮은 사람이지만, 그렇다고 그가 개성이 부족하다는 뜻은 아니다. 그의 작품은 많지 않고 몽전 산문 세 편밖에 없다. 꾸준히 읽으면 1 ~ 2 주 안에 다 볼 수 있다. 다 본 후에, 너는 다시 한 번 자세히 음미하고 싶을 것이다. 그리고 당신은 내가 왜 좋아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16 세기에 쓰여졌지만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예와 철학자, 역사학자, 시인의 말을 많이 인용했지만 현대인에게는 그리 어렵지 않았다.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마치 몽전이 시공간을 가로지르는 터널처럼, 당신 앞에서 당신과 깊은 대화를 나누는 것, 마치 지음처럼 다정해 보인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그 슬기로운 견해는 봄바람처럼 너의 마음을 휩쓸어 생활과 인생에 대해 더 깊은 이해를 갖게 한다.

몽전 논문집' 제 16 장을 예로 들어 명예를 이야기하다. 우리는 한 사물이 사람의 마음속에 이름과 사물 자체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이름은 사람들이 사물을 표현하는 데 사용하는 어휘라는 것을 알고 있다. 따라서 몽다 (Montian) 는 이름이 사물의 일부이거나 사물의 실체의 일부가 아니라 사물 밖에서 그 사물과 연결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사물 자체는 보통 안정적이기 때문에 그 본질은 진급되고 풍부할 수 없지만, 그 이름은 우리의 찬양을 통해 승진되고 풍부해질 수 있다. 인류는 명리에 열중하고, 몽전은 명리에 대해 상당히 냉정한 인식을 가지고 있다. 그는 우리의 내면은 매우 나쁘고, 우리의 본질은 매우 불완전하며, 끊임없이 보완해야 한다고 한탄했다. 이것이 우리가 전력을 다해 해야 할 일이다. 우리는 모두 공허하지만, 우리는 공기와 언어로 우리의 공허함을 채워서는 안 된다. 이 짧은 판을 보완하기 위해서, 우리는 더 실제적인 것이 필요하다. 그는 우리가 건강, 지혜, 미덕 등 중요한 자질이 부족하다고 말했고, 외적인 장식은 우리가 가장 중요한 것을 얻은 후에 다시 고려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고대 그리스 철학자 크레세, 페르시아, 테오치니스의 말을 인용하여, 모든 행복 중에서 가장 위험하고 피할 수 있는 것은 다른 사람의 칭찬이 가져다주는 기쁨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더 정확히 말하자면, 이 철학자들은 세상의 모든 영예를 얻을 수 있다 해도, 머리가 있는 사람은 손가락 하나를 내밀 가치가 없다고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그는 에피쿠로스의' 은밀한 생활을 하고 있다' 는 견해에 매우 동의한다. 그는 아디스, 명예를 추구하는 극단적인 철학자를 통렬하게 꾸짖으며, 이런 관점이 뜻밖에도 철학자라고 불리는 머리 속에서 생겨났다는 것을 나는 비애를 느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그는 어떤 사람들은 단지 다른 사람에게 알리기 위해 정파적이라고 말했고, 알면 그를 더 중요하게 여길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른 사람이 알 수 있는 상황에서만 좋은 일을 할 수 있을 뿐, 이런 사람에 대해서는 큰 기대를 가질 수 없다. 그는 성실한 사람이 좋은 일을 하면 만족한다고 말했다. 용기는 우리 자신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 이렇게 하는 것의 장점은 매우 강한 마음을 키우고 운명의 어떤 타격에도 저항하는 것이다. 명예보다 이런 우세는 특히 중요하며, 우리가 기대하고 추구할 가치가 있다. 명예는 다른 사람의 감상일 뿐이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그는 그 시대의 일부 사람들에게 매우 찬성하지 않는다. 그는 우리 시대에 유연하고 애매하고 양면적인 사람들을 많이 만났는데, 모두가 자신이 매끄럽다고 느꼈다고 말했다. 그 자신의 생각에 관해서는. 그는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보는지는 별로 신경 쓰지 않고, 내가 자신을 어떻게 보는지에 대해서만 신경 쓰지 않는다고 말했다. 나는 빌린 물건이 아니라 내 물건으로 부자가 되고 싶다. 다른 사람들은 사물의 외적 사건과 표상만 볼 수 있다. 그리고 표상에 근거한 평가는 매우 피상적이고 믿을 수 없다. 모든 사람이 자신에 대한 평가보다 더 믿을 만한 것은 없다.

이 문장 마지막에 몽전은 성실한 사람은 양심을 잃는 것보다 명예를 잃는 것을 더 선호한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직명언)

이런 글을 보니 여전히 감동적이다. 감동의 나머지, 또한 우리가 인생의 의미를 재고하고, 아름다운 것에 대한 추구를 확고히 하고, 번거로운 예절과 불필요한 사치를 버리도록 고무시켰다. 좀 편하게 살고, 좀 자유롭게 살아라.

(2)

몽전의 산문을 보고, 마음속으로 많이 깨달았다. 세심한 반성을 통해, 나는 책에 많은 사상이 교육 교수에서 배울 수 있다는 것을 점차 깨달았다. 책에서 몽전은 그의 교육 관점을 충분히 설명하고, 그의 교육 원칙을 분명히 제시했다.

몽다가 말했다. "내가 뭘 알아?" 의심정신이 담긴 이 명언은 인류 인식의 한계를 설명한다. 네, 인류 인식의 제한된 범위 내에서 교육의 가치, 학생 교육의 가치는 무엇입니까? 우리는 어떻게 이런 교육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습니까? 교육은 사람을 안식처로 만들 수 있습니까? 인심을 지켜볼 수 있을까? 우리는 학생들의 생각에 집중할 수 있습니까? 몽다도 단테의' 신곡' 을 사랑해요? 지옥의 명언은 "나는 지식을 사랑하고, 나는 의심을 좋아한다."

몽전은 우리의 마음이 정말로 다른 사람의 의지에 따라 움직이고, 그들의 환상에 귀를 기울이고, 그들의 권위에 복종하고, 공허한 설교의 유혹에 굴복할 수밖에 없다고 말한 적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동시에, 우리는 옛 곡을 반복해야 한다. 우리는 자유롭게 자신의 길을 걸을 수 없다. 우리의 활력과 자유가 모두 사라졌다. 몽전은 그 자신이 이런 국면을 조성했다고 생각한다. 그는 키케로의 말을 인용했다. "선생님의 권위는 종종 배우고 싶은 사람들을 방해한다." 의심의 정신이 없으면 사람은 자유로울 수 없다. 몽전은 권위를 미신하지 않고, 전통적인 편견을 반대하며, 사람들이 자신의 머리로 사물을 이해한다고 주장하며, "결코 섣불리 판단하지 말라" 고 주장하지만, 이해한 후에야 비로소 사물의 의미를 체득할 수 있다.

확실히 그의 태도는 모든 것을 의심하지 않는 것이다. 그는 글쓰기에서 고대의 유명한 철학자들의 명언을 여러 차례 인용하여 그가 하고 싶은 말을 설명했다. 그가 반대하는 것은 해결을 구하지 않는 맹종이다. 그는 "다른 사람을 따라가는 사람은 아무것도 탐구하지 않고 아무것도 찾을 수 없다" 고 말했다. 몽전은 일찍이 꿀벌을 예로 들었다. 꿀벌은 꽃을 따서 꿀을 만들었는데, 나중에 꿀을 생산하는 것은 모두 그의 것이다. 그래서 더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