쯔루는 도착 후 장인어른 ①을 만나 손에 막대기 ②를 쥐고 있었다. 자로가 묻기를, “사부님을 만났습니까?” 장인이 말하기를, “네 몸이 부지런하지 않고 오곡을 나누지 않으면, 주인이 누구냐?”고 지팡이를 꽂고 돌아섰다. 도로는 아치형입니다. Zhi ⑥zi는 길에 머물면서 닭 한 마리를 잡아서 기장으로 먹었다. 그는 그의 두 아들을 보았다.
내일 Zilu가 알려드릴 거예요. 공자께서는 “그는 은둔자이다”라고 말씀하셨다. 그것이 오면 그것을 사용하십시오. 자로가 말했다: "신부가 되지 않으면 의로움이 없습니다. 장로의 관계는 청산될 수 없습니다. 왕과 신하의 의로움을 어떻게 폐할 수 있습니까? 몸을 깨끗이 하려고 하면 관계를 어지럽히게 됩니다." 군자의 도는 의를 행하는 것이니라. 아니 이미 알려진 바니라.”
번역
자로는 공자와 함께 여행하다가 어느 날 뒤쳐졌다. 목발에 제초기를 멘 노인을 만났습니다. 자루가 물었습니다. "선생님을 보셨나요?" 노인이 말했습니다. "팔다리가 움직이지 않아 알갱이가 구별되지 않습니다. 선생님이 누구입니까?" 말하고 나서 그는 목발을 땅에 꽂고 괭이질을 시작했습니다. Zilu는 공손한 손길로 옆으로 섰습니다. 그래서 노인은 자로와 함께 머물면서 닭을 죽이고 그를 위해 음식을 요리해 주고 그의 두 아들을 자로에게 소개했습니다.
다음 날 자로는 공자와 일행을 만나 어제 겪은 일을 공자에게 전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이 사람은 은둔자입니다." 그는 자로에게 돌아가서 그를 다시 만나자고 했습니다. 자로가 돌아왔을 때 노인은 집에서 도망쳐 나왔습니다. 자로는 어쩔 수 없이 두 아들에게 이렇게 말할 수밖에 없었다. “관이 되지 않는 것은 불의한 일이다. 어른과 젊은이의 인연은 버릴 수 없고, 군주와 신하의 의는 어찌 버릴 수 있겠는가? 자기를 지키고자 하는 사람이니라.” 클린은 가장 중요한 윤리적 관계를 망쳤습니다. 신사는 도덕을 장려하기 위해 공무원입니다. 이는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것입니다.
자루가 따랐습니다. 공자가 돌아다니는데 어느 날 뒤쳐져 어떤 사람을 만났습니다. 목발에 김매는 도구를 멘 노인이 “저희 선생님을 보셨습니까?”라고 물었습니다. 노인이 말했다: "팔다리가 움직이지 않고 알갱이가 구별되지 않는다면 스승은 누구입니까?" “이 말을 하고 목발을 땅에 꽂고 괭이질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자로는 공손히 절하고 옆으로 섰습니다. 그래서 노인은 자로와 함께 머물며 닭을 잡아서 먹게 하고, 두 아들도 소개했습니다. 자로 참조.
다음날 자로는 공자와 그 일행을 만나 어제 겪은 일을 공자에게 말했다. 자로 돌아가서 그를 다시 만나자. 자로가 돌아왔을 때 노인은 이미 집을 떠났습니다. 자로는 어쩔 수 없이 두 아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장로와 젊은이의 인연도 버릴 수 없는데, 군주와 신하의 큰 의도 어찌 버릴 수 있겠습니까? 사람은 자신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싶지만 가장 중요한 윤리적 관계를 망쳐 놓습니다. 군자는 도덕을 장려하기 위해 관리입니다. 이상적인 제안을 구현하는 것이 어렵다는 점은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것입니다. ”